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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정면돌파한 마이리얼트립의 비결

[기업분석보고서] 마이리얼트립① '트래블테크' 선두주자의 코로나 극복기

2021. 07. 07 (수) 10:18 | 최종 업데이트 2021. 07. 08 (목) 11:11
코로나19로 막힌 하늘길은 여행업계에 회복하기 어려운 타격을 줬다. 한국여행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10월 기준으로 폐업했거나 사실상 폐업 상태인 여행사는 국내 여행사 1만 7664개 중 25.9%인 4583개였다. 여행사 네 곳 중 한 곳은 휴·폐업 상태라는 얘기다. '랜선 여행' 등으로 활로를 찾아보려는 움직임도 있었지만 한계는 뚜렷했다.

이 와중에도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432억을 투자 유치하고, 국내 여행으로 사업 방향을 빠르게 전환해 기사회생에 성공한 여행 플랫폼이 있다. 익히 알려진 마이리얼트립(마리트)이 바로 그 주인공. <컴퍼니 타임스>가 코로나 위기를 헤치고 살아남은 마리트의 비결이 어디서 왔는지 찬찬히 살펴봤다.
 
◇ '여행사' 아니고 '트래블 테크 기업'
마리트를 '여행사' 정도로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마리트는 스스로를 '트래블 테크(Travel tech) 기업'이라고 칭하는데, 이는 구성원의 절반 가까이가 개발 조직 소속이라는 점에서 확실히 드러난다. '여행사'라기 보다는 '여행 상품을 중개하는 IT 스타트업'이라는 표현이 적확해 보인다.

2012년 '가이드 투어 중개'를 아이템으로 삼고 문을 연 마이리얼트립은, 2014년 티켓, 패스 상품을 출시하고 2016년 호텔 예약, 2018년 항공권, 2019년 패키지 상품을 차례로 서비스하는 등 여행과 관련한 모든 경험을 한번에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달려왔다. 출시 8년여 만에 누적 여행자가 800만 명을 넘어섰는데, 이는 여행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 속도다. 

2016년 150억 원 수준이던 마리트의 연 거래액은 2017년 470억 원, 2018년 1340억 원, 2019년 3600억 원으로 매년 2~3배씩 성장했다. 최근 각광받기 시작한 해외 자유 여행 문화와 항공권부터 숙박, 패스, 가이드 투어, 액티비티까지 한 플랫폼 안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편리함이 마리트 '폭풍 성장'의 비결로 꼽힌다.  
국내 여행 중심으로 변화한 마리트 앱의 모습. 첫 화면부터 큰 '제주도' 텍스트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 코로나19 위기 돌파구는 '제주도 여행'…432억 투자까지
2020년 거래액 1조 원을 목표로 하던 마리트에게도 '코로나19 사태'는 시련이었다. 잘나가는 마리트였다지만, 해외여행 매출이 99%를 차지하던 구조는 단숨에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 코로나 종식을 마냥 기다릴 수도 없는 상황. 이동건 대표가 직접 쓴 "코로나 이후 마리트의 1년을 돌아보며"라는 글에 당시의 초조함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야말로 초유의 사태였고 언제쯤 상황이 끝날 것인가에 대해서 예측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매우 낙관적인 예측부터 비관적인 예측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했다. 어떤 곳에선 날씨가 따뜻해지는 여름이면 코로나가 종식되고 다시 여행이 돌아올 것이라 말했고 다른 어떤 곳에선 이제 ‘여행’ 이라는 단어는 역사책이나 사전에서니 찾아볼 수 있게 될거라 말했다. (중략) 얼핏보면 사방팔방이 문제였다. 떨어지는 매출, 내부 인력의 동요, 현금의 고갈, 지표의 하락 등등…"

2020년 1월 517억 원으로 최고를 기록한 월 거래액은 3개월만에 13억 원으로 곤두박질쳤다. -99%라는 수치는 눈을 의심하게 할 만한 수치였다. 그야말로 '세상이 뒤집힌' 상황에서 마이리얼트립의 선택은 피보팅(Pivoting·사업 전환)이었다. 전체 매출에서 비율이 1%에 불과하던 국내 여행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지나치게 넓은 국내 여행 시장을 공략하기보단 '제주도'에 집중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보면 당연한 선택 아니었나 싶지만, 당시 출구가 보이지 않던 마리트에게는 무모한 선택으로 보일 수 있었을 터. 해외 상품을 맡던 조직이 한순간에 제주도 여행 상품을 발굴하는 일에 몰두해야 했고, '해외 여행 서비스'로 인식되던 마이리얼트립의 이미지도 단숨에 바꾸어야 했기 때문에 말처럼 간단한 작업은 아니었다.

게다가 국내 여행은 이미 레드오션이었기에, 차별점이 없으면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없었던 상황. 국내 여행 시장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에서 시작한 마리트의 도전은 쉽지 않았다. '다른 곳에서도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건 크게 의미가 없었다. 마리트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여행 상품 유치에 나섰다. '해녀의 부엌'이나 '독립서점 일주일 살기', '오름 트래킹' 등 상품이 주목받으며 마리트의 성장세 회복에 불을 지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코로나 발생 1년여 만에 기존 예약 건수의 80%를 회복했고, 2021년 6월에는 월 예약 건수가 21만 건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고치를 돌파했다. 6월 거래액도 200억 원으로 코로나19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내 여행만으로 만들어낸 수치이기에 더 고무적이다. 마리트 내부에서는 '해외 여행 수요까지 회복된다면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과감한 피보팅과 여행 회복에 대한 희망으로, 마리트는 코로나19 상황 중에도 432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냈다. 기존 투자사 외 신규로 참여한 국외 투자사들의 투자가 이례적이었다. 투자사 IMM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에 회사가 보여준 강한 위기 대응 능력을 보니, 어려운 시기만 지나고 나면 경쟁사들과 격차를 벌릴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투자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 총만족도 4점…"좋은 동료, 불안한 업계 상황"
마이리얼트립은 잡플래닛의 각종 기업 순위 발표에 항상 이름을 올리는 '단골 회사'다. 2019년 말 발표한 2020년 '성장 가능성 높은 기업'에서는 1위에 올랐고, 같은 해 '일하기 좋은 기업' 순위에서도 사내문화 점수에서 중견·중소기업 4위를 기록하는 등 전·현 직원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마이리얼트립의 전체 평점은 무려 4점. '3점 이상이면 다닐 만하다'는 세간의 평가를 고려하면 아주 높은 점수다. 첫 리뷰가 등록된 2014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마리트의 전·현 직원 들은 사내문화에 4.2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워라밸 점수(4점) 두 번째로 높았고, 복지 및 급여(3.7점), 경영진(3.6점), 승진 기회 및 가능성(3.5점)이 뒤를 이었다.

구성원들에게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부분은 단연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와 수평적인 사내문화였다. 자율 출퇴근제도나 눈치 보지 않는 휴가 사용은 물론이고, 코로나 확산 이전부터 시행하던 재택근무 등이 직원들의 좋은 평가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 '좋은 동료'도 자주 언급되는 장점 중 하나다. 한 현 직원은 "경영진 포함 주변 동료들 모두 프로페셔널하며 상호 모티베이션을 받을 수 있다"며 능력이 뛰어난 동료들에 대한 호평을 남겼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단점이 없는 건 아니다. 워라밸에 대한 적지 않은 지적이 눈에 띈다. 최근 남겨진 리뷰들 중 "사람이 없어서 힘들다. 일이 많다.", "워라밸 기대하기 힘듦, 일을 사랑해야 함", "팀바팀일 수 있지만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라는 평이 보인다.

코로나라는 외부 요인에 대한 불안감이 회사 평가에 직접 반영되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중 남겨진 리뷰들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너무 어려움", "코로나로 인원 감축", "업계 상황이 좋지 않아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등의 평가가 보였다. 물론 국내 여행으로 사업 전환 후 이뤄낸 성장에 "코로나라는 난관에 한풀 꺾였지만 극복하고 또 다시 폭풍 성장"이라는 기대를 남긴 현 직원의 평도 찾아볼 수 있었다.
 
장명성 기자 [email protected]
[마이리얼트립 - 기업분석보고서]
① 코로나 정면돌파한 마이리얼트립의 비결ㅣ기업 분석

② '떡상'할 마리트…지금 합류해야 할 이유?ㅣ인사담당자 인터뷰
③ 세달만에 매출 99%↓…지켜본 직원 마음은?ㅣ직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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