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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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스토리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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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HR이 말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조직문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인사팀 성봉선 프로
HR 담당자들은 구성원들의 성과와 역량을 향상시키면서도, 직원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바탕에는 각 회사가 추구하는 조직문화의 모습이 있죠. 그렇다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HR이 직접 말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어떤 모습일까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를 담당하고 있는 성봉선 프로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인사팀 성봉선 프로/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봉선님. 팀 소개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사팀 성봉선 프로라고 합니다. 2020년도 8월에 채용담당으로 입사해, 지금은 HR운영과 조직문화, HRBP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HRBP :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인사관련 모든 문제를 법적, 조직적, 기타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역할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인사팀의 업무는 크게 HR기획, HR운영, 채용, 평가&보상, 노무, 조직문화, 교육 등이 있습니다. 인사팀의 업무는 이처럼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지만 결국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함께 구성원들의 성과 향상, 역량 강화를 위한 HR제도를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할지 함께 고민하고, 긍정적인 '직원경험'을 높이기 위한 구성원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첫 회사인가요? 많은 회사 중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라는 기업을 직장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의 첫 회사생활은 2012년도에 IT 플랫폼 서비스 회사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화장품과 패션잡화 회사를 거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오게 되었습니다. 첫 회사부터 현재까지 HR 업무는 꾸준히 해왔죠.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입사 전부터 젝시믹스의 고객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제가 좋아하거나 애용하는 브랜드와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편인데요. 홈페이지 하단에 ‘회사소개’ 를 보고 어떤 가치관으로 브랜드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보기도 하죠. 그렇게 해서 살펴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사업방향이 좋아 보였고,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그러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홈페이지에 채용공고가 게시된 것을 보고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진심으로 느껴 주셨던 것 같았고, 감사하게도 좋은 팀을 만나 어려울 때 함께 고민하고 즐거운 것은 함께 나누며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담당자'로 본인을 소개하신 걸 봤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우선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참여율'을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회사의 비전체계를 재정립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은 일부 인원을 선별해 TF를 만들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는 전 구성원 서베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구성원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비전체계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저는 구성원들의 참여율이 높을 수록 조직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이 조직에 의견을 내고, 그 의견이 반영되는 경험을 통해 조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구성원은 조직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돼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까지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 그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담당자로서 생각하기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는 어떤 모습인가요? 또 어떤 성향을 가진 분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어울릴까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는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협업'의 문화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조직이 팀, 그룹 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각 팀과 타 팀들이 협업을 하며 업무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업무요청과 피드백을 편하게 커뮤니케이션하며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재상과 관련해서는, 회사 내 정해진 절차와 원칙을 지키면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 업무의 목적을 인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를 갖춘 분을 찾고 있어요. - 어떤 직무든 마찬가지겠지만, 인사담당자들도 역량을 높이기 위해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들었어요. 'HR'이 기업 경영 전략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면서 업무 영역이 넓어지고 있기도 하고요. 인사담당자로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장기적으로 인사담당자로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회사의 비즈니스에 애정을 갖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R의 업무를 오래하다 보면 기획, 운영, 채용 등 각 기능별 업무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 업무들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업무를 수행하는데 훨씬 수월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기업 경영전략에 맞춰 전략적으로 HR제도를 수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는 HR의 각 기능별 업무수행을 위해 다양한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같은 업무를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현재 트렌드는 어떤 지를 파악하기 위해 세미나를 찾아서 참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조직만의 방식으로 적용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HR 담당자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역량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첫째, 열린 사고를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열린 마음으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명확히 이해하고 공감과 신뢰를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논리적 사고! 맡은 분야의 업무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역량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팀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커리어적 장점이 있을까요? 인사담당자로서 다른 회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장점이 있다면요. 제가 생각했을 때 저희 팀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업무에 도전해 업무 영역을 넓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업무에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팀분위기라 새로운 업무에 도전을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작년에는 우리 팀의 협업으로 인사분야에서 고용노동부로부터 대통령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 수상의 쾌거도 이뤘습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우리회사는 2020년도 코스닥 상장, 2021년 최대 매출액 달성(1,700억원)을 했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성장을 함께한 사람들과 일하며 그들의 업무 방식을 배우는 건 커리어적으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약 인사팀 신입 면접에 들어가게 된다면, 반드시 던지고 싶은(혹은 면접에 들어갔을 때 지원자에게 반드시 던지는) 질문이 있나요? 그런 질문을 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지원자에게 '왜 인사팀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물어봅니다. 인사팀이 어떤 목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인사팀 업무에 대해 얼마나 관심있게 찾아봤는지를 알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단순히 사람들과 일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로 인사업무를 하고싶어 한다면 다시 한번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사업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일입니다. 그것이 좋은 영향일 때는 좋지만, 좋지 않은 영향일 때는 사람에게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저는 인사팀 지원자라면 이런 인사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명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2022년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개인적인 목표도 좋고, 조직의 목표를 지원자들에게 공유해주셔도 좋습니다. 올해 비전 체계를 재정립해, 회사와 구성원이 같은 방향을 보고 목표달성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플라이휠처럼 구성원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이 되고, 회사의 성장이 구성원의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만족까지 이어져 돌아가면서 모두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그 구성요소에 함께 포함되어 함께 성장하는 것을 올해의 목표로 삼겠습니다.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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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급성장 중인 브랜드 마케터의 요즘 고민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케팅그룹 이세라 그룹장
젝시믹스, 휘아 등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는 많은 브랜드가 있죠. 마케팅 그룹은 이런 모든 브랜드의 마케팅 기획과 실행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기업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건 매력적인 일이면서도, 동시에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이세라님과 솔직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번 인터뷰를 주목해주세요! 마케팅그룹 이세라님 /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세라님.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케팅그룹과 더불어 세라님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이세라입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다른 마케팅, 유통, 세일즈 등의 채널없이 직접 자사몰 운영 및 활성화를 통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D2C 베이스의 미디어커머스 기업입니다. 마케팅 그룹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젝시믹스, 휘아 등 모든 브랜드의 마케팅 기획 및 실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세라님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함께 하게 된 지 이제 1년이 되어가고 있죠. 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어떤 장점 때문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이전 직장인 광고대행사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AE 직무를 담당하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런 전문성을 기반으로 보다 더 폭넓은 일을 하면서 브랜드의 성장을 주도하고 싶은 니즈가 있었는데요.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젝시믹스 등의 브랜드가 급속 성장을 이룬 것처럼 고도화가 필요한 카테고리도 존재하고, 첫 걸음을 떼고 퍼포먼스를 끌어올려야 하는 브랜드도 있기에 각각의 상황에 따른 마케팅의 범위가 굉장히 넓을 것이라 예상했고요. 통합적 관점에서 브랜드를 관리하는 마케터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라 느껴 우리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젝시믹스, 휘아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 만큼 마케팅그룹이 할 수 있는 일이 방대할 것 같아요. 그만큼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나, 가장 고민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브랜드의 성장 레벨이 모두 다르다는 게 입사 전에는 장점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실제 업무를 해보니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포인트였습니다. 브랜드의 매출에 따라 마케팅에 투여되는 예산 역시 달라지는데, 이 예산의 규모도 브랜드마다 다르고 활동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각 브랜드 별 담당자들이 업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즐거움의 폭도 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어떻게 하면 각각의 상황에서 동기부여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최근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A 카테고리에게는 정답일지라도, B 카테고리에서는 정답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각 브랜드의 상황에 맞는 판단을 적시에 내려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 재미있기도 하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 말씀만 들어도 매력적이지만 쉽지 않은 일처럼 들리는데요! 그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마케터에게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마케터가 가져야 하는 역량은 너무나도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문제 인식과 해결에 대한 의지인 것 같습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절반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면 해결의 관점으로 온 생각을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집중을 통해 문제 핵심을 파악하고, 어떻게든 해결 해내고야 말겠다는 시도와 도전을 통해 최적화된 솔루션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마케팅은 업무 특성상 혼자 절대 할 수 없는 일이거든요. 다른 사람과 열린 마음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협업하고자 하는 마인드도 필수예요. - 오늘날 마케팅 트렌드는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잖아요. 마케터로서 다방면에 관심을 기울이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건 필수적인 일 같은데요. 세라님은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또는, 동료 직원들에게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편이신가요? 일을 할 때나 잠을 잘 때 이외에는 항상 무언가를 보거나, 읽는 것 같아요. 저는 앞뒤 가리지 않고 집어넣는 인풋이 언젠가는 제게 영감으로 다가온다는 사실을 믿고 있어요. 무언가를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항상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다면, 그 언젠가 제가 집어넣었던 인풋이 슬며시 좋은 영감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경험을 종종 합니다. 그래서 양질의 다양한 컨텐츠들을 항상 깨어 있는 마음으로 습득하는 것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좋은 컨텐츠가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추천하기도 하고요! - 마케팅그룹의 신입 사원으로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일을 맡게 될까요? 콘텐츠 기획,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IMC 마케팅 등 모든 마케팅의 A to Z를 모두 수행 하는 곳이 바로 저희 마케팅 그룹입니다. 본인의 메인 롤을 중심으로, 팀을 넘나들어 협업하면서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그룹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케팅그룹의 조직 문화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어떤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입사 첫 날, 모든 그룹원들이 돌려가며 써 준 롤링페이퍼 편지를 받았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예상치도 못한 편지라 너무 놀랐는데, 많이 긴장하고 얼어 있던 첫 날 모두의 메시지를 받으니 환영 받는 사람이 된 것 같아서 너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저희 그룹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조직 대비해서 소통을 많이 하는 말랑말랑한 조직문화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다른 기업이 아닌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얻을 수 있는 커리어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퍼포먼스부터 NFT, 메타버스와 같은 가장 최근의 마케팅까지 폭 넓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이렇게나 넓은 스펙트럼의 마케팅 액티비티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은 흔하지 않다는 것을 아마 마케터 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구성원들이 가장 만족하며 활용하고 있는 복지제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관련해서 자랑해주신다면요. 자사 브랜드 직원구매 찬스인 것 같습니다.(웃음) 저를 비롯해서 저희 직원들은 운동할 때 뿐 아니라, 출근 시에도 저희 브랜드의 옷과 제품을 착용하면서 실제로 즐겨 입고 있습니다. 신상이 나오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도 직원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입사 tip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액티브하고 도전적으로 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언제나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브랜드를 직접 성장시키는 경험을 하고 싶은 분들, 지금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문을 두드려 주세요!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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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젝시믹스에서 신발을 만드는 디자이너입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이상현 선임디자이너
이상현 선임 디자이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간판 브랜드인 젝시믹스에서 신발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9년 차 슈즈 디자이너가 '젝시믹스'라는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이상현 선임 디자이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마케팅만 잘 하는 보통의 회사가 아닌, R&D에 진심인 회사이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인터뷰에서 확인해보세요. 디자인팀 이상현 선임 디자이너/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상현님.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디자인팀 소개와 더불어 상현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젝시믹스 디자인4팀 이상현 선임디자이너입니다. 디자인4팀은 슈즈기획, 디자인, 개발 등 젝시믹스 슈즈의 전체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9년 차 슈즈디자이너로, 2020년부터 젝시믹스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디자인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각 팀의 업무 내용도 궁금합니다. 디자인팀은 주력 브랜드인 젝시믹스의 여성 라인, 맨즈 라인, 용품, 슈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골프, 키즈 등 새로운 분야에도 진출하는 등 지속 성장, 확대되고 있습니다. - 현재 젝시믹스의 슈즈디자이너로 일하고 계신다고요. 사실 '젝시믹스'라고 하면 여성 애슬레저로 유명한 브랜드라서 그런지 신발 브랜드라고 하면 낯설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젝시믹스에서 신발을 디자인해보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대해 검색해보고 면접을 보면서 두 가지 확신이 생겼고, 이 점 때문에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첫번째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R&D를 잘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이라는 점이었어요. 제가 알고 있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은 R&D보다는 마케팅을 극대화해 매출을 늘리는 회사가 대부분이었어요. 실제로 마케팅에 현혹돼 제품을 샀다가 실망한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특히 신발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착화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진이 얼마나 R&D에 대해 투자의지가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였어요. 그런데 이 회사는 홈페이지 소개란의 가장 첫 부분부터 강조하는 점이 R&D더라고요. 면접 때도 이 부분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어요. 두번째는, 개인적으로 슈즈 디자이너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싶었어요. 나이키 창업자의 자서전 '슈독'에 감명받아 저 역시 예쁜 신발을 그리는 디자이너를 떠나 직접 기획하고 공장을 찾아다니면서 '어떻게 하면 좋을 신발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그리고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었어요. ​이전 회사들에서는 바이어나 타부서에 의해서 제 의도와는 다른 신발이 출시되는 경우도 많았지만 이수연 대표님의 인터뷰를 찾아보며 이 회사는 다를 거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대표님 역시 디자이너로 시작해서 생산, 촬영 등 모든 부분을 직접 담당하며 회사를 성장시켰다는 내용을 읽어보면서 이직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 슈즈 디자이너로서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나, 가장 고민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 가장 고민하는 점은 '고객들이 어떤 신발을 원할까?'예요. 경력을 쌓아오던 주니어 때는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 어떤 것일까?' 개인적인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이러다 보니 상급자나 바이어가 원하는 디자인과 다른 경우도 많아서 이를 맞추는 데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 소비를 많이 했죠. 하지만 경력이 쌓이면서 신발을 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졌어요. '어떤 디자인이 이 브랜드의 고객에게 잘 어울릴까?'를 고민하게 되었어요. 특히 젝시믹스에서는 D2C 판매방식이 주를 이루다 보니, 중간유통자나 바이어의 눈치를 보지 않고 소비자의 니즈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요. 또 팀 전체가 이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제품도 궁금합니다! 22SS에 출시된 X-레디 플립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제품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공장 컨택, 소재 선정, 네이밍 등 많은 부분에 저의 의견이 반영된 제품입니다. X-레디 시리즈는 리커버리 소재를 활용해 운동 전후에 발을 편안하게 회복시키는 슈즈예요. 플립플랍(쪼리)과 슬라이드 버젼이 출시되었는데요. 리커버리 소재를 잘 다루는 공장을 찾기 위해 부산에 있는 모든 공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꼼꼼하게 미팅을 하고 공장을 선정했어요. 또한 레깅스룩과 가장 잘 어울리는 쉐입을 찾기 위해 여러번 스케치하고 목업을 만들어보면서 디자인을 다듬었어요. 착장 이미지가 나왔을 때, 애슬레져 룩과 슬림한 쉐입이 잘 어울려서 기분이 정말 좋았고, 정말 편하다는 고객리뷰를 보면서 또 한번 흐뭇한 미소를 지었답니다. 어렸을 때 신던 플립플랍이 너무 불편해서 그 이후론 신지 않았었는데 X-레디 플립은 시제품이 나오자마자 직접 착용하고 하루종일 돌아다녔던 기억이 나요. - 계속해서 슈즈 디자이너로서 커리어를 쌓아오셨잖아요. 다른 패션 기업과 비교했을 때, 조직문화나 비전 등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만이 가진 차이점이 있던가요? 젝시믹스는 특이하게도 미디어 커머스 기업에 속해있는 애슬레져 브랜드예요. 그만큼 기존의 패션 기업들과는 다른 점이 많아요. 그 중 가장 큰 차이점은 판매의 대부분이 자사몰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인데요. 크게 2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소비자의 반응을 가장 빠르게 확인하고 이를 신제품에 반영할 수 있어요.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되기 때문에 신발이 출시되면 2~3일만에 고객 리뷰가 올라와요. 과거에는 시장조사를 나가거나 기획MD팀의 리서치를 전달받아 반응을 파악하다보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문서화되어 있어 핵심내용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어요. 하지만 이 회사에서는 고객 리뷰를 디자이너들이 직접 확인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개발 중인 상품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어요. 두번째는 디자이너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다는 점이에요. 이전 회사들은 홈쇼핑, 쇼핑몰을 통해 주로 판매하다보니 디자이너의 의견보다는 유통사가 원하는 판매 가격, 디자인 등 제약을 많이 받았지만 우리 회사는 자사몰에서 주로 판매를 하다보니 고객의 리뷰와 디자이너의 의견에 더 집중한 제품을 만들어요. 또한 유통사 수수료가 없다보니 수수료에 들어갈 돈으로 판매가를 낮추거나 개발비에 투자할 수 있어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어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슈즈 디자이너에게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상현님이 역량을 쌓기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슈즈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신발에 대한 전문성'과 '고객 니즈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력에 따라 그 정도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전체적인 방향은 이 두 가지를 지향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저는 뛰어난 스펙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인정받아 이 회사에 합류한 케이스예요. 보통 디자이너와는 다르게 직무에 국한되지 않고, 슈즈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했어요. 아웃솔 전문 디자이너로 활동을 하다가 인솔 회사로 이직해서 보행분석과 인솔 설계에 대해서 배웠고요. 고객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슈즈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언론사의 제안을 받아 슈즈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했어요. 이렇게 쌓은 슈즈에 대한 경험들이 현재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새로운 제품을 기획, 디자인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디자인팀의 조직 문화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어떤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디자인그룹은 구성원 대부분이 MZ세대로 구성되어 가장 트렌디한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그룹답게 조직문화도 트렌디해요. 패션 회사라고 하면 낮은 연봉, 높은 업무 강도를 떠올리는데 확실히 이 회사는 다른 분위기예요. 애슬레져 브랜드답게 상황에 맞는 워라벨을 최대한 존중하고 자유로운 복장으로 출근해요. 그리고 저녁회식보다는 점식회식을, 권위적이기 보다는 수평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등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기업이 아닌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디자이너로 일하게 된다면 얻을 수 있는 커리어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슈즈를 기획, 디자인해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젝시믹스라는 브랜드는 여성 애슬레저로 시작했지만 맨즈, 용품 뿐 아니라 골프웨어까지 성공적으로 확장시키며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슈즈 역시 한 카테고리에 제한을 두지않고, 슬리퍼, 샌들등 원마일풋웨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슈즈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입사 tip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젊은 조직인 만큼 활발하고 적극적인 사람을 원하는 것 같아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잘 서치하고 이 회사와 어울리는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어필해보세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지금까지 걸어온 길보다 앞으로의 전망이 더 밝은 회사입니다. 회사가 커가면서 자신의 역량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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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HR이 말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조직문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인사팀 성봉선 프로
HR 담당자들은 구성원들의 성과와 역량을 향상시키면서도, 직원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바탕에는 각 회사가 추구하는 조직문화의 모습이 있죠. 그렇다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HR이 직접 말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어떤 모습일까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를 담당하고 있는 성봉선 프로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인사팀 성봉선 프로/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봉선님. 팀 소개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사팀 성봉선 프로라고 합니다. 2020년도 8월에 채용담당으로 입사해, 지금은 HR운영과 조직문화, HRBP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HRBP :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인사관련 모든 문제를 법적, 조직적, 기타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역할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인사팀의 업무는 크게 HR기획, HR운영, 채용, 평가&보상, 노무, 조직문화, 교육 등이 있습니다. 인사팀의 업무는 이처럼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지만 결국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함께 구성원들의 성과 향상, 역량 강화를 위한 HR제도를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할지 함께 고민하고, 긍정적인 '직원경험'을 높이기 위한 구성원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첫 회사인가요? 많은 회사 중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라는 기업을 직장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의 첫 회사생활은 2012년도에 IT 플랫폼 서비스 회사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화장품과 패션잡화 회사를 거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오게 되었습니다. 첫 회사부터 현재까지 HR 업무는 꾸준히 해왔죠.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입사 전부터 젝시믹스의 고객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제가 좋아하거나 애용하는 브랜드와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편인데요. 홈페이지 하단에 ‘회사소개’ 를 보고 어떤 가치관으로 브랜드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보기도 하죠. 그렇게 해서 살펴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사업방향이 좋아 보였고,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그러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홈페이지에 채용공고가 게시된 것을 보고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진심으로 느껴 주셨던 것 같았고, 감사하게도 좋은 팀을 만나 어려울 때 함께 고민하고 즐거운 것은 함께 나누며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담당자'로 본인을 소개하신 걸 봤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우선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참여율'을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회사의 비전체계를 재정립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은 일부 인원을 선별해 TF를 만들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는 전 구성원 서베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구성원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비전체계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저는 구성원들의 참여율이 높을 수록 조직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이 조직에 의견을 내고, 그 의견이 반영되는 경험을 통해 조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구성원은 조직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돼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까지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 그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담당자로서 생각하기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는 어떤 모습인가요? 또 어떤 성향을 가진 분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어울릴까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는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협업'의 문화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조직이 팀, 그룹 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각 팀과 타 팀들이 협업을 하며 업무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업무요청과 피드백을 편하게 커뮤니케이션하며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재상과 관련해서는, 회사 내 정해진 절차와 원칙을 지키면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 업무의 목적을 인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를 갖춘 분을 찾고 있어요. - 어떤 직무든 마찬가지겠지만, 인사담당자들도 역량을 높이기 위해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들었어요. 'HR'이 기업 경영 전략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면서 업무 영역이 넓어지고 있기도 하고요. 인사담당자로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장기적으로 인사담당자로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회사의 비즈니스에 애정을 갖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R의 업무를 오래하다 보면 기획, 운영, 채용 등 각 기능별 업무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 업무들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업무를 수행하는데 훨씬 수월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기업 경영전략에 맞춰 전략적으로 HR제도를 수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는 HR의 각 기능별 업무수행을 위해 다양한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같은 업무를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현재 트렌드는 어떤 지를 파악하기 위해 세미나를 찾아서 참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조직만의 방식으로 적용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HR 담당자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역량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첫째, 열린 사고를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열린 마음으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명확히 이해하고 공감과 신뢰를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논리적 사고! 맡은 분야의 업무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역량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인사팀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커리어적 장점이 있을까요? 인사담당자로서 다른 회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장점이 있다면요. 제가 생각했을 때 저희 팀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업무에 도전해 업무 영역을 넓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업무에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팀분위기라 새로운 업무에 도전을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작년에는 우리 팀의 협업으로 인사분야에서 고용노동부로부터 대통령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 수상의 쾌거도 이뤘습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우리회사는 2020년도 코스닥 상장, 2021년 최대 매출액 달성(1,700억원)을 했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성장을 함께한 사람들과 일하며 그들의 업무 방식을 배우는 건 커리어적으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약 인사팀 신입 면접에 들어가게 된다면, 반드시 던지고 싶은(혹은 면접에 들어갔을 때 지원자에게 반드시 던지는) 질문이 있나요? 그런 질문을 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지원자에게 '왜 인사팀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물어봅니다. 인사팀이 어떤 목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인사팀 업무에 대해 얼마나 관심있게 찾아봤는지를 알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단순히 사람들과 일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로 인사업무를 하고싶어 한다면 다시 한번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사업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일입니다. 그것이 좋은 영향일 때는 좋지만, 좋지 않은 영향일 때는 사람에게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저는 인사팀 지원자라면 이런 인사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명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2022년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개인적인 목표도 좋고, 조직의 목표를 지원자들에게 공유해주셔도 좋습니다. 올해 비전 체계를 재정립해, 회사와 구성원이 같은 방향을 보고 목표달성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플라이휠처럼 구성원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이 되고, 회사의 성장이 구성원의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만족까지 이어져 돌아가면서 모두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그 구성요소에 함께 포함되어 함께 성장하는 것을 올해의 목표로 삼겠습니다.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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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급성장 중인 브랜드 마케터의 요즘 고민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케팅그룹 이세라 그룹장
젝시믹스, 휘아 등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는 많은 브랜드가 있죠. 마케팅 그룹은 이런 모든 브랜드의 마케팅 기획과 실행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기업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건 매력적인 일이면서도, 동시에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이세라님과 솔직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번 인터뷰를 주목해주세요! 마케팅그룹 이세라님 /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세라님.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케팅그룹과 더불어 세라님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이세라입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다른 마케팅, 유통, 세일즈 등의 채널없이 직접 자사몰 운영 및 활성화를 통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D2C 베이스의 미디어커머스 기업입니다. 마케팅 그룹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젝시믹스, 휘아 등 모든 브랜드의 마케팅 기획 및 실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세라님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함께 하게 된 지 이제 1년이 되어가고 있죠. 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어떤 장점 때문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이전 직장인 광고대행사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AE 직무를 담당하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런 전문성을 기반으로 보다 더 폭넓은 일을 하면서 브랜드의 성장을 주도하고 싶은 니즈가 있었는데요.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젝시믹스 등의 브랜드가 급속 성장을 이룬 것처럼 고도화가 필요한 카테고리도 존재하고, 첫 걸음을 떼고 퍼포먼스를 끌어올려야 하는 브랜드도 있기에 각각의 상황에 따른 마케팅의 범위가 굉장히 넓을 것이라 예상했고요. 통합적 관점에서 브랜드를 관리하는 마케터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라 느껴 우리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젝시믹스, 휘아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 만큼 마케팅그룹이 할 수 있는 일이 방대할 것 같아요. 그만큼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나, 가장 고민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브랜드의 성장 레벨이 모두 다르다는 게 입사 전에는 장점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실제 업무를 해보니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포인트였습니다. 브랜드의 매출에 따라 마케팅에 투여되는 예산 역시 달라지는데, 이 예산의 규모도 브랜드마다 다르고 활동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각 브랜드 별 담당자들이 업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즐거움의 폭도 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어떻게 하면 각각의 상황에서 동기부여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최근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A 카테고리에게는 정답일지라도, B 카테고리에서는 정답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각 브랜드의 상황에 맞는 판단을 적시에 내려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 재미있기도 하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 말씀만 들어도 매력적이지만 쉽지 않은 일처럼 들리는데요! 그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마케터에게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마케터가 가져야 하는 역량은 너무나도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문제 인식과 해결에 대한 의지인 것 같습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절반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면 해결의 관점으로 온 생각을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집중을 통해 문제 핵심을 파악하고, 어떻게든 해결 해내고야 말겠다는 시도와 도전을 통해 최적화된 솔루션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마케팅은 업무 특성상 혼자 절대 할 수 없는 일이거든요. 다른 사람과 열린 마음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협업하고자 하는 마인드도 필수예요. - 오늘날 마케팅 트렌드는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잖아요. 마케터로서 다방면에 관심을 기울이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건 필수적인 일 같은데요. 세라님은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또는, 동료 직원들에게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편이신가요? 일을 할 때나 잠을 잘 때 이외에는 항상 무언가를 보거나, 읽는 것 같아요. 저는 앞뒤 가리지 않고 집어넣는 인풋이 언젠가는 제게 영감으로 다가온다는 사실을 믿고 있어요. 무언가를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항상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다면, 그 언젠가 제가 집어넣었던 인풋이 슬며시 좋은 영감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경험을 종종 합니다. 그래서 양질의 다양한 컨텐츠들을 항상 깨어 있는 마음으로 습득하는 것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좋은 컨텐츠가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추천하기도 하고요! - 마케팅그룹의 신입 사원으로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일을 맡게 될까요? 콘텐츠 기획,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IMC 마케팅 등 모든 마케팅의 A to Z를 모두 수행 하는 곳이 바로 저희 마케팅 그룹입니다. 본인의 메인 롤을 중심으로, 팀을 넘나들어 협업하면서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그룹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케팅그룹의 조직 문화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어떤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입사 첫 날, 모든 그룹원들이 돌려가며 써 준 롤링페이퍼 편지를 받았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예상치도 못한 편지라 너무 놀랐는데, 많이 긴장하고 얼어 있던 첫 날 모두의 메시지를 받으니 환영 받는 사람이 된 것 같아서 너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저희 그룹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조직 대비해서 소통을 많이 하는 말랑말랑한 조직문화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다른 기업이 아닌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얻을 수 있는 커리어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퍼포먼스부터 NFT, 메타버스와 같은 가장 최근의 마케팅까지 폭 넓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이렇게나 넓은 스펙트럼의 마케팅 액티비티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은 흔하지 않다는 것을 아마 마케터 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구성원들이 가장 만족하며 활용하고 있는 복지제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관련해서 자랑해주신다면요. 자사 브랜드 직원구매 찬스인 것 같습니다.(웃음) 저를 비롯해서 저희 직원들은 운동할 때 뿐 아니라, 출근 시에도 저희 브랜드의 옷과 제품을 착용하면서 실제로 즐겨 입고 있습니다. 신상이 나오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도 직원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입사 tip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액티브하고 도전적으로 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언제나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브랜드를 직접 성장시키는 경험을 하고 싶은 분들, 지금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문을 두드려 주세요!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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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젝시믹스에서 신발을 만드는 디자이너입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이상현 선임디자이너
이상현 선임 디자이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간판 브랜드인 젝시믹스에서 신발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9년 차 슈즈 디자이너가 '젝시믹스'라는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이상현 선임 디자이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마케팅만 잘 하는 보통의 회사가 아닌, R&D에 진심인 회사이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인터뷰에서 확인해보세요. 디자인팀 이상현 선임 디자이너/사진=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안녕하세요, 상현님.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디자인팀 소개와 더불어 상현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젝시믹스 디자인4팀 이상현 선임디자이너입니다. 디자인4팀은 슈즈기획, 디자인, 개발 등 젝시믹스 슈즈의 전체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9년 차 슈즈디자이너로, 2020년부터 젝시믹스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디자인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각 팀의 업무 내용도 궁금합니다. 디자인팀은 주력 브랜드인 젝시믹스의 여성 라인, 맨즈 라인, 용품, 슈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골프, 키즈 등 새로운 분야에도 진출하는 등 지속 성장, 확대되고 있습니다. - 현재 젝시믹스의 슈즈디자이너로 일하고 계신다고요. 사실 '젝시믹스'라고 하면 여성 애슬레저로 유명한 브랜드라서 그런지 신발 브랜드라고 하면 낯설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젝시믹스에서 신발을 디자인해보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대해 검색해보고 면접을 보면서 두 가지 확신이 생겼고, 이 점 때문에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첫번째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R&D를 잘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이라는 점이었어요. 제가 알고 있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은 R&D보다는 마케팅을 극대화해 매출을 늘리는 회사가 대부분이었어요. 실제로 마케팅에 현혹돼 제품을 샀다가 실망한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특히 신발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착화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진이 얼마나 R&D에 대해 투자의지가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였어요. 그런데 이 회사는 홈페이지 소개란의 가장 첫 부분부터 강조하는 점이 R&D더라고요. 면접 때도 이 부분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어요. 두번째는, 개인적으로 슈즈 디자이너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싶었어요. 나이키 창업자의 자서전 '슈독'에 감명받아 저 역시 예쁜 신발을 그리는 디자이너를 떠나 직접 기획하고 공장을 찾아다니면서 '어떻게 하면 좋을 신발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그리고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었어요. ​이전 회사들에서는 바이어나 타부서에 의해서 제 의도와는 다른 신발이 출시되는 경우도 많았지만 이수연 대표님의 인터뷰를 찾아보며 이 회사는 다를 거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대표님 역시 디자이너로 시작해서 생산, 촬영 등 모든 부분을 직접 담당하며 회사를 성장시켰다는 내용을 읽어보면서 이직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 슈즈 디자이너로서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나, 가장 고민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 가장 고민하는 점은 '고객들이 어떤 신발을 원할까?'예요. 경력을 쌓아오던 주니어 때는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 어떤 것일까?' 개인적인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이러다 보니 상급자나 바이어가 원하는 디자인과 다른 경우도 많아서 이를 맞추는 데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 소비를 많이 했죠. 하지만 경력이 쌓이면서 신발을 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졌어요. '어떤 디자인이 이 브랜드의 고객에게 잘 어울릴까?'를 고민하게 되었어요. 특히 젝시믹스에서는 D2C 판매방식이 주를 이루다 보니, 중간유통자나 바이어의 눈치를 보지 않고 소비자의 니즈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요. 또 팀 전체가 이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제품도 궁금합니다! 22SS에 출시된 X-레디 플립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제품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공장 컨택, 소재 선정, 네이밍 등 많은 부분에 저의 의견이 반영된 제품입니다. X-레디 시리즈는 리커버리 소재를 활용해 운동 전후에 발을 편안하게 회복시키는 슈즈예요. 플립플랍(쪼리)과 슬라이드 버젼이 출시되었는데요. 리커버리 소재를 잘 다루는 공장을 찾기 위해 부산에 있는 모든 공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꼼꼼하게 미팅을 하고 공장을 선정했어요. 또한 레깅스룩과 가장 잘 어울리는 쉐입을 찾기 위해 여러번 스케치하고 목업을 만들어보면서 디자인을 다듬었어요. 착장 이미지가 나왔을 때, 애슬레져 룩과 슬림한 쉐입이 잘 어울려서 기분이 정말 좋았고, 정말 편하다는 고객리뷰를 보면서 또 한번 흐뭇한 미소를 지었답니다. 어렸을 때 신던 플립플랍이 너무 불편해서 그 이후론 신지 않았었는데 X-레디 플립은 시제품이 나오자마자 직접 착용하고 하루종일 돌아다녔던 기억이 나요. - 계속해서 슈즈 디자이너로서 커리어를 쌓아오셨잖아요. 다른 패션 기업과 비교했을 때, 조직문화나 비전 등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만이 가진 차이점이 있던가요? 젝시믹스는 특이하게도 미디어 커머스 기업에 속해있는 애슬레져 브랜드예요. 그만큼 기존의 패션 기업들과는 다른 점이 많아요. 그 중 가장 큰 차이점은 판매의 대부분이 자사몰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인데요. 크게 2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소비자의 반응을 가장 빠르게 확인하고 이를 신제품에 반영할 수 있어요.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되기 때문에 신발이 출시되면 2~3일만에 고객 리뷰가 올라와요. 과거에는 시장조사를 나가거나 기획MD팀의 리서치를 전달받아 반응을 파악하다보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문서화되어 있어 핵심내용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어요. 하지만 이 회사에서는 고객 리뷰를 디자이너들이 직접 확인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개발 중인 상품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어요. 두번째는 디자이너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다는 점이에요. 이전 회사들은 홈쇼핑, 쇼핑몰을 통해 주로 판매하다보니 디자이너의 의견보다는 유통사가 원하는 판매 가격, 디자인 등 제약을 많이 받았지만 우리 회사는 자사몰에서 주로 판매를 하다보니 고객의 리뷰와 디자이너의 의견에 더 집중한 제품을 만들어요. 또한 유통사 수수료가 없다보니 수수료에 들어갈 돈으로 판매가를 낮추거나 개발비에 투자할 수 있어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어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슈즈 디자이너에게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상현님이 역량을 쌓기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슈즈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신발에 대한 전문성'과 '고객 니즈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력에 따라 그 정도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전체적인 방향은 이 두 가지를 지향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저는 뛰어난 스펙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인정받아 이 회사에 합류한 케이스예요. 보통 디자이너와는 다르게 직무에 국한되지 않고, 슈즈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했어요. 아웃솔 전문 디자이너로 활동을 하다가 인솔 회사로 이직해서 보행분석과 인솔 설계에 대해서 배웠고요. 고객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슈즈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언론사의 제안을 받아 슈즈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했어요. 이렇게 쌓은 슈즈에 대한 경험들이 현재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새로운 제품을 기획, 디자인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디자인팀의 조직 문화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어떤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디자인그룹은 구성원 대부분이 MZ세대로 구성되어 가장 트렌디한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그룹답게 조직문화도 트렌디해요. 패션 회사라고 하면 낮은 연봉, 높은 업무 강도를 떠올리는데 확실히 이 회사는 다른 분위기예요. 애슬레져 브랜드답게 상황에 맞는 워라벨을 최대한 존중하고 자유로운 복장으로 출근해요. 그리고 저녁회식보다는 점식회식을, 권위적이기 보다는 수평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등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기업이 아닌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디자이너로 일하게 된다면 얻을 수 있는 커리어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슈즈를 기획, 디자인해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젝시믹스라는 브랜드는 여성 애슬레저로 시작했지만 맨즈, 용품 뿐 아니라 골프웨어까지 성공적으로 확장시키며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슈즈 역시 한 카테고리에 제한을 두지않고, 슬리퍼, 샌들등 원마일풋웨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슈즈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입사 tip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젊은 조직인 만큼 활발하고 적극적인 사람을 원하는 것 같아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잘 서치하고 이 회사와 어울리는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어필해보세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지금까지 걸어온 길보다 앞으로의 전망이 더 밝은 회사입니다. 회사가 커가면서 자신의 역량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저작권은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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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식30

기업정보

  • 쇼핑몰/오픈마켓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206명 (2022) 사원수
  • 2017.08.23 설립
  • 대표
    강민준, 이수연
  • 매출
    1,726.5억 원 (2021)
  • 주소
    서울 성동구 뚝섬로1길 63 영창디지털타워 6F, 12F, 16F
  • 웹사이트
    http://www.brandxcorp.com
  • 연혁
    1. 2022년
    2. 2022년 ㈜쓰리케어코리아 --> ㈜브랜드엑스헬스케어 사명 변경
    3. 2021년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캠페인 장관 표창
    4. 2021년 고용노동부 일자리 유공 포상
    5. 2021년 고용노동부 일자리창출 부문 대통령 표창
    6. 2021년 대한민국코스닥대상 코스닥협회장상 최우수마케팅기업상 수상
    7. 2021년 대한민국패션대상 국무총리상 표창
    8. 2021년 ㈜브랜드엑스피트니스 설립
    9. 2021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대통령상 표창
    10. 2021년 젝시믹스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 애슬레져 부문 1위 수상
    11. 2021년 젝시믹스 코스메틱 출시
    12. 2020년 젤네일 전문기업 (주)젤라또랩 인수계약 체결
    13. 2020년 핏스토어 3개점 자사화-홍대/가로수/부산광복
    14. 2020년 KOSDAQ 상장
    15. 2020년 젝시믹스핏스토어 부산광복 3호점 오픈
    16. 2020년 ERP 솔루션 SAP S/4HANA 도입
    17. 2019년 휘아, 마르시오디에고 뉴브랜드 런칭
    18. 2019년 젝시믹스 홍대 2호점 오픈
    19. 2019년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사명변경
    20. 2019년 코스닥 주관사 대신증권, 삼성증권 선정
    21. 2019년 젝시믹스 250억원 VC 투자유치
    22. 2019년 젝시믹스 블랙라벨 하이플렉시 오픈
    23. 2019년 믹스투믹스 애슬레저 브랜드 런칭
    24. 2018년 젝시믹스 가로수길 1호점 오픈
    25. 2018년 젝시믹스 롯데면세점 입점
    26. 2018년 젝시믹스 셀라 레깅스 100만장 판매
    27. 2017년 젝시믹스 셀라 레깅스 출시
    28. 2016년 젝시믹스 롯데백화점 입점
    29. 2015년 젝시믹스 매직레깅스 출시
    30. 2015년 젝시믹스 브랜드 런칭
  • 소개
    R&D기반으로 제품을 만들고, 브랜드를 전개하는 소비자와 제품 개발 중심의 기업입니다.
    메인 브랜드는 젝시믹스, 휘아 등 주로 패션, 의류, 코스메틱, 건강기능식품 등을 IT플랫폼 통하여 전 세계 1위 브랜드로 만들어내는 R&D, IT기반의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서 2020년 8월 KOSDAQ에 상장되었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젝시믹스, 휘아 등 커머스 브랜드 사업
    ㈜이루다마케팅 : 온라인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 대행업
    ㈜브랜드엑스헬스케어 : 국민상점, 포켓도시락, 쓰리케어, 거꾸로당, 히얼스 등 HMR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온라인 유통

    등의 계열사 외 일본, 중국 해외 법인 함께하며 지속 발전/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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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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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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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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