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비즈니스

퇴사 후 나는 지금도 악몽을 꾼다

[논픽션실화극] "자율출퇴근이 '퇴근못함'일 줄이야…야근수당 대신 밥"

2020. 11. 13 (금) 18:33 | 최종 업데이트 2020. 11. 16 (월) 15:29
 
※ 다음 글은 잡플래닛 리뷰와 못다한 이야기 등, 잡플래닛에 이용자들이 남긴 실제 사례들을 근거로 재구성되었습니다.
퇴사하고 수년이 지난 지금도 난 그곳에 다니는 악몽을 꾼다. 

'만능 신입 밈'으로 소소하게 이름을 떨쳤던 그 회사. '신입만 받는다'고 호기롭게 시작하던 그때 그 채용공고가 지금도 생각난다. 각종 프로그램 언어의 능숙한 사용부터 제작 경험까지, 경험치는 '만렙'이지만 직장 생활 경험은 없는, 세상에 둘도 없을 신입을 찾던 그 회사의 패기. 

경영진은 언제나 말했다. 

"일만 잘하면 출퇴근, 근무 태도 절대 상관 안 하니 마음껏 하시라!" 

정말 그랬다. 출퇴근에 상관을 안했다. 그래서 퇴근을 못 했다. 회사에 다니던 1년 동안 거의 매일 새벽 4시까지 야근을 했던 것 같다. 일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업무량이 퇴근을 할 수가 없는 수준이었다. 

신입만 뽑아 놓고, 한 사람당 프로젝트 3~4개씩 맡겨 놓으니 일정을 맞출 수 있을 리가 없었다. 사람은 매번 바뀌니 인수인계도 없었고, 신입만 모아 놨으니 일을 배울 곳도 없었다. 새벽 4시까지 일을 하고도 일정을 맞추지 못한다고 쌍욕을 먹고, 물건을 집어 던지는 꼴을 보고도 할 수 있는게 없었다. 나 역시도 신입이었으니 욕하면 욕을 먹고, 물건을 집어 던지면 피하는 수밖에. '내가 일을 못해서 그런가'라고 생각했다. 

사무실에 처음 들어섰던 순간, 비릿하게 올라왔던 그 냄새는 꿈에도 나왔다. 처음에는 '누가 뭘 먹었구나'라고 생각했다. 나중에 알게 됐다. 퇴근을 못 하니, 제대로 씻지도 못했고, 그래서 항상 사무실에는 알 수 없는 냄새가 머물러 있다는 것을. 퇴사를 하고서야 내게도 그 냄새가 배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도 밥 하나는 잘 사줬다. 세상 물정 모르던 신입 시절, 밥도 사주고 밤 12시 넘어 새벽에 퇴근하면 택시비도 주고, 그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을 해주는 것처럼 말하는 회사의 태도에 '사회생활이란 이런 거구나'라고 생각했다. 집에도 안 보내면서 일은 시켜야겠는데 야근수당이 없으니 먹이는 밥이었던 것을 그때는 몰랐다.

참다못해 칼퇴를 하던 날, 뒤통수를 향해 날아온 쌍욕을 지금도 기억한다. 이러다 죽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던 날, 사표를 냈다. 같은 달 나보다 먼저 사표를 낸 사람들이 있었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분명 정규직이었는데, 퇴사하는 날 보니 인턴으로 직급이 바뀌어 있어서 퇴직금을 급여의 50%도 못 받은 직원이 있다"는 흉흉한 소문도 돌았다. 

악몽을 꾼 날이면, 지금 이곳은 어떻게 됐나 찾아보곤 한다. 사표를 내고 나올 때는 곧 망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곳은 지금도 신입을 뽑고 있다. 
잡플래닛에 남겨진 리뷰들. 모두 같은 회사에 대한 리뷰들이다.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제보를 받습니다. (링크) 직장에서 일어난 각종 억울하고 부당한 사건들을 잡플래닛에 알려주세요. 당신의 제보는 더 좋은 회사를, 더 나은 직장 문화를, 더 밝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경험한 그 사건의 이야기와 함께 사진과 동영상, 연락처 등을 남겨주시면 추가 취재를 통해 세상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논픽션실화극장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