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창업 4년 만에 매출 412억 달성" 이진호 올리브인터내셔널 대표

2023.05.10

원문기사 보러가기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국내 화장품업체들이 줄줄이 실적 부진을 겪고 있을 때도 꾸준히 매출 성장을 기록한 곳이 있다. 송악크림, 그린토마토 모공 앰플 등 메가 히트 제품을 생산하는 올리브인터내셔널이 그 주인공. 이진호 대표의 성공 법칙을 따라가 보자. 

"올리브인터내셔널은 ‘클러스터 커머스’라는 접근 방식을 통해서 소비자가 정말로 원하는 제품과 브랜드를 적절한 시기에 출시해 매출을 올리는 회사입니다.”

이진호 대표는 2018년 올리브인터내셔널 창업 후 밀크터치 ‘송악크림’, 성분에디터 ‘그린토마토 모공 앰플’ 등 메가 히트 제품을 쏟아내며 빠르게 성장했다. 지금은 뷰티를 넘어 생활용품 브랜드, 유아 패션 브랜드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진호 대표의 궁극적인 목표는 올리브인터내셔널을 글로벌 소비재 기업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2018년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대학 졸업 후에 소비재 대기업 영업 관리직으로 4년 정도 근무했어요.


올리브인터내셔널 창업 계기가 궁금합니다.

원래 PD가 되고 싶어서 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어요. 미디어에 관심이 많았죠. 그런데 어느 순간 PD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큼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창업을 해야겠다는 결심은 군대에서 처음 했어요. 그리고 전역 후 3학년 때 첫 창업을 실제로 경험했죠. 아이템은 단행본 서적에 광고를 넣는 일이었어요. 신문이랑 방송처럼 단행본에도 타깃 독자에 맞는 광고를 중간중간 넣어서 책값을 떨어뜨리면 출판 시장이 지금보다 더 활성화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는데, 성과를 얻지 못하고 2년 만에 접었어요(웃음). 사실 2년 동안 그 일만 한 건 아니에요. 스쿠터 렌털 사업도 해보고 소셜 이벤트 사업과 샘플을 모아서 구독 서비스하는 사업도 시도해봤는데, 아직은 사업을 해내기에는 많이 부족하고 더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졸업 전에 대학연합 마케팅전략학회 활동을 하면서 마케팅 공부를 집중적으로 했어요.

창업까지 스토리가 꽤 기네요

대학 졸업 후에 바로 입사했어요. 그런데 직장 생활하면서 주변을 돌아보니 슬슬 창업 아이템이 다시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지상파 3사의 힘겨루기에 불과하던 미디어가 케이블, 종편, 유튜브, IPTV 등으로 다양해지고 세상도 빠르게 변하고 있었죠. 이 과정에서 MZ세대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자 니즈 역시 다양해지는 걸 경험했어요. ‘그렇다면 소비재 상품도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동안 대기업 브랜드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었다면 앞으로는 소비자 니즈에 맞는 아주 다양한 브랜드가 필요할 거고, 그 니즈를 잘 파악하고 구현한다면 좋은 소비재 기업을 만들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죠.


화장품 사업을 선택한 이유는 뭔가요.

회사를 그만두기 전에 1년 정도 사업 준비 기간이 있었어요. 회사 생활과 사업 준비를 병행한 거죠. 그릇,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소싱해서 온라인에서 판매해봤어요. 그때 많은 것을 배웠는데, 첫 번째는 판매에 관한 것이었어요. 제가 한 달 동안 팔 물량을 어떤 블로거나 공동구매 마켓에서는 3일 만에 다 팔더라고요. 이유를 고민해봤는데, 어떤 구심점으로 모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아이템을 제시하면 가능성이 있다는 걸 깨달았죠. 두 번째는 카테고리에 대한 부분인데, 결국 사업을 하려면 구매자의 니즈를 파악해서 그것을 물건으로 구현해내야 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생활용품 분야로 아이템을 생산해내려면 금형을 만들거나 발명을 해야 하는데, 화장품은 국내에도 제조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기 때문에 제가 파악한 소비자 니즈를 구현해내기에 최적의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어요.


현재 올리브인터내셔널에서 전개하고 있는 브랜드는 몇 개인가요.

8개 브랜드가 있어요. 밀크터치, 성분에디터, 비프로젝트, 시모먼트, 피치포포 등 5개 뷰티 브랜드와 생활용품 브랜드 깔끔상회와 나무팩토리, 유아 패션 브랜드 뭉게뭉게예요.


해마다 매출 성장이 매우 큰데요.

2019년 매출이 20억 원, 2020년은 126억 원, 2021년 272억 원 그리고 지난해 412억 원을 찍었어요. 특히 2021년에서 2022년으로 넘어가는 시기는 매출뿐 아니라 이익률이 3배 이상 성장했어요. 그래서 2022년은 올리브인터내셔널의 체질을 더 건강하게 개선하면서 매출 성장까지 이뤄낸 해라 의미가 커요. 올해 목표 매출액은 1086억 원이고, 1분기가 지난 현재 상황에서 보면 순항하고 있습니다. 매달 월별 목표가 있는데 무난하게 달성해가는 중이에요. 3년 뒤에는 매출 2700억 원이 목표예요.


급성장의 비결은 뭔가요.

소비자 니즈를 잘 파악하고 구현해내는 클러스터 커머스라는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해요. 클러스터 커머스는 모여 있는 사람들을 찾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면서 그들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 구현해내는 과정을 의미해요.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을 활용하고 있어요. 올리브인터내셔널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소비자 니즈를 찾는 일에 열정이 있고 실력도 갖추었죠. 이런 접근 방식과 제품 자체가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생각해요.



“전체 매출 50%까지 해외 매출로 끌어올리는 게 목표”

이 대표는 올해를 기점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4월 초 올리브인터내셔널은 일본 마케팅사와 유통사를 인수 합병했다. 현재 밀크터치가 일본에서 월 15억~20억 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는데, 인수 합병한 회사를 통해 올리브인터내셔널에서 보유한 다른 브랜드도 밀크터치처럼 일본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두 번째 공략하는 부분은 좋은 바이어들에게 아이템을 공급하고 현지에 제품을 제대로 안착시키는 B2B 전략이다. 마지막으로는 해외에 법인을 설립해 한국에서 진행하는 일을 그대로 현지화하는 글로벌 D2C다. 이미 대만에서는 밀크터치, 성분에디터 등을 판매하는 자회사를 설립했고 반응도 좋다고 한다. 이 대표는 “향후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그리고 미국까지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한다고 했을 때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회사에 다니면서 창업을 준비하던 시기에는 퇴근 후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하루에 4시간씩 사업 예행연습을 했어요. 준비 삼아 시작한 사업으로 수익이 월급과 비슷해진 시기에 퇴사를 결심했기 때문에 당장 가족의 생계를 걱정할 필요는 없었어요. 부모님과 형, 아내와 아이들까지 모두가 사업을 응원해줬어요.


사업하면서 우여곡절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그럼요. 지금도 매일매일 어렵고 힘든 일에 봉착합니다(웃음). 회사 그만두고 사업하니까 좋냐고 주변에서 물어보시는 분이 많아요. 그럴 때 저는 항상 “직장 다닐 때보다 백배 힘든데 천배 재미있다”고 말해요. 진심이에요. 좋아서 하는 일이니까 힘들어도 재미있어요. 힐링이 필요할 때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사람들을 만나요. 다양한 업계에 계신 분을 만나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즐겁기도 하고 뜻밖의 인사이트를 얻게 될 때가 많거든요. 매출에 도움이 되는 사례를 만들어내기도 하고요.


8개 브랜드 중 특별히 더 애착이 가는 아이템이 있나요.

모든 제품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열심히 사용하고 있어요. 꼭 하나를 꼽아야 한다면, 회사가 지금의 성장을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품목들이 아닐까 싶어요. 밀크터치의 서양송악 진정 크림은 월 매출이 억대를 못 넘고 있을 때 그 부분을 해결해준 제품이었고, 성분에디터의 그린토마토 모공 앰플은 회사가 힘들 수도 있었던 시기에 인기를 얻으면서 월 매출 20억 원 이상으로 상승하는 계기를 마련해준 제품이라 각별해요.


요즘 다시 K-뷰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이 세계로 더 많이 뻗어나가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아직 저도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그동안 제가 느낀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아시아 시장과 서구 시장은 완전히 다른 것 같아요. 아시아 시장에서는 지금 한국 화장품 시장에서 구축된 콘셉트나 성분, 퀄리티, 가격 등 모든 면이 어느 정도 통하는 것 같은데 미국이나 유럽 쪽은 아니더라고요. 예를 들면 밀크터치의 ‘올데이 롱앤컬 마스카라’는 한국과 일본에서는 인기가 많지만 마스카라 팁 자체가 서양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작아요. 단순하게 ‘일본에서 잘 팔리니까 유럽, 미국에서도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접근하면 문제가 생기는 거죠. 제대로 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디테일한 부분들까지 고민하고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을 요즘 정말 많이 하고 있어요.


앞으로의 계획 한마디 부탁드려요.

1세대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밀크터치와 성분에디터는 론칭 3년 만에 연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해외에서도 인기가 좋아요. 특히 밀크터치의 경우 일본에서 5000개 이상의 매장에 입점했고, 각종 뷰티 아이템 랭킹 상위권에 진입했죠. 이제 비프로젝트, 시모먼트, 피치포포 등 올리브인터내셔널의 2, 3세대 브랜드들이 밀크터치와 성분에디터의 성공 사례를 재현해내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자 목표예요.

#올리브인터내셔널 #성분에디터 #여성동아

사진 김도균
사진제공 올리브인터내셔널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