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위 20%

인터뷰

"굶어서 뺄래" 운동 한번도 안하더니…여자들 확 달라졌다

2023.03.07


넷플릭스 예능 '피지컬 100'의 열기가 굉장히 뜨겁습니다. 다이어트에만 관심 있던 여성들이 아령을 들기 시작했죠. 최근 3주새 홈트레이닝 가입자와 구독자 수가 약 2배 이상 폭증했습니다. 과거에는 1주일에 한번도 운동을 안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85%에 달할정도 였습니다. 여성들이 운동을 하게끔 진입장벽을 낮출 수만 있다면 헬스케어 시장에서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홈트로 누적 이용자 3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누적 조회수만 1200만회에 달하죠.
넷플릭스 예능 '피지컬100'. 넷플릭스 제공


헬스케어는 삼성이나 네이버나 카카오가 정복 못한 유일한 기회의 땅이다. 운동·건강기능식품·애슬레저 패션 등 18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지만 눈에 띄는 선두 업체가 보이지 않는다. 그만큼 이 시장이 정복하기 힘들다는 방증이다. 대기업들의 경쟁이 뛰어든 시장에 "운동에 대한 진입 장벽을 없애는 업체가 결국 승리할 것"이라며 승부수를 건 스타트업이 있다. 홈트 플랫폼 '콰트'를 운영하고 있는 김봉기 대표(43)의 이야기다.

엔라이즈 김봉기 대표


Q. 어떻게 창업하셨나요.
"운동의 대중화를 목표로 온라인에 기반한 '홈트' 서비스를 착안했습니다. 2019년 유명 인플루언서가 만든 운동기구 유통회사를 인수했죠. 당시 한국에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던 시절이었습니다. 여성들은 운동 대신 먹는 것을 굶는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죠. 운동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쉽게 접근하도록 만든다면 시장에서 승산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초기 테스트에서 반응이 좋자 2019년 사업화에 나섰습니다."

Q. 운동앱은 진입장벽이 높은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2019년 인수한 운동기구 유통회사 365위더스와 시너지를 내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었죠. 자체 데이터에 따라 운동효과를 보려면 운동기구를 쓰는것이 효과적이라고 나왔습니다. 콰트를 구매하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기구를 보내주고, 콘텐츠도 TV와 모바일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펠로톤, 미러와 비슷하네요.
"'펠로톤'이 자전거 머신에 디스플레이를 단 하이엔드 기구라면, 콰트는 소도구로 차별화 했습니다. 1인 가구가 살고 있는 공간은 미국보다 훨씬 좁기 때문입니다. 바로폼, 케틀벨, 하프짐볼, 써클링 등을 통해 사람들이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게끔 했습니다."

콰트 영상광고 이미지


Q. 지속적인 운동이 관건이군요.
"이번달 운동을 신청해서 다음달에 다시 찾는 재방문율이 80%에 달합니다. 어떤 운동기구를 쓸 때 사람들이 오래할지 연구를 했습니다. 운동기구도 무료로 보내주죠. 앱에서 자체 플레이어도 있습니다. 강의 중 어떤 콘텐츠가 오래 보는지, 어떤 콘텐츠에서 중간에 멈추는지를 파악했습니다. 운동 종류와 카메라 각도 등이 원인이었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 재방문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Q. 여성 유저를 적극 공략했습니다.
"타킷층 고민이 많았습니다. 남성들은 축구, 농구 등 스포츠를 즐기거나 헬스장에서 일명 쇠질을 하는 등 운동이 이미 일상화되어 있죠. 반면 여성들은 1주일에 1회도 운동을 안하는 사람이 85%에 달합니다. 여성들은 다이어트가 지상 최대 과제입니다. 운동 빼고 먹는 것 굶는 것만 하더군요. 이들을 운동하게끔 만드는 것이 숙제죠. 운동 난이도도 조금만 어려워져도 중도에 포기합니다. 적절한 난이도 조절이 관건이었습니다. 주로 바쁜 직장인과 출산후 산모와 같은 집에서 간단히 운동을 하는 분들이 타깃을 삼았습니다."

Q. 인기 있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가장 핫한 프로그램은 필라테스 입니다. 상위 톱3가 전부 필라테스죠. 최고 인기 강사는 뉴욕에서 활동하는 빅씨스와 필라테스 전문가 김미구스입니다. 빅씨스는 유산소 커리큘럼으로 높은 리텐션(꾸준히 운동하는 유저 비율)을 보이고, 김미구스는 콰트 내 누적 조회수 1위에 달하는 인기 코치입니다. 두 코치의 만족도는 90% 이상으로 완강률도 높죠.."

Q. 인플루언서 확보가 중요하겠군요.
"컨텐츠 스튜디오를 구축해 강사들과 콘텐츠 제작 초기부터 콘텐츠를 함께 구성하고 있습니다. 사전 리허설을 통해 유저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죠. 콘텐츠 노하우와 영향력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운동 인플루언서와 코치들도 콰트의 가장 중요한 고객입니다. 그들과의 관계 유지를 잘해야 하죠. "

콰트 앱 실행 화면


Q. 통합 버티컬 운동 플랫폼이 목표라고요.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구독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변화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야 하죠. 스마트 체중계와 연동해 매일 매달 앱에 기록이 됩니다. 바이오 정보도 등록해 운동에 따른 변화를 유저들이 느낄 수 있게 했죠. 앞으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식단과 정보들을 나눌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홈트를 넘어 건강과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Q. 헬스케어는 도전적인 시장인데요.
"의식주 시장은 이미 선두 플랫폼들이 통일을 했습니다. 하지만 건강시장은 1등 플랫폼이 없죠. 모바일에서도 아직 비어 있는 시장입니다. 인간의 본능 중에서 운동은 쉽지 않기 때문이죠.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경쟁사들이 많습니다.
"하드웨어 운동기구에 집중하는 운동 플랫폼 등이 있지만 저는 하이엔드는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과감한 투자를 하기에는 아직 홈트 시장이 대중화가 안됐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쉽게 작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소도구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은 투자비용이 상당히 크고 확장성 떨어집니다. 반면에 온라인은 모바일 연결하면 바로 운동 가능하죠. 온라인+여성+소도구가 사업의 핵심입니다. 홈트 시장이 커지면 오프라인 진출도 계획중입니다."

콰트 영상광고 이미지


Q. 코로나 이후 홈트가 시들해졌나요.
"코로나 이전과 이후 데이터는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물론 집에서 운동하는 것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결국 콘텐츠가 핵심입니다. 온라인 먼저 확장해 1등 기업이 된 후 오프라인과 연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년간 쌓은 데이터로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와 운동기구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홈트는 대기업도 노리는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작고 기민하고 정확하게 접근하려고 노력중입니다."

Q. 새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최근 시리즈B 브릿지 투자를 받았습니다. 실탄은 콰트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운동기구 설계와 개발중입니다. 비즈니스 모델도 추가적으로 테스트 중입니다. 앱 안에 스토어를 입점 시켜 오늘의집 같은 B2B2C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올해 경제상황이 어렵습니다. 모든 스타트업들이 긴장중이죠. 사용자들이 진짜로 원하는 것을 찾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 기업만 살아남을 것입니다. 제2의 창업을 하는 기분으로 사업할 것 입니다."


출처 :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