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AWARDS ‘2015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업무 인터뷰

엔서치가 말한다, 채용의 모든것! 4탄. 이창혁 AE님 편.

2015.10.22


드디어 엔서치가 말한다 채용의 모든 것 4탄입니다!

이번에는 엔서치마케팅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운 열정남! 이창혁 AE님의 인터뷰로 돌아왔습니다.

온라인 광고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창혁 AE님과의 유쾌했던 인터뷰,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Image


안녕하세요, AE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0년 N Search Marketing에 입사한 이창혁 AE입니다. 자랑 같지만 제 소개를 드리자면(웃음), 입사 이후 슈퍼루키부터 시작해서 NSM Awards에서 매년 수상을 놓치지 않은 이창혁 AE입니다. 물론 2014년 우수사원으로 작년 겨울 하와이도 다녀왔고요^^


수상경력이 어마어마하시네요!

정말 열심히 했거든요. 온라인 광고마케팅에 관심도 무척 많았고,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라서요. 정말 좋아서 열심히 하다 보니 좋은 결과는 자연스레 따라온 것 같아요.


온라인광고 AE를 좋아서 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럼 AE님께서 본인의 직업을 간단히 소개해주시겠어요?

네이버 사전에 나와 있는 사전적 의미로는 ‘광고 회사나 홍보대행사의 직원으로서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담당하는 한편, 광고나 홍보활동을 지휘하는 사람. 소속회사 대표, 고객사의 신임하에 회사 내에서는 고객의 의사에 근거하여 업무를 담당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고객사’를 유치하고 관계를 유지하면서 회사 내에서 그리고 광고 시장에서 광고주의 역할을 대신하여 수행하는 사람이 온라인 광고 AE입니다.


그렇다면 주로 어떤 업무를 하시나요?

굉장히 다양한 일을 합니다(웃음). 쉽게 예를 들어 볼게요. 광고주를 초보 주부라고 가정하죠. 요리 초보인데, 집들이를 해야 한다는 미션이 생겼어요. 그래서 먼저 메뉴를 정하긴 했는데, 재료를 어떤 걸 사야 할지, 어떤 게 좋은 건지도 모르겠고, 또 어디서 사야 잘 살 수 있을지도 잘 모르는 거죠. 잘못했다가는 너무 많이 살 수도 있고 상한 재료를 살 수도, 비싸게 살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전문가를 찾아서 장보기 대행을 맡기는 겁니다. 여기서 대행을 해주는 전문가가 AE인거죠. 광고주의 미션 상황에 맞게 어떤 재료(광고)가 신선하고 좋은지,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장보기(광고집행)를 최적화해주는 일을 합니다. IN-PUT 대비 최고의 OUT-PUT을 내는 사람들이죠.


광고주도, 광고주의 미션도 다양할 것 같은데요, 일하시면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나 가장 보람 있었던 이야기가 궁금해요.

언제나 가장 보람 있는 일은 신규 사업체 광고주님을 만날 때인 것 같아요. 신규 광고주님들의 사업을 시작 단계부터 맡아서 광고 대행을 하게 되었을 때요. 물론 시행착오도 많이 겪고, 업무량도, 힘든 점도 많지만, 그 시간을 함께 견디고 발전하면서 돈독한 파트너십이 쌓이거든요. 그리고 업무를 떠나 좋은 인간관계가 형성되죠. 함께 고군분투하며 성장한 파트너사를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죠. 그리고 덧붙이자면, 수고했다-는 따뜻한 말 한마디 들을 때?


AE님은 정말 본인의 일을 무척 좋아하시는 게 느껴지세요. 온라인 광고 AE의 매력이 뭘까요?

일단 가장 중요한 건 주체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거죠. 신입사원도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는 전제하에 업무의 계획, 리소스 투여 등 모든 프로세스를 주체적이고 유동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자유로움과 유연함, 자율성이 모두 보장되는 직업이죠. 온라인 광고 업계의 매력이요? 저는 ‘데이터’라고 생각해요. 저는 전공이 컴퓨터공학과 경영학이었어요. 그러다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을 하게 되면서 광고에 관심이 생겼어요. 그리고 내가 가진 두 가지 역량, 두 가지 전공을 잘 살릴 수 있는 직업을 많이 고민했는데 그게 바로 온라인 광고였죠. 기존의 오프라인 광고에 비해 모든 활동이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돌아가고, 광고 활동이 데이터로 기록된다는 점, 그리고 성과가 즉각적으로 눈에 보인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적어도 저한테는요(웃음).


준비된 인재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시네요(웃음). 우리 회사, 엔서치마케팅 자랑도 좀 해주세요.

우리 회사요? 훌륭한 업무환경이요. 광고회사에서 인턴을 한 적도 있고, 그 후에 IT업계쪽에서 1년 넘게 일을 하기도 했어요. 광고주를 만나러 다양한 회사에 방문하기도 하는데, 우리 회사만큼 업무 환경이 좋은 회사, 찾기 힘들더라고요. 회사는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잖아요. 그만큼 업무환경이 업무 성과와 만족도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답답한 사무공간이 아닌 즐기면서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는 정말 큰 장점이 아닐까요.


어떻게 보면 워커홀릭처럼 보이시는데, 야근도 많이 하세요?

신입 때는 정말 많이 했는데, 그때는 자발적이기도 했지만, 뭣 모르고 했죠(웃음). 의욕이 앞서서. 야근 조절도 능력이에요.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야근은 분명히 다음날의 업무 능률을 떨어뜨리거든요. 광고업계가 야근 많기로 악명 높은데, 우리 회사는 야근에 대한 강압적인 분위기는 전혀 없죠. 자기가 필요할 때는 알아서 하는 분위기. 아주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온라인 AE를 꿈꾸는 많은 취업 준비생 친구들이 이 글을 보고 있을 텐데요, 이것만큼은 꼭 준비해라! 하는 팁이 있을까요?

온라인 환경에 친숙해지세요. 인터넷 뉴스 화면 하나를 보더라도 이 광고는 왜 이렇게 뜨는 걸까? 이 상품은 어떤 상품일까? 하고 의문을 가지고 찾아보세요. 전문적인 지식은 입사 후에 충분히 배울 수 있지만 그 전에 인터넷환경과 컴퓨터에 익숙해지는 것은 본인의 관심 정도에 따라 다르거든요. 아, 그리고 기본 오피스 능력을 배양할 것.


이런 후배가 들어오면 좋겠다 하는 후배가 있나요?

일은 와서 배우면 돼요. 배우려는 자세와 기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좋겠어요. 선배를 존경하고 동기를 사랑하고 후배를 이끌어주고(웃음). 그리고 열심히 하려는 마음가짐.


AE님의 현재 가장 큰 목표는 뭔가요? 앞으로의 꿈을 알려주세요!

회사와 함께 성장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이 업계에서 제 이름을 말했을 때, 10명 중 5명은 제 이름을 알게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많은 후배들에 한마디 부탁 드려요.

우리 회사 면접 때, 회사에 들어와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냐고 물으시길래 회사에서 가장 술을 많이 얻어먹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어요. 그리고 정말로 이루었죠(웃음). 그만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직원이 되겠다고 어필했던거죠. 요즘 취업에서 스펙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스펙보다 중요한 것이 자신만의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스펙이 딸린다고 기죽을 필요 전혀 없어요. 그냥 자신을 먼저 파악하고 자신만의 캐릭터를 차곡차곡 만들어나가세요. 남들이 한다고 하지 말고 남들이 지원한다고 이력서 마구 쓰지 말고. 나의 캐릭터가 소위 말하는 말로 ‘먹히는’ 분야를 찾아서 강하게 들이대세요(웃음). 분명히 여러분의 캐릭터에 꼭 맞는 회사가 있을 거예요. 다들 힘 내시고요.


  

※<엔서치가 말한다, 채용의 모든것>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평생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자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