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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화학 · withjis.com

기업 스토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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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美 유통사 출신 전천후 구매 전문가가 선택한
구매/기획부 강민석 부서장
“성장하는 기업에서 더 많은 기회를 부여 받고 제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으리라 확신했습니다”  꾸준히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사람의 선택은 역시 남다릅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나온 강민석 구매/기획부 부서장은 미국 유통사에서 구매 MD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로 돌아와 항공/방산부품 제조업체 해외구매팀에서 근무를 했고, 경영컨설팅 회사에서 전략기획 지식을 흡수하기도 했죠. 그런 민석 님이 다음 스텝으로 선택한 곳은 신생 건축자재 회사였던 위드지스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에 매력을 느꼈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위드지스는 연평균 37%라는 무서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는 인테리어 도어와 파티션 시스템을 상업 공간은 물론 주거공간에도 적용해 인테리어 효과와 더불어 새로운 공간 개념을 창조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키워온 역량 제대로 발휘하며 햇수로 3년째 회사와 동반 성장하고 있다는 강민석 부서장. 그의 이야기를 통해 알루미늄 도어 시장에서 구매/기획자의 매력은 무엇일지 탐구해 보시죠. 위드지스 창호 생산 미팅 현장(사진 오른쪽) / 사진=위드지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드지스 구매/기획부 부서장 강민석입니다. 1년 반 전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여 현재 자재구매, 구매기획 및 SCM, 전략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위드지스에서의 자재구매는 중문, 창호, 오피스 파티션 제작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부자재를 수입하는 일로 알루미늄 프로파일 및 도장 임가공 발주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구매기획은 여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발주업무 이전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예측을 기반으로 전략구매 방안을 마련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 방안 및 프로세스 개선 등의 전략기획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 중에 위드지스에 입사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위드지스는 건자재 산업 분야에서 보기 드문 신생기업인데다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는 부문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오래된 업력의 회사보다는 더 많은 기회를 부여 받을 수 있고, 제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저 또한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위드지스의 사업과 밀접한 건설/부동산의 경기, 해외 상황의 변화가 심해 여러 고충이 있으실 듯합니다.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중점적으로 고민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현재는 코로나 팬데믹과 더불어 정치/경제적인 분쟁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훼손된 상태입니다. 그에 따라 자재 수급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으며 급격한 인플레이션 상황으로 해외 바이어 마켓이 좋지 않은 상황이긴 합니다. 따라서 요즘은 비용적인 측면보다는 납기에 중점을 두고 재고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대체품 개발 등 안정적인 자재 수급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의 제품이 투입된 공유 오피스의 모습 / 사진=위드지스 위드지스의 향후 기업 방향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설립된 지 8년 정도 된 기업이지만, 매년 급격한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 오피스 파티션 사업 영역이 크게 성장해, 국내 유수의 기업을 비롯해 글로벌 기업의 사옥 인테리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사업 영역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전까지는 중문 사업에 포커스를 두었다면, 앞으로는 오피스 파티션 영역이 저희의 주력 사업이 될 예정입니다. 현재 사업 전환을 위해 점진적으로 준비중에 있으며, 더 세부적으로는 통합 물류 운영을 통한 유통사업 확대를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저희 위드지스는 기술력에 특화된 회사로의 성장이 곧 방향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의 특성상 대량 생산과 운영 규모 등의 정량적인 부분 확대에 의존하는 회사들과 다른 길을 걷겠다는 일념으로 현재 생산과 영업, 시공 등의 파트는 가급적 외주화를 통해 분산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의 올해 채용 계획과 지원자가 꼭 알고 오면 좋을 것이 무엇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예비 지원자들에게 회사 자랑도 부탁드려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니, 사세 확장에 따른 신규인력 채용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도 대부분의 부서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중소기업의 규모이지만, 급여, 보상, 복지 등의 근무조건은 중견기업에 견주어서 모자라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워라벨을 중시하며 좋은 환경의 근무 환경을 갖춘 회사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직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업종의 다른 회사들과 비교하였을 때 월등히 좋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업무 외적으로 시간과 여유가 주어지다 보니,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올라가고 근로의욕이 더 좋아진다는 점에서 회사에서도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부문입니다. 또한, 조직 내에 수평적인 구조가 문화로 정착되어 있어서 젊은 사람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성취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래 업체 미팅 현장 / 사진=위드지스   구매/기획부의 담당자로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구매 프로세스를 컨트롤할 수 있는 꼼꼼함과 협력사와의 소통 능력을 구매/기획부의 필수 역량으로 꼽고 싶습니다. 우선 구매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발주입니다. 다만 발주 이전에 재고 현황이나 적정 발주 수량, 발주 시점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고, 그 이해를 뒷받침해줄 자료 작성 시에 꼼꼼함이 큰 강점이 됩니다. 더불어 발주 단계 이후에도 지속해서 협력업체와 납기 일정을 조율하고 자재의 품질을 세심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도 매우 중시됩니다. 혹시 면접관으로서 면접에서 꼭 하시는 질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 질문의 모범 답안은 무엇일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자기 계발을 어떻게 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를 꼭 물어봅니다. 짧은 시간 내에 면접자의 역량을 충분히 파악하기란 어렵지만,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부분은 자기 계발 답변을 통해 어느 정도 감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연한 미래 계획이 아닌 현재 지속해서 하는 자기 계발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답하며, 목표 달성에 강한 의지가 담긴다면 좋은 답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드지스에 오시기까지 거친 학업과 커리어 로드에 대해서 들려주세요. 구매/기획 업무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첫 번째 직장 또한 미국 내에 있던 유통기업으로 구매 MD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죠. 당시 근무를 통해 수입 구매 업무에 필요한 영어와 무역 프로세스를 익히고, 물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국내로 돌아와서는 항공/방산부품 제조업체 해외구매팀에 근무하며, 첨단 전자 장비 수입 구매업무를 맡아 전략구매를 배울 수 있었고, 기구물의 국산화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술 구매 또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두 회사에서 유통업 구매의 스펙트럼과 제조업 구매의 깊이를 배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경영컨설팅 회사에서 컨설턴트로 일하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략/기획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얼핏 각기 다른 일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현재 위드지스 구매/기획부에서 담당하는 업무가 이전 커리어 로드에서 습득했던 모든 것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뿌듯하고 재미있습니다.   저작권은 위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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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신입사원으로 시작, 8년째 근속했습니다!
설계부 김초롱 과장
‘대퇴직 시대’라는 신조어까지 나오면서 대기업조차 근속하는 사람이 드문 요즘, 첫발을 내디딘 회사에서 8년째 근속 중인 위드지스 설계부 김초롱 과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입사 3개월 차에 대형 사고를 치며 시공부를 철야로 내몰았던 신입사원은 이제 어엿한 과장이 되었는데요. 당시의 실수가 회식 자리의 웃음 소재가 될 수 있었던 건 회사가 큰 폭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며 함께 발전해온 역사 덕분이랍니다. 물론 매년 평균 10% 이상의 급여 인상으로 노력에 대한 보상이 확실하고, 매년 더 나아지는 복지 제도를 통해 회사가 발전 중이라는 뿌듯함도 보너스로 주어졌다는데요. 임금과 복지 외에도 더 노력하고 싶게 만들고, 회사에 더 오래 다니고 싶은 마음을 일으킨다는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지 아래 김초롱 과장의 인터뷰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위드지스 설계부에서 근무 중인 김초롱이라고 합니다. 2015년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설계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설계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이어서 소개 부탁드려요.  주로 설계부에서는 위드지스의 주 제품인 창호와 중문, 오피스 제품을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제작 발주를 내고 있습니다. 추가로 제품에 필요한 부자재를 설계하여 발주를 내거나 새로운 부자재를 직접 설계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설계부에서는 각 개인의 특성과 성향에 맞게 업무를 분담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기업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위드지스는 처음 알루미늄 중문 회사로 시작해 현재는 창호와 오피스 파티션으로 사업 분야가 확대되었습니다. 그 결과 현재 국내에 있는 거의 모든 공유 오피스에서 위드지스의 제품을 찾아보실 수 있을 정도입니다. 사업이 확대되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에는 자유로운 조직 문화 덕이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개개인의 목소리를 최대한 들으려고 노력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 의사 표현을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불편 사항이나 어려운 점이 있으면 관련 직원들이 최대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그럴 때 직원으로서 존중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 지난 8년간 회사에 다니면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업무 관련 교육비 지원이나 자격증, 보육 수당 지원 등 다양한 지원과 수당이 매해 늘어났는데요. 지속해서 환경이 개선되고 나아지고 있다는 걸 복지로 체감하면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설계부의 담당자로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설계부에서는 가장 먼저 꼼꼼함과 이해력을 우선하여 보려고 합니다. 먼저 꼼꼼함은 제품을 설계하면서 숫자 하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거나, 오발주가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설계부의 특성상 여러 부서를 서포트하고 소통하는 업무가 많다는 점에서 이해력 또한 요구됩니다. 상대방이 어떤 것을 요청하고,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빠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드지스 강남 전시장(위), 부산 전시장(아래) / 사진=위드지스 입사하신 지 8년 차가 되셨는데요. 이렇게 긴 시간 동안 근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장’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입사하여 일을 시작했을 때는 저 또한 사회 초년생이었고 모르는 것 투성이였습니다. 어느 정도 업무에 익숙해지니 회사의 성장 가능성이 또렷이 보였고 그에 맞춰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제가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었던 이유는 회사가 큰 폭으로 성장하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겪고, 몸으로 느끼면서 그 성장에 조금이나마 기여를 했다는 것이 큰 성취감으로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그 성취감과 직원의 노력과 기여에 대해 그만큼 보상도 따르기 때문에 회사를 오래 다니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들며, 더욱 노력하는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실 것 같아요. 사회 초년생일 때 동기와 했던 실수가 생각나네요. 입사한 지 대략 3개월쯤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동기 영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실수로 시공팀이 엄청나게 고생하셨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 전 직원이 12명 정도였는데, 저와 동기의 실수로 새벽까지 현장에서 모두 일해야 했고요. 일이 마무리된 후에 당시 대표님께서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무엇이 문제였는지 파악해보라고 하셨는데, 그 과정이 업무하는 데에 참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어떤 식으로 시공이 되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경험할 수 있었거든요. 가끔 회식을 하면 그때의 이야기가 종종 농담으로 나오는데 이제 저희도 웃으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되었습니다. (웃음) 설계부서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근 이슈 사항이 있을까요? 설계부는 차후 전반적인 시스템을 자동화할 계획입니다. 제품생산으로 이어지는 부서이기에 실수가 발생하면 곧바로 그에 대한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휴먼 미스테이크를 줄일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할 예정입니다. 자동화 시스템이 정착된다면 설계부서에서는 설계 업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진=청라사무실 설계부(위드지스 제공) 마지막으로 설계부의 예비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본인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보면 대부분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하더라고요. 함께 일해보면 그보다 더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추려고만 하면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도 생각해보고 자신감을 가지되, 자신을 잘 알고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장점과 위드지스에서 하고 싶은 바가 어떤 부분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막연히 취업을 목표로 하기보단 ‘조금 미흡하더라도 회사에서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구체적인 생각을 가진 지원자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위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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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우리 함께 특별해 집시다!
영업부 엄형용 이사
위드지스라는 사명에는 ‘우리와 특별히 함께해요’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고객이든 직원이든 특별히 함께 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뜻인데요. 영업부의 엄형용 이사는 사업 초창기 8억 대 현장을 포기한 사장님을 보고 사명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눈앞의 이익보다 안전하면서도 우리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곳과의 거래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내린 결단이었답니다. 그 사건을 통해 회사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졌고 내부 결속력 또한 강해졌음은 말할 것이 없겠죠? 현재 제주 창호사업부 제주도 지사장으로서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해 애쓰고 있는 엄형용 이사의 영업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실까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드지스 영업부 엄형용 이사입니다. 저는 2015년 5월 입사하여 지금까지 약 7년 정도 영업 담당 부서에 근무 중이며 중문 사업부에서 특판 영업을 주로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창호 사업부 제주도 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위드지스 제주 창호전시장 / 사진=위드지스 여러 회사에 영업부가 있지만 회사마다 하는 일은 천차만별이죠.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위드지스의 영업부는 계약부터 수금까지, 진행과 사후 관리까지 일의 시작과 끝을 같이하는 부서입니다. 또한 회사의 얼굴로서 일선에서 고객과 접촉하는 대면 업무도 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어 회사를 대표해서 칭찬도 받고 쓴소리를 들어야 하기도 합니다(웃음). 그 외에도 제품/기술 영업, 신규 거래처 발굴, 고객 협의, 견적, 계약의 업무를 총괄합니다. 이처럼 영업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회사에 이익을 창출하는 부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드지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기업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업의 사업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크게 중문, 오피스 파티션, 창호 사업으로 나뉩니다. 특히 중문 사업의 경우 대림산업 계열사들과 연간 단가로 계약이 이뤄져 약 100억 정도의 매출이 나고 있으며, 오피스 파티션 사업의 경우도 상공간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많은 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창호 사업 역시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적인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4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제가 있는 제주도 직영전시장의 규모는 약 900평으로 도내의 잠재 수요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낼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올해 회사 목표 매출액은 약 250억 원 규모로 부서별로 그 목표를 실행 중입니다. 관리부서의 지원하에 영업부 뿐만 아니라 설계, 구매, 생산, 시공 각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고객 만족의 시너지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사업 특성상 거래 고객 주문에 의해 업무가 진행되다 보니 고객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내부적으로 협력 부서 간의 소통이 결국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전체적인 협력과 소통이 중요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드지스 제주 창호전시장 / 사진=위드지스 영업부는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자유로운 환경과 수평적인 조직 체계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각각 담당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혹 선배들의 도움으로 업무를 지원받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개인별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영업 업무를 담당하시면서 거래를 유지하고 새로운 거래를 성사시키는 비결이 무엇인가요?  고객의 요구를 알아가는 자세라고 봅니다. 영업을 쉽게는 제품 판매하는 일 혹은 내 것을 준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 쉬우나 결국 원활한 소통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결정은 영업자가 하는 것이 아니기에 좋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과정에 충실히 임하는 자세가 필요한 거 같습니다. 저는 영업자를 고객의 의사결정에 기쁘게 참여하는 친구 같은 관계자라고 생각합니다. 절친은 아니지만, 과정을 통해 절친도 될 수 있는 사이이고요. 그 매개체가 거래이고요. 고객이 거래 과정에서 영업자를 볼 때 업무적으로 볼 수 있지만,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멘토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자연스럽게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요. 위드지스에 핏이 맞는 지원자는 어떤 사람일까요? 또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열정이 있는 분이면 가능합니다. 여기서 열정이란 ‘지구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꾸준히 의욕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에너지죠. 한 사람을 알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첫인상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으니 열정과 의지를 보여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위드지스는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곳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위드지스 영업부 엄형용 이사(사진 왼쪽) / 사진=위드지스 끝으로 위드지스에서 하셨던 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업 초창기에 8억 대 현장을 계약까지 갔다가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영업이 매우 중요했던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포기라는 길을 택한 사장님의 모습을 보고 신뢰가 커졌지요. 이상한 말로 들리겠지만, 믿음이 더욱 굳건해진 계기가 되었어요. 눈앞에 이익보다는 안전하면서도 우리의 가치를 인정받는 곳과 거래해야 한다는 생각이셨죠. 저희는 가격으로만 거래처를 만들지 않고 우리의 가치를 인정하는 곳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란 사명에는 ‘우리와 특별히 함께해요’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거든요. 고객이든 직원이든 특별히 함께 할 사람들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앞으로 함께할 여러분의 열정이 기대됩니다.    저작권은 위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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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통사 출신 전천후 구매 전문가가 선택한
구매/기획부 강민석 부서장
“성장하는 기업에서 더 많은 기회를 부여 받고 제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으리라 확신했습니다”  꾸준히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사람의 선택은 역시 남다릅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나온 강민석 구매/기획부 부서장은 미국 유통사에서 구매 MD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로 돌아와 항공/방산부품 제조업체 해외구매팀에서 근무를 했고, 경영컨설팅 회사에서 전략기획 지식을 흡수하기도 했죠. 그런 민석 님이 다음 스텝으로 선택한 곳은 신생 건축자재 회사였던 위드지스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에 매력을 느꼈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위드지스는 연평균 37%라는 무서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는 인테리어 도어와 파티션 시스템을 상업 공간은 물론 주거공간에도 적용해 인테리어 효과와 더불어 새로운 공간 개념을 창조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키워온 역량 제대로 발휘하며 햇수로 3년째 회사와 동반 성장하고 있다는 강민석 부서장. 그의 이야기를 통해 알루미늄 도어 시장에서 구매/기획자의 매력은 무엇일지 탐구해 보시죠. 위드지스 창호 생산 미팅 현장(사진 오른쪽) / 사진=위드지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드지스 구매/기획부 부서장 강민석입니다. 1년 반 전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여 현재 자재구매, 구매기획 및 SCM, 전략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위드지스에서의 자재구매는 중문, 창호, 오피스 파티션 제작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부자재를 수입하는 일로 알루미늄 프로파일 및 도장 임가공 발주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구매기획은 여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발주업무 이전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예측을 기반으로 전략구매 방안을 마련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 방안 및 프로세스 개선 등의 전략기획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 중에 위드지스에 입사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위드지스는 건자재 산업 분야에서 보기 드문 신생기업인데다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는 부문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오래된 업력의 회사보다는 더 많은 기회를 부여 받을 수 있고, 제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저 또한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위드지스의 사업과 밀접한 건설/부동산의 경기, 해외 상황의 변화가 심해 여러 고충이 있으실 듯합니다.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중점적으로 고민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현재는 코로나 팬데믹과 더불어 정치/경제적인 분쟁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훼손된 상태입니다. 그에 따라 자재 수급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으며 급격한 인플레이션 상황으로 해외 바이어 마켓이 좋지 않은 상황이긴 합니다. 따라서 요즘은 비용적인 측면보다는 납기에 중점을 두고 재고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대체품 개발 등 안정적인 자재 수급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의 제품이 투입된 공유 오피스의 모습 / 사진=위드지스 위드지스의 향후 기업 방향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설립된 지 8년 정도 된 기업이지만, 매년 급격한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 오피스 파티션 사업 영역이 크게 성장해, 국내 유수의 기업을 비롯해 글로벌 기업의 사옥 인테리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사업 영역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전까지는 중문 사업에 포커스를 두었다면, 앞으로는 오피스 파티션 영역이 저희의 주력 사업이 될 예정입니다. 현재 사업 전환을 위해 점진적으로 준비중에 있으며, 더 세부적으로는 통합 물류 운영을 통한 유통사업 확대를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저희 위드지스는 기술력에 특화된 회사로의 성장이 곧 방향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의 특성상 대량 생산과 운영 규모 등의 정량적인 부분 확대에 의존하는 회사들과 다른 길을 걷겠다는 일념으로 현재 생산과 영업, 시공 등의 파트는 가급적 외주화를 통해 분산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의 올해 채용 계획과 지원자가 꼭 알고 오면 좋을 것이 무엇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예비 지원자들에게 회사 자랑도 부탁드려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니, 사세 확장에 따른 신규인력 채용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도 대부분의 부서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중소기업의 규모이지만, 급여, 보상, 복지 등의 근무조건은 중견기업에 견주어서 모자라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워라벨을 중시하며 좋은 환경의 근무 환경을 갖춘 회사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직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업종의 다른 회사들과 비교하였을 때 월등히 좋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업무 외적으로 시간과 여유가 주어지다 보니,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올라가고 근로의욕이 더 좋아진다는 점에서 회사에서도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부문입니다. 또한, 조직 내에 수평적인 구조가 문화로 정착되어 있어서 젊은 사람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성취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래 업체 미팅 현장 / 사진=위드지스   구매/기획부의 담당자로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구매 프로세스를 컨트롤할 수 있는 꼼꼼함과 협력사와의 소통 능력을 구매/기획부의 필수 역량으로 꼽고 싶습니다. 우선 구매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발주입니다. 다만 발주 이전에 재고 현황이나 적정 발주 수량, 발주 시점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고, 그 이해를 뒷받침해줄 자료 작성 시에 꼼꼼함이 큰 강점이 됩니다. 더불어 발주 단계 이후에도 지속해서 협력업체와 납기 일정을 조율하고 자재의 품질을 세심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도 매우 중시됩니다. 혹시 면접관으로서 면접에서 꼭 하시는 질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 질문의 모범 답안은 무엇일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자기 계발을 어떻게 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를 꼭 물어봅니다. 짧은 시간 내에 면접자의 역량을 충분히 파악하기란 어렵지만,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부분은 자기 계발 답변을 통해 어느 정도 감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연한 미래 계획이 아닌 현재 지속해서 하는 자기 계발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답하며, 목표 달성에 강한 의지가 담긴다면 좋은 답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드지스에 오시기까지 거친 학업과 커리어 로드에 대해서 들려주세요. 구매/기획 업무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첫 번째 직장 또한 미국 내에 있던 유통기업으로 구매 MD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죠. 당시 근무를 통해 수입 구매 업무에 필요한 영어와 무역 프로세스를 익히고, 물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국내로 돌아와서는 항공/방산부품 제조업체 해외구매팀에 근무하며, 첨단 전자 장비 수입 구매업무를 맡아 전략구매를 배울 수 있었고, 기구물의 국산화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술 구매 또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두 회사에서 유통업 구매의 스펙트럼과 제조업 구매의 깊이를 배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경영컨설팅 회사에서 컨설턴트로 일하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략/기획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얼핏 각기 다른 일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현재 위드지스 구매/기획부에서 담당하는 업무가 이전 커리어 로드에서 습득했던 모든 것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뿌듯하고 재미있습니다.   저작권은 위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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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신입사원으로 시작, 8년째 근속했습니다!
설계부 김초롱 과장
‘대퇴직 시대’라는 신조어까지 나오면서 대기업조차 근속하는 사람이 드문 요즘, 첫발을 내디딘 회사에서 8년째 근속 중인 위드지스 설계부 김초롱 과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입사 3개월 차에 대형 사고를 치며 시공부를 철야로 내몰았던 신입사원은 이제 어엿한 과장이 되었는데요. 당시의 실수가 회식 자리의 웃음 소재가 될 수 있었던 건 회사가 큰 폭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며 함께 발전해온 역사 덕분이랍니다. 물론 매년 평균 10% 이상의 급여 인상으로 노력에 대한 보상이 확실하고, 매년 더 나아지는 복지 제도를 통해 회사가 발전 중이라는 뿌듯함도 보너스로 주어졌다는데요. 임금과 복지 외에도 더 노력하고 싶게 만들고, 회사에 더 오래 다니고 싶은 마음을 일으킨다는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지 아래 김초롱 과장의 인터뷰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위드지스 설계부에서 근무 중인 김초롱이라고 합니다. 2015년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설계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설계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이어서 소개 부탁드려요.  주로 설계부에서는 위드지스의 주 제품인 창호와 중문, 오피스 제품을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제작 발주를 내고 있습니다. 추가로 제품에 필요한 부자재를 설계하여 발주를 내거나 새로운 부자재를 직접 설계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설계부에서는 각 개인의 특성과 성향에 맞게 업무를 분담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기업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위드지스는 처음 알루미늄 중문 회사로 시작해 현재는 창호와 오피스 파티션으로 사업 분야가 확대되었습니다. 그 결과 현재 국내에 있는 거의 모든 공유 오피스에서 위드지스의 제품을 찾아보실 수 있을 정도입니다. 사업이 확대되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에는 자유로운 조직 문화 덕이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개개인의 목소리를 최대한 들으려고 노력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 의사 표현을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불편 사항이나 어려운 점이 있으면 관련 직원들이 최대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그럴 때 직원으로서 존중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 지난 8년간 회사에 다니면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업무 관련 교육비 지원이나 자격증, 보육 수당 지원 등 다양한 지원과 수당이 매해 늘어났는데요. 지속해서 환경이 개선되고 나아지고 있다는 걸 복지로 체감하면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설계부의 담당자로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설계부에서는 가장 먼저 꼼꼼함과 이해력을 우선하여 보려고 합니다. 먼저 꼼꼼함은 제품을 설계하면서 숫자 하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거나, 오발주가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설계부의 특성상 여러 부서를 서포트하고 소통하는 업무가 많다는 점에서 이해력 또한 요구됩니다. 상대방이 어떤 것을 요청하고,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빠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드지스 강남 전시장(위), 부산 전시장(아래) / 사진=위드지스 입사하신 지 8년 차가 되셨는데요. 이렇게 긴 시간 동안 근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장’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입사하여 일을 시작했을 때는 저 또한 사회 초년생이었고 모르는 것 투성이였습니다. 어느 정도 업무에 익숙해지니 회사의 성장 가능성이 또렷이 보였고 그에 맞춰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제가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었던 이유는 회사가 큰 폭으로 성장하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겪고, 몸으로 느끼면서 그 성장에 조금이나마 기여를 했다는 것이 큰 성취감으로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그 성취감과 직원의 노력과 기여에 대해 그만큼 보상도 따르기 때문에 회사를 오래 다니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들며, 더욱 노력하는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실 것 같아요. 사회 초년생일 때 동기와 했던 실수가 생각나네요. 입사한 지 대략 3개월쯤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동기 영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실수로 시공팀이 엄청나게 고생하셨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 전 직원이 12명 정도였는데, 저와 동기의 실수로 새벽까지 현장에서 모두 일해야 했고요. 일이 마무리된 후에 당시 대표님께서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무엇이 문제였는지 파악해보라고 하셨는데, 그 과정이 업무하는 데에 참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어떤 식으로 시공이 되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경험할 수 있었거든요. 가끔 회식을 하면 그때의 이야기가 종종 농담으로 나오는데 이제 저희도 웃으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되었습니다. (웃음) 설계부서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근 이슈 사항이 있을까요? 설계부는 차후 전반적인 시스템을 자동화할 계획입니다. 제품생산으로 이어지는 부서이기에 실수가 발생하면 곧바로 그에 대한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휴먼 미스테이크를 줄일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할 예정입니다. 자동화 시스템이 정착된다면 설계부서에서는 설계 업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진=청라사무실 설계부(위드지스 제공) 마지막으로 설계부의 예비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본인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보면 대부분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하더라고요. 함께 일해보면 그보다 더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추려고만 하면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도 생각해보고 자신감을 가지되, 자신을 잘 알고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장점과 위드지스에서 하고 싶은 바가 어떤 부분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막연히 취업을 목표로 하기보단 ‘조금 미흡하더라도 회사에서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구체적인 생각을 가진 지원자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위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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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우리 함께 특별해 집시다!
영업부 엄형용 이사
위드지스라는 사명에는 ‘우리와 특별히 함께해요’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고객이든 직원이든 특별히 함께 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뜻인데요. 영업부의 엄형용 이사는 사업 초창기 8억 대 현장을 포기한 사장님을 보고 사명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눈앞의 이익보다 안전하면서도 우리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곳과의 거래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내린 결단이었답니다. 그 사건을 통해 회사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졌고 내부 결속력 또한 강해졌음은 말할 것이 없겠죠? 현재 제주 창호사업부 제주도 지사장으로서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해 애쓰고 있는 엄형용 이사의 영업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실까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드지스 영업부 엄형용 이사입니다. 저는 2015년 5월 입사하여 지금까지 약 7년 정도 영업 담당 부서에 근무 중이며 중문 사업부에서 특판 영업을 주로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창호 사업부 제주도 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위드지스 제주 창호전시장 / 사진=위드지스 여러 회사에 영업부가 있지만 회사마다 하는 일은 천차만별이죠.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위드지스의 영업부는 계약부터 수금까지, 진행과 사후 관리까지 일의 시작과 끝을 같이하는 부서입니다. 또한 회사의 얼굴로서 일선에서 고객과 접촉하는 대면 업무도 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어 회사를 대표해서 칭찬도 받고 쓴소리를 들어야 하기도 합니다(웃음). 그 외에도 제품/기술 영업, 신규 거래처 발굴, 고객 협의, 견적, 계약의 업무를 총괄합니다. 이처럼 영업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회사에 이익을 창출하는 부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드지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기업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업의 사업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크게 중문, 오피스 파티션, 창호 사업으로 나뉩니다. 특히 중문 사업의 경우 대림산업 계열사들과 연간 단가로 계약이 이뤄져 약 100억 정도의 매출이 나고 있으며, 오피스 파티션 사업의 경우도 상공간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많은 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창호 사업 역시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적인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4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제가 있는 제주도 직영전시장의 규모는 약 900평으로 도내의 잠재 수요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낼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올해 회사 목표 매출액은 약 250억 원 규모로 부서별로 그 목표를 실행 중입니다. 관리부서의 지원하에 영업부 뿐만 아니라 설계, 구매, 생산, 시공 각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고객 만족의 시너지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사업 특성상 거래 고객 주문에 의해 업무가 진행되다 보니 고객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내부적으로 협력 부서 간의 소통이 결국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전체적인 협력과 소통이 중요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드지스 제주 창호전시장 / 사진=위드지스 영업부는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자유로운 환경과 수평적인 조직 체계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각각 담당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혹 선배들의 도움으로 업무를 지원받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개인별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영업 업무를 담당하시면서 거래를 유지하고 새로운 거래를 성사시키는 비결이 무엇인가요?  고객의 요구를 알아가는 자세라고 봅니다. 영업을 쉽게는 제품 판매하는 일 혹은 내 것을 준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 쉬우나 결국 원활한 소통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결정은 영업자가 하는 것이 아니기에 좋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과정에 충실히 임하는 자세가 필요한 거 같습니다. 저는 영업자를 고객의 의사결정에 기쁘게 참여하는 친구 같은 관계자라고 생각합니다. 절친은 아니지만, 과정을 통해 절친도 될 수 있는 사이이고요. 그 매개체가 거래이고요. 고객이 거래 과정에서 영업자를 볼 때 업무적으로 볼 수 있지만,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멘토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자연스럽게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요. 위드지스에 핏이 맞는 지원자는 어떤 사람일까요? 또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열정이 있는 분이면 가능합니다. 여기서 열정이란 ‘지구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꾸준히 의욕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에너지죠. 한 사람을 알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첫인상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으니 열정과 의지를 보여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위드지스는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곳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위드지스 영업부 엄형용 이사(사진 왼쪽) / 사진=위드지스 끝으로 위드지스에서 하셨던 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업 초창기에 8억 대 현장을 계약까지 갔다가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영업이 매우 중요했던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포기라는 길을 택한 사장님의 모습을 보고 신뢰가 커졌지요. 이상한 말로 들리겠지만, 믿음이 더욱 굳건해진 계기가 되었어요. 눈앞에 이익보다는 안전하면서도 우리의 가치를 인정받는 곳과 거래해야 한다는 생각이셨죠. 저희는 가격으로만 거래처를 만들지 않고 우리의 가치를 인정하는 곳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위드지스란 사명에는 ‘우리와 특별히 함께해요’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거든요. 고객이든 직원이든 특별히 함께 할 사람들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앞으로 함께할 여러분의 열정이 기대됩니다.    저작권은 위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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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기타 제조업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52명 (2021) 사원수
  • 2014.03.12 설립
  • 대표
    김광호
  • 매출
    189.2억 원 (2021)
  • 주소
    인천 서구 북항로 235
  • 웹사이트
    withjis.com
  • 연혁
    1. 2021년 제주도 직영 종합전시장 운영, 카페진정성종점과 협업하여 운영중
    2. 2020년 법무법인 태평양, 법무법인지평, 법무법인세종, NH투자증권등 오피스파티션 시스템 수주
    3. 2019년 대림산업 E-편한세상 현관중문 연간단가 체결 (인테리어도어)
    4. 2018년 외부 알루미늄 시스템 창호 사업 개시
    5. 2017년 전국 주요 8개 도시에 대리점 개설
    6. 2016년 WeWork 등 공유오피스 다수 수주 (오피스파티션시스템)
    7. 2015년 대우건설 광교 오피스텔 본공사 수주 (인테리어도어)
    8. 2014년 회사설립, 인테리어도어 사업
  • 소개
    위드지스는 가볍고 견고한 알루미늄 소재와 깨끗하고 투명한 유리 소재를 활용하여,
    주거 공간에 적합한 창과 문을 개발, 설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우리 회사는 고객분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편안하고 차별화된 공간을 제안 합니다.
    위드지스에서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제품개발과 현장과의 소통을 계속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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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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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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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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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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