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취업, JP요원이 도와줄게]① 동국제강

[채용공고 분석편]채용규모 30여명…자격요건·우대사항 꼼꼼하게 맞춰야

2021. 07. 01 (목) 09:55 | 최종 업데이트 2021. 07. 05 (월) 11:22
[취업, JP요원이 도와줄게]
① 동국제강 - 채용공고 분석편
② 동국제강 - 면접 분석편 
③ 동국제강 - 이슈 분석편 
동국제강의 하반기 공개 채용이 열렸다. 7월 4일까지 서류 작성과 약 5~10분이 소요되는 온라인 인성검사를 마쳐야 지원 완료다. 기다리던 채용 공고가 떴지만, 막상 공고가 뜨고나면 내게 맞는 또는 합격가능성이 높은 직무는 무엇인지,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지금 내가 쓰고 있는 방향이 맞는건지,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막막해지곤 한다. 

그래서 JP요원이 준비했다. 채용공고 집중 해부. 채용공고 내용을 분석해 기업이 찾는 인재와 지원 전략, 면접 경험자들의 경험담까지. 이건 알고 지원하자.
 
동국제강 지원, 할까? 말까?…동국제강 매력 포인트

직원 만족도, 성장가능성 등 모든 면에서 '수직 상승'
▶ 위기 극복 경험, 생존을 건 투자를 성공으로 연결시킨 경험 모두 보유

- 동국제강의 잡플래닛 총만족도 '2015년 2.76점 → 2021년 3.74점'…수직 상승 중
- 매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올해 가장 가파른 상승폭을 보이고 있음
- 직원들, 회사의 성장 가능성도 높이 평가…'2015년 10.53%→2021년 52.94%'로 긍정적 평가 크게 늘어남 

브라질 공장은 동국제강의 사활을 걸고 몇 수 앞을 내다 보고 결정한 투자였음. 결과적으로 여기서 먹거리가 쏟아지는 중
- 철강같은 인프라 산업은 단기적 의사 결정보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의사 결정과 판단력, 이를 긴 호흡으로 성공시키는 경험이 매우 중요. 동국제강은 그런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
모든 지표가 올해 급상승. 동국제강에 올라타야 한다면 지금이 적기일 것.

- 다만, 보수적인 기업 문화는 단점으로 자주 언급되는 편. 급성장 중이어서인지, 잦은 조직 변화 등 성장통이 엿보이는 내용도. 

동국제강 전현직자들이 평가한 총만족도, 평균 성장 가능성 
 
◇ 동국제강 채용 경향
- 2021년 하반기, 대졸신입, 주니어, 경력 모두 합쳐서 30여명 규모일 듯…지난해 20여명 채용 함
- 인사, 홍보, 영업, 생산관리, 안전, 환경 등 거의 전 직군에서 선발
- 2021년 상반기에 20명 채용 완료. 이번 하반기에는 대학생 대상인 '주니어사원'만 채용하려고 했으나, 채용 규모와 범위 넓혔다고

JP요원의 지원 tip! 
- 대졸 신입과 주니어 사원의 채용 범위가 넓다. 지원 분야를 정한 뒤 공고를 살필 것 
- 공고에 담당업무와 자격요건, 우대사항이 깔끔하게 명시되어 있는 편. 전공과 인턴 경험, 자격증 등에 맞춰서 지원하는 것이 좋다. 

경기 회복에 따라 철강업계 채용 늘어날 전망. 철강업계 1위 포스코 또는 2위 현대제철의 취업을 희망하는 지원자라면 "철저하게 고민해보고 지원할 것" 
- 군필자 기준 초봉 4700만 원, 잡플래닛 연봉 평균 통계에서 포스코 대졸 사원이 약 4600만 원인 것과 비교하면 높은 편
- 채용 공고에 연봉 외 복리후생으로 매년 약 200만 원의 복지와 자녀 학자금, 유아교육비, 단체상해보험, 의료비, 회사 콘도 지원 등 명시 
- "기업의 고용 창출이라는 사회적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응답하고자 채용 규모 늘렸다"고 설명한 만큼, 동국제강의 채용 규모는 계속 늘어날 전망

4학년 1학기 기말고사 끝난 대학생이라면 '주니어사원' 채용에 주목
- 주니어사원 채용은 2012년부터 동국제강이 시도한 제도로, 내년 입사를 전제로 2학기에는 학업과 회사생활을 병행하며 주1회 출근하고 학업지원비 매월 50만 원 수령 
- 채용 전제 인턴이라고 해도, 채용여부가 불확실한 인턴과 달리 채용이 확정적이라 긍정적인 평가 
◇ 채용 공고 집중 해부
△ 대졸신입사원
- 전형: 서류(서류+인성 검사) → AI 및 1데이 면접(직무, 에세이, 다대일 면접) → 합격 

JP요원의 리뷰 tip!
- 영업의 경우, 영어 또는 기타 외국어 능력 우수자, 향후 인도 등 해외법인 근무 가능자가 자격 요건에 해당 
- 동국제강, 인도에 냉연도금제 가공 센터 운영 중…인도 사업을 키우기 위해 인도 관련 경험자 우대
인도어, 인도문화 등을 전공했거나 관련 경험이 있다면 지원해 볼 것

- 신입이지만 법무는 법 전공자와 인턴 등 관련 경험 보유자, 마케팅은 전자상거래 관련 유경험자를 우대 
- 동국제강이 B2C 유통을 위해 오픈한 스틸샵닷컴은 개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업자 회원에게 철강을 판매하는 서비스. 전자상거래 경험 중에서도 사업자 고객을 상대로 한 경험,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험이 상대적으로 보다 매력적일 것

지원자의 전공과 인턴 경험에 맞춰서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질 것
- 생산, 안전, 환경은 금속/소재 관련 전공, 이공 계열 전공, 안전·환경 관련 전공으로 자격요건이 명시되어 있음 
- 환경은 당진 사업장 인근 거주자, 관련 자격증 보유자 우대 명시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을 모두 갖춘 지원자의 합격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음. 냉정히 말하면 이 정도면 우대 사항이 거의 합격을 위한 필수 자격 조건이라고 봐도 무방함
△ 재학생 주니어사원 
- 전형: 서류(서류+인성 검사) → AI 및 1데이 면접(직무, 에세이, 다대일 면접) →  주니어 프로그램(9월부터 12월까지 월 4회 출근) → 입사 

JP요원의 리뷰 tip!
- 많은 직군에서 자격요건, 우대사항 등의 내용이 대졸 신입사원의 공고와 거의 같음 
- 대졸 신입사원 지원자와 같은 조건이지만, 재학 중인 4학년들의 대거 지원 예상 

- 회계 파트는 상경 계열 전공과 회계 관련 자격이 요건. 우대사항에 회계사, 세무사가 명시된 것으로 봤을 때 공인회계사, 세무사 자격증을 가진 지원자가 압도적으로 유리할 듯 
- 홍보 직군에서는 인턴 등 관련 업무 경험자, 동영상 편집(프리미어) 가능자 우대. 인턴 경험이 없더라도 홍보 동아리 등에서 여러 프로젝트와 동영상 기획·편집 경험해본 경우 경쟁력 어필 가능

- 대졸 신입 채용에는 없는 구매 파트에서는 이공계열 전공, 일본어 우수자를 우대 
- 구매 직군 지원 자격요건에 전공 무관이라고 나와있지만, 원어민 수준의 일본어 가능한 이공계열 전공자가 합격 가능성 가장 높음 
본인이 이 우대사항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전공 무관이라는 이유로 구매 파트에 지원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듯. 
구매팀이 보통 전공자와 비전공자가 섞여 구성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어가 가능한 인문/상경계열 전공자나 이공계열 전공자여야 가능성이 있음.
△ 경력사원 
- 전형: 서류(서류+인성 검사) → AI 및 1데이 면접(직무, 에세이, 다대일 면접) →  합격  

JP요원의 리뷰 tip!
- 디자인 경력직 채용에서 볼 수 있듯, 경력의 범위가 넓음. CMF 디자인 경험을 가진 주니어 디자이너를 뽑는다고 보면 되는데 이 포지션의 후보자 수가 많지 않기도 하고, 저년차와 고년차를 섞어 채용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관련 경력 1~5년 내외, 포트폴리오 제출이 필수인 점에서 유추해볼 때, 지원자의 포트폴리오가 합격을 좌우할 것. 그런데 철강에서 동일 업무를 경험해볼 가능성이 매우 낮음. 타 산업을 고려할 때 스틸을 다루는 산업군의 CMF 디자이너가 상대적으로 유리할 순 있음.

- 디자인 직군에서 외국어 능력 우수자를 우대. 브라질 제철소와 인도 공장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하는 동국제강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디자인을 원하는 모양. 다만, 담당 업무를 고려할 때, 다른 직군과 달리 우대 사항이 ‘필수’ 성격보다는 말 그대로 '우대' 성격일 것으로 판단. 

환경 경력직은 보통 업계에서 대기환경, 수질환경기사 필수로 요구하는 분위기 
- 해당 기사 자격증 보유한 3년차 이상의 경력직에서만 경쟁 진행될 듯
 
[취업, JP요원이 도와줄게]
① 동국제강 - 채용공고 분석편
② 동국제강 - 면접 분석편 
③ 동국제강 - 이슈 분석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