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토리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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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조직문화팀 김유빈
[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조직문화팀 김유빈
- 자기소개를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코핀커뮤니케이션즈 PEOPLE본부 조직문화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유빈입니다. - 코핀에는 어떤 계기로 입사하게 되셨나요? 평소에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을 즐겨보는 편이었는데요. 제가 즐겨 보던 웹툰이 코핀에서 제작된다는 사실을 알면서 회사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검색해보니까 일반적인 웹툰 제작사가 아니라 캐릭터, 이모티콘, 웹소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종합 컨텐츠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침 이직을 고민하고 있던 시기여서, 업계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에 진지하게 입사를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즐겨보던 웹툰이나 귀여운 캐릭터들에서 오는 친근감도 있었지만, 채용 담당자와 소통하거나 면접을 진행하면서 느껴지는 조직의 유연성, 다양성이 입사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 조직문화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조직문화팀은 코핀의 구성원들이 각자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것들을 지원하면서 이벤트, 캠페인, 규정 등을 마련해 조직 전체가 조금 더 쾌적하면서도 불편함 없이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나누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총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부터 PC, 장비, 각종 소모품 등을 세팅하는 일 뿐만 아니라 직접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수시로 대응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구성원들의 기대치도 더욱 높아진 부분이 있을텐데요. 앞으로는 회사 생활에 더욱 만족감을 느끼고,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복지 혜택 마련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 - 회사 생활은 어떠신가요?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을까요? 코핀은 얼마 전 2번째 돌을 지난 신생 업체지만, 벌써 임직원 숫자가 250명을 넘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조직문화팀으로서, 이러한 성장 속도에 발맞추어 조직의 문화를 정립하고 기반을 다지는 일이 솔직히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총무의 단순한 반복업무보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내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들이 많아 조금은 지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연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는 환경이 스스로의 성취욕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완성한 결과물을 마주했을 때는 조금 더 성장한 자신의 모습에 큰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 코핀 자랑 좀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시차 출퇴근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아침 7시부터 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하여 각자 8시간 동안 업무하고 퇴근하는 근무 제도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유동적인 만큼, 사람이 몰리는 시간대를 피해서 출근할 수도 있구요. 저녁 약속이나 영어 수업 등에 맞춰 출근 시간을 앞당겨 퇴근 시간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당일 컨디션이나 스케줄에 따라 능동적으로 근무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 마지막으로 코핀의 총무 업무를 목표로 하는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아시다시피 총무 업무는 회사 매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경우도 드물고, 성과가 사람들 눈에 잘 띄지 않는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업무에 빈틈이 생길 경우 조직 전체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꼼꼼한 성격과 높은 책임의식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업무 특성상 짧은 기간에 다양한 업무가 동시에 주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각의 우선순위를 빠르게 판단하고 처리해낼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개인적으로는 조금 진부할 수도 있겠지만, 저희 PEOPLE본부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밝고 유쾌한 분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은 코핀커뮤니케이션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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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소설편집팀
[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소설본부 웹소설편집팀 이재림, 유미리
- 자기소개를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이재림 / 저는 웹소설본부의 판타지, 무협 레이블인 크로커스에서 부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이재림이라고 합니다. 저는 15년도부터 웹소설 업계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작품 계약뿐만 아니라 웹소설 편집자로서 작품들을 검토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약이 진행되면 기획부터 시작하여 편집, 프로모션의 일정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유미리 / 안녕하세요. 웹소설본부의 비엘 레이블 페로체의 편집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유미리라고 합니다. 저는 기획과 편집을 진행하고 있고, 출간 이후에도 지속해서 작가님들과 소통하며 추가 프로모션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웹소설 작품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 주실 수 있으실까요!? 재림 / 웹소설 출간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작품을 컨택하는 일부터 진행이 되고, 컨택이 완료되면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 이후는 수정 작업을 들어갈 텐데요. 수정 작업이라고 하면 작가님의 작품에 조금 더 살을 붙여 상품성 있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출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리 / 리뷰 외에도 교정 작업이 추가되고, 표지는 일러스트로 갈 것인지 디자인으로 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단계가 있어요. 이후 론칭 전 이벤트는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는 업무도 진행합니다. 연재분은 제작까지도 진행하고 있고요.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하여 디자이너분과 배너 제작을 한다거나 자체 이벤트 기획 등의 작업을 거쳐 론칭을 하게 됩니다.  유미리님, 이재림 부팀장님   - 저희 코핀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재림 / 요즘 콘텐츠 시장에서는 원소스 멀티유즈(One-Source-Multi-Use)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는데, 쉽게 말해서 마블처럼 만화책을 시작으로 굿즈나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콘텐츠 관련 업체들이 이렇게 OSMU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 기반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더라고요. ​코핀은 웹소설뿐만 아니라 웹툰, 캐릭터, 게임, 출판, 드라마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라면 OSMU를 실현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미리 / 저도 기업의 가치와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입사하게 되었지만 더 큰 이유는 따로 있었어요. 면접 당시 뵈었던 이사님들께서 일에 대한 열정이 넘쳐 보이셨어요. 그뿐만 아니라 공적인 면에서는 의사가 확실하셨고, 함께 일하는 직원분의 이야기를 할 때 신뢰와 존중, 열린 마음이 많이 와닿았어요. ​그래서 코핀이라는 회사는 '사람' 이 일하는 곳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고민 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렸던 것 같아요. 입사하고 보니 정말 제가 기대한 것보다 훨씬 좋고 만족스럽습니다! - 업무를 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없으실까요? 재림 / 사실 웹소설 편집업무는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고 다양합니다. 계약 진행 후 작가님들과 소통하고, 편집이나 상품을 다듬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출간 후에도 업무가 이어지는데요. 구매자들의 반응을 하나하나 체크하는데에도 오랜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작품이 작가님들, 동료들과 같이 힘을 합쳐 완결됐을 때 나오는 성취감이 어마어마합니다. 또 내가 이 작품을 만들었다는 자부심과 독자들이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는 댓글을 볼 때 몹시 뿌듯하고 기쁘답니다. ​미리 /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사실 힘든 일은 없는 것 같아요. 일 역시 취미처럼 즐기며 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잖아요. 그게 저라고 당당하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이 일을 하면서는 월요병을 느껴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때때로 일이 많아 힘들 때도 있지만 저는 이 일이 천직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편집자 유미리라는 이름을 평생 갖고 가고 싶어요.      -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진행하고 계시는지 말씀 주실 수 있으실까요? 미리 / 유행을 좇는 것은 중요하기에 최신 영상이나 콘텐츠는 항상 파악하고 있어요. 저는 주변에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거나 폭넓은 나이대의 사람이 많은데, 10대~20대 분들에게 요즘 유행하는 것에 대해 많이 물어보곤 해요. 그러다 보면 새로운 소재를 얻게 되거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연령층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트렌드가 따로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대화를 시도하여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 같아요. 재림 / 요즘은 독특한 소재가 SNS상으로 뜨게 되면, 그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그렇다 보니 저도 SNS, 유튜브를 보며 요즘 유행하는 것, 트렌드 등을 파악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같아요. 여러 방면으로 콘텐츠를 파악하다 보면 나중에 소설의 한 소재로 사용할 수 있겠다 하는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해 주실 조언이 있으실까요!? 재림 / 사회를 읽는 눈이 필요한 것 같아요. 기본적인 편집 능력과 깔끔하게 일 처리 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현재 사회에서 어떤 이슈가 있는지 꾸준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파악하여 소설에 녹이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을 읽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미리 / 플랫폼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웹툰만 해도 BL 분야인 봄툰, 레진, 리디, 네이버 등 여러 곳에서 접할 수 있잖아요.근데 소설은 웹툰보다 더 넓은 곳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편집 파트 지원자분들은 플랫폼별로 어떤 이벤트들이 있는지를 미리 파악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제가 이 업계에 있는 이유와 동일한데, 작품을 많이 읽고 이 판을 사랑하는 마음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코핀커뮤니케이션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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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툰본부 배경팀 김선호
[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툰본부 배경팀 김선호
- 간단히 자기소개를 해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웹툰본부에서 배경파트 담당하고 있는 배경팀 팀장 김성호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애니메이션 쪽 배경을 하다가 웹툰 업계로 넘어오게 되었는데요. 애니메이션 쪽으로 4년 7개월, 웹툰이 이제 2년 7개월.. 해서 경력은 총 7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왜 배경 쪽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뻔한 이야기 같지만, 어릴 때는 그냥 그림 그리는게 좋아서 낙서하고 이것저것 그려보며 그림에 취미를 붙인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관련하여 공부를 하기 시작한 것은 군대를 다녀온 이후였어요. 학원을 다니며 그림 쪽으로 이것저것 공부하다가 지인분께서 배경 분야를 추천해주셔서 방향을 잡게 되었던 것 같아요. 사실 처음에는 생소한 분야여서 조금 망설여지기도 했었는데요. 나름대로 조사도 해보고, 관련 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보니, 충분히 매력적인 분야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처음에는 애니메이션 쪽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왜 바꾸게 되셨을까요? ​사실 그 당시 다니던 회사가 업무 강도가 좀 있어서 번아웃이 왔었어요. 그래서 아예 직종을 변경을 시도해볼까 싶어서 잠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도 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너무 급격하게 변화를 주기는 쉽지 않겠구나, 싶어서 다시 고민에 빠져있다가 우연히 웹툰쪽에서도 배경을 전문으로 하는 파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해오던 것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조금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그렇게 웹툰을 제작하는 기업을 알아보다가 코핀을 알게 되어 입사를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처음에는 호기심이 더 컸던 것 같아요.하지만, 대표님으로부터 웹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나 향후 구축하시고자 하는 체계적인 제작 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듣고는 적극적으로 입사를 희망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웹툰 배경 업무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배경은 웹툰에서 가장 다듬어지지 않은 파트이면서도 가장 쉽지 않은 파트라고 생각됩니다. 주로 하는 업무는 말 그대로 배경을 그리는 작업과 3D 모델링을 컷에 맞추어 추출 및 리터칭 작업을 하는 편이고요. 그외에도 기획단계에서 작품의 특색에 맞는 배경이나 오브젝트를 디자인해주기도 하고 단순한 보조역할의 업무부터 작품의 분위기를 결정지어주는 등 웹툰 제작에 있어 주춧돌 같은 역할을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 배경은 다 직접 제작하시는건가요? ​구매가 가능한 것은 구매하여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원하는 소재가 없거나, 작품 특유의 설정에 맞추어 디자인을 해야하는 경우 직접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작은 소품부터 건축물, 나아가서는 아예 마을이나 지형단위까지 디자인하게 되는데요. 가장 먼저 자료조사를 진행하고, 그에 따라서 러프하게 스케치를 해본 뒤 다른 팀원들과 상의를 거쳐서 방향성을 정하게 됩니다. 이후 다시 디테일을 살려서 작업을 마무리하게 될텐데요. 직접 만져보고 현장에 방문하여 파악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대체로 조건이 한정적인 경우가 많아서요.관련 서적을 참고하거나, 구글링이나 핀터레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작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 - 작품에 대해서는 미리 다 파악을 하고 작업을 진행하시는 건가요?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작품을 설정하는 과정부터 담당 PD를 비롯한 제작 인원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를 포함하여 각 장면과 분위기에 대해 최대한 파악하고 있어야 앞으로의 전개 등을 고려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거든요. ​ - 어떤 사람이 배경(웹툰) 쪽 일을 하면 좋을까요? ​다른 파트도 마찬가지겠지만, 일단은 미술에 대한 기본 이해가 충분히 갖춰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트렌드인 색감이나 디자인들에 대해서도 민감해야 하고요. 다양한 환경, 장소를 다루고 그려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겠네요. 배경의 경우,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 능력이 꽤나 필요하구요. 활용할 수 있는 소스를 많이 구비해두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팀웤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소통능력이 있는 분이라면 좋겠네요. (자격증은 딱히 필요없습니다) 한 가지 추가로 조언을 드리자면, 혼자 계속 그림을 그리기만 하는 것보다 실무적인 경험을 좀 해봤으면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바로 취업을 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외주 업무를 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이런데 지원해서 실제 원고 작업에 참여해보는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혹시 배경 관련하여 꼭 다룰 수 있어야하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을까요? 3D 모델링의 경우 스케치업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요. 기본적으로 다른 웹툰 제작 파트와 마찬가지로 클립스튜디오를 쓰는데, 포토샵은 다들 같이 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스케치업은 기본적인 조작을 할 수 있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이상을 하실수 있으시면 더 좋고요. 블렌더 같은 프로그램도 다룰 수 있으시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미래의 목표를 간단하게 말씀주실 수 있으실까요!? ​다들 이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으면, 미래의 목표가 비슷할 수 있는데요. 언젠가 개인작품을 해보고 싶습니다! 다만 지금은 웹툰 쪽에서 배경 분야가 많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오히려 이 쪽을 더 키우고 싶은 생각이 큰 것 같아요. 나중에 제가 꼭 만들고 싶은 작품이 생기기 전까지는 계속 배경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것 같아요. ​- 마지막 질문입니다! 새롭게 이전한 오피스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아직 모든 공간을 다 경험해보지는 못해서 답이 어렵지만, '사내카페'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사실 저희가 16층이다보니 갑작스럽게 커피수혈이 필요할 경우 밖으로 나가기가 번거롭거든요. 바로 회사에서 음료를 주문해서 마실 수 있고, 무엇보다 요즘 갬성에 맞춰 디자인한 인테리어가 너무 좋습니다!    저작권은 코핀커뮤니케이션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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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핀커뮤니케이션즈 조직문화팀 김유빈
[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조직문화팀 김유빈
- 자기소개를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코핀커뮤니케이션즈 PEOPLE본부 조직문화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유빈입니다. - 코핀에는 어떤 계기로 입사하게 되셨나요? 평소에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을 즐겨보는 편이었는데요. 제가 즐겨 보던 웹툰이 코핀에서 제작된다는 사실을 알면서 회사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검색해보니까 일반적인 웹툰 제작사가 아니라 캐릭터, 이모티콘, 웹소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종합 컨텐츠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침 이직을 고민하고 있던 시기여서, 업계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에 진지하게 입사를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즐겨보던 웹툰이나 귀여운 캐릭터들에서 오는 친근감도 있었지만, 채용 담당자와 소통하거나 면접을 진행하면서 느껴지는 조직의 유연성, 다양성이 입사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 조직문화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조직문화팀은 코핀의 구성원들이 각자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것들을 지원하면서 이벤트, 캠페인, 규정 등을 마련해 조직 전체가 조금 더 쾌적하면서도 불편함 없이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나누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총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부터 PC, 장비, 각종 소모품 등을 세팅하는 일 뿐만 아니라 직접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수시로 대응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구성원들의 기대치도 더욱 높아진 부분이 있을텐데요. 앞으로는 회사 생활에 더욱 만족감을 느끼고,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복지 혜택 마련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 - 회사 생활은 어떠신가요?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을까요? 코핀은 얼마 전 2번째 돌을 지난 신생 업체지만, 벌써 임직원 숫자가 250명을 넘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조직문화팀으로서, 이러한 성장 속도에 발맞추어 조직의 문화를 정립하고 기반을 다지는 일이 솔직히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총무의 단순한 반복업무보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내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들이 많아 조금은 지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연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는 환경이 스스로의 성취욕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완성한 결과물을 마주했을 때는 조금 더 성장한 자신의 모습에 큰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 코핀 자랑 좀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시차 출퇴근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아침 7시부터 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하여 각자 8시간 동안 업무하고 퇴근하는 근무 제도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유동적인 만큼, 사람이 몰리는 시간대를 피해서 출근할 수도 있구요. 저녁 약속이나 영어 수업 등에 맞춰 출근 시간을 앞당겨 퇴근 시간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당일 컨디션이나 스케줄에 따라 능동적으로 근무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 마지막으로 코핀의 총무 업무를 목표로 하는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아시다시피 총무 업무는 회사 매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경우도 드물고, 성과가 사람들 눈에 잘 띄지 않는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업무에 빈틈이 생길 경우 조직 전체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꼼꼼한 성격과 높은 책임의식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업무 특성상 짧은 기간에 다양한 업무가 동시에 주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각의 우선순위를 빠르게 판단하고 처리해낼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개인적으로는 조금 진부할 수도 있겠지만, 저희 PEOPLE본부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밝고 유쾌한 분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은 코핀커뮤니케이션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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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소설편집팀
[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소설본부 웹소설편집팀 이재림, 유미리
- 자기소개를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이재림 / 저는 웹소설본부의 판타지, 무협 레이블인 크로커스에서 부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이재림이라고 합니다. 저는 15년도부터 웹소설 업계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작품 계약뿐만 아니라 웹소설 편집자로서 작품들을 검토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약이 진행되면 기획부터 시작하여 편집, 프로모션의 일정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유미리 / 안녕하세요. 웹소설본부의 비엘 레이블 페로체의 편집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유미리라고 합니다. 저는 기획과 편집을 진행하고 있고, 출간 이후에도 지속해서 작가님들과 소통하며 추가 프로모션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웹소설 작품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 주실 수 있으실까요!? 재림 / 웹소설 출간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작품을 컨택하는 일부터 진행이 되고, 컨택이 완료되면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 이후는 수정 작업을 들어갈 텐데요. 수정 작업이라고 하면 작가님의 작품에 조금 더 살을 붙여 상품성 있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출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리 / 리뷰 외에도 교정 작업이 추가되고, 표지는 일러스트로 갈 것인지 디자인으로 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단계가 있어요. 이후 론칭 전 이벤트는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는 업무도 진행합니다. 연재분은 제작까지도 진행하고 있고요.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하여 디자이너분과 배너 제작을 한다거나 자체 이벤트 기획 등의 작업을 거쳐 론칭을 하게 됩니다.  유미리님, 이재림 부팀장님   - 저희 코핀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재림 / 요즘 콘텐츠 시장에서는 원소스 멀티유즈(One-Source-Multi-Use)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는데, 쉽게 말해서 마블처럼 만화책을 시작으로 굿즈나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콘텐츠 관련 업체들이 이렇게 OSMU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 기반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더라고요. ​코핀은 웹소설뿐만 아니라 웹툰, 캐릭터, 게임, 출판, 드라마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라면 OSMU를 실현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미리 / 저도 기업의 가치와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입사하게 되었지만 더 큰 이유는 따로 있었어요. 면접 당시 뵈었던 이사님들께서 일에 대한 열정이 넘쳐 보이셨어요. 그뿐만 아니라 공적인 면에서는 의사가 확실하셨고, 함께 일하는 직원분의 이야기를 할 때 신뢰와 존중, 열린 마음이 많이 와닿았어요. ​그래서 코핀이라는 회사는 '사람' 이 일하는 곳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고민 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렸던 것 같아요. 입사하고 보니 정말 제가 기대한 것보다 훨씬 좋고 만족스럽습니다! - 업무를 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없으실까요? 재림 / 사실 웹소설 편집업무는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고 다양합니다. 계약 진행 후 작가님들과 소통하고, 편집이나 상품을 다듬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출간 후에도 업무가 이어지는데요. 구매자들의 반응을 하나하나 체크하는데에도 오랜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작품이 작가님들, 동료들과 같이 힘을 합쳐 완결됐을 때 나오는 성취감이 어마어마합니다. 또 내가 이 작품을 만들었다는 자부심과 독자들이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는 댓글을 볼 때 몹시 뿌듯하고 기쁘답니다. ​미리 /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사실 힘든 일은 없는 것 같아요. 일 역시 취미처럼 즐기며 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잖아요. 그게 저라고 당당하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이 일을 하면서는 월요병을 느껴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때때로 일이 많아 힘들 때도 있지만 저는 이 일이 천직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편집자 유미리라는 이름을 평생 갖고 가고 싶어요.      -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진행하고 계시는지 말씀 주실 수 있으실까요? 미리 / 유행을 좇는 것은 중요하기에 최신 영상이나 콘텐츠는 항상 파악하고 있어요. 저는 주변에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거나 폭넓은 나이대의 사람이 많은데, 10대~20대 분들에게 요즘 유행하는 것에 대해 많이 물어보곤 해요. 그러다 보면 새로운 소재를 얻게 되거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연령층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트렌드가 따로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대화를 시도하여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 같아요. 재림 / 요즘은 독특한 소재가 SNS상으로 뜨게 되면, 그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그렇다 보니 저도 SNS, 유튜브를 보며 요즘 유행하는 것, 트렌드 등을 파악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같아요. 여러 방면으로 콘텐츠를 파악하다 보면 나중에 소설의 한 소재로 사용할 수 있겠다 하는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해 주실 조언이 있으실까요!? 재림 / 사회를 읽는 눈이 필요한 것 같아요. 기본적인 편집 능력과 깔끔하게 일 처리 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현재 사회에서 어떤 이슈가 있는지 꾸준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파악하여 소설에 녹이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을 읽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미리 / 플랫폼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웹툰만 해도 BL 분야인 봄툰, 레진, 리디, 네이버 등 여러 곳에서 접할 수 있잖아요.근데 소설은 웹툰보다 더 넓은 곳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편집 파트 지원자분들은 플랫폼별로 어떤 이벤트들이 있는지를 미리 파악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제가 이 업계에 있는 이유와 동일한데, 작품을 많이 읽고 이 판을 사랑하는 마음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코핀커뮤니케이션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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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툰본부 배경팀 김선호
[인터뷰]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툰본부 배경팀 김선호
- 간단히 자기소개를 해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웹툰본부에서 배경파트 담당하고 있는 배경팀 팀장 김성호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애니메이션 쪽 배경을 하다가 웹툰 업계로 넘어오게 되었는데요. 애니메이션 쪽으로 4년 7개월, 웹툰이 이제 2년 7개월.. 해서 경력은 총 7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왜 배경 쪽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뻔한 이야기 같지만, 어릴 때는 그냥 그림 그리는게 좋아서 낙서하고 이것저것 그려보며 그림에 취미를 붙인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관련하여 공부를 하기 시작한 것은 군대를 다녀온 이후였어요. 학원을 다니며 그림 쪽으로 이것저것 공부하다가 지인분께서 배경 분야를 추천해주셔서 방향을 잡게 되었던 것 같아요. 사실 처음에는 생소한 분야여서 조금 망설여지기도 했었는데요. 나름대로 조사도 해보고, 관련 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보니, 충분히 매력적인 분야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처음에는 애니메이션 쪽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왜 바꾸게 되셨을까요? ​사실 그 당시 다니던 회사가 업무 강도가 좀 있어서 번아웃이 왔었어요. 그래서 아예 직종을 변경을 시도해볼까 싶어서 잠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도 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너무 급격하게 변화를 주기는 쉽지 않겠구나, 싶어서 다시 고민에 빠져있다가 우연히 웹툰쪽에서도 배경을 전문으로 하는 파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해오던 것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조금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그렇게 웹툰을 제작하는 기업을 알아보다가 코핀을 알게 되어 입사를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처음에는 호기심이 더 컸던 것 같아요.하지만, 대표님으로부터 웹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나 향후 구축하시고자 하는 체계적인 제작 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듣고는 적극적으로 입사를 희망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웹툰 배경 업무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배경은 웹툰에서 가장 다듬어지지 않은 파트이면서도 가장 쉽지 않은 파트라고 생각됩니다. 주로 하는 업무는 말 그대로 배경을 그리는 작업과 3D 모델링을 컷에 맞추어 추출 및 리터칭 작업을 하는 편이고요. 그외에도 기획단계에서 작품의 특색에 맞는 배경이나 오브젝트를 디자인해주기도 하고 단순한 보조역할의 업무부터 작품의 분위기를 결정지어주는 등 웹툰 제작에 있어 주춧돌 같은 역할을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 배경은 다 직접 제작하시는건가요? ​구매가 가능한 것은 구매하여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원하는 소재가 없거나, 작품 특유의 설정에 맞추어 디자인을 해야하는 경우 직접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작은 소품부터 건축물, 나아가서는 아예 마을이나 지형단위까지 디자인하게 되는데요. 가장 먼저 자료조사를 진행하고, 그에 따라서 러프하게 스케치를 해본 뒤 다른 팀원들과 상의를 거쳐서 방향성을 정하게 됩니다. 이후 다시 디테일을 살려서 작업을 마무리하게 될텐데요. 직접 만져보고 현장에 방문하여 파악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대체로 조건이 한정적인 경우가 많아서요.관련 서적을 참고하거나, 구글링이나 핀터레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작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 - 작품에 대해서는 미리 다 파악을 하고 작업을 진행하시는 건가요?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작품을 설정하는 과정부터 담당 PD를 비롯한 제작 인원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를 포함하여 각 장면과 분위기에 대해 최대한 파악하고 있어야 앞으로의 전개 등을 고려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거든요. ​ - 어떤 사람이 배경(웹툰) 쪽 일을 하면 좋을까요? ​다른 파트도 마찬가지겠지만, 일단은 미술에 대한 기본 이해가 충분히 갖춰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트렌드인 색감이나 디자인들에 대해서도 민감해야 하고요. 다양한 환경, 장소를 다루고 그려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겠네요. 배경의 경우,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 능력이 꽤나 필요하구요. 활용할 수 있는 소스를 많이 구비해두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팀웤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소통능력이 있는 분이라면 좋겠네요. (자격증은 딱히 필요없습니다) 한 가지 추가로 조언을 드리자면, 혼자 계속 그림을 그리기만 하는 것보다 실무적인 경험을 좀 해봤으면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바로 취업을 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외주 업무를 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이런데 지원해서 실제 원고 작업에 참여해보는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혹시 배경 관련하여 꼭 다룰 수 있어야하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을까요? 3D 모델링의 경우 스케치업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요. 기본적으로 다른 웹툰 제작 파트와 마찬가지로 클립스튜디오를 쓰는데, 포토샵은 다들 같이 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스케치업은 기본적인 조작을 할 수 있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이상을 하실수 있으시면 더 좋고요. 블렌더 같은 프로그램도 다룰 수 있으시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미래의 목표를 간단하게 말씀주실 수 있으실까요!? ​다들 이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으면, 미래의 목표가 비슷할 수 있는데요. 언젠가 개인작품을 해보고 싶습니다! 다만 지금은 웹툰 쪽에서 배경 분야가 많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오히려 이 쪽을 더 키우고 싶은 생각이 큰 것 같아요. 나중에 제가 꼭 만들고 싶은 작품이 생기기 전까지는 계속 배경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것 같아요. ​- 마지막 질문입니다! 새롭게 이전한 오피스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아직 모든 공간을 다 경험해보지는 못해서 답이 어렵지만, '사내카페'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사실 저희가 16층이다보니 갑작스럽게 커피수혈이 필요할 경우 밖으로 나가기가 번거롭거든요. 바로 회사에서 음료를 주문해서 마실 수 있고, 무엇보다 요즘 갬성에 맞춰 디자인한 인테리어가 너무 좋습니다!    저작권은 코핀커뮤니케이션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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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캐릭터/애니메이션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335명 (2022) 사원수
  • 2019.08.07 설립
  • 대표
    유영학
  • 매출
    158.0억 원 (2021)
  • 주소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00, 16층 전체 15층 일부 (구로동,지밸리비즈프라자)
  • 웹사이트
    https://copin.co.kr/
  • 연혁
    1. 2021년 미국 법인(TERAPIN STUDIOS, INC.)설립
    2. 2021년 신용보증기금 혁신 아이콘 선정, NPX 650억 투자유치
    3. 2021년 (주)너와숲 출판&콘텐츠기획본부 설립
    4. 2021년 서울 4대 미래성장산업 유망선도기업 선정-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5. 2020년 북미 웹툰 플랫폼 '코핀코믹스' 런칭
    6. 2020년 일본 법인 (COPIN COMMUNICATIONS, JAPAN) 설립
    7. 2020년 아기유니콘 200 선정 - 중소벤처기업부
    8. 2020년 서울대 수리과학부 NCIA랩과 아이코드랩 공동기술법인 설립
    9. 2020년 주식회사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 공식대행사 선정
    10. 2019년 ㈜코핀커뮤니케이션즈 법인 전환
    11. 2018년 B2B 이모티콘 업계 1위 달성 (MS 22.7%)
    12. 2014년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설립
  •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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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형 시차 출퇴근제(7시~10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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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식, 중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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