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비즈니스

일 잘하고 싶은 PR담당자에게 추천하는 책들

[사수없는 신입④] 랜선사수 PR인이 추천하는 신입의 역량 강화 비법

2022. 05. 13 (금) 11:41 | 최종 업데이트 2022. 05. 13 (금) 12:04
입사하고 보니 회사에 사수가 없다? 근데, 내가 신입이다? 무인도에 나홀로 있는 것 같은 느낌이라고요? 그렇다고 걱정만 하고 있을 수는 없을 터. 이런 난감한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실무 역량을 쌓아야 진정한 프로 직장인으로 거듭나는 거겠죠. 누군가 그랬습니다. '사수는 없는 것이 기본값'이라고. 당장은 힘들다 생각할 수 있지만, 성장은 스스로 이뤄낼 수 밖에 없는 것. <컴퍼니 타임스>가 '랜선사수' 현직자들에게 물었습니다. 사수 없는 신입, 어떻게 실무 기초를 쌓을 수 있을까요?
홍보담당자는 기업의 귀와 입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기업의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듣고, 말해야 하는 직종이니 말이다. PR(Public Relations, 홍보) 직군은 크게 에이전시와 인하우스로 나뉘는데, 업무 영역도 언론 홍보, 리스크 관리, 디지털 콘텐츠 제작, 사내 커뮤니케이션까지 다양하다.

그럼 홍보담당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까? 글을 쓰는 건 당연하고, 아는 기자들과 밥 한 끼 먹으며 소통도 하고, 보도자료도 뿌리고, 한 걸음 나아가 포토샵까지 만질 줄 알면 금상첨화라고들 한다(!). 담당하는 범위가 넓으니 어떻게 역량을 높여야 할지 고민이 많을 터. PR인들이 실무에 추천한 책들과 플랫폼, 뉴스레터들을 꽉꽉 담아 정리해봤다.
※ 이런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 "PR 업무 역량 쌓고 싶어! 근데 어떻게 쌓지?" 고민 중인 주니어 홍보담당자
- "후배가 책 추천해달라는데…." 난감한 시니어 홍보담당자
- 홍보 직군으로 취업을 고민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
◇ 홍보담당자 추천 책?…글쓰기·타사브랜딩·인문학 등 "많이 읽으세요"
홍보담당자는 말, 그리고 글과 가까운 직업이다. 책을 다양하게 많이 읽는 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그럼 어떤 책을 읽는 게 좋을까? 가장 쉽게는 도서 플랫폼에서 '홍보'나 'PR'을 검색해 나오는 책들을 모조리 읽어보는 게 방법인데, 그 외에도 홍보담당자들은 크게 두 가지 종류의 도서를 추천했다.

첫번째는 글쓰기와 관련한 실용서다. 홍보 담당자에게 글쓰기는 필수적 역량이다. 특히 간결하고 눈에 쏙쏙 잘 들어오게 쓰는 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 <비즈니스 글쓰기의 모든 것>은 이메일, 기획서, 소셜미디어 등 실용적인 글쓰기 방법을 안내한다. 비즈니스 글쓰기와 관련한 정보는 브런치나 유튜브 채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글쓰기는 역시 글로 배워야 눈에 쏙쏙 들어온다는 후기다.

두번째는, 다른 기업의 비법을 엿볼 수 있는 도서들이다. 스타벅스(<온워드>), 우아한형제들(<배민다움>), 강남언니(<그 회사의 브랜딩>) 등 많은 회사의 창업자들과 홍보담당자들이 각자의 성공 비결을 책으로 공유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브랜딩을 했는지 그 시행착오와 나름의 해답을 현장감 넘치게 전달한다는 게 특징이다.

그 밖에도 PR 실무자들은 인문학적 소양을 부지런히 쌓기를 권했다. 한 홍보담당자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라는 책을 추천했다. "직접적으로 언론 홍보 실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책이 아니고 마케터가 쓴 책"이지만 "PR은 경영의 일부이고 본질적으로 사람과 일하는 것이니 만큼 경제·경영 서적과 인문학 서적은 꾸준히 읽으며 소양을 쌓아야 하는 것 같다"고 덧붙이면서 말이다. 어떤 직무든, 바탕없이 기술적인 역량을 쌓아나가는 것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는 모양이다.
◇ 홍보담당자가 추천하는 플랫폼과 뉴스레터들
홍보담당자가 추천하는 플랫폼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브런치, 퍼블리, 헤이조이스와 같은 플랫폼은 홍보담당자들이 실무에 도움 받을 수 있는 커리어 플랫폼으로 애용 중이다. 보도자료 작성법, 기자 미팅과 언론 대응 방법 등 홍보담당자들이 실제로 일하면서 몸으로 겪은 꿀팁을 얻어갈 수 있다.

뉴스와이어는 대표적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로 PR인들 또한 익히 아는 사이트인데, 홍보담당자를 위한 뉴스레터 또한 서비스하고 있다. 홍보, 마케팅, 글쓰기 등에 대한 정보를 매주 화요일마다 제공 중이다.

이 밖에도 PR 실무자들은 캐릿, 뉴닛, 어피티, 더밀크, 미라클레터, 오픈애즈, 스타트업위클리 등 다양한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보담당자만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뉴스레터는 아니지만, 콘텐츠 기획이나 트렌드, 인사이트에 밝은 눈을 가지려면 다양한 영역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홍유경 기자 [email protected]
잡플래닛은 3.0 이상, '일하기 좋은 회사' 채용공고만 보여드려요.

프라이빗 채용관 보러가기

(PC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커리어 #일하는사람들을위한책 #사수없는신입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