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쿠팡 개발자가 일하는 법

쿠팡 Tech 조직 내 리더 인터뷰

2021. 06. 17 (목) 09:02 | 최종 업데이트 2021. 06. 17 (목) 17:10
실력 있는 개발자와 함께하기 위한 IT 기업들의 다양한 노력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업계 최고 연봉, 수평적인 조직 문화, 쾌적한 사무 공간, 기업의 성장가능성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개발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렇다면 쿠팡은 어떨까? 쿠팡의 Tech 팀들을 리딩하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쿠팡 개발조직의 강점에 대해 물었다.
- 안녕하세요, 먼저 쿠팡에서 각자 어떤 일을 맡고 계신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Theo: 안녕하세요, 쿠팡이츠 개발팀을 리딩하는 Theo라고 합니다. 저희 팀은 이츠앱을 통해 상점 목록과 리뷰, 쿠폰을 보여주고, 주문을 받고, 상점으로부터 음식을 픽업해서 배송하는 과정, 즉 쿠팡 이츠 전체 서비스 중 상점과 관련된 부분과 모바일을 제외한 거의 모든 백엔드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요.

Justin: 안녕하세요, 쿠팡 개발팀을 리딩하고 있는 Justin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제공되는 API Gateway와 각 서비스의 상태를 비즈니스 레벨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Monitoring Platform 이 저희팀의 주 업무입니다.

Allie: 안녕하세요. 저는 쿠팡에서 개발 팀을 리딩하고 있는 Allie라고 합니다. 저희 팀은 쿠팡 서비스의 주문과 취소와 관련된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데요. 쿠팡 앱을 통한 주문이나 정기배송, 사전예약, 선물하기 등 다양한 유형의 주문 서비스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세 분은 어떤 경험을 거쳐 쿠팡에 오게 되셨나요?

Theo: 쿠팡에 오기 전에는 데이터 분석, 검색 백엔드, 스팸 필터링, API 플랫폼,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일을 했어요. 다양한 도메인을 경험해봤는데, 놀랍게도 모두 한 회사에서 경험한 거였어요.

쿠팡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오랫동안 제주에 살다가 판교로 이사를 왔어요. 그리고 처음 로켓배송을 경험해봤는데, 주문한 바로 다음날 도착하는 거예요. 제주에서는 쿠팡을 사용하지 않았을때 보통 3~4일씩 걸렸거든요? 쿠팡이라는 회사는 잘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던 중에 마침 기회가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어요.

Justin: 전자문서, 웹오피스 개발 등의 업무로 사회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웹오피스도 기술적으로 도전 과제가 많아 재미있는 영역이었지만, 7년 정도 일을 해 보니 새로운 경험을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시에 쿠팡을 비롯한 신생 이커머스 회사들이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었고, 그 중에서도 쿠팡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입사를 결심하게 됐죠.

Allie: 쿠팡에 입사하기 전에는 금융 회사와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SI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당시에는 개발자라는 하나의 직업만 가지고도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게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당시에 저를 많이 이끌어 주신 사수 분이 쿠팡에 먼저 입사하신 후, 적극 추천해 주셔서 쿠팡에 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입사할 때에도 쿠팡은 개발자들에게 선망의 회사였기 때문에, 합류할 수 있게 되어 기뻤습니다.
- Justin님의 경우, 4년 넘게 쿠팡에서 근무하고 다른 회사로 이직하셨다가 다시 쿠팡으로 돌아오셨죠. 왜 또 다시 '쿠팡'이었나요?

Justin: 제가 쿠팡에 매력을 느꼈던 건 쿠팡만의 리더십 원칙(Leadership principles)이에요. 이 원칙을 기반으로 수년 동안 일하다보니, 여기서 비롯된 편리함과 효율성에 많이 익숙해졌던 것 같아요. 빠른 비즈니스 목표 달성은 덤으로 따라오는 선물이고요. 시간이 지날수록 쿠팡이 잘 될 수 밖에 없다는 확신이 강해졌어요.
이미지
- 각 팀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궁금합니다.

Theo: 쿠팡이츠 서비스를 프로덕트적인 관점에서 개선해나가고 있고요. 개발팀에서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특정 서비스의 장애 상황에서도 고객의 주문부터 배달까지의 과정을 문제없이 처리하기 위한 아키텍처 개선이에요.

쿠팡의 모든 서비스는 MSA로 이루어져 있고, 쿠팡이츠도 수십개의 마이크로 서비스들이 모여서 만들어져 있어요. 이 서비스 중 주문 과정에 필수적인 서비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서비스도 많거든요. 가능하면 많은 서비스들을 고객의 주문-배달 경험으로부터 격리해, 장애로부터 자유롭게 하는것이 목표예요.

Allie: 결제 서비스의 장애 상황에서도 주문을 성공시키고 배송을 시작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어요.

쿠팡의 핵심 고객 경험 중 하나가 빠른 배송이잖아요. 결제 서비스 장애 상황에서도 최대한 고객 경험을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문 프로세스와 결합도가 매우 높은 서비스인 결제 서비스를 장애 시에 분리해내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팀과 디펜던시가 엮여 있기도 하고, 풀어내는 과정이 쉽진 않지만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고객 경험이 한단계 더 향상될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쿠팡은 개발자들이 선망하는 국내 대표 IT 기업인데요. 쿠팡의 개발자, 어떤 경험적 장점이 있나요?

Justin: 글로벌 스케일의 비즈니스 기회, 인재, 문화라고 하면 쿠팡 개발자 대부분 공감하실 것 같아요. 해외 취업을 준비하시는 개발자 분들도 있는데, 한국에서도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Theo: 개발자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문화라고 생각해요. 대부분의 개발 회사에서는 주니어와 시니어를 나누는 기준이 없어요. 시니어로서 업무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기 어렵죠. 그런데 쿠팡에서는 각 능력에 맞는 레벨이 주어지고, 해야 할 일들과 그에 따른 책임이 달라요. 평가 측면에서도 그에 맞는 평가를 받을 수 있고요.

글로벌 기업을 경험한 수준 높은 개발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요. 저희 팀의 경우 펠로우 개발자가 장애 리뷰부터 아키텍처 설계에 대한 리뷰를 함께 해주죠. 그 과정에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이미지
Allie: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기회와 도전이라고 생각해요. 쿠팡은 이미 누구보다 앞서서 MSA 아키텍쳐를 적용했고, AWS 서비스로 이관했는데요. 앞선 경험을 시작으로 체계화되고 안정적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요. 대규모의 트래픽과 데이터를 다루면서도 높은 가용성과 확장성을 갖추기 위한 서비스 개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고가용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개발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고도화된 플랫폼 기반의 대규모 서비스 운영과 개발을 모두 경험하고 싶은 개발자 분들에게는 최적의 IT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쿠팡만의 개발 문화도 궁금합니다. 테크 조직 내의 리더로서 어떤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려고 노력 중이신가요?

Theo: 쿠팡만의 특징으로는 *'포카요케'를 얘기하고 싶어요. 장애가 나면 왜 그 장애가 발생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는거는 어디든 비슷해요. 그런데 쿠팡에서는 그 과정이 상당히 집요하고, 개선에 대한 의지가 강합니다. 고객에게 발생한 현상부터 시작해서 최소 다섯 번에 걸쳐서 '왜?'라는 질문을 하고, 그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죠.

*포카요케: 품질 관리의 측면에서 실수를 방지하도록 행동을 제한하거나 정확한 동작을 수행하게끔 하도록 강제하는 여러 가지 제한점을 만들어 실패를 방지하는 방법을 말하는 용어

Justin: 업무에 대해 상호 리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업무 계획에 대해서 동료들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요. 완료 후에는 배포 전에도 성능테스트 결과 등을 공유하면서 또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으며 서로 성장하는 팀을 만들고 싶습니다.

Allie: 쿠팡만의 개발 문화라고 한다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다국적 개발자와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한국뿐 아니라 미국, 중국 그리고 싱가폴 개발자까지 다양한 국적의 개발자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서로 배우고,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코로나 상황 이전에는 출장을 다니고 함께 팀빌딩 활동도 하면서 활발하게 교류했던 것도 '쿠팡이라서' 가능했던 개발 문화고요. 

또 테크 조직 리더로서 지금 저희 조직의 개발자들을 위한 'Tech Talk'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이나 새로운 기술, 도메인 지식을 포함해서 어떤 주제든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문화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때 저희 조직의 중국과 한국 개발자들이 통역 지원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것도 쿠팡만의 개발 문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미지
- 쿠팡의 Tech 조직은 개발조직으로서 역동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군요. 그렇다면 쿠팡이 가지고 있는 '직장'으로서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Justin: 쿠팡을 다른 단어로 표현한다면 '성장'이 가장 적당한 단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많은 회사를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빠른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고 생각해요. 이미 사람들의 기대를 이미 여러번 뛰어넘은 회사이기도 하고요.

Theo: 맞아요. 저에게도 빠르게 성장하는, 고객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라는 게 큰 장점이었어요. 다른 사람들을 만나서 내가 하는 일을 얘기했을 때 '항상 자기도 잘 쓰고 있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써보지 않은 사람이었더라도 다음에 만났을 때는 '써보니 좋더라'는 얘기를 해줘요.

또 쿠팡은 목표를 세우는 것과 접근하는 방법이 다른 회사와 달라요. 어떻게 보면 절대 달성하지 못할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걸 해야 할지를 생각해요. 그리고 방향성이 결정되면, 모든 조직원이 오직 그 방향으로 움직여요. 저는 이렇게 일하는 방식이 매우 새로웠고, 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일해왔기 때문에 쿠팡의 이례적인 성장이나, 쿠팡이츠의 성장도 가능했던 것 같아요.
이미지
Allie: 유연한 근무환경이 쿠팡이 가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나 코로나 상황 이전에도 유연근무나 주 1회 재택근무 등이 활성화되어 있었는데요. 코로나 이후 90% 이상 재택 근무를 진행하면서도 원활하게 업무가 가능했던 것도, 성숙한 기업문화가 있었기 때문이었죠.

스마트 오피스가 도입되어 선릉에 위치한 로켓연구소, 판교, 잠실 오피스에서 근무가 가능한 환경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로켓 연구소에는 '쿠키즈'라는 어린이집도 생겼으니,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일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해요.
이미지
이미지
-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개발자로서, 관련해서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개발자에게는 어떤 역량과 경험이 필요할까요?

Theo: 경험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서비스 경험이 중요해요. 다양한 도메인의 문제를 해결해봐야 하고,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겪는 다양한 장애 상황도 경험이 됩니다. 쿠팡은 트래픽의 양을 고려했을 때 이런 다양한 서비스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직 중이시라면 본인의 커리어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강점을 찾아보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은 개발자들이 자신의 강점이 어떤 것이고, 자신이 합류함으로써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어필하지 않아요. 그럼 회사 입장에서는 그냥 '개발자1'이거든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자신의 강점이 없다면, 어떤 부분을 잘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노력을 더 해야겠죠. 이런 목표 없이 막연히 주어진 일을 한다면 몇 년만 지나도 다른 개발자들과 큰 격차가 생기게 될 거예요.

Justin: 서버 개발자로서 일반적인 역량을 가지고 계신다면 저희 팀에서 근무하실 수 있을 거예요. 물론 대용량 트래픽 처리 경험이라든가, 개발 및 테스트를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과 품질이라는 목표를 모두 달성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구직 중인 후배 개발자 분들에게는 '당장의 보상보다는 배울 수 있는 곳을 선택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보상은 결국 실력에 맞춰서 따라온다고 생각해요. 당장의 조급함보다는, 길게 보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이미지
- 끝으로, 쿠팡의 Tech팀 일원으로서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llie: 쿠팡 Tech 팀의 일원으로서, 앞으로도 계속 도전하고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며 즐겁게 일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Theo: 쿠팡이츠 서비스로서는 Availability를 99.99% 이상 유지하는 게 목표예요. 99.99% 이상 유지한다는 건, 1년 동안 대략 1시간의 장애를 겪는다는 걸 의미해요. 게시판처럼 단순한 웹서비스라고 생각하면 1시간이 여유롭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저희는 그 주문들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것까지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완료가 되어야 하니 생각보다 단순하지는 않아요.

팀 리더로서의 목표는, 모든 구성원이 각자 자신의 전문 영역을 가지고,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는 거예요. 저희는 서울과 상하이에 나뉘어 있고, 언어도 다르고, 인원도 15명이 넘다보니 저에게는 가장 큰 도전과제입니다. 또 팀원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매니저가 되고 싶어요. 개발자를 하다가 매니저가 되었으니, 제가 매니저로서 해야하는 일을 이해하고, 그걸 잘 하고 싶어요.

Justin: 올해 100% uptime을 달성하면, 팀의 노력이 성과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더불어 매번 배포 시마다 QA에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데요. 현재 테스트 자동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목표들을 달성한다면 내년에는 더 수준 높은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대 중입니다.
세 명의 엔지니어를 통해 쿠팡의 개발 환경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쿠팡 근무 기회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하기 링크를 방문해주세요.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 로고
쿠팡(주)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