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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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금융업 · www.finnq.com

기업 스토리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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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연봉협상에서 승리해요" 핀크의 연봉협상대작전
마이데이터로 검증된 연봉데이터 기반의 직장인 평균연봉 및 인상률 확인해요
핀크 리얼리, 직장인 평균 연봉정보 알려주는 연봉협상대작전 오픈  2~3월 연봉협상 시즌을 맞아 핀크 리얼리에서 연봉 상승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오픈했어요. 바로 '연봉협상대작전'입니다. 나와 같은 직군, 연차의 사람들은 얼마를 올렸는지”, “이들 대비 내 연봉은 어느 정도 올려야 할지” 궁금한 직장인 많잖아요? 이런 고민을 타파하기 위해 타인의 인증된 연봉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준별 평균연봉 및 인상률을 알려주는 연봉협상대작전을 준비했어요. 연봉협상대작전에선 직장 내 나의 성향과 협상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 방식의 ‘테스트’도 할 수 있어요. 테스트를 시작하면 인사팀과 연봉협상을 하는 흥미로운 상황별 질문이 제시되는데, 내가 고른 답변에 따라 ‘행동대장 원숭이(재간둥이 인싸)’, ‘명령하는 앵무새(본투비 리더)’, 지배하는 청룡(소문난 일잘러)’ 등 최종 16가지 유형의 동물로 분류된 성향과 협상능력 점수를 도출해 줍니다! ‘연봉협상대작전’을 통해 나 자신은 물론, 다른 직장인들의 연봉 데이터를 기준으로 현재 자신의 커리어적 위치를 점검하고 효과적인 연봉협상 전략을 세워보는 걸 추천해요! 핀크와 함께 연봉협상에 성공하셨길 기원합니다!    ▶ 출처: 전자신문 ( 원문 기사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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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핀크, 8가지 금융 킬러 서비스
[인터뷰] 핀크 조현준 대표
  2023년 핀크 대표이사로 선임된 조현준 대표는 1964년생으로 하나은행에서 부동산금융팀장과 트랜잭션뱅킹팀장, 외환파생상품부장, 외환업무팀장, 미래금융그룹셀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았다. 조현준 대표는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에서 신사업과 미래 전략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경험을 쌓으며 핀크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핀크식 사내벤처 도입·8가지 서비스 후보군 실험 추진    조현준 대표는 핀크 대표이사로 부임한 지난 1년간의 소회로 “지난해 CEO로서 가졌던 1차년도 3대 계획들이 계획대로 진행돼 다행이다”라고 밝혔다. 조현준 대표는 3대 계획으로 1.재무구조 개선  2.핀크식 사내벤처 도입  3.핀크의 정체성 확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조현준 대표는 “핀크가 턴어라운드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니까 그 시간 동안 주주 지원 없이 살아남을 수 있어야겠다 하는 목표가 있었다”며 “주주로부터의 증자 없이도 흑자전환에 필요한 기간 이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재무구조를 갖춰야겠다는 목표는 이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핀크식 사내벤처를 도입해 대주주인 파트너들이 벤처사업을 주도하는 문화로 방향을 틀었다고 자평했으며 핀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8가지 후보군을 추려 실험에 착수했다. 8가지 실험군 중 하나가 리얼리2.0이다. 조현준 대표는 “리얼리 2.0은 핀크 외에는 없다”며 “나머지 7가지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내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늦어도 올해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 기존 사업들 중에서도 핀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지분투자 참여하는 사내벤처 사례를 만들어 3차년도에는 핀크의 모든 사업을 대주주인파트너들이 주도하는 문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현준 대표는 “지난해 신규 사업에 대해 사내벤처를 도입했고 올해는 기존 핀크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며 “내년에는 핀크의 모든 사업을 직원들이 대주주인 사업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1차년도에 준비해 둔 8가지 세상에 없던 서비스 후보군들을 구현해 3차년도에는 실제 그 중 하나 이상이 핀크의 정체성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현준 대표는 “두 번째 사업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하면서 전년 대비 적자 확대 범위를 20억원 이내로 관리해 생존연한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중장기 목표로는 핀크식 사내벤처를 완성해 아이디어만 있어도 핀크를 플랫폼 삼아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조현준 대표는 “과거 은행원으로서 여러 구상을 품었지만 직접 은행을 창업할 수 없는 한 그 구상을 펼칠 수 없었다”며 “금융그룹, 대기업, 빅테크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핀크에 찾아와 설득에 성공하면 하나금융그룹의 면허와 자본과 신용을 공유해 그 꿈을 펼치고 그 결실을 하나금융그룹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성원의 약 30%~35% 정도는 단위 사업의 대주주가 되어 핀크의 생산성을 이끌고 이렇게 산출된 생산성에 힘입어 나머지 65~70%의 구성원들은 지원하기만 하면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를 지킬 수 있게 되는 문화,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가치를 추구하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조현준 대표는 하나 이상의 세상에 없던 서비스를 전세계에 전파해 핀크의 글로벌 정체성을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조현준 대표는 “핀크가 현재 테스트 중인 포겟(Forget) 앱을 전세계에 무료로 배포해 전세계의 포겟앱 사용자들이 각자의 거래은행에 요청해 디지털인감증명을 발급받고 전세계의 비대면 상대방과 서로 디지털인감증명을 교환하는 방법으로 서로 신원과 신용을 검증하는 세상을 구현하면 포겟이 핀크의 글로벌 정체성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출진단 서비스 정교화 분석 정확도 제고   핀크는 현재 금융상품 중개와 금융SNS ‘리얼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상품 중개는 현재 핀크의 주 수익원으로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 체크카드, 보험상품 등을 비교·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현준 대표는 “다양한 제휴 기관 확보가 상품 경쟁력과 직결돼 금융상품 비교 추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제휴 기관 수”라며 “중소 핀테크사들의 상황이 녹록하지 않은 상황에서 핀크는 서비스와 기능에 차별성을 두고 대표적인 예로는 대출진단 서비스가 있다”라고 밝혔다. 대출진단서비스는 대출 조회에 앞서 대환 가능성을 진단하는 서비스로 플랫폼마다 옮겨 다니며 일일이 조회해야 하는 고객들의 수고와 번거로움을 줄이고 사전·사후 신용관리를 제공해 고객들이 대출을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마련됐다. 대출진단서비스는 신용평가사와의 제휴를 통해 약 600만명의 신용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신용상태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진단을 모든 대환대출 과정에 제공한다. 대출 조회 전부터 실행 후까지 채무상황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해 고객이 현명한 대출 결정을 내리고 신용도를 개선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신용도를 결정하는 주요 조건 신용점수, 소득, 부채, 현금성 자산 등을 1년 전의 것과 대조해 보여주고 신용도가 올랐다고 판단될 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금리인하요구권’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최근 출시한 주택담보대출 알아보기 서비스도 간소화했다. 조현준 대표는 “마이데이터에 대출·신용점수 등의 정보를 연결하거나 ‘집주인 인증’을 하면 입력 절차를 간편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번거로운 절차가 줄어 고객은 자신에게 맞는 조건의 대출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5월 대환대출 인프라가 구축돼 현재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등을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보다 낮은 금리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다. 조현준 대표는 “신용대출과 주담대 모두 상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관으로 제휴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며 “신용도와 조건이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1금융권, 2금융권, 보험사, P2P 등으로 제휴사와 상품 종류를 다각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환대출 가능성을 진단하는 대출진단 서비스를 정교화해 분석의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조현준 대표는 “특히 핀테크사 내 금리인하요구권 개방에 대한 혁신금융서비스가 금융당국 주도하에 논의 중인 가운데 대출진단 내 금리인하요구권 서비스를 발전시켜 차주들이 금리 부담을 완화하고 신용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후 관리도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핀크는 지난해 8월 직업과 연차 등 비슷한 커리어 조건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고 이들이 서로의 연봉과 자산을 비교하고 관찰하면서 성공적인 생애설계를 할 수 있도록 ‘리얼리’를 전면 개편했다. 조현준 대표는 “리얼리의 특징은 Their Data(타인들의 데이터)”라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면 핀크의 리얼리는 사용자와 유사한 집단의 타인들의 데이터를 함께 제공해 자신의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사용자들을 자산규모 기준으로 나눠진 각각의 우주 행성에 배치해 같은 행성에 배치된 사용자들끼리 자산과 연봉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라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지난 2022년 시행된 이후 약 2년이 지난 가운데 핀크는 마이데이터 출시 전 금융결제원의 요청에 따라 정보제공자와 사업자가 연동 및 검증 테스트할 수 있도록 CBT(비공개 베타테스트) 앱을 제공하고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며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정화에 기여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업계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이후 선도적으로 서비스 활용 영역도 넓혀가고 있다. ‘리얼리’를 필두로 ‘대환대출’, ‘신용점수올리기’, ‘카드몰’, ‘간편송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들을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개편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마이데이터2.0 표준화에 대응하고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확장 및 개선 노력으로 현재 핀크 마이데이터 누적 가입자 수는 42만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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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핀크, 은행·카드·증권·보험 아우르는 종합 금융플랫폼
대출 비교로 시작해 서비스 확장, 누적 가입자수 420만명 등 성과
대출 비교 플랫폼으로 출발했던 핀크가 고객의 흩어진 자산을 모아 분석하고 밀착형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부터 예적금, 카드, 증권, 보험에 이르기까지 종합 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얼마 전 지분정리와 함께 새로운 수장을 맞이한 만큼 향후 혁신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자산관리서비스 등 영역 확장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설립한 핀크는 올해로 출범 8년차를 맞았다. '핀테크 1세대'로도 불리는 핀크는 핀테크 업계에 있어서는 터줏대감 같은 존재다. 초창기에는 핀크를 활용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대출 비교 정도였다. 그러나 협업 등을 통해 차츰 서비스를 확장해가면서 현재는 종합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실제 KDB산업은행과 함께 만든 'T이득통장', DGB대구은행과 출시한 '비상금대출' 하나증권과의 연계로 별도의 증권앱 설치 없이 계좌개설 및 국내외 주식·펀드 등 상품 거래 가능 등이 협업의 결과물이다. 최근에는 은행들에서도 이체 수수료를 없애고 있는 추세지만 핀크에서는 횟수 제한 없이 무료 송금이 가능하다. T전화 앱을 통해 'T전화송금'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는 T전화 연락처에 저장된 특정 인물을 선택한 뒤 '송금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다. 핀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업계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고 이후 서비스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핀크앱 하나만 있으면 별도의 금융 앱을 일일이 열어볼 필요 없이 자신의 숨은 자산을 한데 모아 보여주고 이를 분석해 초 밀착 맞춤 관리를 제공하는 것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핵심이다.  핀크 마이데이터는 예적금·투자·연금·보험·포인트 등 금융자산에 대한 조회 및 분석 뿐만 아니라 가상자산·현금·자동차·부동산 등 기타자산에 대한 조회 및 분석도 가능하다. 대환 상품만 모아 비교할 수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도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했다. 1, 2금융기관 상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제휴를 확대 및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여기서 조금 더 발전한 것이 핀크리얼리다. 핀크의 킬러콘텐츠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핀크리얼리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그야말로 '부자되는 습관' 키울 수 있는 서비스다. 타인의 재테크 노하우가 담긴 금융데이터를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핀크의 가입 비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주 타겟층인 20~30대에게 재테크란 쉽지 않다. 핀크리얼리에서는 다양한 연령, 연봉,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 주식, 펀드 등 실제 금융상품 종류와 현황을 모아볼 수 있어 재테크가 쉽지 않은 이들에게 길라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또한 참여 동기 부여를 위해 매달 금융 관련 게임(첼린지)도 개최한다. 서로의 금융 데이터로 순위를 경쟁하는 '첼린지' 방식은 국내 최초 도입된 것으로 관련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이밖에도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기반한 맞춤형 카드를 추천해주는 카드몰,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보험 상품 정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보험몰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과도 내고 있다. 현재 핀크 누적 가입자 수는 420만명을 기록 중이다. 대출 비교 서비스도 지난해 기준 가승인 금액 및 신청건수가 각각 전년대비 299%, 238%씩 증가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지난해 말 대비 누적 가입자수가 1년 전에 비해 800% 늘었다. 핀크리얼리의 경우 누적 가입자수는 12만명이며 누적 리워드 지급액은 4억6500만원 수준이다. 지난해 말 대비 올해 1월 챌린지 참여 리텐션은 95%에 달한다. 즉 이용해봤던 고객들 대부분이 재방문한다는 얘기다.   아직 지난해 실적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적자폭이 축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핀크는 출범 이후 투자 비용 등으로 인해 아직 흑자전환에 성공하지 못했다. 다만 핀크의 당기순손실은 2020년 193억6000만원에서 2021년 122억7000만원을 기록하는 등 차츰 적자규모를 줄여나고 있다. 지분정리·신임 대표 등 재정비 작년에는 핀크가 하나금융그룹의 완전 자회사로 편입되고 조현준 전 하나은행 셀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맞이한 만큼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핀크의 첫 탄생은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의 합작법인으로 출발했다. 그러다 지난해 7월 양사가 4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키로 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분들을 정리했고 그 과정에서 핀크는 하나금융그룹의 완전 자회사가 됐다. 다만 이같은 결정은 하나금융그룹의 특정 계열사만이 아닌 지주 차원에서 SK텔레콤과의 협업 관계는 이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핀크 입장에서는 좀더 신속한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있고 SK텔레콤과의 협력체계도 유지할 수 있는 셈이다. 하나금융과의 적극적 협업체계를 통한 시너지도 예상된다. 그간 핀크는 외부출신 대표들이 이끌어왔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그룹 내부출신 인사가 대표로 왔다는 점에서다. 올해 초 임기를 시작한 조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한 이후 하나은행에서 부동산금융팀장 트랜잭션뱅킹팀장, 외환파생상품부장, 외환업무팀장, 미래금융그룹셀장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핀크 관계자는 "앞으로 하나금융그룹은 물론 대한민국 금융 산업의 디지털 변혁을 일으키는 혁신의 메카로 발돋움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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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핀크, 8가지 금융 킬러 서비스
[인터뷰] 핀크 조현준 대표
  2023년 핀크 대표이사로 선임된 조현준 대표는 1964년생으로 하나은행에서 부동산금융팀장과 트랜잭션뱅킹팀장, 외환파생상품부장, 외환업무팀장, 미래금융그룹셀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았다. 조현준 대표는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에서 신사업과 미래 전략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경험을 쌓으며 핀크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핀크식 사내벤처 도입·8가지 서비스 후보군 실험 추진    조현준 대표는 핀크 대표이사로 부임한 지난 1년간의 소회로 “지난해 CEO로서 가졌던 1차년도 3대 계획들이 계획대로 진행돼 다행이다”라고 밝혔다. 조현준 대표는 3대 계획으로 1.재무구조 개선  2.핀크식 사내벤처 도입  3.핀크의 정체성 확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조현준 대표는 “핀크가 턴어라운드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니까 그 시간 동안 주주 지원 없이 살아남을 수 있어야겠다 하는 목표가 있었다”며 “주주로부터의 증자 없이도 흑자전환에 필요한 기간 이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재무구조를 갖춰야겠다는 목표는 이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핀크식 사내벤처를 도입해 대주주인 파트너들이 벤처사업을 주도하는 문화로 방향을 틀었다고 자평했으며 핀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8가지 후보군을 추려 실험에 착수했다. 8가지 실험군 중 하나가 리얼리2.0이다. 조현준 대표는 “리얼리 2.0은 핀크 외에는 없다”며 “나머지 7가지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내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늦어도 올해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 기존 사업들 중에서도 핀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지분투자 참여하는 사내벤처 사례를 만들어 3차년도에는 핀크의 모든 사업을 대주주인파트너들이 주도하는 문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현준 대표는 “지난해 신규 사업에 대해 사내벤처를 도입했고 올해는 기존 핀크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며 “내년에는 핀크의 모든 사업을 직원들이 대주주인 사업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1차년도에 준비해 둔 8가지 세상에 없던 서비스 후보군들을 구현해 3차년도에는 실제 그 중 하나 이상이 핀크의 정체성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현준 대표는 “두 번째 사업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하면서 전년 대비 적자 확대 범위를 20억원 이내로 관리해 생존연한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중장기 목표로는 핀크식 사내벤처를 완성해 아이디어만 있어도 핀크를 플랫폼 삼아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조현준 대표는 “과거 은행원으로서 여러 구상을 품었지만 직접 은행을 창업할 수 없는 한 그 구상을 펼칠 수 없었다”며 “금융그룹, 대기업, 빅테크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핀크에 찾아와 설득에 성공하면 하나금융그룹의 면허와 자본과 신용을 공유해 그 꿈을 펼치고 그 결실을 하나금융그룹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성원의 약 30%~35% 정도는 단위 사업의 대주주가 되어 핀크의 생산성을 이끌고 이렇게 산출된 생산성에 힘입어 나머지 65~70%의 구성원들은 지원하기만 하면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를 지킬 수 있게 되는 문화,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가치를 추구하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조현준 대표는 하나 이상의 세상에 없던 서비스를 전세계에 전파해 핀크의 글로벌 정체성을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조현준 대표는 “핀크가 현재 테스트 중인 포겟(Forget) 앱을 전세계에 무료로 배포해 전세계의 포겟앱 사용자들이 각자의 거래은행에 요청해 디지털인감증명을 발급받고 전세계의 비대면 상대방과 서로 디지털인감증명을 교환하는 방법으로 서로 신원과 신용을 검증하는 세상을 구현하면 포겟이 핀크의 글로벌 정체성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출진단 서비스 정교화 분석 정확도 제고   핀크는 현재 금융상품 중개와 금융SNS ‘리얼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상품 중개는 현재 핀크의 주 수익원으로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 체크카드, 보험상품 등을 비교·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현준 대표는 “다양한 제휴 기관 확보가 상품 경쟁력과 직결돼 금융상품 비교 추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제휴 기관 수”라며 “중소 핀테크사들의 상황이 녹록하지 않은 상황에서 핀크는 서비스와 기능에 차별성을 두고 대표적인 예로는 대출진단 서비스가 있다”라고 밝혔다. 대출진단서비스는 대출 조회에 앞서 대환 가능성을 진단하는 서비스로 플랫폼마다 옮겨 다니며 일일이 조회해야 하는 고객들의 수고와 번거로움을 줄이고 사전·사후 신용관리를 제공해 고객들이 대출을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마련됐다. 대출진단서비스는 신용평가사와의 제휴를 통해 약 600만명의 신용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신용상태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진단을 모든 대환대출 과정에 제공한다. 대출 조회 전부터 실행 후까지 채무상황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해 고객이 현명한 대출 결정을 내리고 신용도를 개선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신용도를 결정하는 주요 조건 신용점수, 소득, 부채, 현금성 자산 등을 1년 전의 것과 대조해 보여주고 신용도가 올랐다고 판단될 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금리인하요구권’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최근 출시한 주택담보대출 알아보기 서비스도 간소화했다. 조현준 대표는 “마이데이터에 대출·신용점수 등의 정보를 연결하거나 ‘집주인 인증’을 하면 입력 절차를 간편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번거로운 절차가 줄어 고객은 자신에게 맞는 조건의 대출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5월 대환대출 인프라가 구축돼 현재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등을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보다 낮은 금리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다. 조현준 대표는 “신용대출과 주담대 모두 상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관으로 제휴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며 “신용도와 조건이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1금융권, 2금융권, 보험사, P2P 등으로 제휴사와 상품 종류를 다각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환대출 가능성을 진단하는 대출진단 서비스를 정교화해 분석의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조현준 대표는 “특히 핀테크사 내 금리인하요구권 개방에 대한 혁신금융서비스가 금융당국 주도하에 논의 중인 가운데 대출진단 내 금리인하요구권 서비스를 발전시켜 차주들이 금리 부담을 완화하고 신용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후 관리도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핀크는 지난해 8월 직업과 연차 등 비슷한 커리어 조건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고 이들이 서로의 연봉과 자산을 비교하고 관찰하면서 성공적인 생애설계를 할 수 있도록 ‘리얼리’를 전면 개편했다. 조현준 대표는 “리얼리의 특징은 Their Data(타인들의 데이터)”라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면 핀크의 리얼리는 사용자와 유사한 집단의 타인들의 데이터를 함께 제공해 자신의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사용자들을 자산규모 기준으로 나눠진 각각의 우주 행성에 배치해 같은 행성에 배치된 사용자들끼리 자산과 연봉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라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지난 2022년 시행된 이후 약 2년이 지난 가운데 핀크는 마이데이터 출시 전 금융결제원의 요청에 따라 정보제공자와 사업자가 연동 및 검증 테스트할 수 있도록 CBT(비공개 베타테스트) 앱을 제공하고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며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정화에 기여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업계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이후 선도적으로 서비스 활용 영역도 넓혀가고 있다. ‘리얼리’를 필두로 ‘대환대출’, ‘신용점수올리기’, ‘카드몰’, ‘간편송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들을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개편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마이데이터2.0 표준화에 대응하고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확장 및 개선 노력으로 현재 핀크 마이데이터 누적 가입자 수는 42만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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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크, 은행·카드·증권·보험 아우르는 종합 금융플랫폼
대출 비교로 시작해 서비스 확장, 누적 가입자수 420만명 등 성과
대출 비교 플랫폼으로 출발했던 핀크가 고객의 흩어진 자산을 모아 분석하고 밀착형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부터 예적금, 카드, 증권, 보험에 이르기까지 종합 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얼마 전 지분정리와 함께 새로운 수장을 맞이한 만큼 향후 혁신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자산관리서비스 등 영역 확장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설립한 핀크는 올해로 출범 8년차를 맞았다. '핀테크 1세대'로도 불리는 핀크는 핀테크 업계에 있어서는 터줏대감 같은 존재다. 초창기에는 핀크를 활용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대출 비교 정도였다. 그러나 협업 등을 통해 차츰 서비스를 확장해가면서 현재는 종합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실제 KDB산업은행과 함께 만든 'T이득통장', DGB대구은행과 출시한 '비상금대출' 하나증권과의 연계로 별도의 증권앱 설치 없이 계좌개설 및 국내외 주식·펀드 등 상품 거래 가능 등이 협업의 결과물이다. 최근에는 은행들에서도 이체 수수료를 없애고 있는 추세지만 핀크에서는 횟수 제한 없이 무료 송금이 가능하다. T전화 앱을 통해 'T전화송금'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는 T전화 연락처에 저장된 특정 인물을 선택한 뒤 '송금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다. 핀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업계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고 이후 서비스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핀크앱 하나만 있으면 별도의 금융 앱을 일일이 열어볼 필요 없이 자신의 숨은 자산을 한데 모아 보여주고 이를 분석해 초 밀착 맞춤 관리를 제공하는 것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핵심이다.  핀크 마이데이터는 예적금·투자·연금·보험·포인트 등 금융자산에 대한 조회 및 분석 뿐만 아니라 가상자산·현금·자동차·부동산 등 기타자산에 대한 조회 및 분석도 가능하다. 대환 상품만 모아 비교할 수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도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했다. 1, 2금융기관 상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제휴를 확대 및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여기서 조금 더 발전한 것이 핀크리얼리다. 핀크의 킬러콘텐츠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핀크리얼리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그야말로 '부자되는 습관' 키울 수 있는 서비스다. 타인의 재테크 노하우가 담긴 금융데이터를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핀크의 가입 비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주 타겟층인 20~30대에게 재테크란 쉽지 않다. 핀크리얼리에서는 다양한 연령, 연봉,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 주식, 펀드 등 실제 금융상품 종류와 현황을 모아볼 수 있어 재테크가 쉽지 않은 이들에게 길라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또한 참여 동기 부여를 위해 매달 금융 관련 게임(첼린지)도 개최한다. 서로의 금융 데이터로 순위를 경쟁하는 '첼린지' 방식은 국내 최초 도입된 것으로 관련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이밖에도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기반한 맞춤형 카드를 추천해주는 카드몰,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보험 상품 정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보험몰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과도 내고 있다. 현재 핀크 누적 가입자 수는 420만명을 기록 중이다. 대출 비교 서비스도 지난해 기준 가승인 금액 및 신청건수가 각각 전년대비 299%, 238%씩 증가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지난해 말 대비 누적 가입자수가 1년 전에 비해 800% 늘었다. 핀크리얼리의 경우 누적 가입자수는 12만명이며 누적 리워드 지급액은 4억6500만원 수준이다. 지난해 말 대비 올해 1월 챌린지 참여 리텐션은 95%에 달한다. 즉 이용해봤던 고객들 대부분이 재방문한다는 얘기다.   아직 지난해 실적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적자폭이 축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핀크는 출범 이후 투자 비용 등으로 인해 아직 흑자전환에 성공하지 못했다. 다만 핀크의 당기순손실은 2020년 193억6000만원에서 2021년 122억7000만원을 기록하는 등 차츰 적자규모를 줄여나고 있다. 지분정리·신임 대표 등 재정비 작년에는 핀크가 하나금융그룹의 완전 자회사로 편입되고 조현준 전 하나은행 셀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맞이한 만큼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핀크의 첫 탄생은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의 합작법인으로 출발했다. 그러다 지난해 7월 양사가 4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키로 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분들을 정리했고 그 과정에서 핀크는 하나금융그룹의 완전 자회사가 됐다. 다만 이같은 결정은 하나금융그룹의 특정 계열사만이 아닌 지주 차원에서 SK텔레콤과의 협업 관계는 이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핀크 입장에서는 좀더 신속한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있고 SK텔레콤과의 협력체계도 유지할 수 있는 셈이다. 하나금융과의 적극적 협업체계를 통한 시너지도 예상된다. 그간 핀크는 외부출신 대표들이 이끌어왔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그룹 내부출신 인사가 대표로 왔다는 점에서다. 올해 초 임기를 시작한 조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한 이후 하나은행에서 부동산금융팀장 트랜잭션뱅킹팀장, 외환파생상품부장, 외환업무팀장, 미래금융그룹셀장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핀크 관계자는 "앞으로 하나금융그룹은 물론 대한민국 금융 산업의 디지털 변혁을 일으키는 혁신의 메카로 발돋움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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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연봉협상에서 승리해요" 핀크의 연봉협상대작전
마이데이터로 검증된 연봉데이터 기반의 직장인 평균연봉 및 인상률 확인해요
핀크 리얼리, 직장인 평균 연봉정보 알려주는 연봉협상대작전 오픈  2~3월 연봉협상 시즌을 맞아 핀크 리얼리에서 연봉 상승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오픈했어요. 바로 '연봉협상대작전'입니다. 나와 같은 직군, 연차의 사람들은 얼마를 올렸는지”, “이들 대비 내 연봉은 어느 정도 올려야 할지” 궁금한 직장인 많잖아요? 이런 고민을 타파하기 위해 타인의 인증된 연봉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준별 평균연봉 및 인상률을 알려주는 연봉협상대작전을 준비했어요. 연봉협상대작전에선 직장 내 나의 성향과 협상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 방식의 ‘테스트’도 할 수 있어요. 테스트를 시작하면 인사팀과 연봉협상을 하는 흥미로운 상황별 질문이 제시되는데, 내가 고른 답변에 따라 ‘행동대장 원숭이(재간둥이 인싸)’, ‘명령하는 앵무새(본투비 리더)’, 지배하는 청룡(소문난 일잘러)’ 등 최종 16가지 유형의 동물로 분류된 성향과 협상능력 점수를 도출해 줍니다! ‘연봉협상대작전’을 통해 나 자신은 물론, 다른 직장인들의 연봉 데이터를 기준으로 현재 자신의 커리어적 위치를 점검하고 효과적인 연봉협상 전략을 세워보는 걸 추천해요! 핀크와 함께 연봉협상에 성공하셨길 기원합니다!    ▶ 출처: 전자신문 ( 원문 기사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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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기타 금융 산업
  • 대기업 계열사/자회사 기업형태
  • 80명 사원수
  • 2016.08.29 설립
  • 대표
    조현준
  • 매출
    79억 원 (2023)
  • 주소
    서울 중구 남대문로9길 40, 22층
  • 웹사이트
    www.finnq.com
  • 연혁
    - 2016년 08월| 회사설립
    - 2017년 05월| 모바일 App서비스출시(핀크1.0)
    - 2017년 06월| 하나금융지주 자회사 편입
    - 2017년 09월| 모바일 App서비스출시(핀크2.0)
    - 2018년 07월| P2P투자 실시
    - 2018년 09월| 기타금융업자로 업종 변경, 소액대출서비스 출시
    - 2018년 10월| 제휴 은행 7개 확대
    - 2018년 12월| 핀크카드(선불-직불 결제 서비스) 및 소액해외송금서비스 출시
    - 2019년 05월| 핀크 X DGB 대구은행, 고금리적금 'Thigh5' 출시
    - 2019년 09월| SK페이 제휴 시작, 비상금 대출 서비스 출시
    - 2019년 10월| SKT, KDB 산업은행과 협업을 통해 고금리적금 'Thigh5 시즌2' 출시
    - 2019년 11월| T스코어, 대출비교 서비스 출시
    - 2020년 01월| 국대 모든 은행 계좌 조회 및 이체가 가능한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
    - 2020년 06월| SKT, KDB 산업은행과 협업을 통해 2%금리를 제공하는 'T이득통장' 출시
    - 2020년 07월| 고객 소비생활에 기반한 초 밀착형 금융 서비스 '마이데이터' 서비스 전면 개편
    - 2021년 01월| 핀크X하나은행, 번개대출 라인업 '생활비대출' 출시
    - 2021년 04월| 업계 최초 금융 SNS '핀크 리얼리' 출시
    - 2021년 07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사업) 허가 취득
    - 2021년 09월| 대출성 금융상품 판매대리 중개업 등록
    - 2021년 12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핀크리얼리' 개편 출시
    - 2022년 09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반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 개편
    - 2022년 11월| 예적금 상품 비교 및 추천 서비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 소개
    핀크는 하나금융그룹이 만든 핀테크 전문 기업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차별화된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입니다. 핀크는 21년 12월 1일 핀테크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오픈한 마이데이터 1호 기업이며, 2016년 회사 설립 이후 5년여 만에 앱 다운로드 1000만건을 달성, 현재 누적 가입자 450만명을 달성한 대표 생활 금융 플랫폼입니다.

    19년 12월 오픈뱅킹 정식 출범에 따라 오픈 API를 통해 모든 은행 계좌 정보와 연결할 수 있게 되며 브랜드 슬로건을 ‘뱅크 말고, 핀크’로 교체, 굳이 은행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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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검진 지원 (본인/배우자)
3.6
웰컴키트 지급
3.7
자율 및 탄력 근무 제도
2.7
장기근속자 금전포상
5.0
최고 성능 PC/노트북 지원
4.3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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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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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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