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미디어/디자인 · www.ad.or.kr

기업정보

  • 광고/홍보/전시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11명 (2020) 사원수
  • 2002.03.20 설립
  • 대표
    김진열
  • 매출
    20.8억 원 (2019)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2가 269-25 에이스하이엔드 성수타워 701호
  • 웹사이트
    www.ad.or.kr
  • 연혁
    1. -
  • 소개
    (주)엣나우는 2002년 설립 이후 멀티콘텐츠(디자인, 영상, 웹툰등) 광고홍보마케팅 전문기업으로 뉴미디어, 디지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기술로 국내 다수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연구기관, 기업들의 이미지와 브랜드제고 및 홍보, 마케팅 분야에서 18년차의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온라인마케팅에서 뉴미디어부문의 소셜마케팅 (SNS)관련 사업은 물론 인터넷 언론홍보까지 다양한 진행 경험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IMC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획 및 분석능력을 확보하고 있고 효율적인 마케팅 관리 및 진행능력을 보유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휴마케팅분야에서도 대형유통점, 전통시장과 연계한 업무의 진행으로 홍보마케팅의 실질적인 성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업 스토리2

이미지
인터뷰
이곳에선 다양한 디자인을 경험해볼 수 있어요
엣나우 디자인팀 나민정 주임
엣나우는 광고, 홍보, 마케팅, 프로모션, 온라인, SNS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해있는 종합광고회사입니다. 그렇다보니 엣나우의 디자이너에게는 다양한 작업물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하는데요. 엣나우 디자인팀에서 3년 째 근속하고 있는 민정님도 그 점을 장점으로 지목합니다. “주니어 디자이너가 다양한 디자인을 접하면서 좋아하는 분야, 자신 있는 분야를 알아갈 수 있는 환경”이라고요. “그리고 엣나우 디자인팀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도 칭찬에 인색하지 않아요. 디자인팀 동료들과 함께라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어요.” 엣나우 디자인팀이 실제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민정님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인팀의 나민정 주임입니다. 엣나우에 몸 담은 지는 올해로 3년이 되어가고 있고요. SNS 콘텐츠 디자인, 편집 디자인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엣나우 디자인팀에서 일하고 계신다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SNS 콘텐츠 디자인(카드뉴스, 이벤트 등), 웹배너, 오프라인 이벤트 행사 홍보물 디자인 등 여러 경로에 맞는 다양한 작업물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 매체에 따라 맞는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오프라인에서는 부스, 현수막, 명찰, 리플렛 등 아웃풋이 있는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입사 전 커리어패스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4년제 디자인학과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물론 학생 때 틈틈이 디자인 공모전에 출품도 했고 광고대행사 인턴, 디자인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았어요. 그럼 그 뒤에 엣나우라는 기업을 첫직장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관해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마케팅 공부도 할 수 있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었어요. 그러던 중 엣나우의 채용 소식을 알게 됐습니다. 엣나우는 광고대행사라는 특성이 있다보니 디자인을 하면서도 마케팅 업무를 접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죠. 그래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기업을 고를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점에 두고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첫 번째는 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 기업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해왔는지 포트폴리오를 봐야 해요. 기업에서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지 알 수 있고, 내가 하고자 하는 디자인 방향과 같은지를 꼭 봐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업의 조직문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려 노력하는 기업, 서로가 대립하지 않고 양방향의 노력이 담겨 있는 기업을 선택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직원들을 위한 복지제도가 잘 되어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엣나우는 주니어 디자이너가 역량을 쌓아나가기 좋은 기업일까요? 엣나우는 광고대행사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주와 함께 여러 매체의 작업물을 디자인해요. 주니어 디자이너가 다양한 디자인을 접하면서 좋아하는 분야, 자신 있는 분야를 알아갈 수 있는 환경이죠. 그리고 엣나우 디자인팀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도 칭찬에 인색하지 않아요. 디자인팀 동료들과 함께라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어요. 복지 측면에서도 엣나우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해요. 엣나우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제공하고 있죠. 정말 맛있는 뷔페식당에서 무료로 점심을 즐길 수 있고요. 연차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생일자에겐 생일 축하금도 지급하고요. 직원들 복지에 신경을 많이 써주려고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해요. 디자인팀 얘기를 해주신 김에,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팀 내 분위기는 화기애애합니다! 자신이 만든 디자인 결과물을 디자이너들끼리 서로 공유하여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고 평가해 주며 더 좋은 방향으로 디자인하기 위해 아낌없이 커뮤니케이션해요. 물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요. 엣나우에서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내부적으로는 다른 부서와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점이라 생각해요. 외부적으로는 광고주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과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하신지 3년 차가 되어가고 계신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주광역시에서 소셜기자단 팸투어로 무등산 국립공원을 등산했는데요. 그때 제가 만들어서 출력한 명찰을 기자단분들이 한 명 한 명 목에 걸고 현수막을 펼쳐서 기념사진 찍었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처음으로 제작한 오프라인 제작물이였고, 직접 참여했던 행사였거든요. 디자인 일을 하면서 까다로웠던 일도 있었을 것 같아요. 누구에게나 공감될 텐데, ‘처음 해보는 일’이 제일 힘들었어요. 회사에 들어와 주로 SNS 콘텐츠 디자인만 제작하다가 인쇄가 들어가는 편집디자인을 했을 때에 우왕좌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디자인팀 팀장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고 실무에서 쓰이는 많은 팁들을 배우고 익혔습니다. 팀장님께서 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고, 잘하는 부분의 능력은 높이 평가해 칭찬해 주셨어요. 모르는 게 있다면 저보다 역량이 높으신 분들께 정중하게 물어보는 것이 해결방안이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엣나우 디자인팀에 입사하려는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 데드라인, 광고주의 니즈, 결과물 등 많은 우선순위가 있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이 잘 되어야 다른 부서와 원활한 협업도 할 수 있고, 광고주 입장에서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더 좋은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거든요. 대형쇼핑몰, 복합문화센터·시설·공간 등을 방문하고, 많은 디자이너의 결과물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떠한 광고가 집행되는지 직접 본 뒤 레퍼런스를 참조해 트렌드를 빠르게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좋은 마인드와 자신이 가진 강점을 잘 적용하여 멋진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광고기획, 전공보다는 ‘논리력’이 중요해
엣나우 광고기획팀 김덕용 대리
  “광고기획에 특정한 학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기획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세우는 논리의 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덕용님은 어린 시절부터 광고를 좋아했습니다. 학부생 시절 지리학을 공부하면서도 직접 광고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요. 그런 덕용님에게 엣나우는 첫 직장입니다. 왜 많은 기업 중 엣나우였을까요? 덕용님은 “TV 광고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광고 매체를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라는 점”이 흥미로웠고, “소소하지만 활발한 조직 문화도 좋았다”라고 말합니다. 오랜 기간 품고 있었던 광고의 꿈을 이룬 덕용님. 엣나우 2년 차를 맞이한 덕용님을 통해 광고기획자의 일상을 엿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엣나우 광고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덕용 대리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현재 엣나우 광고기획팀에서 일하고 계신다고요. 광고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엣나우는 온라인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 홍보를 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8개의 도와 시·군 등 각 지자체는 물론, 공공기관의 온라인 홍보가 주요 업무입니다.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온라인으로 표현해야 하며, 어떻게 하면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첫 번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고민에 대한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두 번째 일이구요. 마지막으로는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메시지가 잘 전달되었는지, 반응은 어떤지 등을 파악하여 전달자와 피전달자 간의 소통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세 번째 일입니다. 덕용님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제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크게 2가지예요. 하나는 강원도 원주시의 소셜미디어 운영 및 관리입니다. 원주시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포스팅하는 업무인데요. 원주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정 내용을 정확하고 알기 쉽게 소개하거나 행사, 축제, 관광지 등을 소개하는 것이 콘텐츠의 주요 내용입니다. 또 하나는 전라남도 여수시 온라인 홍보 업무인데요. 여수시의 관광 홍보를 위해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온라인 배너∙카카오톡채널 등 각종 광고를 담당하고요. 여수시의 해외 홍보를 위한 중국∙일본∙영어∙스페인어의 SNS 채널을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기획 업무와는 관련이 없는 학과를 졸업하셨는데, 기획자 업무를 시작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지리학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광고기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긴 해요. 하지만 광고기획에 특정한 학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기획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세우는 논리의 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기획은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광고를 너무 좋아했어요. 대학교를 다니면서 광고를 만들고 싶다는 꿈이 생겼고, 광고를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다니면서 광고기획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2년 전, 다행히 엣나우를 만나 조금씩 꿈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엣나우에서의 광고기획 업무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온라인 홍보가 주요 업무인 만큼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 논리정연한 생각을 펼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직접적인 관계를 만드려는 자세입니다. 광고기획을 할 때 ‘나와는 상관없는 것’, ‘생각해본 적 없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생각해요. 광고는 설득을 위한 도구이고, 광고기획은 광고주 대신 설득하는 업무입니다. 업무가 아닌 나의 일인 것처럼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광고기획팀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려요. 현재(2020.7) 광고기획팀은 총 3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소셜미디어 운영 업무에서는 각자 맡고 있는 담당이 달라 얼굴보며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업무에서 각자 스타일이 다르고,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공공기관 별 분위기도 다르기 때문에 연차에 상관없이 항상 배우려고 하고 있어요.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콘텐츠 방향도 이야기해주고 서로 보완할 수 있는 부분들도 조심스레 이야기해주는 동료들입니다. 때때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하는데요. 누구하나 불편함 없이 편하게 생각을 얘기하며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엣나우에 몸 담은지 벌써 2년이 되어가고 계신데,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반년이라는 시간 동안 100명의 서포터즈를 담당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몸이 두 개였으면’하고 생각했던 적도 많았습니다. 야외 행사도 종종 있었던 업무라 한 여름에는 정말 하기 싫었던 과업이었죠. 그런데, 정이라는 것이 참 무서운 것 같습니다. 대학생 서포터즈의 활동 종료를 알리는 해단식 날, 감사하다고, 고생하셨다고 말을 건네는 서포터즈들에게 뭐라 말할 수 없는 감정이 올라오더라고요. 뿌듯하기도 하고 재밌는 추억이 많았던 때였습니다. 사진=엣나우 사무실 2년 동안 엣나우에서 스스로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업무의 특성 상, 사업이 끝나면 다른 지자체나 공공기관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엣나우에 근무하면서 대략 10여개의 사업에 참여했어요. 기본적인 문서 능력부터 콘텐츠를 기획하고,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 가지를 경험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 시절에는 하나부터 열까지 ‘물어보고, 실수하고, 다시 하고’의 반복이었지만, 지금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수에 책임을 질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그렇다면, 엣나우는 주니어 기획자들에게 추천할만한 기업인가요? 처음부터 대기업에서 기획 일을 시작하는 것도 장점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것도 많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엣나우는 가장 빨리 일을 배울 수 있는 직장이라고 생각해요. 담당 업무를 배정받고 서포트하는 것에서 출발하는데요. 콘텐츠에 대한 기획을 빠르게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변화하는 소셜미디어를 담당함으로써 현재의 흐름을 파악하기에도 용이하구요. 직접적으로 반응이 오는 특성으로 유연한 대처 방법도 터득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실전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주니어 기획자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구직자들에게 엣나우의 복지제도 자랑도 해주세요. 직장인이라면 역시 휴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개인별로 정해진 연차와 상관없이 여름이 되면 일정한 기간의 여름 휴가를 제공해줍니다. 일에 지치고 더위에 지친 모든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여름 휴가가 꿀맛입니다! (웃음) 구직자들에게 엣나우의 복지제도 자랑도 해주세요. 직장인이라면 역시 휴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개인별로 정해진 연차와 상관없이 여름이 되면 일정한 기간의 여름 휴가를 제공해줍니다. 일에 지치고 더위에 지친 모든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여름 휴가가 꿀맛입니다! (웃음) 마지막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먼저 말을 거는 동료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궁금해하며, 많은 시도를 해보려 도전하는 동료들이 엣나우로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동물이니까요. 함께 이야기하며 발전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이곳에선 다양한 디자인을 경험해볼 수 있어요
엣나우 디자인팀 나민정 주임
엣나우는 광고, 홍보, 마케팅, 프로모션, 온라인, SNS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해있는 종합광고회사입니다. 그렇다보니 엣나우의 디자이너에게는 다양한 작업물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하는데요. 엣나우 디자인팀에서 3년 째 근속하고 있는 민정님도 그 점을 장점으로 지목합니다. “주니어 디자이너가 다양한 디자인을 접하면서 좋아하는 분야, 자신 있는 분야를 알아갈 수 있는 환경”이라고요. “그리고 엣나우 디자인팀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도 칭찬에 인색하지 않아요. 디자인팀 동료들과 함께라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어요.” 엣나우 디자인팀이 실제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민정님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인팀의 나민정 주임입니다. 엣나우에 몸 담은 지는 올해로 3년이 되어가고 있고요. SNS 콘텐츠 디자인, 편집 디자인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엣나우 디자인팀에서 일하고 계신다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SNS 콘텐츠 디자인(카드뉴스, 이벤트 등), 웹배너, 오프라인 이벤트 행사 홍보물 디자인 등 여러 경로에 맞는 다양한 작업물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 매체에 따라 맞는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오프라인에서는 부스, 현수막, 명찰, 리플렛 등 아웃풋이 있는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입사 전 커리어패스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4년제 디자인학과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물론 학생 때 틈틈이 디자인 공모전에 출품도 했고 광고대행사 인턴, 디자인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았어요. 그럼 그 뒤에 엣나우라는 기업을 첫직장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관해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마케팅 공부도 할 수 있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었어요. 그러던 중 엣나우의 채용 소식을 알게 됐습니다. 엣나우는 광고대행사라는 특성이 있다보니 디자인을 하면서도 마케팅 업무를 접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죠. 그래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기업을 고를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점에 두고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첫 번째는 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 기업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해왔는지 포트폴리오를 봐야 해요. 기업에서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지 알 수 있고, 내가 하고자 하는 디자인 방향과 같은지를 꼭 봐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업의 조직문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려 노력하는 기업, 서로가 대립하지 않고 양방향의 노력이 담겨 있는 기업을 선택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직원들을 위한 복지제도가 잘 되어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엣나우는 주니어 디자이너가 역량을 쌓아나가기 좋은 기업일까요? 엣나우는 광고대행사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주와 함께 여러 매체의 작업물을 디자인해요. 주니어 디자이너가 다양한 디자인을 접하면서 좋아하는 분야, 자신 있는 분야를 알아갈 수 있는 환경이죠. 그리고 엣나우 디자인팀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도 칭찬에 인색하지 않아요. 디자인팀 동료들과 함께라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어요. 복지 측면에서도 엣나우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해요. 엣나우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제공하고 있죠. 정말 맛있는 뷔페식당에서 무료로 점심을 즐길 수 있고요. 연차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생일자에겐 생일 축하금도 지급하고요. 직원들 복지에 신경을 많이 써주려고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해요. 디자인팀 얘기를 해주신 김에,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팀 내 분위기는 화기애애합니다! 자신이 만든 디자인 결과물을 디자이너들끼리 서로 공유하여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고 평가해 주며 더 좋은 방향으로 디자인하기 위해 아낌없이 커뮤니케이션해요. 물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요. 엣나우에서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내부적으로는 다른 부서와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점이라 생각해요. 외부적으로는 광고주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과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하신지 3년 차가 되어가고 계신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주광역시에서 소셜기자단 팸투어로 무등산 국립공원을 등산했는데요. 그때 제가 만들어서 출력한 명찰을 기자단분들이 한 명 한 명 목에 걸고 현수막을 펼쳐서 기념사진 찍었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처음으로 제작한 오프라인 제작물이였고, 직접 참여했던 행사였거든요. 디자인 일을 하면서 까다로웠던 일도 있었을 것 같아요. 누구에게나 공감될 텐데, ‘처음 해보는 일’이 제일 힘들었어요. 회사에 들어와 주로 SNS 콘텐츠 디자인만 제작하다가 인쇄가 들어가는 편집디자인을 했을 때에 우왕좌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디자인팀 팀장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고 실무에서 쓰이는 많은 팁들을 배우고 익혔습니다. 팀장님께서 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고, 잘하는 부분의 능력은 높이 평가해 칭찬해 주셨어요. 모르는 게 있다면 저보다 역량이 높으신 분들께 정중하게 물어보는 것이 해결방안이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엣나우 디자인팀에 입사하려는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 데드라인, 광고주의 니즈, 결과물 등 많은 우선순위가 있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이 잘 되어야 다른 부서와 원활한 협업도 할 수 있고, 광고주 입장에서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더 좋은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거든요. 대형쇼핑몰, 복합문화센터·시설·공간 등을 방문하고, 많은 디자이너의 결과물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떠한 광고가 집행되는지 직접 본 뒤 레퍼런스를 참조해 트렌드를 빠르게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좋은 마인드와 자신이 가진 강점을 잘 적용하여 멋진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광고기획, 전공보다는 ‘논리력’이 중요해
엣나우 광고기획팀 김덕용 대리
  “광고기획에 특정한 학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기획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세우는 논리의 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덕용님은 어린 시절부터 광고를 좋아했습니다. 학부생 시절 지리학을 공부하면서도 직접 광고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요. 그런 덕용님에게 엣나우는 첫 직장입니다. 왜 많은 기업 중 엣나우였을까요? 덕용님은 “TV 광고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광고 매체를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라는 점”이 흥미로웠고, “소소하지만 활발한 조직 문화도 좋았다”라고 말합니다. 오랜 기간 품고 있었던 광고의 꿈을 이룬 덕용님. 엣나우 2년 차를 맞이한 덕용님을 통해 광고기획자의 일상을 엿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엣나우 광고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덕용 대리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현재 엣나우 광고기획팀에서 일하고 계신다고요. 광고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엣나우는 온라인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 홍보를 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8개의 도와 시·군 등 각 지자체는 물론, 공공기관의 온라인 홍보가 주요 업무입니다.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온라인으로 표현해야 하며, 어떻게 하면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첫 번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고민에 대한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두 번째 일이구요. 마지막으로는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메시지가 잘 전달되었는지, 반응은 어떤지 등을 파악하여 전달자와 피전달자 간의 소통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세 번째 일입니다. 덕용님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제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크게 2가지예요. 하나는 강원도 원주시의 소셜미디어 운영 및 관리입니다. 원주시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포스팅하는 업무인데요. 원주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정 내용을 정확하고 알기 쉽게 소개하거나 행사, 축제, 관광지 등을 소개하는 것이 콘텐츠의 주요 내용입니다. 또 하나는 전라남도 여수시 온라인 홍보 업무인데요. 여수시의 관광 홍보를 위해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온라인 배너∙카카오톡채널 등 각종 광고를 담당하고요. 여수시의 해외 홍보를 위한 중국∙일본∙영어∙스페인어의 SNS 채널을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기획 업무와는 관련이 없는 학과를 졸업하셨는데, 기획자 업무를 시작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지리학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광고기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긴 해요. 하지만 광고기획에 특정한 학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기획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세우는 논리의 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기획은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광고를 너무 좋아했어요. 대학교를 다니면서 광고를 만들고 싶다는 꿈이 생겼고, 광고를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다니면서 광고기획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2년 전, 다행히 엣나우를 만나 조금씩 꿈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엣나우에서의 광고기획 업무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온라인 홍보가 주요 업무인 만큼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 논리정연한 생각을 펼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직접적인 관계를 만드려는 자세입니다. 광고기획을 할 때 ‘나와는 상관없는 것’, ‘생각해본 적 없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생각해요. 광고는 설득을 위한 도구이고, 광고기획은 광고주 대신 설득하는 업무입니다. 업무가 아닌 나의 일인 것처럼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광고기획팀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려요. 현재(2020.7) 광고기획팀은 총 3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소셜미디어 운영 업무에서는 각자 맡고 있는 담당이 달라 얼굴보며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업무에서 각자 스타일이 다르고,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공공기관 별 분위기도 다르기 때문에 연차에 상관없이 항상 배우려고 하고 있어요.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콘텐츠 방향도 이야기해주고 서로 보완할 수 있는 부분들도 조심스레 이야기해주는 동료들입니다. 때때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하는데요. 누구하나 불편함 없이 편하게 생각을 얘기하며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엣나우에 몸 담은지 벌써 2년이 되어가고 계신데,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반년이라는 시간 동안 100명의 서포터즈를 담당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몸이 두 개였으면’하고 생각했던 적도 많았습니다. 야외 행사도 종종 있었던 업무라 한 여름에는 정말 하기 싫었던 과업이었죠. 그런데, 정이라는 것이 참 무서운 것 같습니다. 대학생 서포터즈의 활동 종료를 알리는 해단식 날, 감사하다고, 고생하셨다고 말을 건네는 서포터즈들에게 뭐라 말할 수 없는 감정이 올라오더라고요. 뿌듯하기도 하고 재밌는 추억이 많았던 때였습니다. 사진=엣나우 사무실 2년 동안 엣나우에서 스스로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업무의 특성 상, 사업이 끝나면 다른 지자체나 공공기관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엣나우에 근무하면서 대략 10여개의 사업에 참여했어요. 기본적인 문서 능력부터 콘텐츠를 기획하고,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 가지를 경험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 시절에는 하나부터 열까지 ‘물어보고, 실수하고, 다시 하고’의 반복이었지만, 지금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수에 책임을 질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그렇다면, 엣나우는 주니어 기획자들에게 추천할만한 기업인가요? 처음부터 대기업에서 기획 일을 시작하는 것도 장점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것도 많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엣나우는 가장 빨리 일을 배울 수 있는 직장이라고 생각해요. 담당 업무를 배정받고 서포트하는 것에서 출발하는데요. 콘텐츠에 대한 기획을 빠르게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변화하는 소셜미디어를 담당함으로써 현재의 흐름을 파악하기에도 용이하구요. 직접적으로 반응이 오는 특성으로 유연한 대처 방법도 터득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실전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주니어 기획자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구직자들에게 엣나우의 복지제도 자랑도 해주세요. 직장인이라면 역시 휴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개인별로 정해진 연차와 상관없이 여름이 되면 일정한 기간의 여름 휴가를 제공해줍니다. 일에 지치고 더위에 지친 모든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여름 휴가가 꿀맛입니다! (웃음) 구직자들에게 엣나우의 복지제도 자랑도 해주세요. 직장인이라면 역시 휴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개인별로 정해진 연차와 상관없이 여름이 되면 일정한 기간의 여름 휴가를 제공해줍니다. 일에 지치고 더위에 지친 모든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여름 휴가가 꿀맛입니다! (웃음) 마지막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먼저 말을 거는 동료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궁금해하며, 많은 시도를 해보려 도전하는 동료들이 엣나우로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동물이니까요. 함께 이야기하며 발전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대표복지

등록된 복지정보가 없습니다.
이 기업의 직원이신가요?
복지를 등록/평가해 주세요.
복지 등록하기
재택 근무제도
-
경조사 지원
-
점심식사 지원/제공
-
명절선물/귀향비
-

간단리뷰

등록된 간단리뷰가 없습니다.
이 기업의 직원이신가요?
답을 고르기만 하면 되는 간단리뷰, 지금 해보세요.
질문 보기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