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인터뷰] 박진희 더블엔씨 대표 “기프티콘 중고거래 넘어 소비 플랫폼 키울것”

2022.07.11

국내 최초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 ‘니콘내콘’

6조 원 시장으로 커진 e쿠폰…사기 피해 ↑
C2B2C 모델로 개인 간 거래 문제 해결
“실생활서 소비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것”



▲10일 서울 강남 본사에서 진행된 이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박진희 더블엔씨 대표가 니콘내콘 AI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 방식이 뉴노멀로 자리 잡으면서 바코드 형식의 상품권인 e쿠폰이 6조 원대 시장으로 성장했다. 2018년 2조 원대 수준이었던 시장이 4년 만에 3배가량 증가했다. 시장이 커지면서 자연스레 선물 받은 기프티콘을 사고파는 2차 거래도 활발해졌다.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식음료 쿠폰, 백화점이나 편의점 금액형 상품권 등이 올라와 활발히 거래된다. 일부 이용객에게는 기프티콘을 팔면 현금화를 할 수 있고, 구매하면 저렴한 가격에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짠테크’ 방법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문제는 기프티콘 관련 매물을 통해 사기 거래가 성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고 매물로 이미 사용 완료된 쿠폰을 올린다거나,판매자가 바코드를 보내주기로 해놓고 연락 두절 됐다는 등의 사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박진희 더블엔씨 대표도 치킨 기프티콘을 30% 저렴하게 중고로 구매하는 지인의 모습을 보고, 기프티콘 중고 거래 시장이 사기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을 포착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박 대표는 기프티콘 전문 거래 플랫폼 ‘니콘내콘’을 2017년 2월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박진희 더블엔씨 대표는 4일 서울 강남 본사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중고 거래는 개인 정보 노출 문제와 사기 피해도 있다 보니 거꾸로 중간에 매입해서 재판매하면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며 “사용하지 않고 사라지는 기프티콘과 고객들의 다양한 소비 니즈를 위해 기술과 데이터를 통해 해결하고자 니콘내콘을 출시했다”고 서비스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개인 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중간에 플랫폼이 들어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더블엔씨가 운영하는 니콘내콘은 직접 고객들의 기프티콘을 직접 사들여 검수 및 중개를 통해 이를 다시 재판매하는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 기존 중고거래 플랫폼의 C2C(Customer to Customer) 모델에서 개인 사이에 기업이 낀 C2B2C(Consumer to Business to Consumer) 모델을 기반으로 한 니콘내콘은 안전한 기프티콘 거래를 돕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안 쓰는 기프티콘을 니콘내콘이 AI 검수를 통해 70~80% 가격으로 매입한다. 이후 검수 및 서비스비를 제외하고 정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플랫폼 고객에게 파는 구조다. 파는 고객은 현금화, 사는 고객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니콘내콘은 e쿠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꾸준히 커지고 있다. 서비스 출시 이후 누적 거래액은 1020억 이상, 연 평균 16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런 배경에는 박진희 대표의 ‘삼세판 인생론’이 있었다. 박 대표는 연세대 경영학 학사, 파리정치대 경제학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공기업과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원으로 내로라하는 경력을 가지고 더블엔씨를 창업했지만, 그 과정에선 2번의 실패와 3번의 도전이 있었다.

박 대표는 “KDI에서 나와 미술품 관련된 조그마한 카페 사업을 하다 수익이 나오지 않아 실패했다”며 “그 이후 숏폼 커뮤니티 플랫폼 스타트업 ‘글루비’를 창업해 미국회사에 투자도 받았지만 마켓 핏이 맞지 않아 사업을 접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운이 좋게도 니콘내콘 확실한 수익구조로 창업 초기 비교적 좋은 성과를 이루게 돼 지금까지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2번의 실패로 더블엔씨는 투자에만 집중하는 여타 스타트업과 달리 수익에 신경쓰며 안정적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창업 이후 2020년까지 적자 없이 영업이익을 끌어냈다. 박 대표는 “스타트업 중에 투자를 받고 매각되고 상장하는 확률이 정말 낮다”며 “결국 스타트업도 먹고 살고 하는 건데 연 매출 10억 원이라도 올리자는 비즈니스 모델로 1년 반 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사업 확장이라는 욕심 대신 흑자 운영을 할 수 있는 내실에 초점을 맞췄다.

내실을 다진 니콘내콘은 본격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박 대표는 개인 간 기프티콘 중고거래 서비스를 넘어 실생활에 필요한 소비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소비 트렌트 변화에 따른 B2B 브랜드 입점 상품 확대와 마이데이터 사업자 취득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발전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올해 하반기 마이데이터를 통해 소비 정보를 분석하고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게끔 제공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아직도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알려주고 연결해주는 서비스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커피 상품권으로 대표되던 기프티콘은 금액형 상품권, 서비스 이용(구독)권, 숙박권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하고 있다. 주고 받는 기프티콘이 하나의 경제 생태계로 도약하고 있다는 의미다. 이 생태계에서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꿈꾸는 니콘내콘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출처 : https://www.etoday.co.kr/news/view/2151883)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