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코로나 시대, 트래블테크 회사 개발자 이야기

[Job터뷰:개발자] 마이리얼트립 개발자 인터뷰

2020. 12. 14 (월) 12:27 | 최종 업데이트 2021. 02. 24 (수) 15:59
여행이 멈춘 코로나 시대, 트래블 테크 회사의 개발자 분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백엔드, 프론트엔드, 모바일 개발자 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팀에서 하고 계신 업무와 마리트에 합류하시게 된 계기도 함께 소개해주세요.
유제현 매니저 (이하 '제현') : 안녕하세요. Payment 개발팀 백엔드 개발자 유제현입니다. 마이리얼트립의 주문/결제/정산 영역의 개발을 담당하는 팀 소속으로 현재 진행 중인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기반의 새로운 플랫폼 개편에서 정산, 쿠폰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과거 커리어의 대부분이 이커머스 기반이다 보니 여행이라는 영역에서 이커머스가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했고 그 부분에서 마이리얼트립이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포지셔닝이 좋아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김진학 매니저 (이하 '진학') : 안녕하세요. Experience 개발팀에서 투어&액티비티 상품 연동을 담당하는 백엔드 개발자 김진학입니다. 저는 여행을 정말 좋아하기도 하고, 개발 커리어를 처음 시작하던 시기에 주변에서 마이리얼트립에 대한 좋은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아직 여행업에 좋은 기술이 접목된 적이 없었는데 마이리얼트립을 보면서 기술적으로 여행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이 많이 느껴져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윤영조 매니저 (이하 '영조') : 안녕하세요. 저는 프론트엔드 팀에서 웹 화면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윤영조입니다. 최근에는 메인화면 개편, 도시 페이지 개선 등 국내사업에 집중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마리트에 합류하게 된 이유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10년 이상 일하다 보니 좀 더 액티브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서 오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카카오, 네이버 등 대기업에서 분업화된 역할을 맡다보니 좀 더 자율성이 높은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마이리얼트립에 합류했습니다.

이동영 매니저 (이하 `동영`) : 모바일팀에서 iOS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동영입니다. 프론트엔드와 더불어 클라이언트 영역이고 기존 사용자분들의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iOS 기술 컨퍼런스를 통해 알게 되었고 채용과 관련된 발표를 듣고 좋은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생각했어요. 또 다른 회사들보다 ‘성장’이라는 키워드가 정말 매력적으로 보이는 회사라고 생각해서 오게 되었습니다.
▶ 네 분 모두 올해 초 코로나 국내 창궐 이후 마이리얼트립에 합류하셨는데요. 회사에 대한 불안감은 없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제현 : 코로나 국내 창궐 이후 6월에 마이리얼트립에 합류를 하게 되었는데 스스로 컨트롤할 수 없는 영역에서는 크게 걱정하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저는 크게 걱정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오히려 주변에서 가족이나 지인들이 걱정을 많이 했었고 입사 직전까지도 걱정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영조 : 저는 선택한 것에 대해 뒤를 돌아보지 않는 스타일이어서 어려워도 방법이 있겠지라는 생각을 낙관적으로 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입사 후에 구성원들이 굉장히 액티브하게 일하고 새로운 것들을 계속해서 빠르게 시도하려고 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위기감을 더 느끼지 못했습니다.

동영 : 제가 입사할 시기에는 정말 초기여서 현재까지 발병했던 다른 바이러스들처럼 큰 영향 없이 금방 끝날 거라고 생각했어요. 저도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하셔서 없던 걱정들이 생기긴 했는데(!) 막상 회사에 와서 일할 때는 그런 부분들이 전혀 느껴지지 않아서 잊어버리고는 했습니다.

진학 : 제가 입사한 지 얼마 안 되어서 회사가 재택근무를 시작하게 됐는데요. 그때 상황이 좋지 않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해외여행에 집중되어 있던 회사의 사업 방향이 국내 여행으로 전환이 되면서 갖춰지지 않았던 것들을 빠르게 만들어나가느라 사실 코로나를 걱정할 틈도 없이 바빴습니다.^^ 그리고 전사적으로 변경된 방향성에 맞춰 많은 분이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들을 보니까 이렇게 유능한 구성원들이 있는 회사라면 이 위기를 잘 헤쳐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국내 여행 집중형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노력
▶ 회사의 사업 방향이 국내여행으로 변경된 이후 가장 집중해 진행하셨던 일(프로젝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세요.
영조 : 저는 기존 플랫폼에서 갖고 있는 Pain Point들을 해결하는 일들을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했던 작업은 국내 여행 집중형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 기존 메인 페이지를 국내도시 위주로 모아 볼 수 있는 채널을 만들었어요. 예를 들면 퀵 링크, 버티컬 링크 연동 작업을 진행했고, 도시 페이지에서 국내 여행을 좀 더 강조해서 잘 보이도록 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면서 국내사업에서 더 의미 있는 지표를 끌어올려야 한다라는 책임감을 갖고 개발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제현 : 제 소개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마이리얼트립은 현재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기반 신규 플랫폼 전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데요. 한인 민박을 베이스로 주문부터 결제까지 커머스 영역을 다 새롭게 만드는 프로젝트를 했고, 반드시 11월 안에 오픈하는 것이 목표여서 여기에 집중했어요. 사업 방향을 유연하게 전환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해서 꼭 성공하고 싶었어요. 그러기 위해서 기존에 프로젝트를 하시던 구성원 분들께 활기차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드리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동영 : 저는 국내사업 집중하면서 기존 해외상품에 최적화된 UX를 국내 상품 판매에 맞도록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여행상품의 경우 특정 일자를 지정하고, 그 일자의 상품을 구매하는 반면에, 국내 여행상품은 특정 유효기간 내에 이용하는 상품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고객이 예약일자를 지정하는 단계에서 구매로 전환되지 않고 이탈을 하고 있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었습니다. 저는 국내상품에 맞게 불필요한 구매 과정을 제거함으로써, 상품의 구매 전환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었습니다. 
▶ 네 분 모두 변화된 방향성에 집중해 바쁘게 업무를 해오셨는데요. 어려움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영조 : 국내사업 관련 프로젝트들이 정말 적은 리소스로 타이트한 일정을 맞춰야 한다는 점이 힘들었어요. 예를 들면 펜션, 캠핑, 대국민 숙박쿠폰 같은 프로젝트들은 국내 여행 성수기 일정 전에 무조건 오픈해야 했습니다. 인터뷰를 하며 돌이켜보니 그 만큼 국내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사적인 노력과 시도들이 정말 빠르게 이루어졌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만큼 회사 차원에서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 한 시기였던 것 같아요. 이때 부족한 리소스, 타이트한 일정 외에 처음 시도하는 국내 사업이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었는데요. 첫 시도였고, 국내 여행 고객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단계이다 보니 이런 부분들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제현 : 어려움이라기보다 개발 스펙이 많이 바뀌었는데 범위는 좁아졌지만 정밀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어요. 예를 들면 파트너 정산영역에서 해외 파트너 송금 등에 맞춰져 있던 스펙들이 국내 파트너들에게 집중되면서 기업 파트너, 개인 파트너별로 다시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진학 : 저는 업무의 우선순위가 해외 공급사의 상품연동 위주에서 국내 공급사의 상품연동 위주로 변경되었고, 이를 통해 빠르게 국내 상품을 확보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어려웠던 점은 국내 공급사는 해외 공급사에 비해 개발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곳들도 있어 안정적으로 상품을 연동하기 위해서 많은 테스트와 협의가 필요하였습니다. 또한 연동 상품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자동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를 통해 수동으로 진행하던 예약취소를 100%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게 개선하여 운영팀으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았던 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미지
2020년 7월, 마이리얼트립 432억원 투자 유치
▶ 7월에 대규모 신규 투자가 확정되고 일하는 분위기도 많이 바뀌었을 것 같은데요. 투자 확정 이후에는 어떤 것들이 달라졌나요?
제현 : 알게 모르게 있었던 불안감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습니다. ^^ 주변에서 하던 우려의 목소리들도 사라졌고 우리 회사가 여행산업을 주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영조 : 비즈니스에 대해 논의할 때 중점이 바뀐 것 같다고 느껴요. 어떤 프로젝트에 대해서 논의할 때 살아남기 위해 해야 한다는 접근보다는 어떻게 하면 국내 여행 시장을 더 점유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회의에서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투자가 확정되기 전에는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한 절박함이 느껴졌다면 투자가 확정된 이후에는 비즈니스적으로 좀 더 진취적이고 도전적으로 수 나아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진학 : 투자자들이 인정한 것처럼 여행이 다시 돌아온다는 것에 대해서는 더 강한 믿음을 갖게 됐고,업무를 진행할 때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적인 접근을 시도해 볼만한 여유가 생긴 것 같아요.
Reinvent Travel by connecting every travel experience
▶ 코로나는 진행형이지만 여행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술적인 도전들은 계속됩니다. 코로나 시대 이후 여행을 `Reinvent`하기 위해 위해 업무에서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계실까요?
영조 : 개인적으로나 팀 적으로나 현재 진행 중인 전사적 기술 과제들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이고 민첩하게 달성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하면서 일하는 것 같아요. 특히 동영님이나 저는 앞단에서 고객에게 직접 보여지는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 보니 이런 부분에서 병목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내부에서 개발된 좋은 기능들을 적시에 고객에게 제공하여 비즈니스적인 임팩트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항상 고민하는 포인트이죠.

동영 : 저는 배포를 좀 더 자유롭게 해서 A/B 테스트를 더 빠르게 적용해보거나 데이터 조작만으로 코드 수정 없이 화면에 반영될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 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 대한 실험과 검증들이 더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요.

진학 : 현재 상품 연동/예약 부분에서는 기존에 갖고 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요. 공급사와 마이리얼트립의 상품 상태를 최대한 싱크를 맞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공급사에서 상품을 더이상 판매하지 않게 되면 고객 경험을 저해하지 않기 위해 마이리얼트립 서비스에도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위에서 말씀하신 부분들 외에 Travel Super App을 위해 기술적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요?
제현 : 저는 빠르고 편리한 결제 경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저희 팀에서 진행 중인 장바구니 복합결제 기능을 꼭 만들고 싶어요. 고객들에게 여행에 필요한 상품들을 하나의 장바구니에 담아서 한 번에 결제하고 예약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에요. 여행 상품 간 크로스 셀을 높이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기능이고요, 대부분의 온라인 커머스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경험들이면서 Travel Super App에서 요구되는 필수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조 : 프론트엔드 개발자 입장에서 또 고객이 된 입장에서 본다면 여행을 할 때 지역을 선정하고 상품을 탐색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도시 내에서 지역별 탐색 기능은 아직 좀 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껴요. 예를 들어 제주도 안에서도 동부 지역을 위주로 여행을 계획할 때 이 지역만 별도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볼 수 있다면 고객들의 탐색 경험이 훨씬 좋아질 수 있죠. 이런 부분들을 빠르게 프로덕트에 반영하고 계속해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학 : Travel Super App이 되었을 때 상상해보는 모습은 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상품을 검색하기 위해 첫 번째로 쓰는 App이 마이리얼트립이 되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 검색&추천 개발팀에서는 전사적으로 검색과 추천 기능을 강화하는 것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개발자로서 마이리얼트립에서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얘기해주세요.
진학 : 저는 어떤 장기적인 비전보다는 우선 동료들이 믿을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회사에는 정말 좋은 개발자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분들께 제가 프로젝트를 믿고 함께 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고, 실력적으로 스스로 만족할 수 있다면 더 좋겠습니다.

동영 : 저는 마이리얼트립을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이 쓰는 유명한 서비스로 만들고 싶어요. 그런 과정에 함께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제현 :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서 목표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마이리얼트립을 이용하시는 많은 고객이 편리한 결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좋은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영조 : 저는 업무 경력이 어느정도 쌓이다 보니 업무나 어떤 비즈니스에서의 성과도 중요하지만 마이리얼트립을 일하고 싶은 조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 No.1 Travel Tech 회사가 되기 위해서 좋은 동료들이 계속해서 합류할 것이고 개발 조직이 더 커질 예정인데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마이리얼트립이 원 팀으로서 더 잘 일 하고 성과 내기 위해서 공통의 기준을 제시하고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런 부분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 네 분은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하고 싶나요? 인터뷰를 마치면서 코로나 때문에 마이리얼트립 지원을 망설이는 분들께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주세요.
영조 : 코로나 때문에 여행업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 많이 계실텐데요.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위기가 곧 기회다`라고 생각하고요. 실제로 우리는 이 말을 일부 현실로 만들었고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더 큰 기회들을 얻을 수 있는 분야인 것은 확실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그를 통해 크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을 원하시는 분에게 분명히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위기를 함께 기회로 만들어가고 싶으신 분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서비스에 잘 녹여낼 수 있는 열린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분이 합류하시면 좋겠습니다.

제현 : 여행이라는 도메인에서 새로운 커머스를 만들어가고 싶다면 지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프로젝트로의 전환 자체가 개발자에게는 큰 도전과 경험이라서, 안정적인 회사에 계시지만 도전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개발에 대해 확신과 중심을 갖고 있으면서 다양한 관점도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진학 : 저는 저연차 개발자로서 회사를 선택할 때 기술적으로 얼마나 관심이 있고 얼마나 실력 있는 개발자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는지를 중요하게 봤어요. 경험해보니 마이리얼트립은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충족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기술적인 도전에도 열려있고 기술조직에 대한 회사 차원의 지원도 아낌이 없고요. 함께 일하는데 자극을 많이 받고 성장할 수 있는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조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동영 : 소수의 개발자가 서비스를 만들어가다 보니 대기업의 환경과는 상대적으로 한 명이 많은 영역을 담당하게 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부분들을 기회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활동하는 외부 커뮤니티에서도 얘기해보면 실제로 대기업에서 일하는 개발자와 스타트업의 개발자는 고민하는 포인트들이 많이 다른 점을 느낄 수 있어요. 서비스에서 본인이 맡은 영역뿐만 아니라 개발의 전체적인 플로우들을 모두 경험해볼 수 있는 점이 특히 장점인 것 같습니다. 업무에 있어 넓은 범위와 책임에 기반한 높은 자율성, 성장의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스타트업 #IT #인터뷰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