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쿠팡 로켓연구소 인테리어 디자인 비하인드

쿠팡의 선릉 오피스 '로켓연구소' 오픈, 인테리어 디자이너와의 인터뷰

2021. 06. 11 (금) 15:10 | 최종 업데이트 2021. 06. 11 (금) 15:17
지난 4월, 쿠팡의 선릉 오피스 ‘로켓연구소’가 오픈했다. 로켓연구소는 쿠팡이 시도한 첫 번째 스마트 오피스다. IT에 최적화 된 업무 환경에 쿠팡의 밝은 문화까지 더해져, 오피스에 출근한 직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로켓연구소의 각 공간이 어떤 배경에서 탄생했는지 이번 인테리어 디자인을 담당한 브랜드 디자이너 Julie, Erica에게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보았다.
이미지
Ella: 오피스가 정말 쾌적해요. 디자인 팀뿐만 아니라, 개발이나 PO 등 다른 팀에서도 반응이 좋더라구요. BX팀이 인테리어까지 하는 줄 몰랐어요.

Erica: 네. 많은 분들께서 BX팀이 인테리어를 담당했다는 소식을 듣곤, 넓은 업무 영역에 놀라시더라구요. 쿠팡 오피스 중 처음으로 인하우스 디자인팀이 참여한 사례여서 그런 것 같아요. 저희 팀의 업무를 한 문장으로 소개하자면, 프로덕트 디자인이나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콘텐츠 디자인 영역 외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정말 많은 고객 접점의 디자인을 하고 있죠. 그 결과물들이 모여서 브랜딩이 되는 거기도 하구요. 마치 군대의 특수부대 같은 팀이라고 생각하는데 (웃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일을 주먹구구식으로 다 하는 건 결코 아녜요.

‘마스터, 서비스, 기업, 인터널 브랜딩’ 이 네 가지 영역에서, 기업과 서비스의 생애주기에 맞춰 쿠팡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적정한 일들에 우선 순위를 두고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지금 시기에 오피스 인테리어 업무를 담당하게 된 것도 이러한 관점이 반영된 거구요.

Ella: BX팀이 참 다양한 일들을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Julie: 네, 다양한 일을 하는 만큼 매 프로젝트가 새로워요. 긴장도 되고, 그만큼 재미도 있어요. 제 경우 오피스 인테리어는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지금까지의 제가 해왔던 업무 중 손에 꼽을 정도로 성취감 높은 프로젝트였어요. 진행할 땐 이 정도일 거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오피스 오픈 후 많은 팀원 분들이 만족해주시니, 일에 대한 보람도 더 크더라구요.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직접적인 피드백이 인터널 브랜딩 업무의 장점인 것 같아요.
이미지
Ella: 듣다보니 인테리어에서 협업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도 궁금해지네요. BX팀은 UX 조직을 넘어 정말 여러 팀들과 협업하고 계시잖아요.

Julie: 맞아요. 회사의 여러 운영 업무를 담당해주시는 총무팀의 GA(General Administration)분들, 외주 인테리어 디자인팀과 시공팀, 그리고 저희 브랜드 디자이너. 이렇게 크게 세 그룹의 협업으로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됐어요. 저희 팀은 공간 마감재 색상 배치와 소재 선정, 사이니지 그래픽 디자인, 집기류와 가구 및 조명 선정, 공간 데코레이션 업무를 맡았어요. 그 외 전반적인 행정 업무는 GA 분들이 맡아, 외주 업체를 선정하는 일부터 층별 공간 배치, 오피스 예약 시스템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했어요. 외주 업체는 저희의 의견을 반영해 시공을 담당했구요. 이번 프로젝트를 겪어보니 오피스와 같은 공간을 실체화 하는 일에는 여러 팀들의 노력과 시간이 들어간다는 걸 알게 됐어요. BX팀의 노력은 일부분이지만, 오피스에서 일하게 될 팀 전체가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했어요. 그래야 모든 작업자들의 노력이 제대로 빛을 발할 수 있기도하니까, 고객과 만드는 사람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게 되더라고요.
이미지
Ella: 그럼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해 좀 더 들어볼까요? 디자인 시 가장 염두한 게 있다면요?

Erica: 무엇보다 팀이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죠. 그리고 디자이너 중심인 공간을 만들지 않으려 노력했어요. 멋스러운 공간을 만드는 데만 집중하다보면, 자칫 다른 팀원들이 공간의 들러리가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특정 취향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도 은연 중에 피로감이 들 수 있구요. 편안한 업무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어요.

Julie: 브랜드 경험을 만들 때 쿠팡 디자인팀이 프로덕트를 제작하는 과정처럼 ‘문제해결’에도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 같아요. 근무했었던 기존 오피스에서 경험했던 아쉬운 점들을 보완하려 했어요.
이미지
Julie: 선릉 오피스의 ‘웰컴 데스크’인데요. 방문객이나 면접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이다 보니, 기업 쿠팡의 첫 인상이 여기서 남게 되죠. 아무래도 처음 방문하는 장소에선 긴장하기 마련인데, 잠실 오피스의 웰컴 데스크는 대체적으로 톤이 어두워 더 경직된 느낌을 주더라구요. 이런 분위기를 개선하고자 선릉은 건물의 채광을 한껏 활용할 수 있도록, 밝고 편안한 컬러와 소재의 마감을 선택했어요. 데스크 벽 쪽의 디스플레이에는 외부인에게도 익숙한 로켓 이미지와 웰컴 메시지를 띄워 친밀감을 형성하고 싶었어요.
이미지
Julie: 이곳은 업무 공간이에요. 쿠팡의 브랜드 자산 중 멀티 컬러에 대한 애착이 내부적으로 높다보니, 협업 팀에서 업무 공간의 벽과 파티션에도 컬러링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그렇지만 소품류가 아닌 벽면과 같은 넓직한 마감에서는 강한 원색을 적용하기가 어렵더라구요. 특별한 기능없이 강한 색상을 사용하면 오히려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했구요. 논의 끝에 파티션은 대비가 낮은 하늘색, 곳곳에 초록 플랜트 조경으로 컬러 포인트를 주고, 천장이나 벽면 등 전체적인 마감은 밝은 화이트 컬러로 맞춰 업무 집중도를 높이기로 했어요. 대신 휴게 공간에는 가구의 패브릭으로 공간 곳곳에 쿠팡의 컬러를 담아냈죠.
이미지
Erica: 시공을 마친 후 다들 저희 선택을 지지해주었어요. 재고를 확보하기 어려워 바닥 색상 등의 마감에서 타협해야 했던 부분은 여전히 아쉽지만요. 이번 작업을 통해 느낀 게 있다면, 공간은 그 장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을 때 진정으로 완성된다는 거예요. 공간만 봤을 때 다소 밋밋하다고 해서 무언가를 채우려 한다면, 밀도가 너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정한 여백과 간결함을 주는 것도 중요하더라구요. 오피스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은 특히 더 이 부분을 신경써야 했어요.
이미지
Erica: 사이니지는 오피스에서 가장 중요한 그래픽 디자인 요소예요. 실제 공간에서의 UX 역할을 한달까요? 이용 목적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면서도, 공간의 완성도까지 더해주는 디테일이기 때문에 작은 부분이지만 무척 중요한 요소예요. 그중에서도 미팅룸과 같은 공용 공간의 용도를 표시하는 룸 사인은 필수적인데, 어떻게 하면 과하지 않으면서도 직관적으로 표현할지 생각했죠. 고민 끝에 시트지 대신 두께감 있는 아크릴 시공을 선택했어요. 어떤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유리문에서 본 사이니지가 떠올랐는데, 폰트 두께를 선택하는 것처럼 소재에도 두께를 더했더니 여러 각도에서 봤을 때 훨씬 볼드하게 보이더라구요.
이미지
Julie: 팬데믹으로 인해 오피스 환경도 달라졌어요. 폰 부스의 증가, 스마트 오피스의 자리 예약 시스템, 락커룸이죠. 재택 근무를 하는 팀원들이 많기 때문에 출근을 하더라도 원격으로 미팅하는 시간이 많은데요. 이를 위해 꼭 그룹 회의가 아니더라도 개인적으로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는 1인용 폰 부스 공간을 확대했어요. 또 주 5일 내내 회사로 출근하던 이전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재택 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그에 맞는 환경도 필요했어요. 고정 좌석을 없애고 그날 그날 근무할 자리를 예약할 수 있는 키오스크, 자리마다 누가 예약했는지 알 수 있는 전자 이름표를 설치했고, 개인 락커를 마련했어요.
이미지
Julie: 이곳은 카페에 있는 포토존이에요. 회사 규모가 커지다보니, 팀원들이나 외부 손님이 오피스를 방문했을 때 기념 촬영을 할만한 장소가 필요하더라구요. 쿠팡의 강력한 브랜드 자산인 로켓을 현실 공간으로 끄집어내서 오피스의 랜드마크처럼 활용해보기로 했어요. 선릉 오피스에 처음 출근한 날, 역시 동료들의 SNS에 가장 많이 올라온 인증샷 장소가 바로 이 포토존이더라구요. BX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든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데, 포토존이 쿠팡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의미있는 접점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이미지
Ella: 각 공간의 기획 의도를 설명해주시니 로켓연구소에 더 애착이 가네요. 앞으로 BX팀에 오피스 인테리어 업무가 또 주어진다면, 어떤 걸 시도해보고 싶나요?

Erica: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의 생활 패턴이 많이 바뀌었잖아요. 바뀐 생활에 더 딱 맞는 환경을 만들고 싶어요. 보기에도 근사하지만 내 몸에 딱 맞는 옷을 입었을 때와 같은 편안함을 주는 곳?

Julie: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동료들에게 오피스라는 공간이 어떤 의미를 주는지 고민하게 됐어요. 코로나 이전처럼 동료들을 자주 볼 수 없기 때문에, 출근하는 날을 기대하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거든요. 서로의 근황과 고민을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더 소중해진 것 같아요. 오피스가 단순히 일만 하는 공간이 아니라, 우리를 하나의 커뮤니티로 묶어주는 오프라인 플랫폼이라는 걸 실감했어요. 다음에 또 인테리어 기회가 생긴다면, 반가운 동료들을 만나 업무 밖의 소식이나 고민도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어보고 싶어요.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 로고
쿠팡(주)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