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제조/화학 · www.kia.com
2015 BCW
2015년 중앙일보 & 잡플래닛이 주최한 BCW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기업입니다.
2017 BCW
2017년 중앙일보 & 잡플래닛이 주최한 BCW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기업입니다.
워라밸 실천기업
2020년 고용노동부 & 잡플래닛이 공동으로 선정한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우수한 기업입니다.
2024 Best Company
[2024 Jobplanet Awards] 잡플래닛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회사입니다.

인터뷰

EV9의 안전을 책임지는 곳, 고객안전사업부 고객케어운영팀 직무 인터뷰

2023.10.05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객안전사업부의 고객케어운영팀에서 정비통신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홍연웅 매니저입니다. 


Q. 지난해 신설된 고객안전사업부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고객안전사업부는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과 고객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새롭게 신설된 조직입니다. 고객 중심의 안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별 고객 성향, 운전 습관, 법규 동향 등 안전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하고, 현장 조사를 통해 신속/정확한 대응방안 수립과 고객케어 정비방안을 개발합니다. 또한, 연구소 및 전사 관련 부문과 합동 대응 체계를 통해 대정부기관과 고객 및 언론에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고객케어운영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고객케어운영팀은 크게 두 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먼저 ‘고객케어 대책방안 개발’ 그룹에서는 사전 정비성 검증을 통해 A/S 정비 현장에 신속/정확한 고객케어 대책서를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고객케어 조치 운영/관리’ 그룹에서는 리콜/캠페인 시행을 위한 초도 부품 준비와 고객응대자료 검토, 재발 여부 모니터링으로 사후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는 품질 이슈에 대한 고객케어 대책서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 차량의 리콜 및 무상수리 조치를 시행할 때 정확하고 효율적인 정비 방법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전 세계 어느 곳에서 서비스를 받으시더라도 늘 만족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관 부서인 품질 보증/연구소/구매 부문과 함께 사전 검증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특수공구 및 장비를 개발하여 정비 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셨나요?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유럽 교환학생 시절, 없는 돈을 쪼개서 독일의 폭스바겐, BMW 공장 투어를 다녔고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도 참관했습니다. 물가가 비싸서 공항 노숙을 하기도 했었는데요.(웃음) 당시엔 힘들었지만 정말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국내 및 해외의 자동차 제조 공정을 두 눈으로 직접 비교해볼 수 있었거든요.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차량 뿐만 아니라 여러 정비 현장에 사용되는 장비 업체의 신기술을 견학하면서 해당 직무에도 흥미를 느꼈던 것 같습니다. 자동차 또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저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놓았던 것이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죠. 


교환학생 당시 홍연웅 매니저가 직접 촬영한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 사진

 

 

Q. 면접 때 받은 가장 당황스러운 질문은 무엇이었나요?

“현대차도 있는데 왜 기아에 지원하셨나요?”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아마 지원자가 얼마나 논리적으로 답변하는지 보려는 의도가 아닐까 싶었는데요. 저는 다음과 같이 답변했습니다.

‘당시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글로벌 생산공장의 비중이 75%였으나, 현대는 61%, 기아는 44%에 불과했습니다. 이 말은 즉 기아에서 해외공장증설과 함께 글로벌 업무 기회와 가능성이 더 많다고 판단했고, 지금껏 제가 쌓아왔던 글로벌 경험과 기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같다고 생각합니다.’

기아에 대해 관심 있게 조사했던 내용과 데이터값을 본인의 목표와 함께 논리 있게 잘 말한다면 면접관님께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거라 생각합니다.


Q. 팀의 근무 분위기, 조직 문화는 어떤가요? 

조직문화에 대해서는 정말 ‘나때는?(라떼는)’ 이라는 말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웃음)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정장에 넥타이를 매고 출근해 야근을 일삼던 시절이 있었지만 현재의 기아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율복장, 유연근무와 같은 제도로 조직 분위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걸 몸소 체감하고 있어요. 본인의 업무에만 지장이 없다면 연월차 휴가도 언제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Q. 타 본부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을 꼽을 수 있을까요?

고객안전사업부가 지난해 신설되면서 많은 인원들이 새롭게 채용되어 여러 회사에서 경력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새롭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두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같이 협업하려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요. 최근에는 EV친환경차 및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같은 신기술에 대한 교육도 많이 제공되고 있어 업무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기아에 입사하길 잘했다" 생각이 들었던 순간이 있었나요?

정비성 개선을 위해 ‘연구소/품질보증’과 함께 개발했던 냉각수 세척 특수장비가 있습니다. 장비 없이 수작업으로 정비를 하던 이전에는 고객 대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정비사분들도 불편해하셨죠. 특수장비 개발로 인해 신속하고 유효성 있는 정비 방법으로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개발한 특수장비가 실제 국내외 서비스 현장에서 장비가 잘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찬 것 같습니다. 


Q. 반대로 일하면서 해결하기 어려웠던 순간이 있었나요?

앞서 말씀드렸던 특수장비들이 새로운 장비이다보니, 국내외 정비사분들이 사용 방법을 이해하는데 서면 매뉴얼로는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캠코더를 이용해 작업 전체 과정을 촬영하고 국문/영문 자막을 넣어서 편집한 뒤 제공했습니다. 평소 해보지 않았던 일이라 해결하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2배로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식으로 커리어 스텝을 쌓아나갈 계획인가요?

고객케어운영팀은 많은 연구소/품질/협력사 분들과 협업하며 업무를 하기 때문에, 자동차 전체 시스템에 대해 전반적인 정보 교류가 가능합니다. 또 실제 작업장에서 분해조립 실습도 가능한 곳이죠. 이러한 업무 환경을 살려 자동차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친환경차와 ADAS에 대한 신기술 정비 지식을 지속적으로 쌓아갈 계획입니다.


Q.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지원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고객케어운영팀의 업무는 흔히 기업의 인재상에 적혀있는 ‘소통과 협력’, ‘도전정신’이 정말 꼭 필요한 팀입니다. 정비통신 개발을 할 때도 기존 고정관념을 벗어나야 하죠. 새로운 시각에서 개선방법을 찾아보고, 이 개선방안이 정말로 고객을 위한 방안인지 여러 관련 부문과 논의하고 고민해야 하죠. 이런 역량을 가진 분들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 주세요!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몇 년 동안 지켜본 기아는 정말로 변화에 앞서 움직이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더 기대되는 기아에서 멋진 후배님들과 함께 일하고 싶네요.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신 만큼 꼭 좋은 결과 이루셔서 기아에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