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비전
이케아 IKEA : 비즈니스 서비스 인지도 제고를 위한 B2B 캠페인 성공 사례
2023.11.23스페이스애드 프라임오피스 미디어는 도심에 위치한 랜드마크 빌딩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고품격 미디어입니다. 2023년 11월 기준으로 270개 빌딩에서 일평균 90만 명의 직장인과 만나고 있죠. 직장인을 핵심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프라임오피스 미디어를 찾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홈퍼니싱 가구의 대표주자, #이케아 의 집행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IKEA for Business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스페이스애드를 찾았습니다.
출처 : 이케아 코리아
이케아가 오피스 인테리어도 한다고?
이케아를 홈퍼니싱 가구와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회사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비즈니스 공간을 위한 제품과 인테리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2년 론칭된 IKEA for Business 서비스는 특별한 비즈니스 공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평범한 오피스가 아닌 직장인의 감각과 취향이 살아있는 멋진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싶다면 IKEA for Business와 함께 새로운 오피스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케아가 프라임오피스 미디어를 집행하며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IKEA for
Business 서비스의 인지도 제고 측면이었습니다. 홈퍼니싱 가구 회사를 넘어 비즈니스를 위한 상품/디자인은 물론 오피스 공간에 종합적인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을 타깃에게 알리고자 했어요.
이케아의 캠페인 목표 3가지
첫 번째
IKEA의 비즈니스 공간을 위한 제품과 디자인/인테리어 솔루션 인지 제고
두 번째
Business 인테리어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증대
세 번째
IKEA Business Network 비즈니스 멤버십 인지도 증대
그럼 이제 스페이스애드와 이케아가 각 단계마다 어떤 캠페인 전략을 펼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솔루션 : IKEA의 비즈니스 공간을 위한 제품과 디자인/인테리어 솔루션 인지 제고
캠페인으로 입주사와 직장인에게 눈도장 찍기!
이케아는 비즈니스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프라임오피스 입주사를 대상으로 혜택사이(舊. 공간사이)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혜택사이를 간략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혜택사이
(舊. 공간사이)
핵심 오피스 권역에 위치한 프라임오피스 임직원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혜택과 오피스 라이프에 알맞은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브랜드 경험 유도와 호감도를 제고합니다.
** 2023년 10월부터 스페이스애드의 캠페인 공간사이와 밋키트가 혜택사이로 통합되었습니다.
캠페인 소재에서는 이케아를 상징하는 옐로우 + 블루 컬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이케아가 오피스 공간, 리테일 공간의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프라임오피스는 규모가 큰 만큼 리테일도 많이 들어서 있는데요. 사무실과 리테일 두 가지 버전으로 소재를 2개 제작, 송출하며 관여도가 높은 타깃에게 소구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듯 프라임오피스에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사업장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B2B 기업도 자주 찾고 있는데요. 고소득 직장인의 생활 동선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직접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으며 의사 결정권자에게 노출되기에도 용이한 미디어입니다.
두 번째 솔루션 : Business 인테리어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증대
스케일이 다른 혜택으로 고객에게 임팩트를!
2,000만원 상당의 공간 메이크오버 혜택 제공
이케아는 직접 프라임오피스 입주사의 오피스 공간 메이크오버 이벤트를 마련하여 입주사를 대상으로 한 홍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무려 2천만 원 상당의 스케일이 남다른 혜택으로 입주사 간의 바이럴 효과를 냈습니다. 입주사 중 1개사를 선정하여 업무 공간을 확! 바꿔주기로 합니다.
수많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회사는 바로! 송암빌딩에 입주한 SGC이테크건설입니다. (축하 드려요!)
SGC이테크건설은 자유롭고 밝은 분위기와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무공간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또한 바쁜 업무 중 잠시라도 리프레쉬가 가능한 공간에 개인 편의성까지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랐어요. 입주사가 가장 원하는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 이케아의 공간 디자이너와 SGC이테크 담당자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공간의 콘셉트와 인테리어 디자인을 잡아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공간 메이크오버의 결과를 아래에 공개합니다!
Before & After
기존의 일괄적이고 딱딱하고 어두웠던 분위기의 사무실이 밝고 개방감 있고 리프레쉬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오피스 공간은 직장인이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도 하잖아요? 비포&애프터를 확실하게 보여주며 직장인에게 이케아의 비즈니스 서비스의 탁월함을 확실하게 알렸습니다.
이케아의 고객 맞춤 오피스 인테리어 솔루션과 설렘 가득한 당첨자의 인터뷰까지!
사무실 공간의 비포&애프터는 여기에서 더욱 자세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솔루션 : IKEA Business Network 비즈니스 멤버십 인지도 증대
비즈니스 네트워크 멤버십 가입하면 IKEA 인기 상품이 1+1 !
IKEA Business Network는 사무실, 레스토랑 및 카페, 교육 및 의료 시설 등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고객을 위한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입니다. 이케아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소규모 비즈니스에 특화된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무료 온라인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케아는 IKEA Business Network 서비스 인지도 제고를 위해 멤버십 가입을 통한 1+1 혜택을 추가로 제공했습니다. 이케아 비즈니스 네트워크 멤버십 가입을 해야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통해 서비스 인지도 제고에서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전환으로도 이어지게 이벤트를 설계했습니다.
혜택 품목도 오피스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책상 스크린, 모니터 스탠드 등 관여도가 높은 상품으로 구성하여 직장인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캠페인 달성을 위해 스페이스애드는 프라임오피스 직장인이 주로 모여 있는 스페이스애드 자사 채널에서도 적극적으로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지금까지 이케아의 공간 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스페이스애드는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캠페인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며 성공적인 캠페인을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퍼시스 #이케아코리아 #일룸 등 B2B 기업들이 명확한 타깃팅이 가능한 프라임오피스 미디어를 찾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가는 길, 스페이스애드가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