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인터뷰

[심군의 쉽군, 재밌군. 모바일 광고 #.001] 4개의 대들보

2016.01.06

Image

 

안녕하세요. Mobidays의 심상치 않은 남자 ‘심군’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모바일 광고를 쉽고, 재미있게 정복할 수 있도록 모바일 광고 연구소에서 불철주야 모바일 시장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야식 협찬은 언제나 환영합니다.Image

 

Image

 

옛말에 '사상누각(기초가 튼튼하지 못하면 곧 무너지고 만다.)'이라는 말이 있듯이, 모바일 광고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바일 광고용어를 이해하며 기초를 단단히 쌓아야겠죠. 그래서 모바일 광고 연구소에서는 [심군의 쉽군, 재밌군. 모바일 광고]를 준비하였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의 플레이어(이해관계자)부터 기술적인 용어까지 쉽고, 재미있게 설명할 예정이오니 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지난 [매체전쟁]에서 잠시 언급되었던 플레이어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체전쟁]을 못 보셨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모.아.이#.002 매체전쟁] 바로가기

 

국내 광고시장은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 렙, 매체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모바일 광고 산업구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여러 플레이어들이 오밀조밀하게 자신의 영역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래 그림은 'Buzzvil'에서 발행한 국내 모바일 광고 산업구성도입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어주신 'Buzzvil' 관계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Image

  

앞으로 [심군의 쉽군, 재밌군. 모바일 광고]에서는 아래의 다양한 플레이어들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오니 다음 연재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Image


 국내 모바일 광고 산업구성도

Image

 (자료: 버즈빌, http://blog.buzzvil.com/2014/<wbr />08/19/korean-mobile-<wbr />advertising-lumascape-<wbr />buzzscape-kr/)

 

자, 이제부터 앞서 말씀드린 국내 광고시장의 4개의 대들보인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 렙, 매체사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1) Advertiser : 광고주

 

광고주는 광고 생태계에서 소위 ‘갑’으로 불리며 생태계를 움직이게 하는 원천, 즉 광고비를 지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주는 소비자에게 기업 이미지를 각인시키거나 상품을 홍보하는 목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광고주는 한정된 광고예산에서 최대의 광고효과(기업 이미지 제고, 상품 매출 증가 등)를 거두기 위해 광고가 집행될 매체, 광고의 메시지, 디자인 등을 고민합니다. 기업의 마케팅팀에서 광고를 포함한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을 관리하게 됩니다.

 

2) Agency : 대행사


광고주의 광고집행에 대한 니즈가 1년 내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광고나 홍보 등 시장의 트렌드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광고주는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대행사에게 광고를 의뢰합니다. 대기업의 경우 대행사를 계열사로 소유(in-house)하고 있습니다. 삼성-제일기획, 현대자동차그룹-이노션, LG-HS애드, 롯데-대홍기획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밖에 기업으로부터 독립된 대행사로 TBWA, BBDO, JWT 애드벤처 등이 있습니다.

 

대행사는 크게 2가지 일을 합니다. 첫째, 크리에이티브를 기반으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를 제작합니다. 둘째, 광고주를 대신하여 매체를 구매하여 광고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S전자에서 2030 여성을 위한 분홍빛 ‘갠역시폰’을 출시함에 따라 상품홍보를 위해 J기획에 광고를 의뢰하였습니다. J기획은 여성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조인성을 모델로 광고를 제작하였고 여성 소비자가 잘 볼 수 있도록 네일샾 옆 옥외간판을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하였습니다. 이처럼 대행사는 광고를 제작하고 매체를 구매하는 일을 합니다.

  

Image

  

3) Media Rep. : 미디어 렙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광고가 소비자게에 효과적으로 노출되기 위해서는 광고목적에 맞는 매체를 구매해야 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분홍빛 ‘갠역시폰’을 들고 있는 조인성이 공대 정문 앞에 서 있었다면, 그 결과는 안 봐도 뻔합니다. (공대 앞 조인성이 웬 말이냐!! 수지를 데려와라~데려와라!!Image

 

매체의 종류는 옥외 간판, 버스정류소 간판, 지하철 간판, TV, 잡지, 온라인 배너, 모바일 배너, 심지어 사람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광고주나 대행사가 모든 매체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수 많은 매체 안에서 광고주나 대행사가 고민할 때,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곳이 미디어 렙입니다. 미디어 렙의 도움으로 S전자의 ‘갠역시폰’ 광고가 네일샾 뿐만 아니라 여대 앞 옥외광고에 설치되었다면 더 많은 여성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었겠죠.

 

미디어 렙(Media Representative)은  여러 매체사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매체를 확보하고 이를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뉴미디어인 인터넷과 모바일의 등장으로 매체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미디어 렙의 영역은 확장되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미디어 렙으로는 KT-나스미디어, CJ-메조미디어, 인크로스, 네프미디어 그리고 모비데이즈 등이 있습니다.

 

4) Publisher : 매체사


매체사는 광고 콘텐츠와 소비자의 중간자로 일방 또는 양방의 광고공간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곳을 말합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에서는 모바일 웹이나 앱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업 또는 개인이 매체사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매체사는 유료 서비스, 부분 유료화 등으로 수익형태를 갖추고 있고, 광고를 집행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얻습니다. 일부 대형 매체사의 경우 직접 세일즈팀을 운영하여 광고상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매체사는 미디어 렙에게 매체판매를 맡기고 있습니다.

  

최근 광고주(또는 대행사)의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 제작능력과 더불어 매체 선택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등장으로 광고시장에 다수의 매체가 존재하게 되었고 어떤 매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광고주의 광고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모바일 광고의 경우 앱스토어에 약 100만 개 이상의 앱이 등록되어 있고 소비자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매체에 대한 파악이 더욱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 광고용어를 알아보는 첫 시간으로 국내 광고시장의 대표적인 플레이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모비데이즈는 ‘모바일 전문 미디어 렙’으로써 여러분께 모바일 광고를 유익하고 재미있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문의사항을 댓글이나 메일([email protected])로 알려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모두 모바일 광고를 정복하는 그날까지~ [심군의 쉽군, 재밌군. 모바일 광고]는 계속됩니다.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평생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자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