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랜선투어?"…새로운 여행의 모습을 그립니다

[Job터뷰: 신사업개발팀] 마이리얼트립 신사업개발팀

2021. 02. 24 (수) 15:15 | 최종 업데이트 2021. 02. 24 (수) 15:59
마이리얼트립 신사업개발팀은 여행이 사라진 코로나 시대에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여행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랜선투어라는 새로운 여행을 제시하며 유의미한 성과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신사업개발팀을 만나보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담당하시는 업무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윤덕은 팀장 (이하 '덕은') : 안녕하세요. 신사업개발팀 팀장을 맡고 있는 윤덕은입니다. 랜선투어를 비롯한 마이리얼트립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업무 전반을 담당 하고 있습니다.

김민경 매니저 (이하 '민경') : 신사업개발팀 매니저 김민경입니다. 덕은님과 명확하게 업무가 나뉘어 있기 보다는, 신사업 관련된 모든 업무를 함께 진행 하고 있습니다.
▶ 마이리얼트립에 합류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민경 : 저는 공공기관에서 인턴으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고, 스타트업에서 업무 경험을 쌓아 보고 싶어서 마이리얼트립 사업개발팀 인턴으로 입사했습니다. 근무하는 6개월 동안 마이리얼트립의 일하는 방식이 제게 잘 맞고, 하루하루 점점 더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인턴이 아닌 매니저로도 계속 근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현재는 신사업개발팀 매니저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덕은 : 첫 커리어는 종합 상사에서 해외영업 기반 신사업을 발굴하는 일을 담당 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더 적극적으로 만들어내고 싶다는 생각에 4년 반의 회사 생활을 뒤로 하고 홍콩 베이스의 엑셀러레이터로 이직하였습니다. 이후 다양한 여행 스타트업들을 마주하고 산업에 대해 분석하면서 자연스럽게 마이리얼트립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변화하는 여행 산업 속에서 마이리얼트립이 최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마침 주변 훌륭한 동료들이 하나 둘 마이리얼트립으로 이직해 정말 재밌게 일하고 있다는 추천을 해주어서 더욱 큰 관심과 애정이 생겼고, 저 역시 마이리얼트립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신사업개발팀의 역할
이미지
▶ 마이리얼트립에서 신사업개발팀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덕은 : 마이리얼트립에는 크게 항공/숙박/투어&액티비티의 사업 부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사업개발팀은 사업 부서에 속하기는 하지만, 각각의 버티컬과는 독립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미래 먹거리를 찾는 업무이자, 조금 더 세부적으로는 마이리얼트립의 파트너인 ‘가이드라이브’와 협업하는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대부분이 외부 파트너사와 협업 하는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경 : 데일리 업무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마케팅 지표나 노출 지표를 분석하거나, 새로운 산업에 대한 리서치, 현재 집행 하고 있는 프로모션 전략에 대한 논의들이 주를 이루는 것 같아요.
▶ 마이리얼트립에는 사업개발팀과 신사업개발팀이 구분 되어 있는데요. 두 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민경 : 사업개발팀의 경우, 현지 투어&액티비티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서 기존에 있는 여행 상품들을 마이리얼트립 플랫폼에 가장 많이, 그리고 잘 보여줄 수 있게 해주는 팀입니다. 신사업개발팀은 미래의 새로운 여행에 대해 찾아보고, 실제로 기획해서 여행자분들께 새로운 여행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는 팀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덕은 : 사업팀이 숙박/투어&액티비티/항공 각 영역에 해당하는 사업을 더욱 고도화하고 개발하는 일에 집중한다고 하면, 저희는 기존 구조에서 살짝 벗어나서 새로운 일들을 만들어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버티컬에 제한을 두지 않고 항공/숙박/투어&액티비티를 다 연결 시켜 무언가를 만들 수도 있고, 랜선투어와 같이 기존에는 없던 아예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낼 수도 있고요.
▶ 신사업을 발굴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시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민경 : ‘고객 중심’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듣고 있습니다. 기존 전통 패키지 상품에 대해 고객이 불만족 했던 부분을 직접 듣기 위해 고객을 만나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며, 패키지 여행 상품을 더욱 디벨롭 시켰습니다. 실제로 고객 만족도도 점점 좋아졌었고요.

덕은 : 일례로 아이들을 위한 랜선투어 확대 과정을 공유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랜선투어가 초반에는 대부분 성인 타겟의 상품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어린 자녀와 함께 참여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시더라고요. '코로나 때문에 방학 동안 아이들이 할 게 없어 걱정했는데 랜선투어 덕분에 아이들과 해외여행을 다녀왔다'라는 리뷰를 하나 둘 확인하고 빠르게 그 목소리에 집중해서, 지금은 '아이들을 위한 랜선투어' 컨텐츠를 더욱 확대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신사업팀의 일하는 방식 - 사업 발굴부터 실행까지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이 궁금합니다.
덕은 : 먼저 마이리얼트립에서 기존에 비슷한 상품을 구매하셨거나,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가 있는 상품을 구매하신 고객 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 합니다. 이후 고객의 니즈가 파악 되면 함께 진행 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선정하고 전체 협업 과정을 조율합니다. 이후에는 타임 라인을 세팅 하고 추진해나가면 되는데요. 마이리얼트립이 초기 아이디어와 소스를 제공한 후에 파트너 분들은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내는데 집중하고, 저희 팀은 그 상품이 더 잘 판매 될 수 있게, 여행자분들께 잘 보여줄 수 있게 하는데 집중합니다.

민경 : 네. 마이리얼트립은 초기 기획 소스와 추후 모객에 집중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재즈 랜선투어를 예로 들면, ‘재즈 랜선투어를 하면 좋겠다!’ ▶ 관련 고객 리스트업 ▶ 파트너사인 가이드라이브와 논의 ▶ 가이드라이브에서 상품 구성 ▶ 구성된 상품의 프로모션, 마케팅 전략 논의 순서로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덕은 : 가이드라이브에서 자주 비유하시는 말이 있는데 마이리얼트립이 배급사라면, 가이드라이브는 영화 제작사, 가이드 분들은 주연 배우다. 이 말이 매우 공감이 됩니다.
"마이리얼트립이 배급사라면,
가이드라이브는 영화 제작사,
가이드 분들은 주연 배우다."
▶ 코로나라는 예상치 못 한 상황을 마주하면서 신사업개발팀에서 랜선투어라는 새로운 상품을 선보였는데요. 랜선투어는 어떻게 시작 하게 되셨나요?
덕은 : 2019년부터 가이드라이브라는 든든한 파트너사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가이드라이브는 국내 최초로 '가이드 매니지먼트사'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마이리얼트립과 함께 여행시장을 혁신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가이드라이브와 함께 해외여행 패키지를 혁신 하기 위한 협업을 진행하던 와중에 갑자기 코로나가 창궐했어요.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했었는데, 돌이켜보니 우리에게 남은 가장 소중한 자산이 바로 '최고의 가이드'님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죠. 거기서 랜선투어가 시작되었습니다.

순식간에 일자리를 잃은 가이드님께는 투어를 통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동시에 여행의 행복을 잃은 여행자분들께는 과거의 여행을 추억하고 미래의 여행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 드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의 역할이 가이드와 여행자를 직접 연결 시켜드리는 거였으니까요. 코로나가 아무리 심해져도 우리의 역할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그래야 여행이 계속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랜선투어를 기획했던 배경이었어요.

민경 : 처음 출시했던 랜선투어는 가이드분께서 가지고 있는 사진, 영상들을 활용하여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형태였습니다. 해당 상품을 구매하신 고객 중에 ‘진짜 현지에서 진행하는 랜선투어는 없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이 있었고, 현지에서 진행하는 랜선투어를 원하는 고객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스튜디오 Live와 현지 Live, 2가지의 형태로 지금의 랜선투어가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 현재 랜선투어의 성과나 지표 등이 궁금합니다.
덕은 : 현재까지 누적 15,000분 정도가 이미 랜선투어를 통해 해외여행을 떠나셨어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2021년 1분기에는 10만명과 함께 랜선투어를 떠나겠다는 더 큰 목표를 세웠습니다. 랜선투어가 단순히 신기하고 새로운 컨텐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행을 즐기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 잡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근에 홍콩 관광청과 협업을 통해 홍콩 랜선투어 무료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 당시 반응이 정말 뜨거웠어요. 랜선투어에 참여하시고 너무나 만족했다는 여행자분들의 목소리를 들을 때마다 ‘랜선투어가 아직은 낯설고 어색하지만, 여행을 즐기는 또 다른 미래가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더 많은 분들이 랜선투어의 매력을 느껴보실 수 있게 올해는 더 많은 이벤트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 랜선투어 외에도 현재 집중 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 있나요?
민경 : 해외에서 활동하시던 많은 가이드분들이 국내로 들어오셨어요. 그 분들과 국내에서 할 수 있는 가이드 투어를 집중 하고 있고 지금 도슨트 투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웰메이드 투어들을 진행 하셨던 가이드분들께서 국내에서도 좋은 투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그리고 많은 여행자분들께서 투어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 지역에 집중 하고 있어요.
▶ 이제 차츰 상황이 나아지고 여행에 대한 수요가 돌아올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신사업개발팀의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민경 : 랜선투어를 아직 경험 하지 못 한 분들이 많으세요.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 하면서 많은 분들께 알려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까 덕은님께서 말씀 하신 유투브 라이브를 통한 랜선투어 맛보기 이벤트도 정기적으로 할 생각이고, 이외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어요.

랜선투어는 참여한 분들의 만족도가 5.0 만점에 4.9점일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한 번 보신 분들이 재시청 하는 비율이 30% 에 육박합니다. 한 번 경험 하시면 만족도가 높은데 한 번도 경험 해보지 못 한 분들은 아직 랜선투어가 낯설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최초로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드리고자 합니다. 랜선투어가 여행을 떠나는 새로운 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덕은 : 코로나 상황이 나아져도 랜선투어는 또 다른 형태의 여행으로 계속 남아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랜선투어에 참여해주신 분들 인터뷰를 해보면 ‘해당 도시로 다녀왔던 여행을 추억하고 싶다’는 분이 50%, ‘나중에 해당 도시로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라는 분이 50%에요. 그래서 실제 여행지로 떠날 수 있는 상황이 돌아와도 과거의 여행을 추억하기 위해, 또 미래의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랜선투어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간/비용 등 물리적인 제약으로 여행을 갈 수 없는 분들, 혹은 내가 여행 당시에는 볼 수 없었던 부분(다른 계절, 다른 장소)을 더 경험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속해서 참여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 랜선투어가 오프라인 투어를 홍보할 수 있는 또 다른 프로모션 창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어요. 여행상품은 무형의 재화이다보니 여행자 입장에서 사전에 상품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요. 같은 도시여도 어떤 가이드님의 투어인지, 어떤 동선의 투어인지에 따라 나에게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이 갈리는데, 정작 상품을 고를 때 그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기가 힘든 거죠. 랜선투어를 통해 투어를 미리 경험할 수 있다면 여행자분들 입장에서 나에게 맞는 투어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반대로 가이드 분들은 랜선투어를 통해 본인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본인의 투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고요.
이미지
▶ 이러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서는 팀 워크나 팀 문화도 상당히 중요할 것 같아요. 신사업개발팀만의 문화나 구성원들의 공통점이 있을까요?
민경 : 기획 단계에서 고객의 관점을 분석해서 빠르게 방향성을 전환 해야 해요. 그 과정에서 인턴 분 포함 모든 구성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어요. 연차나 경력에 관계 없이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분위기가 잘 조성되어 있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획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이라 본인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 할 수 있습니다.

덕은 : 마이리얼트립이 전체적으로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인 것 같아요. 특히 신사업개발팀은 일 외적인 부분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의 특성 상 적극적으로 본인의 의견을 내지 않으면 일이 돌아가지 않아요.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다들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분위기입니다.
▶ 신사업개발팀에 합류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민경 : 새로운 업무와 도전에 두려움이 없어야 해요. 코로나 이후에 랜선투어, 국내 미술관/박물관 도슨트 투어들을 확장했던 것처럼요. 그렇기 때문에 의사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백오피스 운영을 잘 할 수 있는 꼼꼼함도 필요합니다.

덕은 : 스페셜리스트보다는 all-round 플레이어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변수들이 있어서 한 영역에만 뾰족한 분들보다는 전반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신사업개발팀에서 하는 모든 일들은 새로운 일이에요. 레퍼런스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많은 고민을 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만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힘들어하기 보다는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마인드의 소유자라면 대환영입니다.
▶ 마이리얼트립이 사업개발 분야에서 매력적인 회사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덕은 : 현재는 여행업이 개편되고 변화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이 돌아오는 수요를 준비하고 있는 시기인데요. 그래서 마이리얼트립에서 해볼 수 있는 것들이 훨씬 많다고 생각해요.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생각들을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것들이 많고, 위기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은 시기입니다. 그려나갈 도화지가 꽉 차 있다면 더 채울 것이 없지만, 지금은 채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마이리얼트립에서의 사업개발은 더 흥미롭다고 생각해요!

민경 : 마이리얼트립은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이 많고,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합니다. 데이터들을 자율적으로 보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들을 생각해 낼 수 있는 기회들이 많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것 같아요. 그리고 함께 하고 있는 수많은 파트너분들과 새로운 여행의 모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마치며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덕은 : 마이리얼트립은 여행 시장에서 탑이 될 회사라고 생각하고, 여행 시장을 혁신 하며 미래를 그리고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이리얼트립에서도 최전선에서 앞으로 다가 올 여행의 모습을 그리는 팀이 신사업개발팀입니다. 팀에서의 경험이 개인의 성장에서도 큰 기회라고 느끼고 일하고 있습니다.

민경 : 일한 지 2년이 넘어가고 있는데 이 시간동안 개인과 회사의 성장을 다 느껴봤습니다. 폭발적인 성장을 원하고 열정적으로 본인의 일을 하고 싶다면 마이리얼트립, 그리고 신사업개발팀을 추천 드리고 싶어요. 랜선 투어 많이 사랑해주세요!

덕은 : 아,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라는 커다란 외부 변수 때문에 많은 가이드 분들이 힘들어 하고 계세요. 저희와 초창기부터 랜선투어를 운영해주고 계신 가이드 분이 한 번은 투어 막바지에 이렇게 말씀 하시더라고요. "코로나 이후로 정말 막막했는데, 이 시국에도 투어를 할 수 있게 해줘서 너무 감사하다. 투어 내내 정말 행복했다". 그 말씀 듣는데 진짜 울컥했습니다.

그만큼 랜선투어는 의미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행이 돌아올 때까지, 아니 여행이 돌아온 그 이후에도 더 많은 가이드분들이 랜선투어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드셨으면 좋겠어요. 동시에 더 많은 여행자분들도 랜선투어를 통해 가이드님과 함께 여행의 찐 행복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마이리얼트립, 그리고 저희의 든든한 파트너사 가이드라이브는, 지금의 위기 속에서도 여행을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계속해서 가이드분들과 여행자분들을 이어드리기 위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여행은 계속되어야 하고, 앞으로도 분명 계속 될 것이니까요!"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