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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공간 Vol.2 - 그레이츠판교 편 : 인재들이 몰리는 공간을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

2024.01.19

우주공간은 "우리가 주목해야 할 공간"의 줄임말입니다. 국내 최대 공간 미디어 전문 회사 스페이스애드가 특별한 공간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스페이스애드의 미디어가 설치되어 있는 도심 랜드마크 빌딩에 대한 크고 작은 정보부터 공간에 관련된 최신 트렌드 소식까지 빠짐없이 전해드릴게요!


우.주.공.간 : 그레이츠판교



‘판교’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젊고 창의적인 인재들이 모여 혁신적인 기업을 만들어내는 지역이라는 인상이 강할 텐데요. 네이버, 카카오, 넥슨 등 IT 대장 기업들이 몰려있는 BBD(분당/판교 비즈니스 권역)에 대세감을 실어줄 기업들이 새로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현대제철 본사가 그레이츠 판교로 이전하면서 판교·분당 일대가 재조명된 바 있죠. 철강/조선과 화학, 자동차 산업으로 대표되는 굴뚝산업을 이끌었던 기업들이 해당 지역으로 모이고 있기 때문이에요. 삼성중공업, SK케미칼, HD현대 등의 굴지의 기업들이 IT의 성지인 판교로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제철이 자리한 그레이츠판교를 조금 더 살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어요. 그레이츠판교의 전신은 크래프톤 타워입니다. 배틀 그라운드 게임을 대흥행시키면서 IT 거물로 떠오른 크래프톤이 역삼역으로 본사를 이전하기 전까지 사옥으로 쓰던 빌딩이예요. 지금은 현대제철과 함께 현대자동차, LINE파이낸셜, LINE비즈플러스, 신한금융투자 등이 입주해있는 이 곳은 신분당선과 경강선이 지나는 판교역과 이어져서 일명 ‘판교테크노밸리’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레이츠판교 1층 로비에 위치한 스페이스애드 프라임오피스 미디어

빌딩 내부 전용 면적이 3,634㎡에 달하는 그레이츠판교의 경우 업무 공간을 널찍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어린이집, 피트니스 센터, 도서관 등의 복지 시설을 갖추었다는 것만으로도 인재 영입 측면에서 장점이 된다는 견해가 많아요. 그만큼 직원들의 업무와 생활 편의를 생각하는 회사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네이버 계열사들이 대거 입주해 있는 ‘판교테크원타워’, 카카오 신사옥 ‘아지트’ 등과 구름다리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있죠. 그 아래 놓인 광장에서는 직원들의 자연스러운 교류가 이뤄지는 환경이 조성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IT기업들이 재택근무에 들어서면서 판교 일대는 한때 한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직원들이 다시 사무실로 출근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어요. 게다가 현대제철과 현대차 선행기술원이 같은 빌딩에 입주하는 경우와 같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한 데 모이면서 ‘집적 효과’1)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지요. 20년 기준 월 평균 약 989만 명2)으로 집계된 유동인구는 거듭하여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1) 집적 효과: 스마트 조선소 개발, 수소환원제철 설립 및 자동화, 미래차 기술 연구 등이 기존에 자리한 IT 기업들과의 빠르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짐
2) 출처: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지오비전

판교알파리움타워에 설치된 프라임오피스 미디어


스페이스애드는 판교 업무 지역의 확장세에 주목하여, 그레이츠판교 및 판교 알파리움 타워1,2동에 프라임오피스 미디어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판교역 최대 랜드마크 빌딩인 판교 알파리움타워 1,2동에는 총 16기의 미디어를 설치했어요. 판교 지역 역대 평당가(평당 3,000만 원)를 기록한 이 오피스 빌딩은 각 동별로 NC소프트, 삼성SDS 사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판교 지역만의 특수한 아이덴티티를 품고 있는 이 오피스 빌딩에 스페이스애드의 미디어가 자리하면서 어떤 마케팅 효과를 브랜드에 제공할 수 있을지 무척 기대하고 있어요.

판교의 프라임오피스 미디어가 더 궁금하신 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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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그토록 공간에 공을 들이는 이유

앞서 소개해 드린 그레이츠판교처럼 편리하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과 리프레시와 휴식을 제공하는 부대 시설은 직원 만족도를 높여 지속가능한 인재 확보에 용이합니다. 업무 환경 개선 작업 중 하나로 수많은 빌딩 임대인들이 프라임오피스 미디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애드는 빌딩 공간에 가장 어울리는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며 공간에 다양한 정보와 혜택, 소통을 더하고 있죠.

구글 CEO인 순다르 피차이는 2022년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업무 방식을 더 유연하게 만드는 상황에서 물리적인 사무 공간에 투자하는 것이 납득이 안 될 수도 있지만, 이것이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 또 직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라 믿습니다.” 

실제로 구글은 출근과 원격 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체제를 시작한 이후에도 사무실에 무려 11조 원을 투자하였습니다. 원격 근무를 확장하는 시기에 이렇게 오프라인 사무실에 투자하는 것은 아이러니합니다. 하지만 최근 기업들은 사무실 공간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토록 공간에 공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테크노플렉스 내부 전경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업의 문화가 잘 반영된 공간은 일하는 방식과 조직 문화를 바꾸기 때문인데요. 한국타이어가 2020년 선보인 새로운 라운지 공간인 ‘테크노플렉스’는 임직원들의 소통을 독려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동선을 고려하여 구현되었습니다.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확산시키고 대화를 일으켜 영감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개방감 있는 공간을 설계한 거지요.

기업의 철학이 담긴 오피스 공간은 직원의 역량을 끌어내는 동시에 자긍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죠.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두 2022년에 신사옥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두 곳 모두 양사의 철학을 기반하여 지었기 때문에 전혀 다른 모습으로 꾸며졌습니다. 네이버는 최초의 산업혁명이 시작된 해인 ‘1784’를 사옥 이름으로 정하고 ‘건물이 기술 그 자체’라는 기조로 건물 전체를 기술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삼았어요. 끊임없이 실험하고 도전하는 네이버의 현재와 미래를 직원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카카오는 임직원의 소통과 연결에 중점을 두어 사옥 이름을 ‘아지트’로 택했고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공용 라운지, 다목적 공간인 아지타운, 북아지트 등 공용 공간을 꾸리는데 힘을 썼습니다.

(좌) 네이버 1784 ⓒ네이버 / (우) 카카오 아지트 ⓒ카카오

이렇듯 공간에는 묵은 관습과 조직을 바꾸고 사람들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스페이스애드는 잠재성을 지닌 공간을 기반으로 새로운 공간 경험을 드리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수많은 인재들이 모이는 IT 테크노밸리 판교에서도 스페이스애드 미디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현대 계열사들이 입주해 있는 분당 서현 대표적 랜드마크 빌딩인 분당퍼스트타워부터 GC녹십자 그룹, 네이버 CLOVER가 입주해 있는 도담빌딩 등이 있죠. 직장인 최대 접점 매체인 스페이스애드와 함께 직장인 맞춤 캠페인을 진행해 보세요! 

(좌) 분당퍼스트빌딩 / (우) 도담빌딩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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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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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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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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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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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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