사내 문화

코로나 이후 달라진 것들

2020.06.08


포스트 코로나라고들 하죠.


한여름에도 탑승객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한 지하철,

일정한 간격을 띄고 앉아서 진행하는 행사 현장,

ON 버튼으로 시작하고 OFF 버튼으로 종료하는 회의나 재택근무 등 

어느덧 코로나는 참 많은 일상 속 풍경들을 뒤바꿔놓았습니다.






처음엔 마냥 낯설기만 했던 것들도

이제는 꽤 점차 익숙해진 것 같아요.


어느새 2020년의 절반을 지나며 

민병철교육그룹에도 새로운 문화들이 생겼습니다. 






화상 면접으로 새로운 BCM Family들을 만나고, 

원격으로 타운홀 미팅을 진행하고,

랜선으로 워크샵을 진행하는 등

'화상으로도 이게 될까?'
싶었던 일들을 직접 경험하며 적응해 가는 나날이죠. 






BCM이 10주간 전사적 재택근무를 진행했다는 건

지난 소식을 통해 만나 보셨죠?

아직 못 보신 분들이 계신다면!


지난 5월 초, 코로나19 확진자 규모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민병철교육그룹은 오피스 복귀를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 사회의 감염이 조심스럽고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는 삶을 위해

항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만큼

BCM은 공동체 방역을 위한 열심을 다 하고 있답니다.




1. 방역 수칙 공유하고 기억하기


Zoom preview-gallery-Blue and White Striped Checklist (4).png


BCM Family가 오피스로 복귀하던 날, 우리는 모두 서약서를 작성했어요.

코로나19에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모두의 노력, 모두의 약속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2. 오피스 내 안전한 거리 두기




다닥다닥 붙어 있던 데스크간 간격을 보다 넓게 안전하게 재배치한 New 배치도


간만의 오피스 복귀로 내 자리에 적응하기도 전에!

BCM Family 대이동(!) 을 진행했습니다.


바로 데스크 간 간격을 조정하기 위함이었는데요.

데스크 간 간격을 새롭게 조정하여

오피스 내에서도 여유 있는 거리 확보를 통해

안전한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마련했어요. 



3. 재택근무 로테이션




현재 BCM Family의 각 자리의 모니터 위에는 이렇게 재택근무표가 있어요.

오피스 복귀를 했다면서 '재택근무 중'이 무슨 말이냐고요?


현재 BCM은 재택근무 로테이션 제도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재택근무 로테이션이란,

부서별로 주1회 혹은 1-2주씩

부서별 성격에 따라 재택근무하는 요일을 설정하고

부서별로 오피스 출근을 다르게 하는 순환형 근무 방식인데요.


코로나바이러스가 밀폐된 공간에서 더 위험한 만큼

재택근무 병행을 통해 자리 수를 줄여

오피스 내 밀집도와 혼잡함을 줄이고,

팀별 재택근무제를 통해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자 했어요. 

직원들의 안전하고

불안, 걱정 없는 근무 환경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4. 멀고도 가깝게, 회의는 원격으로!


또한 회의를 진행할 때는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고 

안전한 거리두기를 지켰습니다.

안전한 거리두기가 지켜지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화상회의로 대체하여 회의를 진행했고요.

 



전사적인 대규모 미팅이 진행될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마스크 착용과 안전한 거리두기는 물론,



원격으로 만나는 사장님 모습.jpg


이렇게 여러 회의실을 나눠 원격으로 미팅을 진행하기도 했답니다.

재택근무 중이었던 인원들은 랜선을 통해 회의실에 입장했어요 :)


2월 말, 처음 재택근무를 시행했을 때만 해도

'화상 회의가 너무 어색해요.', '화면 속 내 얼굴이 민망해요'

라던 많은 BCM Family들의 웃픈 일상들이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이제는 이런 일상들이 점차 친숙해지고 익숙해져가는 것 같아요. 


멀리 거리를 둬야 하는 섭섭하고 서운한 상황에서도,

서로서로 가깝게 안전하게 마음을 챙길 수 있는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답니다.


 


5. 개인별 건강과 컨디션 점검




또한 매일 개인별 건강과 컨디션을 점검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출근 전,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온라인으로 데일리 문진표를 작성하여 

집에서 재택근무로 일하거나 연차를 진행합니다. 




모든 BCM Family는 오피스 출입 전

개인 체온을 측정하여 발열이 없을 경우에만 오피스를 출근하고 있고,

37.5도 이상의 발열 시에는 즉시 귀가해요.


"손을 씻은 자만 오피스에 들어올 수 있다!"

손 씻기 캠페인은 물론, 손 소독제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개인의 쾌적한 위생을 위해서도 신경 쓰고 있답니다.





이처럼 감염 예방 수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건강 이상 시 집에서 쉬기

30초 이상 손 씻기, 환기하기

수시로 주변 환경 소독하기

마스크 착용하기, 마음 챙기기

BCM Family들이 꼭 지켜야 할 약속이랍니다.



우리의 일상을 뒤바꿔놓은 코로나19.

하지만 현명하고 협동하는 우리의 오늘을 통해

함께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다고 믿어요.



당연한 것들을 그리는 마음으로,

오늘도 BCM은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는 삶을 위해

함께 배려하고 함께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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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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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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