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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Interview with DaeHyek

Technical Artist 김대혁님 인터뷰

2020. 12. 15 (화) 12:24 | 최종 업데이트 2021. 05. 31 (월)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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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대혁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유니티 Spotlight Team Korea에서 Technical Artist를 맡고 있는 김대혁입니다.

대학교에서는 영상학을 전공했습니다. 원래는 영화CG 아티스트가 되고 싶었는데 리얼타임 미디어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도중에 우연히 게임회사에서 일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두 개의 회사에서 FX Artist로 일했고 유니티에서 처음으로 Technical Artist라는 타이틀을 달게 되었습니다.
현재 유니티에서 맡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Spotlight Team Korea에서 아트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저희 프로그래머분들이 구현한 기능에 대해서 아티스트의 관점으로 피드백을 드리기도 하고 유니티 내부에서 만드는 샘플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Spotlight Team Korea에서 함께 오픈월드 샘플을 제작하는 ‘프로젝트 M2’를 진행하며 여러 기술적 난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티 내부에서 유저들이 새로운 고품질 그래픽스 파이프 라인인 ‘HDRP’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샘플을 만들고 있는데, 거기에도 이펙트 작업 위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대혁님이 소속된 Spotlight 팀은 아시아지역 중 유일하게 한국에만 있다고 알고 있는데, Spotlight팀의 미션과 그 안에서 본인의 미션은 무엇인가요?
저희 Spotlight팀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 그리고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설립된 R&D 조직입니다. 특정 기능에 집중하는 보통의 R&D팀과 달리, 큰 그림을 보는 좀 더 포괄적인 형태의 팀으로서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에 대해 R&D합니다. 개발프로젝트 전반에 참여하여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돕고, 유니티 유저분들이 AAA게임(트리플A 게임)을 수월하게 만들 수 있게 관련 기능들을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분들이 구현하고 개선시킨 기능들을 조금 더 아티스트적인 관점으로 유저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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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는 게임회사에 재직하신걸로 알고 있는데, 유니티는 어떤 부분에서 대혁님에게 (혹은 테크니컬 아티스트에게) 매력적인 기업으로 느껴졌나요?
영상공부를 하면서 리얼타임 미디어 데모를 본적이 있었는데 그 데모는 이전까지와는 다른 완전히 차세대의 리얼타임 미디어였고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때까지는 높은 퀄리티를 내려면 한 장 한 장 렌더링하는 고전적인 렌더링 방식을 써야 된다고 생각 했었는데 그 데모를 보고 난 후 생각이 완전 바뀌었습니다. 앞으로는 리얼타임 미디어가 대세가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유니티는 그러한 리얼타임 미디어 산업을 선도하는 가장 큰 기업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글로벌 회사이기 때문에 세계 곳곳의 사람들과 같이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유니티에서 성취감을 느꼈던 적이 언제라고 생각하십니까? 혹은 유니티에서의 특별한 기억이 있다면?
유니티는 소프트웨어회사이다 보니 프로그래머의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 다수의 프로그래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티스트가 적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아트팀의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더라도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서 해결을 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혼자서 또는 소수의 아트팀으로 이런 프로젝트가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지나고 보면 꽤 그럴듯한 결과가 나와서 뿌듯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소수의 인원으로 어떠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때 크게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하나의 에피소드라고 한다면 유니티에서는 매년 ‘핵위크(Hack Week)’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핵위크가 진행되면 전세계의 유니티 직원들이 코펜하겐의 한 리조트에 모여서 일주일동안 각자의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기능을 만들게 됩니다. 작년에는 저도 참가할 수 있었는데요, 같은 팀의 Graphics Programmer 이신 김성대님과 함께 유니티 엔진의 Volumetric Lighting을 활용해서 Fluid Animation을 표현을 했었습니다. 다행히 5일동안 열심히 개발한 끝에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 나와서 기뻐했던 기억이 있네요.

핵위크 동안 아름다운 코펜하겐 해변에서 좋은 숙소와 맛있는 음식, 그리고 전세계에서 모인 다양한 경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만들고 싶은 기능을 개발하는 게 참 즐거웠습니다. 핵위크는 정말 다른 곳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유니티만의 고유 문화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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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Volumetric Lighting을 사용한 Fluid Animation 표현 - 유튜브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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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위크(Hack Week) - 유튜브 링크
언제 스스로가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시나요?
유니티에 들어와서 스스로가 성장하고 있다고 느꼈던 것은 점점 기술적인 이해도가 높아지는 걸 느꼈을 때입니다. 유니티 엔진을 통해서 이미 구현된 기능의 코드를 보고 분석할 수 있고, 손쉽게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유니티 입사 후에 아티스트로서 그래픽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더 심도있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주어진 기능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작동하는 원리를 살펴보고 이해한 후 원하는 기능을 직접 구현해서 사용했을 때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꼈습니다.
유니티에 입사하고 싶은 지원자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유니티는 이제 게임엔진 뿐 아니라 다른 여러 산업과도 연계하여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경력이 게임쪽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유니티에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를 보시고 해오셨던 업무와 교집합이 있으면 자신 있게 지원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유니티는 굉장히 자유롭고 수평적인 회사입니다.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이러한 업무가 유니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그 업무를 직접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러한 방식으로 여러 기능들이 유니티에 추가가 되었구요. 무한한 아이디어와 맡은 업무를 끝까지 밀어붙이실 수 있는 책임감,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유니티 문을 꼭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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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좋은 점 3가지만 꼽아주신다면?
1. 리얼타임 미디어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유니티는 리얼타임 미디어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이며 항상 최신 기술과 맞닿아 있습니다. 앞으로의 발전가능성도 무궁무진 하다고 생각합니다.

2. 수평적인 조직문화
유니티의 조직문화는 수평적이고 의견교환이 자유롭습니다. 직책에 상관없는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서 좋은 아이디어들이 나올 때가 많습니다.

3. 직원들을 생각하는 회사의 마음
업계 최고수준의 복지는 물론이고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전세계가 심각해지자 재택근무를 재빨리 도입해서 안전하게 근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통해 항상 직원들의 안전을 생각하는 회사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니티란?
이제는 게임엔진 회사가 아닌 리얼타임 미디어 회사
대혁님이 참여하신 유니티 웨비나 ‘쉐이더 그래프 어디까지 써봤니?’Unity Square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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