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야근있는 주4일vs무조건 칼퇴 주5일…선택은

[밸런스 게임] 주4일제 회사는 어디? 칼퇴 가능 회사는?

2021. 11. 02 (화) 15:56 | 최종 업데이트 2021. 11. 12 (금) 18:01
"당연히 주4일이죠. 7일에 4일 일하고 3일 놀면 꿀 아님? 어차피 평일에 뭐 하지도 못하는데, 빡시게 하고 쉴 때 놀러 다녀야지." (30대 직장인 박혜진씨) 

"칼퇴 보장이면 주5일 근무 할만하죠. 4일 내내 야근하면, 에너지 다 빠져서 3일 내내 누워서 잠만 자다 끝날 듯." (40대 직장인 김영희씨) 


주4일 근무이기는 한데 야근이 있다면, 주5일 근무지만 무조건 칼퇴할 수 있다면, 뭐가 더 좋을까? 잡플래닛이 직장인들에게 물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주4일이지!' 라고 생각했는데, 이거 생각보다 박빙이었습니다. 
 
응답자의 59%는 무조건 칼퇴 주5일을 골랐는데요. 야근있는 주4일제를 선택한 이들은 41%였습니다. 이들의 주장은 이렇습니다. 

"어차피 평일에 일하고 나면 다른 일 하기는 힘들다. 4일 바짝 일하고 3일을 쉬면, 주말에는 사람 많아서 못가는 미술관도 가고, 공연도 보러 가고, 여행 가기도 좋다! " 

"어머나 무슨 소리! 칼퇴만 할 수 있으면 퇴근 후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데! 알차게 계획을 세워서 다 할 수 있다. 저녁이 있는 삶이 최고 아니냐! 밤 늦게 집에 들어가면 얼마나 우울한데…"


둘 다 납득이 가는 주장들이긴 한데, 역시 사람은 다 다른가봅니다. 근무 형태를 고르는 것도 다들 마음이 다르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역시 '좋은 직장'이란 '나에게 딱 맞는 직장'이겠죠. 그래서 잡플래닛 JP요원이 찾아봤습니다.

주4일 근무를 시행 중인 회사와 칼퇴 보장 회사를. 각자 취향에 따라 어떤 회사들이 있나 살짝 한번 살펴보시길.

주4일 근무 회사가 좋다면 ☞ 주4일 근무하는 회사는 어디?

칼퇴 가능 회사를 찾는다면 ☞ 칼퇴 가능 회사는 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