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오프라인에 싹을 틔워주는 브랜드 인큐베이터
글로우데이즈 김용완 리테일사업팀장
2019. 09. 26 (목) 18:09 | 최종 업데이트 2020. 07. 07 (화) 11:09
“단순히 제품을 파는 곳이 아니라 ‘브랜드 인큐베이팅’을 하는 곳이라는 느낌을 받아서 지원하게 되었죠.”
글로우픽에서 2년째 오프라인 리테일사업팀을 리딩하고 있는 김용완 팀장은 글로우데이즈의 리테일사업을 단순한 유통사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가 생각하는 리테일사업은 소비자 리뷰와 랭킹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를 인큐베이팅하는 뷰티 플랫폼에 가깝다.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인큐베이팅’한다
‘뷰티’ 부분만큼 트랜드가 빠르게 변하는 것도 없다. 글로우픽 입사 전 모든 커리어를 뷰티 브랜드사에서만 근무했던 김용완 팀장은 신생 브랜드나 라이징 브랜드들은 그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매우 힘든 과정을 겪고 있다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런 브랜드들을 위해 어떤 일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글로우픽에서 자신이 해야할 일이라 생각했다.
“리테일사업팀이 하는 일은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는 화장품 브랜드들 속에서 가능성 있는 좋은 제품의 싹을 띄워주는 일종의 영양공급원이라 할 수 있죠. 채널, 브랜드, 글로우픽, 이 세개의 컨셉이 하나로 일체화 시킬수 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브랜드 컨셉이 나무라면, 숲 같은 채널에 연결해주고 저희는 바람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해야 할까요? 최대한 이런 조건에 부합하는 채널을 찾고 브랜드를 연결시켜주면, 거의 대부분 잘 되더라고요.”
글로우픽은 유저들 평점과 리뷰를 바탕으로 좋은 제품을 선정하고, 글로우픽 존을 구성하는 VMD연출물 구성에도 평점과 키워드를 노출시킨다. 글로우픽 앱에서 유저들의 사랑을 받는 제품, 글로우픽에서 어워드를 수상한 제품은 오프라인에서도 소비자에게 똑같이 사랑받게 될 수 있도록 말이다.
하지만 글로우픽 존은 단순히 글로우픽이라는 플랫폼 채널을 오프라인에 이식하는 것을 넘어선다. 글로우픽 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브랜드 중 국내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활로를 찾지 못한 신생브랜드나 라이징 브랜드를 주로 발굴해서 마케팅부터 오프라인 입점까지의 모든 부분에 관여하고 있기때문이다. 요즘 글로우픽 존에서 제일 잘나가는 브랜드인 힌스도 이런 케이스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플랫폼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플랫폼, 인스타그램, 리테일 현장 등 전방위 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니즈를 찾아 소싱을 진행합니다. 우리 회사의 여직원 분들의 의견 까지도요! 어쩌면 우리 회사의 여직원 분들은 뷰티에 대한 지식이 가장 높은 스페셜 유저라고 볼 수 있어요. 실제로 우리 내부 직원의 입점 희망의견을 수리하는 차원에서 시작된 게 힌스예요.”
실제로 힌스 입점 후 리뷰와 평점은 급상승했고, 기존 상위랭크 브랜드들을 충분휘 위협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더불어 MLBB에 열광하는 트랜디한 유저들의 열열한 반응까지 더해져 ‘드디어 오프라인에서 볼 수 있게 되었구나!’, ‘다른 채널도 빨리 오픈해달라’는 반응이 정말 뜨거웠다고 한다.
이미지
◆문서작업보다는 대화를, 진지하기 보다는 놀 듯 즐기면서
“문서 작업보다는 대화를 많이 하는 업무 구조를 갖고 있고, 진지하게 일하는 것 보다 놀면서 일하는 것을 즐겨하는 편입니다.”
해외수출연계 파트, 국내 오프라인 파트, VMD로 구성된 리테일사업팀은 총 7명이다. 그가 말하는 리테일사업팀은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개방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또한 수용하는, 진심으로 일에 애정을 갖고 즐기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리테일사업팀에서 일하며 가장 크게 배운 것이 동기부여가 확실한 팀은 뭘해도 할 수 있다라는 점이라고 말하는 그는 좋은 팀을 위한 자신의 역할을 이렇게 말했다.
“팀원의 자유로움을 존중해주고, 팀원들이 하는 일이 회사의 히스토리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수평적인 문화, 자유로움, 우수한 워라밸을 자랑하는 스타트업들이 정말 많아요. 하지만 조금만 깊이 들여다 보면 이상하게도 직원들의 근속연수가 매우 짧아요. 흔한 현상이니 ‘스타트업은 원래 그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높은 턴오버에서 오는 단절과 손실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그러한 단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오래 근무할 수 도록, 그래서 각자가 회사의 히스토리 산 증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역할이죠.”
◆오늘처럼만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다
“글로우데이즈 리테일사업팀에 몸담기 전 올리브영에서 영업지원 가맹사업을 담당하고, 이후 미미박스에서 PB브랜드 오프라인 사업을 리딩했었습니다. 매번 같은 업무의 반복으로 지쳤어요. 뷰티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었고 좀더 다양한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일들을 찾던 중 글로우픽 앱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입사에 흥미를 갖게 되었어요. 팀장이라는 포지션을 생각해보았을때 기업의 규모나 문화가 완전히 다른 두 조직을 경험해 보았다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았고, 무엇보다 그냥 물건만 팔기 위해 브랜드를 접하기보다는 브랜드 인큐베이팅을 하는 곳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바로 지원하게 되었죠.”
김용완 팀장은 리테일사업팀에서 입사 전 기대했던 것처럼 좀 더 많은 브랜드를 접하고 뷰티에 대해 더 깊게 알아가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리더로서는 팀원들을 이해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에게 앞으로의 목표를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오늘처럼만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다.”
오늘도 리테일 사업팀은 글로우픽 존을 통해 글로우픽 유저의 목소리를 통해 브랜드를 발굴하고 오프라인에 진출시키며, 오프라인에서의 성과를 다시 온라인에서 재조명하는 방식으로 브랜드를 강화시키고 있다. 또한 뷰티산업에서 글로우픽의 공신력을 높이는 역할도 충실히 해내고 있다.
‘오늘처럼만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다’는 그의 목표에 어떤 새로운 브랜드들이 글로우픽을 통해 인큐베이팅이 될 지 기대해본다.
▶ 글로우데이즈 살펴보기: https://www.glowdayz.com/
▶ 글로우데이즈의 서비스, 글로우픽: https://www.glowpick.com/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