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 화장품/뷰티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9명 (2020) 사원수
  • 2017.04.13 설립
  • 대표
    박진선, 이권희
  • 매출
    -
  • 주소
    인천광역시 부평구 평천로 213 본관 5F
  • 웹사이트
    http://raffineur.co.kr/
  • 연혁
    1. -
  • 소개
    라피네르(Raffineur)는 프랑스어로 향기를 정제하는 기술자로서 의미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 숨쉬는 공간에 향기를 더해 그 공간 속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들을 의미를 뜻합니다.
    it means people who find happiness in the space by adding
    fragrance to the space that we live.

    " 좋은 향기는 좋은 기억을 남긴다"
    Raffineur X Memories
    퍼퓸 전문 브랜드 라피네르는 상위 1%를 위한 명품 향기로 거듭나기 위해 라피네르만의 특별한 레시피로,
    향의 도시 프랑스 현지의 감성과 기능을 그대로 구현했고, 담았습니다.
    앞으로 더 안전하고 고급스러운 향을 위한 연구와 개발을 끊임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향과 그 향을 뛰어 넘는 가치를 라피네르에서 경험하길 기대합니다.
    우리가 머무는 모든 공간과 모든 순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라피네르의 도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기업 스토리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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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평균나이 30세…라피네르는 젊은 기업이죠
라피네르 경영지원부 김수진 대리
경영지원부는 회사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영과 관련한 업무를 맡고 있는 부서입니다. 회사의 내∙외부적인 행정처리 및 공문서를 관리하고, 임직원분들의 소중한 급여 처리를 담당하며 각종 회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도 한데요. 수진님은 그 중에서도 회계와 총무, 인사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업무 특성 상 시기에 따라 다른 일과를 보내고 있습니다. “보통 오전에는 전일자의 회사 자금 흐름을 확인해 보고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영업파트의 출고 건에 대한 입금 확인을 한 뒤에 영업 파트에 공유해요. 월말에는 월 마감을 위한 입출금 관리, 매출 및 매입 회계 처리를 검토하고요. 분기별로는 부가세 신고나 법인세 신고 등을 진행하죠. 그 외에는, 공문서 접수를 하거나 국가 지원 사업을 찾아서 진행하기도 하죠.” 경영지원부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수진님이 라피네르에서 일한 지도 벌써 3년 차입니다.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하고 싶어 전산 회계 자격증을 취득했고, 그 뒤에 라피네르와 인연이 닿았죠. 라피네르의 많은 장점 중 수진님의 마음을 움직인 건 수평적인 분위기였습니다. “라피네르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어요. 회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 또한 성장할 수 있도록 수평적인 환경에서 발전을 지향하는 분위기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이런 수평적인 분위기가 가능한 이유는 젊은 연령층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피네르는 임직원의 평균 연령대가 30대로 젊은 편입니다. 덕분에 점심 시간에 다 같이 수다를 떨거나 장난을 치는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동료들과 친밀한 분위기”라는 소개가 무색하지 않게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요. “한번은 회식에서 갑자기 볼링장에 간 적이 있어요. 세 팀으로 나누어 내기를 했는데요. 다행히 저희 팀은 1등을 했지만, 나머지 두 팀이 점수가 1, 2점 차이나는 상황에서 꼴찌를 안 하려고 눈에 불을 키고 볼링을 하더라고요. 그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웃음)” 동료들과 친밀한 분위기라는 소개가 무색하지 않게, 수진님은 라피네르에 재직하면서 좋았던 기억이 많았다고 이야기합니다. 결혼식에 모든 임직원들이 참석해서 자리를 빛내주었던 일, 유난히 길었던 결혼식이었는데도 모든 임직원이 나와서 사진을 찍어주시고 진심으로 축하해주셨던 일도 기억에 남는다고요. “그때 회사 생활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너무 뿌듯하더라고요. 결혼 동영상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요. (웃음)” 라피네르의 동료뿐만 아니라 복지도 자랑합니다. 수진님이 라피네르의 복지 중 가장 만족하고 있는 제도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신규 입사자에게 지급되는 웰컴팩이에요. 저희 자사 제품을 소정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생일 이벤트인데요. 생일자에게는 케이크와 3시 조기퇴근을 선물로 드려요.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간식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힘든 일이 전혀 없었던 건 아닙니다. 수진님은 “19년도 초 인천시 중소기업 품질우수 제품전시관 국제소싱페어에 참가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웃습니다. “저희 제품은 방향제로 향을 전달하는 업체잖아요. 많은 분들에게 보다 직접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알리기 위해서 즉흥적으로 시향지에 방향제를 묻혀서 홍보를 했어요. ‘지갑에 넣어보세요!’라고 하면서 이리 뛰고 저리 뛰며 홍보를 했던 게 기억나네요.” 체력적으로는 고달픈 일이었지만 “향을 맡고 바로 라피네르 홍보관에 되돌아 오시는 분들도 많았다”며 뿌듯한 경험이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젊고 활기찬 분위기에서 빠른 성장을 위해 도약하고 있는 라피네르. 라피네르에는 어떤 인재가 어울릴까요? 마지막으로, 수진님께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지 물었습니다. “라피네르는 각 파트에 주어진 일만 하는 수동적인 분들보다는, 한 명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업무를 하는 분을 찾고 있어요. 그런 인재분들이 라피네르에 적응을 잘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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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일상의 공간에 당신의 추억을 심어드립니다
라피네르 조향파트 곽지현 조향사
지현님은 향수 브랜드 라피네르의 조향사입니다. 조향사로서 “향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개개인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지현님이 많은 퍼퓸 브랜드 중에서도 라피네르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 자유로운 조직 문화에 있습니다. “라피네르는 자유로워요. 라피네르가 추구하는 기업 방향성과 같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업무를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책과 부서에 관계없이 기획성만 충실하다면 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요. 열정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죠.” 평균 나이 30세의 ‘젊은’ 기업인 라피네르는 자유롭고 수평적인 조직 분위기로 구성원 각자의 직무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업무 현장은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조향사는 말 그대로 향기를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후각은 가장 발달한 오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민하고 세심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종사할 수 있는 일이죠. 물론 뛰어난 후각만 가지고는 조향사가 될 수 없습니다. 326시간 이상의 조향 전문 강의를 이수해야 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죠. 지현님은 조향사 1급과 조향 전문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 초년생 시절부터 향수, 캔들, 디퓨저 공방을 운영하며 꾸준히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지현님이 이렇듯 많은 노력이 필요한 조향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건 ‘향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매력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후각은 우리의 기억과 감정에 깊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타고난 감각을 살려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의 공간에 좋은 기억과 감정을 상기시켜 줄 수 있는 조향사라는 직업에 매료됐어요.” 향료 업계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있는데요. 그 중 라피네르라는 작은 규모의 기업을 선택한 이유도 궁금했습니다. 지현님은 라피네르가 스타트업 기업이기 때문에, 오히려 모든 업무에 있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참여할 수 있어 장점이라고 설명합니다. 모든 신제품, 제품 리뉴얼 과정에 있어 조향사로서 세세하게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는 거죠. “라피네르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계열과 많은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어요. 관련 연구개발비도 아낌없이 지원해주셔서,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가 트렌드에 예민하게 반응해 새로운 시도를 개척하는 기업이라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퍼퓸 업계는 패션과 마찬가지로 계절과 트렌드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라피네르는 디자인, 신향,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최근 트렌드를 발빠르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라피네르 입사 JD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 글로벌 트렌드에 맞춘 향을 제품 개발에 녹여낼 수 있는’ 인재를 구하고 있죠. 지현님은 최근 향료 업계의 글로벌 트렌드는 “자연스러운 향기”라고 설명합니다. “향의 유행은 가장 먼저 뷰티쪽에서부터 빠르게 변하고 영향력이 그만큼 큰데요. 요즘 화장품이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향료들도 싱그러운 향취들이 요즘 트렌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 쉽게 정리하면 인위적인 향을 요즘 사람들은 굉장히 싫어해요. (웃음)” 그렇다면 생산관리부 조향파트가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라피네르의 브랜드는 ‘고급스러운 향기’로부터 시작합니다. 현재 트렌드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는 향과 더불어 라피네르만의 독창성이 묻어있는 향기를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안정 인증 시험성적서 발급과 관련된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죠. “맛있는 음식과 아름다운 풍경에 추억이 남아서 오랫동안 간직되듯이, 향기에도 개개인의 추억이 남아 오랫동안 기억으로 간직되는 거라고 생각해요. 많은 고객들이 각자의 소중하고 좋은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 조향사로서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서는 “책임감과 열정”이라고 대답합니다. 라피네르는 열정을 기반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실제 결과물을 얻어내, 브랜드와 자기 자신을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는 곳입니다. 기업의 성장은 곧 개인의 성장이라는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열정과 책임감을 갖춘 분이라면 함께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지현님의 최종 목표는 현재 출시된 제품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향료와 제품을 출시해, 라피네르를 대한민국을 넘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 대표 향료 브랜드로 도약하도록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라피네르를 삶의 순간에서 행복을 상기시킬 수 있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는 곽지현 조향사님. 열정 넘치는 동료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라피네르의 문을 두드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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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년 차 마케터가 이 기업에서 일하는 법
라피네르 마케팅팀 이우주님
라피네르는 인체에 무해한 최상급 원료로 만들어진 방향제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입니다. 우주님은 라피네르의 마케터로서 라피네르의 브랜딩과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맡고 계신데요. 왜 많은 기업 중 ‘라피네르’라는 기업을 선택했는지 여쭤보았더니, 향이라는 독특한 사업 분야가 우주님을 이끌었다고 대답합니다. “이전 회사에서 향과 관련된 일을 했는데, 그게 즐거운 기억으로 남았어요. 라피네르에서 향에 대한 경험을 더 해보고 싶었죠.” 라피네르를 선택할 당시 우주님에게 라피네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였습니다. 유일한 선택지였죠. “연락을 주신다고 한 날 연락이 없으셔서 모든 것을 접고 절로 들어 갈 생각을 했을 정도로요.” 그러다 보니 면접 당시의 상황도 아직까지 생생하다고 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일,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에 예민한 편이에요. 그래서 상품이 팔리는 과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현재 어떤 디자인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지’, ‘어떤 것들이 유행하는지’,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트렌드에 어떻게 접목을 시키는지’ 등 사업적으로 다양한 측면에 관심이 많았죠. 대표님이 이런 얘기를 듣고 ‘그냥 브랜드를 하나 해도 되겠네요.’라고 얘기하셨는데, 맞는 말이라 수긍했습니다. 저는 그 말 때문에 면접에서 탈락한 줄 알았어요.” 우여곡절 끝에 입사하게 된 라피네르는 우주님에게 어떤 직장일까요. 마케터로서 올해 5년 차를 맞이하셨다는 우주님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우주님은 첫 직장에서부터 마케터로 일한 5년 차 마케터입니다. 어릴 때부터 기획에 관심이 많아, 마케팅 기획 위주의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마케터라는 직업을 정한 계기에 대해서는 “특별히 없다”라고 이야기합니다. 다만 어릴 때부터 사람들이 원하는 걸 만들어 선물하고 그 반응을 보는 걸 좋아했다고요. “마케팅에서 흔히 말하는 ‘PLAN-DO-SEE’ 과정과 비슷했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계획을 세운 뒤 실행해서 결과를 보는 방식인데, 이런 것들을 어린시절 자연스럽게 습득했던 것 같아요. 일하다 보면 가끔 어릴 적 겪었던 경험들의 연장선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라피네르 마케팅팀은 라피네르의 브랜딩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이벤트, 프로모션, 상품 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이벤트와 프로모션 진행, SNS 바이럴 마케팅,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인 검색 광고나 배너 광고, 마케팅 성과 분석 등 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접해볼 수 있죠. 특히 우주님의 주된 업무는 마케팅 기획입니다. 마케팅 기획은 기업에 맞는 방향성과 소비자 트렌드 및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즉각적으로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핵심적인 부분은 ‘고객의 눈길을 한 번이라도 사로잡는 것’이죠. 우주님은 “자극적인 마케팅이 아닌, 팬층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향’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기획을 통해 영상화하거나 이미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우주님은 라피네르만의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방향성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 브랜드사를 참고하는 등 이론적인 마케팅 처방을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라피네르라는 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마케터로서의 목표도 있지만, 입사 반 년 차를 맞이한 신입이자 5년 차 마케터로서 품고 있는 목표도 있으실 텐데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목표를 여쭤보았습니다. “퍼퓸 브랜드 라피네르의 유능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는 것이 목표예요. 각 TF 팀의 성공적인 수행과 고객의 정확한 니즈파악을 통한 전략을 통해 라피네르라는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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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글로벌 퍼퓸시장의 ‘리더’…라피네르의 목표
라피네르 이권희 대표
라피네르는 차량 전용방향제로 시작해 다양한 조향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글로벌 향기 브랜드입니다. 200여년 전통의 프랑스산 샤라보 원료를 사용해 만들어진 방향제 브랜드로, 집안이나 차량 등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KC 인증까지 받아 그 안전성이 검증됐죠. “트렌드를 선도하는 퍼퓸 브랜드로서, 글로벌 퍼퓸시장의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라는 라피네르. 라피네르가 어떤 기업인지, 이권희 대표님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라피네르의 소개와 함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피네르 대표 이사직을 맡고있는 이권희라고 합니다. 라피네르(RAFFINEUR)는, 프랑스어로 ‘향기를 정제하는 기술자’를 뜻합니다. 우리가 살아 숨쉬는 공간에 향기를 더해 그 공간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을 의미하죠. 대한민국의 향기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는 향기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를 창업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워라밸’을 지향하는 현대인이 늘어나고 있죠. 저 또한 많은 그러한 사람들 중 하나로서 차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는데요. 자연스럽게 당시 차량에 사용하고 있던 방향제를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향∙안정성∙디자인까지 완벽한 차량 전용방향제는 없을까’라는 사소한 고민의 시작이 라피네르의 탄생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른 디퓨저 제조 기업과 다른, 라피네르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라피네르는 모든 제품의 기획, 제조, 생산까지 전과정에 매달립니다. 때문에 최신 트렌드가 반영되는 제품과 신제품, 고급 원재료와 부자재 취급, 전문 조향사의 열정이 담긴 최고의 발향 레시피, 고객님과의 빠른 소통으로 개선사항을 바로 제품에 적극 반영할 수 있는 대처능력이 라피네르의 경쟁력이죠. 최근 젠더리스 향수를 런칭하는 등 라피네르는 기존 차량용 방향제 제품을 넘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라피네르의 제품군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요? 라피네르는 단순한 방향제 회사가 아닌 전체적인 향을 다루는 글로벌퍼퓸 브랜드로서, 전반적으로 향을 다루는 제품들을 런칭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방향제, 실내 방향제, 차량용 퍼퓸, 그리고 최근에는 제품군에 향수가 추가됐죠. 앞으로도, 바디워시, 핸드크림 등 많은 신제품을 구성해 대한민국 향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성장할 예정입니다. 사진=라피네르에서 최근 런칭한 젠더리스 향수 ‘라스트체리 오 드 퍼퓸’ 2017년 법인을 설립하시고 나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18년도 상반기로 기억해요. 그 당시 우리 라피네르 임직원들이 몇 개월간 노력해서 만든 첫 신제품을 출시했는데 반응이 미적지근했죠. 판매에만 치중해 과대광고하는 온라인 판매처들 때문에, 스타트업 제품들이 고객들의 신뢰를 받기 어려운 환경이었어요.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셨어요? 자사 제품에 신뢰가 있었고, 그만큼 자신도 있었죠. 모니터로 직접 향을 전달할 수는 없더라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만반의 노력을 했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이벤트가 무엇인지, 시장의 소비 트렌드는 어떤지 파악해 체계적으로 제품을 홍보했죠. 그 결과 당시 매출이 370%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라피네르가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대사회는 글로벌 시대에 맞게 소비 트렌드 및 각종 다양한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는 트렌드를 선도하는 퍼퓸 브랜드로서, 글로벌 퍼퓸시장의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뜨겁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실행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시장의 리더, 라피네르와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문을 두드려주세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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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향료 제조업체의 영업관리자가 하는 일은
라피네르 영업관리부 이기학 부장
프랑스어로 ‘향기를 정제하는 기술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라피네르(RAFFINEUR)는,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향수 제조업체입니다. 온라인에서는 물론, 오프라인에서는 현재 백화점, 대형할인점, H&B스토어 랄라블라에서 라피네르의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온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라피네르의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선보여질 수 있는 건 영업관리부의 피땀 어린 노력 덕분이죠. 라피네르 영업관리부의 이기학 부장님께, 영업관리부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피네르 영업관리부를 맡고 있는 이기학 부장입니다. 영업관리부는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영업관리부는 회사의 전체적인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매출관리, 영업기획, 거래처관리, 신규 업체 발굴 등이 주요 업무입니다. 영업관리부터에서 온오프라인 신규거래처 발굴을 맡고 계신다고 들었어요. 라피네르 영업관리부서의 하루는 어떤가요? 우선 각 팀원들이 이상 없이 출근했는지 확인하고요. 전일 발생한 매출을 확인한 후, 팀원들에게 공유합니다. 그 다음 확인 발주서나 주문서 메일을 파악해 출고지시서와 거래명세서를 작성해요. 출고 요청 마감 시간이 정해져있어 해당 시간에 벗어나지 않게끔 수시로 작성하고, 확인하죠. 거의 고정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후 시간에는 목표로 두고 있는 기획 또는 제안을 확인합니다. 주로 일정에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습니다. 공장의 생산 일정, 거래처의 행사 일정, 제안서 마감 일정 등이 대표적이죠. 계속해서 신규 거래처를 발굴 중이라고요. 현재 라피네르의 제품을 구매하려면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나요? 오프라인 매장은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합니다. 백화점, 대형할인점, H&B스토어죠. 채널별로 적합한 상품군을 선정하여 유통해요. 백화점에서는 시그니처 로얄스페이드 상품을, 매출을 리드하는 대중적인 상품은 전국 이마트에서 유통 중이고요. 뷰티 상품군은 랄라블라에서 판매중입니다. 영업 관리자의 관점에서 볼 때, 라피네르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성비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자재와 품격있는 디자인으로 어필해서 소비자분들에게 선택받고 있는 것 같아요. 라피네르는 2017년 법인 설립 이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요. 얼마만큼 성장했나요? 매출은 대외비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요. 수치상 2019년도에는 전년대비 약 30% 성장했고, 2020년도에는 상반기까지 약 20% 성장했습니다. 라피네르 입사 전, 기학님의 커리어패스도 궁금합니다. 스포츠 의류, 신발 등을 제조 유통하는 브랜드에서 처음 영업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그 다음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그 다음 가방 및 캐리어 브랜드, 아동의류 브랜드에서의 경험도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거쳐오신 것 같은데, 라피네르라는 기업에 입사하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웹서핑을 하다 우연히 국내 향료시장의 성장을 다룬 칼럼을 읽었습니다. 짧게 요약하면, ‘대한민국은 현재 저성장시대에 돌입했지만, 향료시장의 전망은 밝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게 제가 앞으로의 길을 선택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구성원의 평균 연령대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입니다. 그래서인지 딱딱한 분위기는 아닙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서로 의견을 나누고, 회의도 진행하죠. 라피네르 영업관리부가 추구하는,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로 잡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소비자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유통망에서 라피네르 제품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요. 두번째로, 소비자와 협력사의 니즈를 파악해 적합한 상품을 제안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직자들에게 라피네르만의 장점을 한 가지 어필해주신다면?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고, 재미있습니다. 본인이 만든, 또는 기획한 아이템들을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선보일 수 있다는 것. 그 점이 라피네르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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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나이 30세…라피네르는 젊은 기업이죠
라피네르 경영지원부 김수진 대리
경영지원부는 회사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영과 관련한 업무를 맡고 있는 부서입니다. 회사의 내∙외부적인 행정처리 및 공문서를 관리하고, 임직원분들의 소중한 급여 처리를 담당하며 각종 회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도 한데요. 수진님은 그 중에서도 회계와 총무, 인사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업무 특성 상 시기에 따라 다른 일과를 보내고 있습니다. “보통 오전에는 전일자의 회사 자금 흐름을 확인해 보고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영업파트의 출고 건에 대한 입금 확인을 한 뒤에 영업 파트에 공유해요. 월말에는 월 마감을 위한 입출금 관리, 매출 및 매입 회계 처리를 검토하고요. 분기별로는 부가세 신고나 법인세 신고 등을 진행하죠. 그 외에는, 공문서 접수를 하거나 국가 지원 사업을 찾아서 진행하기도 하죠.” 경영지원부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수진님이 라피네르에서 일한 지도 벌써 3년 차입니다.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하고 싶어 전산 회계 자격증을 취득했고, 그 뒤에 라피네르와 인연이 닿았죠. 라피네르의 많은 장점 중 수진님의 마음을 움직인 건 수평적인 분위기였습니다. “라피네르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어요. 회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 또한 성장할 수 있도록 수평적인 환경에서 발전을 지향하는 분위기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이런 수평적인 분위기가 가능한 이유는 젊은 연령층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피네르는 임직원의 평균 연령대가 30대로 젊은 편입니다. 덕분에 점심 시간에 다 같이 수다를 떨거나 장난을 치는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동료들과 친밀한 분위기”라는 소개가 무색하지 않게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요. “한번은 회식에서 갑자기 볼링장에 간 적이 있어요. 세 팀으로 나누어 내기를 했는데요. 다행히 저희 팀은 1등을 했지만, 나머지 두 팀이 점수가 1, 2점 차이나는 상황에서 꼴찌를 안 하려고 눈에 불을 키고 볼링을 하더라고요. 그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웃음)” 동료들과 친밀한 분위기라는 소개가 무색하지 않게, 수진님은 라피네르에 재직하면서 좋았던 기억이 많았다고 이야기합니다. 결혼식에 모든 임직원들이 참석해서 자리를 빛내주었던 일, 유난히 길었던 결혼식이었는데도 모든 임직원이 나와서 사진을 찍어주시고 진심으로 축하해주셨던 일도 기억에 남는다고요. “그때 회사 생활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너무 뿌듯하더라고요. 결혼 동영상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요. (웃음)” 라피네르의 동료뿐만 아니라 복지도 자랑합니다. 수진님이 라피네르의 복지 중 가장 만족하고 있는 제도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신규 입사자에게 지급되는 웰컴팩이에요. 저희 자사 제품을 소정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생일 이벤트인데요. 생일자에게는 케이크와 3시 조기퇴근을 선물로 드려요.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간식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힘든 일이 전혀 없었던 건 아닙니다. 수진님은 “19년도 초 인천시 중소기업 품질우수 제품전시관 국제소싱페어에 참가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웃습니다. “저희 제품은 방향제로 향을 전달하는 업체잖아요. 많은 분들에게 보다 직접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알리기 위해서 즉흥적으로 시향지에 방향제를 묻혀서 홍보를 했어요. ‘지갑에 넣어보세요!’라고 하면서 이리 뛰고 저리 뛰며 홍보를 했던 게 기억나네요.” 체력적으로는 고달픈 일이었지만 “향을 맡고 바로 라피네르 홍보관에 되돌아 오시는 분들도 많았다”며 뿌듯한 경험이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젊고 활기찬 분위기에서 빠른 성장을 위해 도약하고 있는 라피네르. 라피네르에는 어떤 인재가 어울릴까요? 마지막으로, 수진님께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지 물었습니다. “라피네르는 각 파트에 주어진 일만 하는 수동적인 분들보다는, 한 명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업무를 하는 분을 찾고 있어요. 그런 인재분들이 라피네르에 적응을 잘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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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일상의 공간에 당신의 추억을 심어드립니다
라피네르 조향파트 곽지현 조향사
지현님은 향수 브랜드 라피네르의 조향사입니다. 조향사로서 “향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개개인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지현님이 많은 퍼퓸 브랜드 중에서도 라피네르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 자유로운 조직 문화에 있습니다. “라피네르는 자유로워요. 라피네르가 추구하는 기업 방향성과 같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업무를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책과 부서에 관계없이 기획성만 충실하다면 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요. 열정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죠.” 평균 나이 30세의 ‘젊은’ 기업인 라피네르는 자유롭고 수평적인 조직 분위기로 구성원 각자의 직무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업무 현장은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조향사는 말 그대로 향기를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후각은 가장 발달한 오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민하고 세심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종사할 수 있는 일이죠. 물론 뛰어난 후각만 가지고는 조향사가 될 수 없습니다. 326시간 이상의 조향 전문 강의를 이수해야 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죠. 지현님은 조향사 1급과 조향 전문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 초년생 시절부터 향수, 캔들, 디퓨저 공방을 운영하며 꾸준히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지현님이 이렇듯 많은 노력이 필요한 조향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건 ‘향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매력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후각은 우리의 기억과 감정에 깊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타고난 감각을 살려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의 공간에 좋은 기억과 감정을 상기시켜 줄 수 있는 조향사라는 직업에 매료됐어요.” 향료 업계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있는데요. 그 중 라피네르라는 작은 규모의 기업을 선택한 이유도 궁금했습니다. 지현님은 라피네르가 스타트업 기업이기 때문에, 오히려 모든 업무에 있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참여할 수 있어 장점이라고 설명합니다. 모든 신제품, 제품 리뉴얼 과정에 있어 조향사로서 세세하게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는 거죠. “라피네르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계열과 많은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어요. 관련 연구개발비도 아낌없이 지원해주셔서,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가 트렌드에 예민하게 반응해 새로운 시도를 개척하는 기업이라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퍼퓸 업계는 패션과 마찬가지로 계절과 트렌드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라피네르는 디자인, 신향,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최근 트렌드를 발빠르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라피네르 입사 JD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 글로벌 트렌드에 맞춘 향을 제품 개발에 녹여낼 수 있는’ 인재를 구하고 있죠. 지현님은 최근 향료 업계의 글로벌 트렌드는 “자연스러운 향기”라고 설명합니다. “향의 유행은 가장 먼저 뷰티쪽에서부터 빠르게 변하고 영향력이 그만큼 큰데요. 요즘 화장품이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향료들도 싱그러운 향취들이 요즘 트렌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 쉽게 정리하면 인위적인 향을 요즘 사람들은 굉장히 싫어해요. (웃음)” 그렇다면 생산관리부 조향파트가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라피네르의 브랜드는 ‘고급스러운 향기’로부터 시작합니다. 현재 트렌드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는 향과 더불어 라피네르만의 독창성이 묻어있는 향기를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안정 인증 시험성적서 발급과 관련된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죠. “맛있는 음식과 아름다운 풍경에 추억이 남아서 오랫동안 간직되듯이, 향기에도 개개인의 추억이 남아 오랫동안 기억으로 간직되는 거라고 생각해요. 많은 고객들이 각자의 소중하고 좋은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 조향사로서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서는 “책임감과 열정”이라고 대답합니다. 라피네르는 열정을 기반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실제 결과물을 얻어내, 브랜드와 자기 자신을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는 곳입니다. 기업의 성장은 곧 개인의 성장이라는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열정과 책임감을 갖춘 분이라면 함께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지현님의 최종 목표는 현재 출시된 제품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향료와 제품을 출시해, 라피네르를 대한민국을 넘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 대표 향료 브랜드로 도약하도록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라피네르를 삶의 순간에서 행복을 상기시킬 수 있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는 곽지현 조향사님. 열정 넘치는 동료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라피네르의 문을 두드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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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년 차 마케터가 이 기업에서 일하는 법
라피네르 마케팅팀 이우주님
라피네르는 인체에 무해한 최상급 원료로 만들어진 방향제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입니다. 우주님은 라피네르의 마케터로서 라피네르의 브랜딩과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맡고 계신데요. 왜 많은 기업 중 ‘라피네르’라는 기업을 선택했는지 여쭤보았더니, 향이라는 독특한 사업 분야가 우주님을 이끌었다고 대답합니다. “이전 회사에서 향과 관련된 일을 했는데, 그게 즐거운 기억으로 남았어요. 라피네르에서 향에 대한 경험을 더 해보고 싶었죠.” 라피네르를 선택할 당시 우주님에게 라피네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였습니다. 유일한 선택지였죠. “연락을 주신다고 한 날 연락이 없으셔서 모든 것을 접고 절로 들어 갈 생각을 했을 정도로요.” 그러다 보니 면접 당시의 상황도 아직까지 생생하다고 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일,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에 예민한 편이에요. 그래서 상품이 팔리는 과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현재 어떤 디자인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지’, ‘어떤 것들이 유행하는지’,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트렌드에 어떻게 접목을 시키는지’ 등 사업적으로 다양한 측면에 관심이 많았죠. 대표님이 이런 얘기를 듣고 ‘그냥 브랜드를 하나 해도 되겠네요.’라고 얘기하셨는데, 맞는 말이라 수긍했습니다. 저는 그 말 때문에 면접에서 탈락한 줄 알았어요.” 우여곡절 끝에 입사하게 된 라피네르는 우주님에게 어떤 직장일까요. 마케터로서 올해 5년 차를 맞이하셨다는 우주님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우주님은 첫 직장에서부터 마케터로 일한 5년 차 마케터입니다. 어릴 때부터 기획에 관심이 많아, 마케팅 기획 위주의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마케터라는 직업을 정한 계기에 대해서는 “특별히 없다”라고 이야기합니다. 다만 어릴 때부터 사람들이 원하는 걸 만들어 선물하고 그 반응을 보는 걸 좋아했다고요. “마케팅에서 흔히 말하는 ‘PLAN-DO-SEE’ 과정과 비슷했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계획을 세운 뒤 실행해서 결과를 보는 방식인데, 이런 것들을 어린시절 자연스럽게 습득했던 것 같아요. 일하다 보면 가끔 어릴 적 겪었던 경험들의 연장선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라피네르 마케팅팀은 라피네르의 브랜딩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이벤트, 프로모션, 상품 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이벤트와 프로모션 진행, SNS 바이럴 마케팅,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인 검색 광고나 배너 광고, 마케팅 성과 분석 등 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접해볼 수 있죠. 특히 우주님의 주된 업무는 마케팅 기획입니다. 마케팅 기획은 기업에 맞는 방향성과 소비자 트렌드 및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즉각적으로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핵심적인 부분은 ‘고객의 눈길을 한 번이라도 사로잡는 것’이죠. 우주님은 “자극적인 마케팅이 아닌, 팬층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향’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기획을 통해 영상화하거나 이미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우주님은 라피네르만의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방향성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 브랜드사를 참고하는 등 이론적인 마케팅 처방을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라피네르라는 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마케터로서의 목표도 있지만, 입사 반 년 차를 맞이한 신입이자 5년 차 마케터로서 품고 있는 목표도 있으실 텐데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목표를 여쭤보았습니다. “퍼퓸 브랜드 라피네르의 유능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는 것이 목표예요. 각 TF 팀의 성공적인 수행과 고객의 정확한 니즈파악을 통한 전략을 통해 라피네르라는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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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글로벌 퍼퓸시장의 ‘리더’…라피네르의 목표
라피네르 이권희 대표
라피네르는 차량 전용방향제로 시작해 다양한 조향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글로벌 향기 브랜드입니다. 200여년 전통의 프랑스산 샤라보 원료를 사용해 만들어진 방향제 브랜드로, 집안이나 차량 등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KC 인증까지 받아 그 안전성이 검증됐죠. “트렌드를 선도하는 퍼퓸 브랜드로서, 글로벌 퍼퓸시장의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라는 라피네르. 라피네르가 어떤 기업인지, 이권희 대표님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라피네르의 소개와 함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피네르 대표 이사직을 맡고있는 이권희라고 합니다. 라피네르(RAFFINEUR)는, 프랑스어로 ‘향기를 정제하는 기술자’를 뜻합니다. 우리가 살아 숨쉬는 공간에 향기를 더해 그 공간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을 의미하죠. 대한민국의 향기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는 향기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를 창업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워라밸’을 지향하는 현대인이 늘어나고 있죠. 저 또한 많은 그러한 사람들 중 하나로서 차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는데요. 자연스럽게 당시 차량에 사용하고 있던 방향제를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향∙안정성∙디자인까지 완벽한 차량 전용방향제는 없을까’라는 사소한 고민의 시작이 라피네르의 탄생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른 디퓨저 제조 기업과 다른, 라피네르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라피네르는 모든 제품의 기획, 제조, 생산까지 전과정에 매달립니다. 때문에 최신 트렌드가 반영되는 제품과 신제품, 고급 원재료와 부자재 취급, 전문 조향사의 열정이 담긴 최고의 발향 레시피, 고객님과의 빠른 소통으로 개선사항을 바로 제품에 적극 반영할 수 있는 대처능력이 라피네르의 경쟁력이죠. 최근 젠더리스 향수를 런칭하는 등 라피네르는 기존 차량용 방향제 제품을 넘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라피네르의 제품군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요? 라피네르는 단순한 방향제 회사가 아닌 전체적인 향을 다루는 글로벌퍼퓸 브랜드로서, 전반적으로 향을 다루는 제품들을 런칭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방향제, 실내 방향제, 차량용 퍼퓸, 그리고 최근에는 제품군에 향수가 추가됐죠. 앞으로도, 바디워시, 핸드크림 등 많은 신제품을 구성해 대한민국 향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성장할 예정입니다. 사진=라피네르에서 최근 런칭한 젠더리스 향수 ‘라스트체리 오 드 퍼퓸’ 2017년 법인을 설립하시고 나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18년도 상반기로 기억해요. 그 당시 우리 라피네르 임직원들이 몇 개월간 노력해서 만든 첫 신제품을 출시했는데 반응이 미적지근했죠. 판매에만 치중해 과대광고하는 온라인 판매처들 때문에, 스타트업 제품들이 고객들의 신뢰를 받기 어려운 환경이었어요.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셨어요? 자사 제품에 신뢰가 있었고, 그만큼 자신도 있었죠. 모니터로 직접 향을 전달할 수는 없더라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만반의 노력을 했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이벤트가 무엇인지, 시장의 소비 트렌드는 어떤지 파악해 체계적으로 제품을 홍보했죠. 그 결과 당시 매출이 370%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라피네르가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대사회는 글로벌 시대에 맞게 소비 트렌드 및 각종 다양한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라피네르는 트렌드를 선도하는 퍼퓸 브랜드로서, 글로벌 퍼퓸시장의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뜨겁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실행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시장의 리더, 라피네르와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문을 두드려주세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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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향료 제조업체의 영업관리자가 하는 일은
라피네르 영업관리부 이기학 부장
프랑스어로 ‘향기를 정제하는 기술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라피네르(RAFFINEUR)는,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향수 제조업체입니다. 온라인에서는 물론, 오프라인에서는 현재 백화점, 대형할인점, H&B스토어 랄라블라에서 라피네르의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온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라피네르의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선보여질 수 있는 건 영업관리부의 피땀 어린 노력 덕분이죠. 라피네르 영업관리부의 이기학 부장님께, 영업관리부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피네르 영업관리부를 맡고 있는 이기학 부장입니다. 영업관리부는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영업관리부는 회사의 전체적인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매출관리, 영업기획, 거래처관리, 신규 업체 발굴 등이 주요 업무입니다. 영업관리부터에서 온오프라인 신규거래처 발굴을 맡고 계신다고 들었어요. 라피네르 영업관리부서의 하루는 어떤가요? 우선 각 팀원들이 이상 없이 출근했는지 확인하고요. 전일 발생한 매출을 확인한 후, 팀원들에게 공유합니다. 그 다음 확인 발주서나 주문서 메일을 파악해 출고지시서와 거래명세서를 작성해요. 출고 요청 마감 시간이 정해져있어 해당 시간에 벗어나지 않게끔 수시로 작성하고, 확인하죠. 거의 고정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후 시간에는 목표로 두고 있는 기획 또는 제안을 확인합니다. 주로 일정에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습니다. 공장의 생산 일정, 거래처의 행사 일정, 제안서 마감 일정 등이 대표적이죠. 계속해서 신규 거래처를 발굴 중이라고요. 현재 라피네르의 제품을 구매하려면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나요? 오프라인 매장은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합니다. 백화점, 대형할인점, H&B스토어죠. 채널별로 적합한 상품군을 선정하여 유통해요. 백화점에서는 시그니처 로얄스페이드 상품을, 매출을 리드하는 대중적인 상품은 전국 이마트에서 유통 중이고요. 뷰티 상품군은 랄라블라에서 판매중입니다. 영업 관리자의 관점에서 볼 때, 라피네르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성비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자재와 품격있는 디자인으로 어필해서 소비자분들에게 선택받고 있는 것 같아요. 라피네르는 2017년 법인 설립 이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요. 얼마만큼 성장했나요? 매출은 대외비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요. 수치상 2019년도에는 전년대비 약 30% 성장했고, 2020년도에는 상반기까지 약 20% 성장했습니다. 라피네르 입사 전, 기학님의 커리어패스도 궁금합니다. 스포츠 의류, 신발 등을 제조 유통하는 브랜드에서 처음 영업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그 다음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그 다음 가방 및 캐리어 브랜드, 아동의류 브랜드에서의 경험도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거쳐오신 것 같은데, 라피네르라는 기업에 입사하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웹서핑을 하다 우연히 국내 향료시장의 성장을 다룬 칼럼을 읽었습니다. 짧게 요약하면, ‘대한민국은 현재 저성장시대에 돌입했지만, 향료시장의 전망은 밝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게 제가 앞으로의 길을 선택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구성원의 평균 연령대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입니다. 그래서인지 딱딱한 분위기는 아닙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서로 의견을 나누고, 회의도 진행하죠. 라피네르 영업관리부가 추구하는,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로 잡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소비자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유통망에서 라피네르 제품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요. 두번째로, 소비자와 협력사의 니즈를 파악해 적합한 상품을 제안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직자들에게 라피네르만의 장점을 한 가지 어필해주신다면?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고, 재미있습니다. 본인이 만든, 또는 기획한 아이템들을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선보일 수 있다는 것. 그 점이 라피네르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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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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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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