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비전
토종 4세대 EGFR TKI 등장 기대↑…테라펙스, 임상 시동 (1)
2023.04.14ㅣ조병철 교수, "TRX-221, 후보물질 중 최상위 후보군"
ㅣ이구 대표, "AACR 2023서 전임상 결과 공개... 6월 IND 신청"
"4세대 EGFR TKI(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tyrosine kinase inhibitor)가 갖춰야 할 조건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특정 돌연변이에만 작용해 정확한 효과를 내는 돌연변이 선택성(mutant selectivity)을 가져야 하며, 약제 자체의 효능(potency)이 뛰어나야 하고, 뇌혈관장벽(blood-brain barrier)을 통과해 뇌전이에 대한 치료 효과를 가져야 한다.
이 세 가지 측면에서 봤을 때 테라펙스의 'TRX-221'은 현재 개발되고 있는 후보물질들 중 최상위(top-tier) 후보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연세암병원 폐암센터장 조병철 교수는 최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테라펙스가 개발 중인 4세대 EGFR TKI 후보물질 'TRX-221'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TRX-221은 현재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널리 쓰이는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 등 3세대 EGFR TKI 치료 후 나타나는 내성 돌연변이 'C797S'뿐만 아니라 1~3세대 EGFR TKI가 타깃 하는 돌연변이(Del19, L858R, T790M 등)까지 저해하는 4세대 EGFR TKI 후보물질이다.
테라펙스는 TRX-221에 대해 C797S 변이 동물모델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EGFR 돌연변이 종양 모델에서 용량 의존적인 항암 활성을 확인했으며, 다가오는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3)에서 그 첫 번째 전임상 연구 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조병철 교수는 인터뷰에서 테라펙스의 임상자문 위원 자격으로 현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남아있는 미충족 수요와 그에 기반한 TRX-221의 잠재력에 대해 강조했다.
조 교수는 "현재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에서 3세대 EGFR TKI가 가장 선호되는 표준 치료제로 자리 잡았다"라며 "하지만 이 역시 17~20개월이 지나면 내성이 생기고, 내성이 생겼을 때 이후 어떻게 치료를 지속할지에 대한 답은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성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바이오마커 기반(Biomarker Driven)과 비 바이오마커 기반(Non-Biomarker Driven)으로 나눠 접근할 수 있는데, 바이오마커에 기반한 대표적인 접근 방식이 바로 4세대 표적항암제의 개발"이라고 덧붙였다.
연세암병원 폐암센터장 조병철 교수
그러면서 향후 개발될 4세대 EGFR TKI가 갖춰야 할 조건으로 돌연변이 선택성, 효능 및 두개 내 효과 등 세 가지 특징을 언급했다.
4세대 약제라면 특정 돌연변이에만 작용해 정확한 효과를 내는 돌연변이 선택성(mutant selectivity)은 물론, 약제 자체의 효능(potency)과 함께 폐암 환자의 약 30%에서 진행되는 뇌전이에 대한 치료 효과도 있어야 한다는 것.
조 교수는 "3세대 EGFR TKI를 사용하고 나서 내성이 생겼을 때 환자의 몸에는 C797S 변이뿐만 아니라 Del19, L858R, T790M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돌연변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데, 바로 이 '종양의 이질성'이 임상에서 치료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라며 "최근 개발되고 있는 4세대 EGFR TKI는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봤을 때 광범위한 돌연변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3세대 약제의 뇌혈관장벽(blood-brain barrier, BBB) 투과성이 1~2세대 약제보다 좋은 건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며 "아직 BBB 투과성에 대해 3세대와 4세대 약제를 비교한 데이터는 없지만, 적어도 전임상 단계에서는 3세대에 준하는 BBB 투과성을 가진 4세대 물질들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교수는 이러한 4세대 약제의 특성이 기존 1~3세대 약물에 비해 단독요법 혹은 병용 요법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TRX-221은 돌연변이 선택성, 효능 면에서 탁월한 면이 있다"라며 "현재 개발 중인 4세대 EGFR TKI 후보물질들의 전임상을 거진 다 진행했는데, 그중에서도 TRX-221은 탑 티어(top-tier)에 속하는 후보물질"이라고 평가했다.
[출처 : 청년의사 김윤미 기자 2023. 04. 14]
-
이전글
테라펙스, 4세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물질 ‘TRX-221’ 임상자문위원회 개최
2023.03.23 -
다음글
토종 4세대 EGFR TKI 등장 기대↑…테라펙스, 임상 시동 (2)
2023.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