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비즈니스
프리랜서 시대, 새롭게 도약하는 크몽
크몽은 어떤 기업일까요?
2019. 08. 02 (금) 18:01 | 최종 업데이트 2020. 05. 22 (금) 01:36
크몽은 “모닝콜 해드립니다.”, “상사 욕 들어 드립니다.”와 같은 일상의 사소한 고민을 해결하는 ‘재능마켓’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디자인, 마케팅, 통번역과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를 거래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며 가치있는 플랫폼이 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사람들이 가진 무형의 가치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 지금껏 <크몽>이 걸어 온 발자취입니다.
이제 크몽은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합니다.
디지털 환경의 발달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이미 빠르게 다가온 “프리랜서의 시대”에 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누구나 전문성만 있다면, 원하는 곳, 원하는 시간에 일하며 살아가는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더하고자 합니다.
2019년 7월, 업그레이드 된 크몽을 공개합니다.
우리의 고민
<크몽>은 성장 과정에서 과분한 칭찬도 받았지만 고객으로부터 아쉬움의 목소리도 들어왔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이 변화의 출발점입니다.
전문가분들의 아쉬움
▷ 크몽이 제공하는 판매기회를 통해 인맥에 기댈 수 밖에 없었던 '일감 구하기' 문제를 많이 해결해 왔다. 하지만,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입 창출을 위해서 보다 다양한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영업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 일반적인 커머스 상품과 달리, 무형의 서비스는 구매자마다 요구사항이 천차만별이다. 원활한 거래를 위해서는 구매자가 원하는 구체적인 사항들을 사전에 자세하고 정확하게 받아보고 싶다.
▷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이에 적합한 수준의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별도의 프리미엄 서비스 등의 환경이 필요하다.
구매자분들의 아쉬움
▷ 다양한 서비스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이 크몽의 장점이지만, 때로는 너무 많은 서비스 중 무엇을 선택할지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 구매자의 요구 사항에 맞고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크몽이 추천해주면 좋겠다.
▷ 기업 고객으로서 복잡한 계약, 결제 과정이 필요하거나 다양한 카테고리 서비스를 구매해야하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면 좋겠다.
크몽이 새로워집니다
<크몽>은 ‘서비스 체계’부터 ‘운영 방식’까지의 전반적인 개선을 통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 새로워진 서비스 체계
1) 크몽마켓&마켓 prime
크몽마켓은 15만 전문가의 ‘서비스’가 거래 되는 <크몽>의 핵심 서비스로서, 후기와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편리하게 비교, 거래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강화해갈 것입니다. 또한, 마켓 prime (프라임)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여 크몽의 카테고리 매니저가 엄선한 상위 2%의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원하는 구매자와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보다 적정한 가격에 판매하고 싶으신 판매자 모두에게 만족을 드리고자 합니다.
2) 맞춤견적
구매자가 필요한 것을 작성하면, 요청에 맞는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는 ‘맞춤견적’을 도입합니다. 100여개 카테고리별로 요청 사항 입력 템플릿을 차별화하여 정확한 요청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구매자는 원하는 바를 상세히 전달할 수 있고, 판매자는 요청사항을 먼저 확인하여 정확한 작업 범위와 가격을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크몽마켓에 등록 되어 있지 않은 별도의 프리미엄 전문가도 유치하여 제안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엔터프라이즈
기업 외주&아웃소싱은 전담팀이 케어하여 드립니다. 기업의 내부 결제 프로세스에 맞추어 계약 가능하도록 제안하고, 이후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관리 방안과 해결책도 제안하겠습니다.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영역의 외주를 크몽을 통해서 기존 보다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기대합니다.
◼︎ 새로워진 운영 모델
하나, 크몽팀이 구매자에게는 편의를, 판매자에게는 더 많은 영업의 기회를 직접 제공하겠습니다.
플랫폼 사용 방법에 익숙치 않거나, ‘프리랜서 마켓’이 생소하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분에게 직접 다가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에는 전담 매니저를 배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판매자에게 더 잘 전달하고, 전문가에게는 더 많은 영업 기회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둘, 크몽팀이 프리랜서 전문가의 브랜딩을 지원하겠습니다.
<크몽>은 매달 상당한 마케팅 비용을 SNS 채널에 사용하고 있으며, 우수 판매자분들이 이러한 광고의 소재로 등장하여 브랜딩 효과를 누리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크몽>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전문가에게 명함도 무료 제작해 드리고자 합니다. <크몽>의 성장이 전문가분들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투자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셋, 크몽팀이 전문가의 활동 공간을 지원하겠습니다.
전문가로서 세미나 혹은 강연 진행에 장소가 필요하시다면, 사전 신청을 통해 강남에 위치한 크몽 오피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약 50~80명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해피 라운지'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기획하겠습니다.
넷, 크몽팀이 프리랜서 전문가의 고민을 함께하겠습니다.
‘전문가 케어 시스템’을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전문가 분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 개발 등의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크몽팀에 케어가 필요한 고민을 들려주세요.
새로워진 수수료 체계
위와 같이, 새로워진 <크몽>을 위해 전문가 수수료 체계도 일부 개편되었습니다. 개편된 수수료는 아래와 같이 사용됩니다.
1)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필수 비용을 수수료를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PG사 수수료, 에스크로 서비스, CS 비용 등입니다. 특히, 비정형화 된 서비스 거래라는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조정 필요 사항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해 많은 인력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프리랜서 마켓의 장점과 플랫폼의 활용 방안을 알리고, 기본적인 서비스 형태를 갖추기 위한 투자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 중이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인 프리랜서 마켓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투자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서비스 개선 목적의 개발, 새로운 모델의 도입 등에 많은 투자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3) 전문가들에게 더 많은 일감 제공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전문가분들이 속한 카테고리에 대해 프리랜서 사용의 필요성을 알리기도 하고, 개별 전문가분들을 소재로한 광고를 통해 위에서 언급한 브랜딩 비용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4) 플랫폼으로서 거래 활성화를 위해 더 직접적인 노력과 지원을 위해 투자합니다. 전담 지원 인력 확충을 통해, 고객의 구매 활동을 돕고 더 많은 거래가 발생할 수 있도록 직접 관여합니다.
이미 안정화된 일반 커머스와 달리 많은 고민과 투자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더욱 노력하여 보다 효율적인 플랫폼으로 발전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가 필요한 순간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수 많은 중소기업,
세상을 바꾸는 꿈을 꾸는 스타트업,
고민 많은 자영업 사장님들,
기업에서 열심히 일하는 근로자들,
외롭게 고군분투하는 프리랜서들
새로워진 <크몽>이 함께하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프리랜서 마켓, <크몽>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하세요!
함께 보면 좋아요
가장 많이 본 이슈
- 동영상00:09:161개발자 커리어 시작하기 [개발자 커리어 성장문답 EP.03]
- 동영상00:18:212경력직, 이력서&경력기술서 작성법
- 동영상00:30:093취준생, 자기소개서 작성법
- 동영상00:05:414연차를 못 써 면접을 못 간다면? [5월 노필터상담소 #.01]
- 동영상00:29:585우수 중견기업 채용특강 part2
- 동영상00:18:306사중고 EP28_대기업 재직자의 이직 전략
- 동영상00:06:487취반스 EP10_스토리텔링
- 동영상00:08:408잦은 이직을 기업은 어떻게 보나? [12월 노필터상담소 #.7]
- 동영상00:07:059이 회사엔 누가 다니나_카카오
- 동영상00:09:4310이 회사엔 누가 다니나_전기차배터리 업계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