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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피스트는 복지로 유명한 회사가 되고싶지 않아요

2022.06.23

큐피스트는 복지로 유명한 회사가 되고싶지 않아요.

(큐피스트는 타운홀 중..!^^)


안녕하세요, 사랑을 전파하는 큐피스트입니다.


여러분들은 이직하실 때 이직 할 회사의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보시나요?

많은 분들이 연봉, 성장 가능성 등을 보실텐데요, 요즘은 그에 준하는 비중을 그 회사의 문화와 복지에 둔다고 해요. 
그렇다면 색깔 뚜렷하기로 유명한 큐피스트의 문화와 복지는 어떨까요? 지금부터 큐피스트가 어떤 문화에 기반하여 일하는지 알려드릴게요.


큐피스트엔 구성원들을 위한 재미있는 문화와 다양한 복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큐피스트 복지가 얼마나 좋은지 들어보세요!’ 라며 말문을 트고 싶진 않아요. 그 이유는 복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기 때문이에요.


바로 큐피스트의 ‘조직문화' 입니다.


조직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나 신념을 의미하는데요, 이는 구성원들의 회사생활에 암묵적인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그런데 복지 얘기에 갑자기 웬 조직 문화냐고요? 큐피스트는 구성원들에게 이런 조직문화가 잘 녹아들도록 운영하며 단순 조직문화를 넘어 하나의 복지로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먼저 큐피스가 어떤 조직 문화를 갖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큐피스트는 7가지 코어 벨류에 기반한 문화를 갖고 있어요.
그 중 큐피스트만의 문화 표적인 3가지를 꼽자면 사랑에 대한 믿음으로 일하는 문화, 왜로 시작하는 문화, 솔직하고 투명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문화입니다.




[사랑에 대한 믿음으로 일하는 문화]

큐피스트 구성원 개개인의 목표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사람들 간의 사랑을 키우고 외로움을 줄이기 위해 일을 한다는 큰 목적을 가지고 있어요.
'Satisfy the desires of love' 사랑의 욕망을 충족시키자는 사명을 갖고있는 만큼 큐피스트에게 사랑은 정말 중요한데요, 그렇다 보니 채용 프로세스에서 개인의 능력만큼 많이 보는 것이 사랑에 대한 믿음입니다. 채용 인터뷰에서도 ‘사랑이란 단어가 당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시나요?’ 라는 질문을 할 정도로 사랑에 진심이에요. 



[왜로 시작하는 문화]

큐피스트는 모든 문서 최상단에 ‘WHY’를 묻고 답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어요. 모든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업무를 ‘왜 수행하게 됐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며, 각 팀의 리드가 이 WHY를 검토하고 업무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미팅을 필수적으로 진행하게 되죠.
아래는 실제로 큐피스트 구성원들이 작성하는 문서인데요, 이 업무를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와 배경이 자세하게 나와있죠?





[솔직하게 소통하고 요청할 수 있는 문화]

큐피스트는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걸 중요시 여기는데요, 구성원들이 실제로 얼마나 솔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그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을까요?
먼저 큐피스트는 매 분기마다 조직과 구성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번 설문조사에서 구성원들이 실제로 피드백 해주신 실제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 조직에 대해 아쉬운 점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거나
    "종종 눈 앞에 해야 할 과업이 무엇인지 알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중단기 전략과 계획이 조금 빠른 타이밍에 공유되면 좋을 듯 합니다"


    다른 구성원들의 고충을 공유하기도 하고
    "
    신규로 오시는 분들이 업무 부담감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피플팀 및 각 팀 내에서 온보딩을 잘 해주셨으면 합니다"


  • 휴식에 필요한 요소를 적극적으로 요청하기도 해요
    "점심시간에 광장에서 잠깐 편히 뒤로 누워 쉴 수 있는 의자가 추가로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단순히 조직 문화를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아요]

큐피스트는 조직문화를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그 조직문화가 얼마나 건강하게 구성원들에게 잘 녹아들었는지 체크할 수 있게 조직문화 진단을 함께 시행하고 있어요.
조직문화 진단 구성은 다음 3가지로 분류 되어요.


1. 구성원 동기부여 진단: 일에 얼마나 동기부여를 받고 있는가?

2. 구성원 관계 진단: 구성원들과 관계형성이 얼마나 건강한가?

3. 통합문화 진단: 핵심가치가 업무와 잘 녹아들고 있는가? 


아래는 실제 구성원들이 진행하는 조직문화 설문지 문항들로 이런 주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큐피스트의 문화 그 자체가 복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다른 복지들은요?]

지금까지 7가지 코어 밸류에 기반해 일하는 큐피스트만의 특색있는 문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고 큐피스트의 다른 복지들이 또 별로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아요. 

다음 편엔 이어 큐피스트의 다양한 복지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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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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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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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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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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