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 정구일 기술 팀장
[인터뷰]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 정구일 기술 팀장
‘이노밴스 그룹’은 생산능력, 효율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산업자동화’ 제품을 제조, 생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외국계 자동화 회사에서 일하던 핵심 인재들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중국 내 자동화 회사 중 마켓 쉐어 2위에 오른 기업이죠.
회사는 매년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면서 택배 자동화에서 전기차, 엘리베이터, 산업용 로봇, 철도 시스템에 걸쳐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도 전기차 사업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고요.
그래서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의 정구일 기술팀 팀장입니다. 팀장님의 하루를 따라가면서 기술자의 삶을 살펴보자.
(사진 가장 우측) 정구일 팀장
-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에서 Technical Manager를 맡고 있는 정구일입니다.
- 하시는 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Technical Manager는 이노밴스의 자동화 제품(컨트롤러, 서보, 인버터, HMI)의 출시 준비, 기술지원, 자료준비 등을 합니다. 저희 제품을 사용 중인 자동화 장비 생산 고객사의 지원에 중심을 두고 일하죠.
이노밴스의 제품은 여러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물류, 콤프레셔, 반도체,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 정말 넓은 영역에서 쓰입니다. 이들 현장에 나가서 지원하거나 유선, 이메일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지원합니다.
- 이노밴스를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회사 소개도 이어서 해주세요.
INOVANCE GROUP은 중국에서 IT, 전기전자 중심인 선전시, 쑤저우시에 2003년에 설립되었고 공장 자동화(FACTORY AUTOMATION) 제품을 제조, 생산, 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중국 자동화 기업 내에서 Market Share 2위로 도약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죠.
이전에 외국계 자동화 회사에서 근무하던 핵심 인원들이 분사하여 설립한 회사로, 매년 매출액의 10%이상을 Rn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 본사는 홍콩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 동남아, 터키,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에 지사를 운영 중에 있어요.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2019년에 정식으로 지사를 설립한 INOVANCE GROUP의 한국 지사로 현재 9명이 서울 영등포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 자동화 분야의 여러 기업 중에 이노밴스에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2016년에 우연히 이노밴스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일본계 자동화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이직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 본사는 중국에, 해외사업부는 유럽에 있는 글로벌 기업인데요.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국내시장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해외사업부 본사(유럽)와 이메일, 화상회의로 자주 소통합니다. 중국에 본사가 있지만 기본 소통언어는 영어고, 화상회의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TOEIC 점수가 높은 것보다는 회화 실력이 좋으면 좋습니다!!
중국 공장에서의 고객 설명 모습
- 이노밴스에 관심 가진 분들을 위해 팀장님의 하루를 들려주세요.
제 하루 일과를 시간표로 말씀드릴게요.
08:30 ~ 09:00 : 아침기상
09:00 ~ 11:00 : 집에서 업무를 봅니다. 담당 업체 견적요청, 기술 문의를 전화나 이메일로 답변합니다. 오후 미팅이 있는 경우, 회사 소개/ 교육 자료 등을 정리합니다.
11:00 ~ 12:00 : 점심을 집에서 먹고 나갈 준비를 합니다.
13:00 ~ 17:00 : 사무실에 도착해 업무를 봅니다.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우리 제품의 기술적인 테스트가 필요한 경우에는 회사에서 하고 있습니다. 보통 오후에 고객 미팅, 현장 방문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집에서 가고, 사무실에서는 주로 테스트와 자료를 만듭니다.
17:00 ~ 19:00 : 해외 사업부 경영진이 유럽에 있기 때문에 시차를 맞춰, 유럽 오전 시간대에 화상회의를 시작합니다. 회의는 정기적인 영업 미팅부터 제품 런칭 준비에 관한 미팅, 사양 구체화 같은 기술적인 미팅입니다.
19:00 ~ : 회의가 끝나면 퇴근을 합니다. 더 늦게 회의가 있는 경우 집으로 가서 화상회의를 합니다.
- 약간 업무 시간이 긴 느낌인데요.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의 다른 분들은 어떻게 일하시나요?
저는 항상 유럽과의 시차를 생각해 조금 늦게 일을 시작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찍 나와서 일찍 가는 분이 더 많습니다.
- 자동화 분야의 진입이나 이노밴스 그룹의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한 마디 해주세요.
이노밴스 그룹이 중국계 회사라 편견을 갖으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싸구려 제품을 마구마구 공급한다’ ‘배울 것이 없다’ ‘한국에서 채용하면 단물만 쏙 빼먹고 버리더라’ 식의 카더라 통신이죠.
그러나 제가 실제로 경험한 중국계 회사는 실적에 대하여 명확한 보상을 해줍니다. 실력이 있으면 빠르게 승진을 할 수 있습니다. 상명하복의 딱딱한 조직문화가 아니라 직원들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책임을 강조하고 있어서 맡은 일은 꼭 해내는 분을 찾는 분위기입니다.
해외 사업부가 중국 본사와 분리되어 있어 실질적인 경영진은 전부 영국, 홍콩, 싱가폴, 독일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국적, 다문화의 매트릭스 조직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가 공용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시면 회사에서 빨리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노밴스 테크놀로지 코리아 사무실 모습
저작권은 이노밴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