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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메타버스에서 부업하기? 미래의 일 아녜요"

[인터뷰]메타버스에서 돈을 번다?어떻게?…인형새댁 이소담 제페토크리에이터

2022. 01. 06 (목) 13:02 | 최종 업데이트 2022. 01. 10 (월) 09:57
MZ세대 사이에 메타버스가 '핫'하단다. 다들 메타버스, 메타버스 하는데. 도대체 누가 메타버스를 쓰냐고? 이미 시류는 시작됐다. 누군가는 메타버스로 출퇴근하고, 누군가는 메타버스에서 강의를 듣고, 또 누군가는 나만의 아바타를 꾸미며 친구들과 여가를 보낸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화폐도 돌고 있다. 구찌는 메타버스 서비스인 로블록스에 아바타가 들고 다닐 수 있는 가방을 출시했는데, 한화로 약 465만 원($4,115)에 거래됐다. 실제 가방보다 비싼 값이었다. 이런 흐름을 일찌감치 읽은 창작자들은 수익 창출을 꿈꾸며 메타버스에 뛰어들고 있다.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서비스인 제페토(ZEPETO)의 제페토 크리에이터도 그중 하나다.

제페토 크리에이터는 아바타가 착용할 수 있는 옷, 안경, 반지 등의 아이템을 디자인해 판매한다. 판매 수익의 일정 비율은 제페토의 가상화폐인 '젬(Gem)'으로 받는다. 5000젬(현재 환율 기준 $106)부터는 현금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템 제작 뿐만 아니라 맵 제작, 라이브 방송, 드라마 제작 등 창작 활동의 범위가 갈수록 넓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처음 이 소식을 전해들었을 때, 솔직히 심드렁했다. "이거 제페토 홍보 아냐?"라는 생각부터 들었음을 고백한다. 하지만 이미 누군가는 한 발 앞서 움직이고,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고 있다. 메타버스 안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실제로 제페토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제페토 크리에이터, 이소담님을 직접 찾아가봤다.
- '제페토 크리에이터'를 검색하면 '제페토 크리에이터 되는 법'이 관련 검색어로 뜰 정도더군요. 3D 모델링이나 디자인하시는 분들 중에선 제페토 크리에이터를 부업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어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란 무엇인가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제페토에서 아이템을 판매하는 직업이라고 많이들 알고 있어요. 저도 처음엔 그렇게 알고 시작했고요.

하지만 지금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분야는 되게 다양해진 것 같아요. 아이템 말고도 제페토 내의 맵을 만들거나, 제페토 드라마라고 해서 제페토 아바타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영상을 제작하기도 하고, PPL을 받기도 해요. 제페토 라이브로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면서 젬(에디터 주: 제페토의 가상화폐 중 하나)을 받는 경우도 있고요.


-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자격은 누가 부여하는 건가요? 따로 신청하는 과정이 있나요?

제페토 크리에이터 뱃지가 있어요. 아이템을 제출하면 자동으로 뱃지가 달리죠. 하지만 아이템을 제출하지 않아도 제페토 내에서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페토 크리에이터인 거예요. 또 파트너라고 해서 제페토로부터 블루뱃지를 받아 활동하시는 분들이 20여 명 정도 따로 있어요.


- 소담님은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전직하시기 전까지 구관인형 제작을 주로 하셨잖아요. 인기 아이돌을 커스텀해서 유튜브에 올리면서 인기를 얻기도 하셨고요. 인형을 직접 제작하는 것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아이템을 만드는 건 결이 비슷하면서도 과정이 매우 다를 것 같은데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갖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인형을 리페인팅하는 작업을 주로 했어요. 그 과정을 유튜브 채널에서 공유했고요.

그때 느꼈던 가장 큰 문제는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거였어요. 보통 인형 하나를 리페인팅하는 데 1~2주 정도 걸리는데, 그렇게 만든 인형에 또 시장가가 정해져 있어요. 3~40만 원 정도로요. 손이 빨라진다고 해도 최대 수익이 한정돼 있는 거죠. 또 이게 진짜 몸에 안 좋아요. 신너 베이스의 물감과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다음 먹거리를 물색했는데, 가상현실이 매력적으로 보이더라고요. 인형 리페인팅이라는 일은 물리적인 공간이 필요하고 굉장히 많은 재료를 소모해요. 모든 활동 비용이 소모적으로 느껴졌는데, 가상현실은 그렇지 않잖아요. 그렇게 3D 모델링 공부를 시작했고, 그 시기에 메타버스가 갑자기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저도 덩달아 직업을 갖게 된 거죠.(웃음)


- 제페토가 제공하는 템플릿을 이용해 포토샵 등 간단한 2D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아이템을 제작할 수도 있고, 3D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고요. 인형새댁님은 올해 처음 3D 모델링을 배우셨다고 들었는데, 프로그램을 익히고 실제로 수익을 내기까지는 얼마나 시간이 걸리셨나요?

3D 그래픽 관련해서는 2019년도에 처음 배웠어요. 구체관절 인형 등을 3D로 만드는 수업을 들었죠.

가상 현실에 관심을 갖고 학원을 다닌 건 작년 4월부터에요. 4월부터 일반적인 게임 그래픽을 배웠습니다.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일해봐야겠다'라는 생각을 본격적으로 한 뒤에는 '블렌더(Blender)'라는 툴을 새로 독학했어요. 실제로 수익을 내기까지는 학원을 다녔던 시간까지 포함해 총 5개월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제페토 이용자들은 다양한 아이템을 통해 나만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제페토 스튜디오
- 제페토 아이템을 판매하기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앞 단계는 패션 디자인과 비슷한 것 같아요. 콘셉트를 스케치하고, 레퍼런스를 수집한 뒤에 3D 모델링을 해요.

또 이 아이템을 움직이는 아바타에게 입혀야 하기 때문에, '리깅'이랑 '웨이팅'이라고 해서 뼈대를 심고, 중력 값을 입력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마지막으로는 유니티(Unity) 엔진에 얹어서 파일을 추출하죠. 

제페토에 아이템을 업로드했다고 해서 끝은 아녜요. 개인 셀러니까 홍보도 필요해요. 아무래도 모바일 콘텐츠다 보니까 틱톡같은 모바일 영상 어플을 사용해서 홍보하는 경우가 많아요.


-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제페토 크리에이터에 입문하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3D 툴 입문만 하더라도 입문자에게 적합한 툴이라는 블렌더(Blender), 유니티(Unity) 엔진 모두 무료면서 사용법이 비교적 쉽다고 들었어요. 하지만 접근이 쉽다는 건, 개중에 성공한 사람은 아주 소수일 수 있다는 것 같아요. 수입을 내기 위한 비법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게 있을까요?

제페토를 처음 시작해서 팔로워가 0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사실 내가 아이템을 올린다고 해도 사람들이 모르잖아요. 홍보해도 모르고요. 그래서 초반엔 공모전을 공격적으로 참여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제페토에서는 크리스마스, 한글날, 할로윈 등 테마에 맞춰서 거의 매달 공모전을 진행하거든요. 공모전에 당선이 되면 추천 아이템 카테고리에 한 달 간 띄워질 수 있어요. 엄청난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죠.(웃음)

그것과 별개로, 평상시에 개인의 컬렉션을 꾸준히 쌓아야 하는 것 같아요. 데일리룩처럼요.

아이템 제작 말고 다른 일에 관심이 있다, 예를 들어 맵을 제작하고 싶다면 맵도 공모전이 있어요.


- 맵을 판매해서 수익을 낼 수도 있나요?

맵 자체로는 수익을 낼 수 없어요. (에디터 주: 제페토의 맵은 ‘빌드잇’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로 제작할 수 있다. 블록과 같은 기초 도형 큐브를 쌓아서 공간을 구성하고, 이미 등록되어 있는 가구 등의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꾸밀 수 있다. 제페토가 최근 출시한 월드는 유니티 엔진을 통해 제작이 가능하며, 월드 상품을 판매하는 등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꾸준히 맵을 만들면 관련 포트폴리오를 쌓을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를 외부적으로, 예컨대 인스타나 유튜브, 블로그 등 홍보하는 경우가 많죠. 왜냐하면 맵 관련 작업자를 구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 최근 기업들이 마케팅 차원에서 제페토에 맵을 조성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네, 보통 공기관에서 많이 만들고요. 사기업에서도 하는데, 그건 맵보다는 월드에서 코딩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아요.

또 영상 크리에이터를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추천 피드에 올라갈 만한 콘텐츠를 계속 올려야 해요. 10대와 20대들이 좋아할 만한, 틱톡 같은 콘텐츠 있잖아요. 그런 걸 꾸준히 만들다가 추천 피드에 올라가게 되면, 어느 순간 추천 멤버가 돼요. 한 번 추천 멤버가 되면 팔로우가 2000명에서 3000명 정도 늘죠. 제 생각엔 유튜브 추천 뜨는 것보다 훨씬 쉬운 것 같아요.

팔로워가 늘면 PPL이 들어오기도 할 거예요. 유튜브 유료 광고나, 인스타그램에서 피드 한 번 올려주고 8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를 받는 것처럼요.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진짜 다양한 거죠.

소담님이 의뢰를 받아 제작한 제페토 맵과 캐릭터의 모습
- 한 제페토 크리에이터는 월 1,500만 원의 수익을 냈다고 해서 화제가 됐어요. 많은 직장인들이 제페토 크리에이터를 부업으로, 또는 전직할 직업으로 고려하고 있는 이유일 텐데요.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현실적인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그만큼 버는 분들이 생각보다 적지 않아요. 지금 높은 수익을 내는 분들은 제페토 크리에이터 1세대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늦어도 2019년부터는 일을 시작한 분들이요.

가끔 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이런 댓글이 달리기도 하더라고요. 아이템 30개 정도 올렸는데 하나도 안 팔렸다, 너는 좀 유명해서 파는 거 아니냐. 근데 저도 하나도 안 팔린 아이템이나 두세 개 팔린 아이템들 수두룩해요. 다만 그 중에 하나가 팔리기 시작하면 계속 팔리는 거죠.

세미 히트 상품 같은 게 나올 때까지는 출금 기준을 채우는 것도 힘들 수 있어요. 출금 기준이 5000젬이니까, 약 12만 원 정도거든요. 하지만 히트작을 하나 만들면 그 뒤로는 수익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아이템을 통해서 팔로워가 늘고, 그 팔로워가 아이템을 또 구입하고. 이런 식의 선순환인거죠.

또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페토 크리에이터라고 해서 아이템 판매만 하는 게 아니에요. 저 같은 경우 아이템 제작 뿐만 아니라 영상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는 직장 생활을 했을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어요.


- 실제로 제페토 크리에이터분들 인터뷰하신 걸 보면 '꾸준히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라고들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렇죠. 뭔가 얻어 걸릴 때까지는 계속 하는 거예요.(웃음) 히트작이 한 번 나오면 '사람들이 이런 걸 좋아하는구나'라는 정보가 쌓이니까,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볼 수 있고요. 다른 모든 직업들이 그렇듯이, 6개월 정도는 꾸준히 해야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 제페토 내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들은 특징이 있을 것 같아요. 요즘 제페토 아이템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느끼세요?

제페토에 '템플릿'이라는 게 있어요. 일종의 편리한 등록 시스템인데, 평면 이미지에 색칠만 해도 3D 아이템을 만들 수 있죠. 내가 3D 모델링을 배우지 않아도 아이템을 출품할 수 있는 거예요. 하지만 인기 있는 아이템들은 보통 그 템플릿에 없는 게 많아요.

심지어 카테고리에도 없는 물건을 어떻게든 비집고 들어간 아이템들이 있거든요. 예를 들면 어떤 반지 아이템을 착용하면 내 아바타의 머리가 작아지고, 어떤 타투는 착용했을 때 다리가 길어져요. 제페토가 '얼큰이', '대두' 아바타로 알려져 있는데, 그에 대한 반작용처럼 얼굴을 작게 하거나 다리를 길게 하고, 복근을 만드는 아이템들이 이용자들 사이에서 핫한 거죠. 기존 시스템에 없는 걸 표현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기본적으로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근데 재밌는 게, 이런 아이템들이 출시되고 인기를 얻게 되면 제페토에도 관련 기능이 빠르게 생겨요. 최근만 해도 제페토에 얼굴이 작은 체형이 생겼거든요. 사용자들이 어떤 니즈를 보여주면 제페토가 속도감 있게 반영하고 있는 거죠.


- 제페토 내부에 일종의 생태계가 있는 거군요. 얘길 듣고 보니 제페토를 이용자들이 왜 사용하는지 더 궁금해지네요. 제페토를 실제로 향유하는 유저로서, 제페토의 매력은 뭐라고 느끼세요?

저도 사실 Z세대는 아닌데요.(웃음) 보통 로블록스와 많이들 비교하더라고요. 그런데 제페토만의 대체 불가능한 영역이 있다고 느껴요. 굉장히 스타일리시하고, 현실의 유행이 반영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는 아바타가 네모난 블록 느낌이라 개성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잖아요. 그런데 제페토는 단순한 듯 보여도 생각보다 디테일해요. 꾸밀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거죠. 게다가 명품 브랜드, 스트릿 브랜드, 힙합 스타일처럼 실제 유행하는 패션 스타일이 빠르게 반영돼요. 내 캐릭터에 애착을 느끼기 더 쉬운 형태인 것 같아요.


- 최근에는 제페토에서 라이브를 진행하고, 마치 트위치의 도네이션처럼 젬을 받아 수익을 내는 사례들도 생기고 있잖아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도 크리에이터에 그치지 않고 인플루언서로 진화하고 있는 형태 같아요. 아이템 판매자로서만 봐도, 팔로워가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아이템을 판매하게 되는 구조고요. 실제로는 어떻게 느끼시나요? 이 새로운 직업의 장래가 어떻게 될 것 같다고 느끼세요?

인플루언서로서의 성격이 더 강해질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제페토에 뛰어들다 보니 아이템의 전반적인 퀄리티가 올라가고, 디자인도 조금 비슷해지는 감이 있어요. 상향평준화가 되고 있는거죠. 그러다 보면 그중에서 결국 팔로워가 많은 사람, 또는 팔로워를 유인할 줄 아는 사람 위주로 빠르게 자리를 잡게 될 것 같아요. 개인의 브랜딩 능력이 중요하게 될 거라고 생각해요.

분야가 다양한 만큼,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스스로의 강점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꼭 제페토 안에서 유명할 필요는 없거든요. 제페토와 관련된 소식을 유튜브 등에 올릴 수도 있고요. 저 같은 경우만 봐도, 솔직히 제가 제페토 안에서 유명하다거나 특별히 팔로워가 많진 않거든요. 저는 제페토 바깥에서 '제페토를 하는 사람'으로 유명해지고 있어요.(웃음)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브랜딩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 사실 듣다보면 제페토라는 게 이미 자리잡혔고, '지금 들어가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지금 새로 시작한다면 너무 늦었을까요?

아직까지는 초창기라고 생각해요. 그 전에는 '그냥 게임만 해도 돈 버네' 정도였는데 제페토 크리에이터라는 명칭 자체가 생긴지 거의 1년여 밖에 안 됐잖아요. 이제 관심이 몰린 만큼, 유튜브 초창기처럼 걸러지는 과정이 생기긴 하겠죠.


- 유튜브에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 관련 팁 영상도 만들고 계시고, 관련 강의도 오픈하셨잖아요. 직장을 다니며 부업으로, 또는 새로운 직업으로서 제페토 크리에이터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영상 제작은 제페토가 아니어도 배우는 걸 추천해요. 관련 부업이 되게 많거든요. 예를 들어 최근에 의뢰가 들어왔는데, 제페토에서 맵과 아이템, 캐릭터를 만들어서 영상을 제작하는 일이었어요. 이처럼 영상의 형태로 제작해달라는 의뢰들이 많아요. 제가 하나를 특출나게 잘 하지는 않지만, 모든 일에 있어서 영상 제작이 핵심적인 키가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 이제 마지막 질문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제페토 관련으로는 아이템 제작 뿐만 아니라 정보 위주로 유튜브 채널을 계속 운영할 것 같아요. 또 3D 모델링을 더 파고들고 싶어요.

3D 모델링은 보통 게임 그래픽이 일자리의 대부분이에요. 캐릭터를 디자인하거나 배경 모델링을 하죠. 요즘에는 VFX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인체 등 미적인 감각이 없어도 배울 수 있거든요. 저는 그런 부분을 넘어서 메타버스를 개인적으로 대비하고 싶어요. 나만의 메타버스 캐릭터를 만들어 보고 싶기도 하고요. 제페토뿐만 아니라 더 넓은 영역까지 제 능력을 계속해서 확장해나가는 게 목표입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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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유경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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