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유통/무역/운송 · www.msc.com

기업정보

  • 운송/운수/물류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120명 (2019) 사원수
  • 1999.10.23 설립
  • 대표
    강관유
  • 매출
    52.7억 원 (2013)
  • 주소
    서울 중구 남대문로 9길 40 센터플레이스 12F
  • 웹사이트
    www.msc.com
  • 연혁
    1. -
  • 소개
    -

기업 스토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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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CSD 부서 정한나 사원
엠에스씨코리아 직무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MSC KOREA 서울 사무소 CSD(EXPORT CUSTOMER SERVICE DEPARTMENT) 부서에서 근무중인 정한나 사원입니다. 2019년 1월 2일에 입사하여 어느덧 7개월차입니다. 입사 전까지의 경험과 지금의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해외와 관련된 직종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대학 시절 경영을 전공하였고, 경영학은 다양한 학문과 결합되어 있기에 자연스럽게 무역 및 경제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졸업학기 때 학과 교수님 추천으로 MSC에 대해 알게 되었고, 세계2위의 선사 MSC에서라면 실제 무역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체계적으로 배우고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지원했습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전체 업무 비중을 표현해주세요 Customer Service부서는 거래처에서 원하는 스케줄에 따라 선박의 space상황에 맞추어 booking을 하고 이에 관련해 Shipping Instruction등 선적 서류를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주로 booking에 관련해 화주들의 요청을 받고 상황에 맞추어 메일 및 유선상으로 안내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오전 9시에 출근해서 각 모선별로 SPACE 상황을 정리하고 BOOKING여부를 확인하며 업무를 시작합니다. 저희 부서의 경우 업무의 대부분이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이메일을 수시로 확인하며 거래처와 계속해서 연락하고 선적 서류를 관리합니다. 입사 전 업무에 대한 이미지와 실제 업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입사 전에 생각했던 CSD팀의 업무는 막연히 BOOKING을 받고 해당 BOOKING을 정리하는 부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CSD부서가 BOOKING업무 뿐만 각 선박의 SPACE 상황에 맞추어 스케줄을 조정하는 등 업무의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수출부의 영업부, 업무부 등 여러 부서와 연계하여 업무를 진행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능력 혹은 자질은 무엇인가요? CDS 업무시에 가장 필요한 자질은 정확함과 꼼꼼함입니다. 화주들의 변경 요구를 누락하거나 BOOKING시에 저지른 작은 실수가 컨테이너가 잘못 하역되거나 미선적 되는 등 큰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사에 꼼꼼하게 체크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업무 진행 과정에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꼼꼼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영어 실력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나 자격증이 있나요?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영어로 메일을 주고받는 등 커뮤니케이션의 대부분이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독해와 작문 실력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TOEIC이나 TOEIC Writing 자격증 공부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무역영어나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따면 실무에 도움이 됩니다. 회사 채용절차 중 특이한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많은 회사들이 다대다 면접을 진행하는데, MSC KOREA의 경우 1,2차 면접 모두 면접자 한 명과 면접관 3~4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에 대한 집중적인 질문을 통해 제가 가진 역량과 제가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어필한 점은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무역영어 특강을 수강하고 캐나다로 교환학생을 가는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을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무역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앞서 이야기한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솔직하게 자신의 스토리와 강점을 풀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면접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에 대해 알려주세요. 면접 당시에 ‘한국에서 물류, 무역이 더욱 활발하게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 질문을 받고 매우 당황하여 답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한국이 특화된 분야에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수출을 도모해야 한다고 답했는데요. 면접에서 아무리 어려운 질문을 받는다고 해도, 평소에 해당 직무 관련해서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면 충분히 의견을 정리해서 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팀에 어울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항상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를 갖추고 있다면 팀에서 잘 어울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가 하는 업무는 어떤 때에는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지고, 어떤 때에는 단순하게 느껴지는데요. 업무의 형태나 특징과 관련 없이 항상 적극적으로 업무에 집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신이 겪은 여러 경험을 통해 ‘나’라는 사람에 대해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성향을 알고, 자신을 믿고, 그동안 정리해왔던 지식 또는 지금까지 쌓아왔던 역량들을 강조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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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TMS 팀 김주희 사원
엠에쓰씨코리아 직무 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MSC KOREA 서울 사무소 TMS팀에서 근무중인 김주희 사원 입니다. 입사 한지 1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팀의 구성과 분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Trade&Marketing 부서는 각 지역을 담당하는 Trade Manager와 TMS team, 그리고 마케팅 통계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MS team은 Team Leader와 저를 포함하여 2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서 분위기는 활기차고 긍정적이며,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입니다. 팀에서 어떤 업무를 하나요? TMS는 Transhipment Managing System의 약자로, MSC 에서 운임을 업데이트할 때 쓰는 시스템입니다. 저희 팀의 주 업무는 TMS 를 통한 운임 업데이트입니다. 그 외에도, 본사에 다양한 리포트를 제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기계발비를 지원해주고 있는데 이 점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경비, 운동, 도서구매, 영화, 강의수강료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여행을 통해 스스로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지는 데에 이 자기계발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의 회식 문화와 최근 회식 에피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녁회식을 가끔 하는데 술을 강요하는 분위기가 아니어서 친목을 도모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 팀 회식으로 이태원 힙한 플레이스에서 와인을 마신 게 좋았습니다.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 3가지만 꼽아주신다면? 저희 팀에서 일 할 때 필요한 역량은 정확함, 책임감, 긍정적인 마인드 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분이라면 TMS부서에서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뭐죠? TMS부서는 사전에 협의 된 운임을 시스템에 정확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실수없이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운임은 돈과 직결 되어있기 때문에 꼼꼼한 반복 확인을 통해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팀과 협업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긍정 에너지를 바탕으로 회사 분위기에 잘 적응해야 하고, 협업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주로 협업하는 유관부서는 어떤 곳이 있는지 궁금해요. 시스템에 운임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저희 팀 주 업무이다 보니 업무부 운임팀과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에 운임이 업데이트가 되어야 업무부에서 그 운임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소통이 가장 잘 이루어져야 하는 부서입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전체 업무 비중을 표현해주세요. 저희 TMS 부서는 trade manager들이 본사와 협의한 운임에 어떤 surcharge가 포함 되어있는지, 또는, 별도로 적용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업무부가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빠르게 적용 할 수 있게 시스템에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운임은 보통 보름 주기,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계약으로 나뉘게 되는데 그때마다 시스템에 운임을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시스템에는 운임, 운임 유효기간, 컨테이너 타입, 선적지/도착지 surcharge , 프리 타임 등 다양한 조건들을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특히 본사에 리포트해야 할 때는 영어로 소통하고 있으며 메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게 주된 일상 업무입니다. 면접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에 대해 알려주세요. 제가 이전에 관련 업종에서 일을 했던 경험이 있는데, 면접 질문 중 ‘만약, 이전 회사 사람들에게 당신에 대해 물어본다면 어떻게 말할 것 같은가?’ 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 질문이 굉장히 재미있고 신선해서 기억에 남습니다. 팀에 어울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분위기가 자유로운 만큼 자신이 맡은 일에는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원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본인의 역량을 자소서나 면접에 최대한 잘 풀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정이 있고 잘 하려는 의지가 느껴진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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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Transhipment Operations
엠에스씨코리아 직무 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MSC KOREA 부산 사무소 Tranship Operation 부서에서 근무중인 신입사원 손성호입니다. 입사 한지 3주 정도 되었습니다. 팀의 구성과 분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희 부서는 저를 포함하여 총 6명이며, 남사원 4명, 여사원 2명이라 남사원이 조금 더 많습니다. 하지만 부서 분위기는 딱딱하지 않고 업무 분담 또한 잘 이루어 지고 있어 선 후배 사원들간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기계발비를 지급한다는 점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경비, 운동, 도서구매, 영화, 강의수강료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업무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저는 자기계발비를 이용해서 이후에 회화 수업을 수강할 계획에 있습니다. 자랑하고 싶은 사내 문화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회사생활, 업무교육에 대하여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는 선배 사원분들의 책임감이 돋보이는 회사입니다. 업무 진행 시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필요한 지식을 알려주셔서 보다 빠르게 회사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눈치보지 않고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문화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팀의 회식 문화와 최근 회식 에피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회식이 잦지 않으며 강요하지 않는 문화 입니다. 입사 첫째 주, 상무님 주최 하에 각 부서장님들과 회식을 했었습니다. 입사 후 마음가짐에 대한 조언을 아낌없이 주셨고 부서장님들의 예전 신입사원 시절 근무했을 때 당시 있었던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워낙 재미있게 말씀해주셔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회사의 단점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해운업계의 특성상 연중 내내 업무가 이루어지고, 지속적으로 Transhipment 물량이 늘고 있어 업무량이 많아 야근을 자주 하게 되는 게 단점입니다. 하지만 세계 2위 글로벌 해운회사이기 때문에 회사가 안정적이며 자신이 희망하고자 하는 직무 분야가 해운산업, 무역과 관련된 일이라면 다양한 상황을 접하면서 확실하게 일을 배울 수 있고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게 되어 전문가로서 발전할 수 있는 비전이 있습니다. [직무&커리어] 입사 전까지의 경험과 지금의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부시절 국제무역 전공을 하면서 물류, 무역과 관련된 대외활동, 아르바이트를 많이 경험해보면서 관련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활동을 하면서 관련된 지식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는데 직접 해운산업에 종사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과정을 배워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싶었습니다. 무엇보다도 MSC처럼 안정적이고, 선대의 규모가 큰 회사라면 직무 분담 체계가 잘 확립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현재 능력에 머물러 있지 않고 제가 업무를 배움으로서 한걸음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 확신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전체 업무 비중을 표현해주세요. Transhipment Operations 부서는 외국으로부터 우리나라 부산 항만 터미널로 들어오는 MSC 컨테이너 환적 화물 들을 운영 및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전체 업무 비중의 경우 해외 주요 항구로 직항하는 노선이 없는 선박들의 경우 다른 선박에 화물을 선적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싱가포르에 있는 MSC Asia Regional Office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여 화물 선적량과 항로 서비스 일정을 조율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합니다.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오전 9시에 출근해서 저희 부서업무의 거의 모든 일은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출근한 후 바로 이메일을 확인하면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운항노선 변경에 대한 여부와 환적화물 선적량, 양하량에 대한 확인 업무를 지속적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부산 항만 터미널에 MSC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운영업자, 파트너 사와의 업무 상황에 대한 보고가 수시로 이루어집니다. 요일 별로 운항서비스가 나가기 때문에 화주가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조금씩 변경되는 내용에 대한 수정 업무도 역시 수시로 상황을 면밀히 보며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입사 전 업무에 대한 이미지와 실제 업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입사 전에 생각했던 T/S는 단순히 화물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에 대한 관리만 집중적으로 이루어 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입사하고 나서 T/S 관리 업무 뿐만 아니라 수입, 수출, 운항부서와 연계되어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위험물 신고, 노선 변경, 변경 사항으로 인한 정보반영 등 생각보다 훨씬 광활한 범위를 다루고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많기 때문에 퇴근 후 그 날 배웠던 내용에 대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능력 혹은 자질은 무엇인가요? T/S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정확함”입니다. 환적을 통해 다시 해외로 나가는 화물들이 있고, 순수하게 국내로 수입되어 들어오는 화물들이 있습니다. 이때 화물의 개수, 컨테이너 종류, 항로 서비스 노선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지 않을 경우 실수가 발생하여 지연으로 인한 손실이 크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정확한 수치를 반복해서 확인하는 꼼꼼함과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해당 직무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최근 글로벌 경제가 악화되면서 해운산업에도 영향이 있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컨테이너 해운회사인 MSC의 경우 2M(MAERSK, MSC) 이라는 강력한 해운동맹 체재 하에 연간 200만 TEU 이상의 물동량을 확보하면서 전세계적인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입사 후 넓은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여러 상황을 접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환적 화물 관리 시 변수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채용 Tip] 회사 채용절차 중 특이한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후보자 1명을 인터뷰하기 위해 일대다 면접으로 진행하여, 1 2차 모두 1시간 이상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저의 역량을 확인하는 게 아니라 저라는 사람에 대해 알고 싶어 긴 시간 진행을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어필한 점은 무엇인가요? 면접장은 나라는 사람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자리라고 생각했고, 하고 싶은 말을 소신 있게 말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만큼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했고 이런 점을 가장 좋게 봐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에 대해 알려주세요. 대외활동으로 관세청 기자단을 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관세청의 국가적인 측면, 국민으로서의 측면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보라는 면접 질문에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가장 힘들었던 경험에 대한 질문에 태권도 선수라는 꿈이 좌절되고, 새로운 분야로 도전했던 이야기를 말한 것이 기억납니다. 팀에 어울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업무를 하면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있는 사람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저희 부서 업무도 일정 부분은 반복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지루함을 느끼기 보다 하나라도 더 배워보고 싶다는 자세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원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스스로를 믿어야 면접관 분들께도 설득력이 생길 것입니다. 기죽지 마시고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이라면 더욱더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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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CSD 부서 정한나 사원
엠에스씨코리아 직무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MSC KOREA 서울 사무소 CSD(EXPORT CUSTOMER SERVICE DEPARTMENT) 부서에서 근무중인 정한나 사원입니다. 2019년 1월 2일에 입사하여 어느덧 7개월차입니다. 입사 전까지의 경험과 지금의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해외와 관련된 직종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대학 시절 경영을 전공하였고, 경영학은 다양한 학문과 결합되어 있기에 자연스럽게 무역 및 경제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졸업학기 때 학과 교수님 추천으로 MSC에 대해 알게 되었고, 세계2위의 선사 MSC에서라면 실제 무역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체계적으로 배우고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지원했습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전체 업무 비중을 표현해주세요 Customer Service부서는 거래처에서 원하는 스케줄에 따라 선박의 space상황에 맞추어 booking을 하고 이에 관련해 Shipping Instruction등 선적 서류를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주로 booking에 관련해 화주들의 요청을 받고 상황에 맞추어 메일 및 유선상으로 안내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오전 9시에 출근해서 각 모선별로 SPACE 상황을 정리하고 BOOKING여부를 확인하며 업무를 시작합니다. 저희 부서의 경우 업무의 대부분이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이메일을 수시로 확인하며 거래처와 계속해서 연락하고 선적 서류를 관리합니다. 입사 전 업무에 대한 이미지와 실제 업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입사 전에 생각했던 CSD팀의 업무는 막연히 BOOKING을 받고 해당 BOOKING을 정리하는 부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CSD부서가 BOOKING업무 뿐만 각 선박의 SPACE 상황에 맞추어 스케줄을 조정하는 등 업무의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수출부의 영업부, 업무부 등 여러 부서와 연계하여 업무를 진행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능력 혹은 자질은 무엇인가요? CDS 업무시에 가장 필요한 자질은 정확함과 꼼꼼함입니다. 화주들의 변경 요구를 누락하거나 BOOKING시에 저지른 작은 실수가 컨테이너가 잘못 하역되거나 미선적 되는 등 큰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사에 꼼꼼하게 체크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업무 진행 과정에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꼼꼼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영어 실력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나 자격증이 있나요?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영어로 메일을 주고받는 등 커뮤니케이션의 대부분이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독해와 작문 실력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TOEIC이나 TOEIC Writing 자격증 공부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무역영어나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따면 실무에 도움이 됩니다. 회사 채용절차 중 특이한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많은 회사들이 다대다 면접을 진행하는데, MSC KOREA의 경우 1,2차 면접 모두 면접자 한 명과 면접관 3~4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에 대한 집중적인 질문을 통해 제가 가진 역량과 제가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어필한 점은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무역영어 특강을 수강하고 캐나다로 교환학생을 가는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을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무역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앞서 이야기한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솔직하게 자신의 스토리와 강점을 풀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면접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에 대해 알려주세요. 면접 당시에 ‘한국에서 물류, 무역이 더욱 활발하게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 질문을 받고 매우 당황하여 답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한국이 특화된 분야에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수출을 도모해야 한다고 답했는데요. 면접에서 아무리 어려운 질문을 받는다고 해도, 평소에 해당 직무 관련해서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면 충분히 의견을 정리해서 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팀에 어울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항상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를 갖추고 있다면 팀에서 잘 어울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가 하는 업무는 어떤 때에는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지고, 어떤 때에는 단순하게 느껴지는데요. 업무의 형태나 특징과 관련 없이 항상 적극적으로 업무에 집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신이 겪은 여러 경험을 통해 ‘나’라는 사람에 대해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성향을 알고, 자신을 믿고, 그동안 정리해왔던 지식 또는 지금까지 쌓아왔던 역량들을 강조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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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S 팀 김주희 사원
엠에쓰씨코리아 직무 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MSC KOREA 서울 사무소 TMS팀에서 근무중인 김주희 사원 입니다. 입사 한지 1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팀의 구성과 분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Trade&Marketing 부서는 각 지역을 담당하는 Trade Manager와 TMS team, 그리고 마케팅 통계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MS team은 Team Leader와 저를 포함하여 2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서 분위기는 활기차고 긍정적이며,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입니다. 팀에서 어떤 업무를 하나요? TMS는 Transhipment Managing System의 약자로, MSC 에서 운임을 업데이트할 때 쓰는 시스템입니다. 저희 팀의 주 업무는 TMS 를 통한 운임 업데이트입니다. 그 외에도, 본사에 다양한 리포트를 제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기계발비를 지원해주고 있는데 이 점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경비, 운동, 도서구매, 영화, 강의수강료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여행을 통해 스스로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지는 데에 이 자기계발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의 회식 문화와 최근 회식 에피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녁회식을 가끔 하는데 술을 강요하는 분위기가 아니어서 친목을 도모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 팀 회식으로 이태원 힙한 플레이스에서 와인을 마신 게 좋았습니다.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 3가지만 꼽아주신다면? 저희 팀에서 일 할 때 필요한 역량은 정확함, 책임감, 긍정적인 마인드 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분이라면 TMS부서에서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뭐죠? TMS부서는 사전에 협의 된 운임을 시스템에 정확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실수없이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운임은 돈과 직결 되어있기 때문에 꼼꼼한 반복 확인을 통해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팀과 협업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긍정 에너지를 바탕으로 회사 분위기에 잘 적응해야 하고, 협업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주로 협업하는 유관부서는 어떤 곳이 있는지 궁금해요. 시스템에 운임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저희 팀 주 업무이다 보니 업무부 운임팀과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에 운임이 업데이트가 되어야 업무부에서 그 운임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소통이 가장 잘 이루어져야 하는 부서입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전체 업무 비중을 표현해주세요. 저희 TMS 부서는 trade manager들이 본사와 협의한 운임에 어떤 surcharge가 포함 되어있는지, 또는, 별도로 적용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업무부가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빠르게 적용 할 수 있게 시스템에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운임은 보통 보름 주기,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계약으로 나뉘게 되는데 그때마다 시스템에 운임을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시스템에는 운임, 운임 유효기간, 컨테이너 타입, 선적지/도착지 surcharge , 프리 타임 등 다양한 조건들을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특히 본사에 리포트해야 할 때는 영어로 소통하고 있으며 메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게 주된 일상 업무입니다. 면접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에 대해 알려주세요. 제가 이전에 관련 업종에서 일을 했던 경험이 있는데, 면접 질문 중 ‘만약, 이전 회사 사람들에게 당신에 대해 물어본다면 어떻게 말할 것 같은가?’ 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 질문이 굉장히 재미있고 신선해서 기억에 남습니다. 팀에 어울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분위기가 자유로운 만큼 자신이 맡은 일에는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원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본인의 역량을 자소서나 면접에 최대한 잘 풀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정이 있고 잘 하려는 의지가 느껴진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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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Transhipment Operations
엠에스씨코리아 직무 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MSC KOREA 부산 사무소 Tranship Operation 부서에서 근무중인 신입사원 손성호입니다. 입사 한지 3주 정도 되었습니다. 팀의 구성과 분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희 부서는 저를 포함하여 총 6명이며, 남사원 4명, 여사원 2명이라 남사원이 조금 더 많습니다. 하지만 부서 분위기는 딱딱하지 않고 업무 분담 또한 잘 이루어 지고 있어 선 후배 사원들간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기계발비를 지급한다는 점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경비, 운동, 도서구매, 영화, 강의수강료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업무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저는 자기계발비를 이용해서 이후에 회화 수업을 수강할 계획에 있습니다. 자랑하고 싶은 사내 문화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회사생활, 업무교육에 대하여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는 선배 사원분들의 책임감이 돋보이는 회사입니다. 업무 진행 시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필요한 지식을 알려주셔서 보다 빠르게 회사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눈치보지 않고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문화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팀의 회식 문화와 최근 회식 에피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회식이 잦지 않으며 강요하지 않는 문화 입니다. 입사 첫째 주, 상무님 주최 하에 각 부서장님들과 회식을 했었습니다. 입사 후 마음가짐에 대한 조언을 아낌없이 주셨고 부서장님들의 예전 신입사원 시절 근무했을 때 당시 있었던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워낙 재미있게 말씀해주셔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회사의 단점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해운업계의 특성상 연중 내내 업무가 이루어지고, 지속적으로 Transhipment 물량이 늘고 있어 업무량이 많아 야근을 자주 하게 되는 게 단점입니다. 하지만 세계 2위 글로벌 해운회사이기 때문에 회사가 안정적이며 자신이 희망하고자 하는 직무 분야가 해운산업, 무역과 관련된 일이라면 다양한 상황을 접하면서 확실하게 일을 배울 수 있고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게 되어 전문가로서 발전할 수 있는 비전이 있습니다. [직무&커리어] 입사 전까지의 경험과 지금의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부시절 국제무역 전공을 하면서 물류, 무역과 관련된 대외활동, 아르바이트를 많이 경험해보면서 관련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활동을 하면서 관련된 지식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는데 직접 해운산업에 종사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과정을 배워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싶었습니다. 무엇보다도 MSC처럼 안정적이고, 선대의 규모가 큰 회사라면 직무 분담 체계가 잘 확립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현재 능력에 머물러 있지 않고 제가 업무를 배움으로서 한걸음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 확신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전체 업무 비중을 표현해주세요. Transhipment Operations 부서는 외국으로부터 우리나라 부산 항만 터미널로 들어오는 MSC 컨테이너 환적 화물 들을 운영 및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전체 업무 비중의 경우 해외 주요 항구로 직항하는 노선이 없는 선박들의 경우 다른 선박에 화물을 선적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싱가포르에 있는 MSC Asia Regional Office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여 화물 선적량과 항로 서비스 일정을 조율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합니다.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오전 9시에 출근해서 저희 부서업무의 거의 모든 일은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출근한 후 바로 이메일을 확인하면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운항노선 변경에 대한 여부와 환적화물 선적량, 양하량에 대한 확인 업무를 지속적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부산 항만 터미널에 MSC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운영업자, 파트너 사와의 업무 상황에 대한 보고가 수시로 이루어집니다. 요일 별로 운항서비스가 나가기 때문에 화주가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조금씩 변경되는 내용에 대한 수정 업무도 역시 수시로 상황을 면밀히 보며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입사 전 업무에 대한 이미지와 실제 업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입사 전에 생각했던 T/S는 단순히 화물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에 대한 관리만 집중적으로 이루어 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입사하고 나서 T/S 관리 업무 뿐만 아니라 수입, 수출, 운항부서와 연계되어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위험물 신고, 노선 변경, 변경 사항으로 인한 정보반영 등 생각보다 훨씬 광활한 범위를 다루고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많기 때문에 퇴근 후 그 날 배웠던 내용에 대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능력 혹은 자질은 무엇인가요? T/S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정확함”입니다. 환적을 통해 다시 해외로 나가는 화물들이 있고, 순수하게 국내로 수입되어 들어오는 화물들이 있습니다. 이때 화물의 개수, 컨테이너 종류, 항로 서비스 노선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지 않을 경우 실수가 발생하여 지연으로 인한 손실이 크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정확한 수치를 반복해서 확인하는 꼼꼼함과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해당 직무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최근 글로벌 경제가 악화되면서 해운산업에도 영향이 있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컨테이너 해운회사인 MSC의 경우 2M(MAERSK, MSC) 이라는 강력한 해운동맹 체재 하에 연간 200만 TEU 이상의 물동량을 확보하면서 전세계적인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입사 후 넓은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여러 상황을 접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환적 화물 관리 시 변수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채용 Tip] 회사 채용절차 중 특이한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후보자 1명을 인터뷰하기 위해 일대다 면접으로 진행하여, 1 2차 모두 1시간 이상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저의 역량을 확인하는 게 아니라 저라는 사람에 대해 알고 싶어 긴 시간 진행을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어필한 점은 무엇인가요? 면접장은 나라는 사람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자리라고 생각했고, 하고 싶은 말을 소신 있게 말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만큼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했고 이런 점을 가장 좋게 봐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에 대해 알려주세요. 대외활동으로 관세청 기자단을 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관세청의 국가적인 측면, 국민으로서의 측면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보라는 면접 질문에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가장 힘들었던 경험에 대한 질문에 태권도 선수라는 꿈이 좌절되고, 새로운 분야로 도전했던 이야기를 말한 것이 기억납니다. 팀에 어울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업무를 하면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있는 사람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저희 부서 업무도 일정 부분은 반복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지루함을 느끼기 보다 하나라도 더 배워보고 싶다는 자세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원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스스로를 믿어야 면접관 분들께도 설득력이 생길 것입니다. 기죽지 마시고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이라면 더욱더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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