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민병철교육그룹 B2C 마케팅팀
데이터를 통해 감각적으로 말하다
2019. 07. 09 (화) 17:10 | 최종 업데이트 2020. 06. 29 (월) 11:18
함께라면 못할 것이 없는 민병철유폰의 유벤저스, 민병철교육그룹 B2C 마케팅팀
Interview Keyword: #데이터퍼포먼스, #협업, #자기주도
민병철유폰의 B2C MKT팀 자리의 벽면에는 영화 <어벤저스> 포스터에 각자의 얼굴을 옹기종기 합성한 ‘유벤저스’ 포스터가 붙어있습니다. 같이의 가치를 존중하며 어제의 결과를 이기는 오늘을 만들기 위해 지금 이 순간도 열심히 달리고 있을 민병철유폰의 B2C MKT팀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이겨야 할 상대는 결국 지금의 우리
[Interviewee] B2C 마케팅팀 김성숙 팀장
민병철유폰에 계속해서 활력을 불어넣는 B2C 마케팅팀! 팀 소개 부탁 드려요.
사람들은 매일 일상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를 접하게 되는데요. 이 다양한 접점에서 B2C 마케팅팀(이하 마케팅팀)은 영어학습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의 마음이 민병철유폰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키워드 검색부터 디스플레이, 영상, SNS 광고까지 모든 광고는 마케팅팀의 손을 거쳐 하나의 일관된 메시지로 브랜딩됩니다. 광고 소재부터 랜딩 페이지까지 타깃에 맞게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팀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우리의 경쟁상대는 다른 브랜드가 아닌, 현재 진행 중인 민병철유폰 광고입니다. 현재에 절대 안주하지 않는 것이죠. 여러 광고를 집행하는 만큼, 광고의 효율을 높이고 최적화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누구보다 데이터를 즐길 수 있어야 하고, 매일 변하는 데이터 홍수 속에서 의미를 찾기 위한 매의 눈이 필요합니다. 또 시시각각 변하는 온라인 미디어 트렌드를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건 지켜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도적으로 이 변화에 맞는 업무를 이끌어나가는 것입니다. 또한, 최상의 마케팅 성과는 좋은 카피와 기획만으로는 이뤄낼 수 없습니다. 마케팅의 방향과 기획의도를 UX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같이 논의하며 최고의 산출물을 만들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보람있었던 에피소드 하나 들려주세요.
올해 구글에서 주최한 ‘think 2018 with Google’ 세미나에 참여한 일인데요. 민병철유폰이 2,500여 명의 마케터 앞에서 우수 케이스로 발표되었을 때입니다. 해당 내용을 전혀 모른 채로 참가했는데, 글로벌 기업의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다는 게 우리 팀이 지금까지 잘해왔고 잘해나가고 있다는 점에 확신을 얻을 수 있었고 굉장히 보람찼습니다.
(편집자 주: 민병철유폰 마케팅팀은 Think 2018 with Google의 우수사례에 선정된 건 이외에도, 유튜브를 활용한 2017년 영상광고 활용 건으로도 구글의 아시아지역 우수사례로 꼽혔습니다.)
민병철유폰의 마케터로 함께하고 싶은 분들께 드릴 수 있는 팁 하나가 있다면요?
지금 유폰이 진행 중인 마케팅 메시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무료수업을 직접 체험해본 경험을 이야기해주신다면 면접관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마케터는 끊임없이 새로운 아웃풋을 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인풋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경험이 나중에 어떻게 쓰일지 모르니,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하는 분야를 정해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또 다양한 경험 속에서 어떤 문제를 겪었고, 또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나갔는지에 대한 히스토리를 내 것으로 만들면 더욱 좋겠죠? 민병철유폰에서는 자신의 성장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원하는 분들께 많은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어제보다 더 성장하고 도전하고 싶은 분들을 기다립니다.
[B2C 마케팅 팀원들이 전하는 생생한 회사생활!]
김나리 과장(입사 7년차) / BCM에서는 업무를 진행할 때 계단식으로 피드백을 받는 게 아니라 오픈된 채널에서 모두가 볼 수 있게 받기 때문에, 피드백 주는 사람이 달라질 때마다 업무의 진행방향이 바뀌지 않아요. 과장님은 A라 했는데 팀장님은 B로 하라고 하는 일은 민병철유폰에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 사내 업무 협업 툴인 베이스캠프에 많은 정보와 데이터들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어서, 타 부서의 업무더라도 지금 이 일을 하고 있는 목적을 명확하게 알 수 있어 업무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연 대리(입사 5년차) / 각자 맡은 채널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으면서, 팀원들의 업무에도 관심을 갖고 같이 고민해주는 게 장점이에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의견을 말할 수 있어요. 다양한 피드백을 받는 건 내가 보지 못하는 부분을 인지하고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으니까 좋아요.
천해림 대리(입사 5년차)/ 저는 대학교 때 주 전공이 마케팅은 아니었지만, 인턴으로 입사 후 마케팅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부터 실행까지 몇 주에 걸쳐 체계적으로 교육해주신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인턴이었음에도 실제 기획에서 라이브까지 할 수 있는 경험이 주어져서 더욱 빨리 업무를 습득할 수 있었어요. 또한 회사의 교육지원제도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수업, 검색광고 최적화 수업 등을 수강하며 업무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보연 대리(입사 5년차) / 직원들을 위한 정책과 복지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걸 몸소 경험 중입니다. 특히 무제한 교육 제도는 직원들이 업무 역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두어서 가장 인상적인 것 같아요.
[B2C 마케팅팀의 하루 일과]
am 10 출근 후 오늘 하루의 to-do 리스트를 점검합니다.
am 11 담당 채널의 광고 운영 데이터를 정리하며 KPI를 확인합니다.
pm 2:00 CEO 주간미팅에서 민병철유폰의 브랜딩과 마케팅 방향을 논의합니다.
pm 4:30 오전에 점검한 KPI 이슈의 디벨롭 방안에 대해 팀원들과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pm 5 미팅에서 논의된 내용을 기획안으로 만들어 보고, 채널 운영을 위해 광고대행사와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