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워라밸 실천기업
2018년 고용노동부 & 잡플래닛이 공동으로 선정한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우수한 기업입니다.

사내 문화

연결의 대화 with 박재연 소장

2023.02.10

“자기안의 침묵과 접촉하는 법을 배워라.

그리고 모든 것에 나름의 목적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라”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안녕하세요. 첫번째 “연결의 대화” 교육을 경험한 직원들의 반응이 너무나 폭발적이여서

“연결의 대화 시즌2”로 다시 돌아 왔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진행하는 집합교육에 대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기란 흔하지 않은 상황인데,

재연 선생님의 교육은 실제로 교육을 경험한 직원들이

칭찬해주고, 동료 직원들에게도 추천해 줘서 많은 직원들이 시즌2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하루에 몇 명의 사람들을 만나고 몇마디의 대화를 나누시나요?

요즘은 얼굴을 맞대고 말로 대화하기 보다 메신저와 이모티콘으로

우리의 감정과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더 편한 시대를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학교에서, 회사에서, 가정에서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자주 많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도, 상대방이 이야기 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도 쉽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사소한 단어, 표정, 몸짓에 의해서도 우리의 감춰진

의도가 드러나기도 하고, 의도하지 않았던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우리는 먼저 대화에서 오해가 왜 발생하는 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어떤 자극이 발생 했을 때, 우리의 기질에 따라, 그동안의 경험에 따라 우리의 뇌는 ‘자동적으로 생각’ 하게 됩니다.

이때 판단을 하기도 하고, 비난과 강요, 합리화 등이 우리의 뇌에서 자동으로 작용하게 되고,

이러한 자동적 생각을 통해 분출되는 대화는 상대방과의 대화를 단절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우리는 자신이 만든 내적인 틀(frame)안에서 세상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우리는 내적인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 틀을 의식하고 나오십시오.”

 어떤 상황이나 사물, 사건을 표현할 때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주관적 해석’을 하게 됩니다.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해석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는 사실 다양한 경험에 의해 같은 것을 보고 같은 것을 들어도 다르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주관적 해석을 통하게 된다면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왜곡해서 듣는 경우도 생기죠.

우리는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기 위해 “관찰” 이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우리는 감정의 원인과 책임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감정대로 사는 것과 감정을 인식하며 사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는 삶일까요?

우리가 갈등을 겪을 때 우리 내면의 생각은 정돈되지 않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내면의 모든 것을 인식 할 때 우리는 선택적으로 말하고 행동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때의 갈등은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원하지 않는 말 대신 원하는 말에 집중할 수 있다면

인생을 살아가면서서로에게 상처를 남기는 말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는 6주의 교육 과정을 통해 선생님의 생생한 경험을 듣기도 하고,

함께 교육을 듣는 동료들의 이야기를 통해 살아 있는 지식을 배웠습니다.

단순히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대화와 훈련을 통해 배운 이러한 경험은

우리들이 가족과의 관계, 친구나 동료와의 관계, 고객과의 대화에서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고 대화하면 서로에게 좀 더 유익할 수 있을지 깨달았습니다.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