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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키즈서비스’, 정말 아이들을 위해?

아이 중심의 키즈 서비스 '자란다'

2021. 12. 20 (월) 19:15 | 최종 업데이트 2021. 12. 20 (월) 19:30
나를 위한 서비스는 어떤 걸까요. ‘내게 어울리고’, ‘내가 좋아하며’, ‘내가 잘 하고 싶은 것을 도와주는’ 서비스일 겁니다. 유행과 트렌드도 중요하지만 서비스의 중심에 내가 있어야 하죠. 
◆ 지금까지의 ‘키즈 서비스’는 아이들이 중심에 있었을까요?
 
아이들에게는 연령에 따라, 성별에 따라 맞춰야 하는 ‘기준값’ 같은 것이 존재합니다. 이 나이에는 이 과목을 학습해야 하고, 이쯤 배웠으면 이 정도 진도를 나가야 합니다. 성별에 따라 재미를 느끼고, 관심 가져야 할 대상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해야 하는 활동도, 하면 안 되는 활동도 꽤 구체적으로 정리가 돼 있습니다.

그런데 또래의 아이들이 비슷해 보일 뿐, 우리 아이와 똑같은 아이는 한 명도 없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르게 태어나고, 성향이나 가진 능력이 발현되는 시기가 모두 다름에도 키즈 시장에서는 아이들을 성별과 연령으로 묶어 일반화하는 것이 놀랍도록 보편화돼 있습니다.

인생 중 호기심이 가장 왕성하고, 이제 막 자신의 취향이 발현되기 시작한 시기부터 아이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행동해보기 보다 주어진 기준에 맞추는 법을 더 먼저 배웁니다.

운이 좋게 기준과 잘 맞는 아이는 뛰어난 아이가 되고, 그렇지 않은 아이는 별나거나 뒤쳐지는 아이가 됩니다. 그리고 눈여겨볼 건, 이런 기준이 절대적이지도 않아서 유행과 트렌드에 따라 꽤나 자주 바뀐다는 겁니다. 

이 기준은 어디에서 나왔을까요? 이 기준은 대부분 아이들로부터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이 이렇게 자랐으면 하는 어른들의 바람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그렇게 자라면 아이들이 행복할 것이라는 어른들의 믿음에서 나왔습니다.

어쩌면 그동안의 키즈 서비스는 아이를 위한 서비스라기 보다, 어른들을 위한 서비스였을지도 모릅니다.
◆ ‘아이 중심’ 키즈 서비스의 잠재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해마다 출생하는 아이의 수는 줄고 있지만, 가처분소득 증가와 맞물려 아이 한 명을 위한 지출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VIB((Very Important Baby)’, ‘골든 키즈(Golden Kids)’, ‘텐포켓(Ten Poket)’과 같은 신조어가 나타난 배경입니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해서, 해마다 국내외 키즈 시장은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키즈 시장 규모는 2012년 27조원, 2017년 40조원을 돌파했고, 현재는 50조원 이상 규모로 추산됩니다. 자란다 역시 해마다 3배 이상의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커지는 키즈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단연 ‘아이의 행복’입니다. ‘우리 아이가 조금 더 행복할 수 있는가’의 여부가 서비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되는 거죠. 단순히 시장에서 ‘고급’, ‘유명’, ‘필수’ 등의 수식어로 일방적으로 정의했던 가치의 기준이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가’로 옮겨오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아이를 위한 서비스를 아이가 싫어한다면, 남들이 다 좋다고 해도 그것만으론 우리 가정에서 의미를 가지기 어렵습니다. 

다만, 그동안 유독 아이들 관련 상품에 대해서는 ‘남들은 좋다는데 우리 아이는 왜 싫어하지?’, ‘이때는 이걸 해야 된다던데 걱정이네’라고 생각했던 사고의 흐름이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걸 찾아줘야지’까지 확장되고 있는 겁니다. 아이 한 명에게 쏟을 수 있는 관심이 커졌고, 골든 키드인 우리 아이의 행복은 무엇보다 중요해졌으니까요. 개인의 행복이라는 가치, 다양성과 취향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의 특성을 타고, 그들이 본격적으로 부모가 되는 시점에는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 될 겁니다.

우리 아이와 성향에 맞는 선생님을 쉽게 만날 수 있는 서비스
우리 아이에 맞춰 교육 방식과 컨텐츠가 달라지는 서비스
우리 아이 취향을 찰떡 같이 알아채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
우리 아이의 성장 템포에 따라 필요한 액티비티가 매칭되는 서비스
와 같이 아이가 원하는 것에 맞춰, 아이가 먼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더 많은 선택을 받는 시대가 오는 거죠. 

이때 키즈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1. 아이 각각의 성향과 관심을 포착할 수 있는 능력
2. 성향과 관심에 맞춰 최적의 대상을 매칭할 수 있는 능력
3. 이 분석과 매칭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하는 데이터
가 될 것입니다.

위 세 가지가 바로 자란다가 고도화하고 있는 핵심 역량입니다.

또한, 이 세 가지는 자란다가 유수의 투자사들로부터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지금까지 약 140억원(시리즈 A 브릿지 기준)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이유이자, 자란다가 유아동 시장 혁신에 자신있게 나서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자란다를 이용하는 부모님들의 언어에는 이미 ‘아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라는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요즘 잘나가는 방식으로’가 아니구요. 개별 아이들이 어떻게 다르고,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바라는 지를 분석하고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자란다의 가치는 꾸준히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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