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인터뷰
MD에 대한 기업 니즈 커…실무 경험 쌓아야
플라톤벤쳐스 이커머스운영팀 온라인MD 김용화 주임
2021. 07. 06 (화) 15:06 | 최종 업데이트 2021. 07. 06 (화) 16:05
플라톤벤쳐스는 가방 브랜드 파인드카푸어(Find Kapoor)와 함께 성장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기업이다. 2016년 론칭한 파인드카푸어는 시그니처 백인 '핑고백'을 주력 제품으로 20•30대 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매년 빠르게 성장했다. 합리적인 가격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파인드카푸어 외에도 블러 1.0, 넘버링 등의 어패럴 및 주얼리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플라톤벤쳐스의 온라인MD들이 모여 있는 이커머스운영팀은 자사 제품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매출을 직접적으로 이끌어내는 팀이다보니 업무가 적지는 않지만, 그만큼 성취감이 따른다고. 이커머스운영팀에서 온라인MD로 일하고 있는 김용화 주임은 플라톤벤쳐스가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 속에서도 본질적인 가치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라고 평했다. 온라인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플라톤벤쳐스의 온라인MD들이 모여 있는 이커머스운영팀은 자사 제품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매출을 직접적으로 이끌어내는 팀이다보니 업무가 적지는 않지만, 그만큼 성취감이 따른다고. 이커머스운영팀에서 온라인MD로 일하고 있는 김용화 주임은 플라톤벤쳐스가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 속에서도 본질적인 가치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라고 평했다. 온라인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플라톤벤쳐스 이커머스운영팀에서 가방 브랜드 파인드카푸어를 담당하고 있는 온라인MD 김용화 주임입니다.
플라톤벤쳐스의 이커머스운영팀도 함께 소개해주세요.
플라톤벤쳐스의 이커머스운영팀은 세 분이 함께 일하고 있어요. 온라인 외부 채널을 주로 담당하고 계시는 과장님(팀장님)과 온라인 자사몰을 담당하는 저, 그리고 양쪽 채널을 함께 관리해주고 계시는 주임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자의 업무에서 프로페셔널하고 서로에게 아주 친절한 동료분들이죠.
일반적으로 MD라고 하면 '업무량이 많다'라는 이미지가 있잖아요. 패션기업의 MD의 하루는 어떤가요?
MD에도 사실 여러 분야가 있는데요. 저는 온라인MD이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의 제품 판매를 통해 매출을 만들고 있어요.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전날의 매출과 판매 상품, 유입 고객에 대해서 체크하고요. 밤 사이에 특별한 이슈는 없었는지, 온라인 상에서 상품들이 정상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이후에는 월별•분기별•시즌별 스케줄에 따라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회사의 매출을 직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업무를 하다보니,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큰 행사가 진행될 때는 일이 많기도 한데요. 평상시에는 정해진 업무 시간 안에 충분히 소화할 수 있어요.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전날의 매출과 판매 상품, 유입 고객에 대해서 체크하고요. 밤 사이에 특별한 이슈는 없었는지, 온라인 상에서 상품들이 정상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이후에는 월별•분기별•시즌별 스케줄에 따라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회사의 매출을 직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업무를 하다보니,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큰 행사가 진행될 때는 일이 많기도 한데요. 평상시에는 정해진 업무 시간 안에 충분히 소화할 수 있어요.
플라톤벤쳐스의 유통채널로는 어떤 곳들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온라인, 면세, 해외로 나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는 저는 국내 온라인 유통채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유통채널은 해당 담당자가 맡아 업무를 처리합니다. 플라톤벤쳐스는 글로벌 패션 하우스를 지향하기 때문에, 국내 채널에 한정하지 않고 해외 도처로 글로벌하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온라인MD로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도 많을 것 같아요.
2020년도 7월에 큰 규모로 브랜드 할인 행사를 진행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당시 팬데믹으로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많았죠. 그래서 담당하는 온라인 채널 쪽에서 높은 매출 목표를 달성해야 했었고, 처음으로 큰 규모의 할인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 달 가까이 행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상품 하나를 추가하느냐 마느냐를 가지고 3시간 동안 팀장님과 설전을 펼치기도 했었고요. 무엇보다 기획한 행사 덕에 목표 매출을 초과 달성했을 때의 쾌감이 생생합니다. 온라인MD는 결국 매출로써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데, 직접 참여하고 기획한 행사가 눈 앞에 보이는 숫자로 증명되는 그 순간이 가장 큰 매력이거든요. 그런 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였죠.
한 달 가까이 행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상품 하나를 추가하느냐 마느냐를 가지고 3시간 동안 팀장님과 설전을 펼치기도 했었고요. 무엇보다 기획한 행사 덕에 목표 매출을 초과 달성했을 때의 쾌감이 생생합니다. 온라인MD는 결국 매출로써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데, 직접 참여하고 기획한 행사가 눈 앞에 보이는 숫자로 증명되는 그 순간이 가장 큰 매력이거든요. 그런 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였죠.
많은 기업 중 플라톤벤쳐스라는 기업에 입사하시게 된 이유도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꼭 PV(플라톤벤쳐스)에 가야겠다'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엄청 큰 대기업이거나 누구나 이름을 아는 기업은 아니니까요.
입사하게 된 건 면접 당시의 첫인상 덕분이었어요. 당시 면접관이 저희 이사님이신데요. 면접이 진행되는 내내 편안하고, 저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설명할 수 있게끔 리드해주셨습니다. 덕분에 합격 통보를 받은 이후에 큰 고민 없이 입사를 결정할 수 있었죠.
입사하게 된 건 면접 당시의 첫인상 덕분이었어요. 당시 면접관이 저희 이사님이신데요. 면접이 진행되는 내내 편안하고, 저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설명할 수 있게끔 리드해주셨습니다. 덕분에 합격 통보를 받은 이후에 큰 고민 없이 입사를 결정할 수 있었죠.
입사하기 전에 플라톤벤쳐스의 잡플래닛 리뷰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현직원으로서 공감할 만한 내용이나, 또는 '이건 사실과는 다르다'라고 정정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입사 전에 잡플래닛 리뷰를 따로 보지는 못했는데요. 실제로 일하면서 느낀 점을 대신해서 말씀드릴게요. 대기업처럼 체계가 완벽하게 갖춰진 회사는 아니라서 부족한 부분은 있었지만 점차 개선되어 왔다고 느껴요. 회사 내부적으로 의사 결정을 진행할 일이 있다면 임직원들의 합리적인 소통을 통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개선하고 변화하는 모습들이 있었기 때문에 저 역시 오랫동안 믿고 함께 일할 수 있었어요.
플라톤벤쳐스에서 주니어 시절을 보내셨어요. 플라톤벤쳐스가 주니어가 일하기에 좋은 직장이라고 느끼시나요?
플라톤벤쳐스는 직원들이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도록 항상 열린 분위기를 추구하고요. 아이디어들을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기회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동료 직원분들께 여쭤보면, 늘 친절하게 도움을 주세요. 본인이 노력하는 정도에 따라 더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주니어가 일하기에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라톤벤쳐스의 온라인MD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커리어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팬데믹 상황 속에서 온라인MD에 대한 회사들의 니즈는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선 실무 경험만 잘 쌓아도 커리어에는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나 플라톤벤쳐스에 들어오셔서 온라인MD로 일하게 되신다면, 온라인 채널에 대한 특징들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에 대해 내밀하게 파악하실 수 있을 거고요. 매출을 직접적으로 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본인의 실적이 곧 본인의 커리어이자, 경험적인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플라톤벤쳐스에 들어오셔서 온라인MD로 일하게 되신다면, 온라인 채널에 대한 특징들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에 대해 내밀하게 파악하실 수 있을 거고요. 매출을 직접적으로 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본인의 실적이 곧 본인의 커리어이자, 경험적인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플라톤벤쳐스에 온라인MD로 지원하려는 구직자분들께 조언도 부탁 드려요. 입사 서류 제출 또는 면접 시 어떤 역량을 강조하면 좋을까요?
실제로 본인이 물건을 팔아본 경험이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대외활동을 통해서 직접 온라인 채널에서 기획한 물건을 판매하고 매출을 낸 경험을 위주로 면접을 진행했었어요. 그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현재 주요 소비계층인 2030 여성•남성들이 어떤 온라인 채널에서 소비를 하고 있고, 그 채널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파악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입사하시게 되면 바로 파악해야 하는 채널들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관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분들에게 더 시선이 가고, 마음이 가니까요. 자신감을 가지고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현재 주요 소비계층인 2030 여성•남성들이 어떤 온라인 채널에서 소비를 하고 있고, 그 채널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파악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입사하시게 되면 바로 파악해야 하는 채널들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관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분들에게 더 시선이 가고, 마음이 가니까요. 자신감을 가지고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어요.
끝으로 플라톤벤쳐스에서 개인적으로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 역시 아직 한참 성장해야 하는 '미생'이에요. 회사에서 목표를 꾸준히 달성하고, 그 과정 속에서 어려움에 봉착할 때마다 유연하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온라인MD가 되고 싶습니다. 특히나 올해의 미션들을 목표치보다 높게 달성하고, 제가 맡고 있는 직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고 싶어요.
콘텐츠 저작권은 (주)플라톤벤쳐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함께 보면 좋아요
가장 많이 본 이슈
- 동영상00:18:211경력직, 이력서&경력기술서 작성법
- 동영상01:00:452공채자소서분석-한국중부발전
- 동영상00:52:043LinkedIn으로 외국계 취업하기
- 동영상00:42:294모두의 면접 질문
- 동영상00:04:5952~3년차 공고에 10년차가 지원해도 되나요? [2월 노필터상담소 #.06]
- 동영상00:38:356공채기업분석-삼성전자
- 동영상00:30:097취준생, 자기소개서 작성법
- 동영상00:07:188이직의 신에게 묻는 이직의 기준과 후회 [12월 노필터상담소 #.15]
- 동영상00:07:339취반스 EP1_면접 울렁증 극복
- 동영상00:22:0710동갑내기 반말토크 EP08_공기업, 어디까지 알고 있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