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HR이 말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조직문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인사팀 성봉선 프로
HR 담당자들은 구성원들의 성과와 역량을 향상시키면서도, 직원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바탕에는 각 회사가 추구하는 조직문화의 모습이 있죠. 그렇다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HR이 직접 말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어떤 모습일까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를 담당하고 있는 성봉선 프로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인사팀 성봉선 프로/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봉선님. 팀 소개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사팀 성봉선 프로라고 합니다. 2020년도 8월에 채용담당으로 입사해, 지금은 HR운영과 조직문화, HRBP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HRBP :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인사관련 모든 문제를 법적, 조직적, 기타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역할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인사팀의 업무는 크게 HR기획, HR운영, 채용, 평가&보상, 노무, 조직문화, 교육 등이 있습니다. 인사팀의 업무는 이처럼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지만 결국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함께 구성원들의 성과 향상, 역량 강화를 위한 HR제도를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할지 함께 고민하고, 긍정적인 '직원경험'을 높이기 위한 구성원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첫 회사인가요? 많은 회사 중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라는 기업을 직장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의 첫 회사생활은 2012년도에 IT 플랫폼 서비스 회사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화장품과 패션잡화 회사를 거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오게 되었습니다. 첫 회사부터 현재까지 HR 업무는 꾸준히 해왔죠.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입사 전부터 젝시믹스의 고객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제가 좋아하거나 애용하는 브랜드와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편인데요. 홈페이지 하단에 ‘회사소개’ 를 보고 어떤 가치관으로 브랜드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보기도 하죠. 그렇게 해서 살펴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사업방향이 좋아 보였고,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그러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홈페이지에 채용공고가 게시된 것을 보고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진심으로 느껴 주셨던 것 같았고, 감사하게도 좋은 팀을 만나 어려울 때 함께 고민하고 즐거운 것은 함께 나누며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담당자'로 본인을 소개하신 걸 봤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우선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참여율'을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회사의 비전체계를 재정립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은 일부 인원을 선별해 TF를 만들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는 전 구성원 서베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구성원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비전체계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저는 구성원들의 참여율이 높을 수록 조직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이 조직에 의견을 내고, 그 의견이 반영되는 경험을 통해 조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구성원은 조직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돼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까지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 그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담당자로서 생각하기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는 어떤 모습인가요? 또 어떤 성향을 가진 분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어울릴까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는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협업'의 문화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조직이 팀, 그룹 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각 팀과 타 팀들이 협업을 하며 업무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업무요청과 피드백을 편하게 커뮤니케이션하며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재상과 관련해서는, 회사 내 정해진 절차와 원칙을 지키면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 업무의 목적을 인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를 갖춘 분을 찾고 있어요.
- 어떤 직무든 마찬가지겠지만, 인사담당자들도 역량을 높이기 위해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들었어요. 'HR'이 기업 경영 전략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면서 업무 영역이 넓어지고 있기도 하고요. 인사담당자로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장기적으로 인사담당자로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회사의 비즈니스에 애정을 갖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R의 업무를 오래하다 보면 기획, 운영, 채용 등 각 기능별 업무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 업무들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업무를 수행하는데 훨씬 수월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기업 경영전략에 맞춰 전략적으로 HR제도를 수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는 HR의 각 기능별 업무수행을 위해 다양한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같은 업무를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현재 트렌드는 어떤 지를 파악하기 위해 세미나를 찾아서 참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조직만의 방식으로 적용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HR 담당자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역량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첫째, 열린 사고를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열린 마음으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명확히 이해하고 공감과 신뢰를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논리적 사고! 맡은 분야의 업무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역량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팀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커리어적 장점이 있을까요? 인사담당자로서 다른 회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장점이 있다면요.
제가 생각했을 때 저희 팀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업무에 도전해 업무 영역을 넓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업무에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팀분위기라 새로운 업무에 도전을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작년에는 우리 팀의 협업으로 인사분야에서 고용노동부로부터 대통령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 수상의 쾌거도 이뤘습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우리회사는 2020년도 코스닥 상장, 2021년 최대 매출액 달성(1,700억원)을 했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성장을 함께한 사람들과 일하며 그들의 업무 방식을 배우는 건 커리어적으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약 인사팀 신입 면접에 들어가게 된다면, 반드시 던지고 싶은(혹은 면접에 들어갔을 때 지원자에게 반드시 던지는) 질문이 있나요? 그런 질문을 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지원자에게 '왜 인사팀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물어봅니다. 인사팀이 어떤 목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인사팀 업무에 대해 얼마나 관심있게 찾아봤는지를 알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단순히 사람들과 일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로 인사업무를 하고싶어 한다면 다시 한번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사업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일입니다. 그것이 좋은 영향일 때는 좋지만, 좋지 않은 영향일 때는 사람에게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저는 인사팀 지원자라면 이런 인사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명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2022년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개인적인 목표도 좋고, 조직의 목표를 지원자들에게 공유해주셔도 좋습니다.
올해 비전 체계를 재정립해, 회사와 구성원이 같은 방향을 보고 목표달성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플라이휠처럼 구성원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이 되고, 회사의 성장이 구성원의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만족까지 이어져 돌아가면서 모두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그 구성요소에 함께 포함되어 함께 성장하는 것을 올해의 목표로 삼겠습니다.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