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일상을 위해 혁신하는 쿠팡 — 쿠팡은 새로운 도전을 함께 할 인재를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에서 근무하고 싶어도, 아쉽게 채용 기간을 놓쳐서 지원하지 못했던 분들이 있나요? 그런 신입・재학생・휴학생・주니어분들을 위해, 쿠팡이
인재풀 프로그램인 '쿠인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이번 ‘쿠인 프로그램’에서는 CS (고객서비스), Sales (영업), 그리고 Admin/Research Assistant (사무보조) 를 모집하고 있는데요. 지원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해 각 포지션과 조직 문화, 그리고 계약직으로 시작하여 정규직으로 전환된 여정까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번 7월에는 매주 목요일 한편씩 공개될 예정이며, 첫 번째 편은 쿠팡이츠 Sales 직무에서 일하고 계시는 쿠팡이츠의 Crystal님, Hank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쿠팡 인재풀 프로그램, '쿠인' 채용정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Crystal: 안녕하세요. 쿠팡이츠 Inbound Sales를 담당하고 있는 Crystal입니다. 쿠팡에는 19년, Direct Sales 담당으로 입사하여 약 2년 정도 근무해왔네요.
Hank: 안녕하세요. 쿠팡이츠 Direct Sales를 담당하고 있는 Hank라고 합니다. 19년도 여름에 Sales 사원으로 입사했고, 현재는 정규직으로 전환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쿠팡이츠 소개도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Crystal: 쿠팡이츠 조직은 최근 1년 간 전국 확장을 목표로 쉼 없이 달려왔고, 그 결과 전국에 계신 쿠팡이츠 사용자 분들이 음식을 더 빠르고 따뜻하게 드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이런 환경에 발 맞춰, 쿠팡이츠 Inbound Sales 담당자는 전국 각지에 계신 쿠팡이츠에 입점하기 희망하는 스토어 점주님들의 문의를 받아 해당 매장의 메뉴, 스토어의 위치 (상권) 등을 토대로 쿠팡이츠에 입점컨설팅을 도와주고, 입점 관리, 매출 발생 이후의 필요한 일부 관리를 도와드리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Hank: 그리고 저희 Sales 팀은 사업의 가장 중요한 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스토어를 입점 관리하고 있고요.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에너지틱한 조직입니다.
지원했을 당시 모집하던 포지션은 계약직 포지션뿐이라 입사가 망설여졌을 수도 있었을 텐데, 쿠팡이츠의 Sales 직무에 지원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Crystal: 전직장에서 안정적인 정규직 직원으로 근무하던 환경을 포기하고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황이라 고민은 되었습니다. 하지만 큰 조직에서 어떻게 일이 진행되고 어떤 목표를 어떻게 달성시키는지, 로켓배송이라는 새로운 틀을 만들고 우리의 일상을 혁신하는 쿠팡이라는 회사에서 근무를 한다면 나의 커리어에도 얼마나 도움이 될지 고민해보니 새로운 도전을 하자는 결심이 생겼습니다.
Hank: 쿠팡이츠는 2019년 하반기에 런칭된 서비스입니다. 'Startup within a startup' 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새로운 사업에는 계약직 포지션이라도 성과를 낸다면 무한한 성장의 기회와 보상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민 없이 입사했죠. 입사 후 단순 Sales 이외에도 파트 관리, 프로세스 구축 등 굉장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기대가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궁금해요. 쿠팡이츠의 Sales 직무로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Crystal: 쿠팡이츠 Sales 조직의 가장 큰 업무 목적은 쿠팡이츠에 입점할 스토어 발굴, 입점 유도입니다. 그중 제가 몸담고 있는 Inbound Sales는 이미 쿠팡이츠를 알고있는 점주님들이 입점 상담이나 입점 신청을 주시면, 현재 쿠팡이츠 입점 기준에 맞게 상담 후 입점 프로세스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Hank: Direct Sales 업무는 새로운 신규 스토어 입점 업무부터 기존의 스토어에 대한 케어, 지역별 영업 운영 계획까지 Sales의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신입으로 입사하시게 된다면 2주 간 현장 Sales의 전반적인 전산 서포트 업무를 교육받고,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입사한 쿠팡, 어땠나요?
Crystal: Sales 직무 자체가 어느 정도 적응하면 똑같은 업무가 반복돼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쿠팡이츠의 Sales 직군은 타겟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접근방식을 경험하게 되는 부분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Hank: '(쿠팡은) 일 배우기 좋은 조직이구나'라고 느꼈어요. 저희 조직은 모든 상황에서 정말 많은 테스트와 도전을 하고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고객 중심의 사고를 훈련하는 건 기본이고, Sales 사원 개개인이 현장에서 쿠팡이츠 사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한 부분까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계약직으로 입사하고, 이후에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셨는데요. 좋은 평가를 받은 비결이 있었을까요? 관련해서 팁을 공유해 주세요.
Crystal: 제가 업무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조직의 목표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하고싶은 일, 편한 일, 하기 쉬운 일, 인센티브를 잘 받을 수 있는 일은 충분히 많이 있습니다. 다만, 조직에서 지금 수행이 필요한 일을 우선 순위에 두고 파트장이나 매니저와 충분히 커뮤니케이션하며 해결하려고 했던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Sales 커리어에 관심이 있는 신입들에게, 쿠인 프로그램을 통한 Sales 업무 경험을 추천하시나요?
Crystal: 특히 Sales 직무를 많이 경험해보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Sales 업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지만, 조직 내에서 왜 이런 목표가 주어지고,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Sales가 어떤 업무를 해야 할지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업무의 성과를 인정해주는 인센티브 제도와 그밖의 탄탄한 지원이 많기 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다면 쿠팡의 Sales 조직을 경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서류 지원이나 면접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강조하면 좋을까요? Tip을 공유해 주세요.
Crystal: 본인이 해왔던 일에 대한 정확한 숙지와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서류 지원과 면접 과정에서 Sales 경력의 유무는 중요하지 않아요. 관련 경험이 있든 없든, 본인이 지금까지 해왔던 일이 기존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장점을 어필해주세요. 기존 직장 경험이 없더라도 아르바이트, 학교 동아리 등 본인이 몸 담고 있던 조직에서 어떤 일을 주도적으로 어떻게 달성했고, 그걸 위해서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자신감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쿠팡은 '좋은 직장'인가요? 쿠팡 입사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재직자로서 이 기업의 장점을 꼽아주세요.
Crystal: 기본적인 업무 환경, 연차, 휴가 등 복지 시스템은 더 말할 것도 없고요. Sales 직무의 다양한 커리어를 쌓을 있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Hank: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는 쿠팡에서, 회사와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Crystal님, Hank님 모두 감사합니다.
쿠팡 쿠인 프로그램과 Sales 직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하기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쿠팡 인재풀 프로그램, '쿠인' 채용정보 알아보기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