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브랜드의 처음과 끝을 함께, 브랜드마케팅팀
NHN고도 브랜드마케팅팀을 소개합니다
2019. 10. 29 (화) 15:02 | 최종 업데이트 2020. 05. 22 (금) 01:34
안녕하세요! 브랜드마케팅 팀의 인턴 삐약입니다.
저는 처음에 브랜드마케팅 팀으로 입사하게 되어서 너무 좋았는데요, 사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될까 정말 궁금했어요. 브랜드마케팅이 어떤 일을 하는 것 같아? 하고 친구들한테 물어봐도 어떤 친구는 광고를, 또 어떤 친구는 오프라인 행사를, 또 다른 친구는 이벤트를 떠올리더라고요.
그래서! 2016년 11월에 탄생한 브랜드마케팅 팀의 자리를 지금까지 빛내주고 계시는 팀원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Chapter1. 브랜드 마케팅, 대체 뭔데?

우리 팀, 어떤 일을 하는 건가요?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요? 광고를 하나요? 아니면 이벤트?
지금 말한 이 모든 것을 다 하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를 보여 줄 수 있는 일을 모두 한다고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일을 나눠서 진행하게 되면 브랜드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에 관련된 모든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사진=NHNgodo에서 새롭게 진행하는 #MAKE MY BRAND 캠페인
그렇다면 저는 콘텐츠를 통해 NHN고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근데 제가 처음 회사에 왔을 때 의아했던 부분이 있는데요. 마케팅 팀이 따로 있다는 거였어요! 브랜드마케팅도 결국 마케팅의 일부분인데, 왜 두 팀이 따로 존재하고 있나요? 그 차이점이 있을까요?
NHN고도 자체 브랜드를 마케팅 하고 있는 게 바로 저희 브랜드마케팅 팀이고, 마케팅 팀은 저희 회원사인 쇼핑몰들이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회원사 각각에 대한 브랜딩과 마케팅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같은 마케팅이라는 언어만 쓰고 있지 전혀 다른 부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역시 마케팅은 범위가 너무 넓어서 어렵네요. 사례가 있으면 좀 더 쉬울 것 같은데, 브랜드마케팅 팀에서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을까요?
아무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올해인 2019년 3월에 shop by(샵바이)의 정식 오픈을 알리기 위해서 진행한 런칭파티인 것 같아요. 그때 지금의 삐약이도 속했던 콘텐츠 크리에이터 2기 활동과 같이 진행했는데, 45명의 대학생 크리에이터들을 포함해서 NHN 계열사, NHN고도의 회원사, 그리고 샵바이 런칭파티를 도와준 다양한 파트너사까지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진행한 행사거든요.
파티 자체도 너무 즐거웠고, 약 1,500여 명의 인플루언서 분들이 참여해 주신 만큼 행사도 성공적이었어요. 이후 샵바이도 1만 상점을 돌파하는 등 너무 좋은 일들이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네요.
이미지
사진=shop by(샵바이) 런칭파티
Chapter2. 너 브마에 딱이다!

제가 입사하기 전 마지막으로 팀장님과 면접 볼 때가 생각이 나는데요. 제 일상생활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물어보셨거든요. 채용 면접인데 일상생활과 브랜드마케팅 팀의 업무가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저희가 농담 삼아 131, 313이라고 얘기를 해요. ‘일(1)과 삶(3)은 하나다’라는 말 인데,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의식을 놓지 말자는 얘기예요. 일삶일, 삶일삶!
각자의 관심 영역에 따라 보고 있는 것들이 다양하다 보니 브랜드가 진행하는 새로운 행사들에 대한 정보도 많이 얻게 되는 편이에요. 꼭 가야할 팝업스토어나, 브랜드 행사, 세미나 등등이 생기면 팀원들이 자기 시간을 투자해서 가는 편이구요!
지금 팀원들 중에는 카메라 브랜드 포토살롱 멤버로 참여해서 교류 하고 계신 분들도 있고, 브랜딩에 대한 실무자들과의 교류를 위한 활동에 시간을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다 일을 잘 하기 위한 활동들을 하는 거랍니다!
지금은 저희 팀에 너무 잘 적응하고 있지만, 사실 저는 입사하기 전에 ‘내가 브랜드마케팅에 어울리는 사람일까?’하고 걱정했거든요.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브랜드마케팅에 적합할까요?
좋아하는 걸 잘 얘기할 수 있는 사람? 흔히 덕후라고들 하잖아요. 우리는 우리 브랜드를 사람들이 좋아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일이다 보니까 무엇인가 깊게 좋아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잘 맞을 것 같아요.
우리팀의 덕후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볼게요! 예를 들어 팀에 정말 알아주는 아이돌 덕후가 있는데, 그분 같은 경우 '하늘 아래 같은 공연 없다! 모두 간다'는 마인드 아래 공연 행사, 앨범, 굿즈 등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편이에요. 직접 사용할 굿즈, 전시용 굿즈, 보관용 굿즈 이렇게 3개 1세트를 꼭 사는건 기본이던데 이게 의미 있는 소비더라구요. 지금 아니면 못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한 소비와 투자를 하시는 거라고 설명해주셨어요!
이미지
사진=최근 NHNgodo의 shop by 서비스가 참가한 서울패션위크 스케치 사진
요즘 회사에 지원할 때 많은 능력들이 요구되고 있잖아요? 회사에서 요구하는 것 말고! 마케터가 갖춰야 할 역량이나 자질이 따로 있을까요?
사진을 찍든, 말을 하든, 글을 쓰든 무엇인가 표현하는 거? 결국에는 우리가 하고자 하는 걸 누군가에게 전달하고 설득하는 일이기 때문에 잘하든 못하든 일단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거기에 덧붙여서 ‘자기가 말한 것을 실행하는 거’요. 역량이라고 하기 부족해 보여도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계획은 쉬운데 실천은 늘 어렵잖아요. 표현하고 설득하는 거에서 끝나는 사람은 많은데, 그걸 실행으로 옮겨서 결과를 가져오는 사람은 드물거든요.
Chapter3. 지금의 나는?

제가 처음 마케터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엄청 막막했어요! 그 동안은 영상이나 UI/UX 쪽에 관심이 많아서 마케터가 되려면 뭘 해야 할까 싶었거든요. 가장 먼저 무엇을 시작하면 좋을까요?
일단 자기가 좋아하는 걸 찾는 거,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거예요. 뭔가 계획을 해서 이런 걸 해야지! 하는 것도 좋은데 무작정 돌아다니고 움직이는 것도 좋아요.
아까 131, 313이라고 농담으로 이야기 했는데, 일상생활에서 나한테 기억에 남는 것들을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어보는 것도 추천해요. 왜 내가 이게 기억에 남을까? 까지 생각하면 더 좋을 것 같긴 한데… 그건 좀 어려울까요?
사실 세 분의 대학시절이 엄청 궁금한데요, 만약 대학시절로 돌아간다면 하고 싶은 일이 있을까요?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을 해서 친구를 많이 사귀고 싶어요. 동종업계가 아니더라도 같은 직무를 하면 같이 얘기할 것들이 많아지는데, 지금은 돈을 주고 어떤 모임을 찾아가야 하거나 제약이 많아지거든요.
저는 예술대를 다녀서 보통 혼자하는 활동들이 많았는데요. 회사에 오니까 모든 일들이 협업이라 어색하기도 하고, 어떻게 조율을 해야 하는지 경험이 없어서 힘들었어요. 그래서 돌아간다면 팀 활동을 많이 해서 실패도 많이 해보고, 성공도 하면서 노하우를 만들고 싶어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저처럼 마케터의 꿈을 키우는 친구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브랜드마케팅팀 A님 할까 말까 할 때는 하고, 살까 말까 할 땐 사고, 갈까 말까 할 때는 가세요! 일단 어떤 것이든 하고 후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마케팅팀 B님 혹시 지금 사랑하는 브랜드가 있나요? 어떤 것이건 하나와 사랑에 빠져보세요! 사랑하는 게 보이는 사람이 곧 브랜드 마케터로 성공할 수 있답니다!


요즘 중2병보다 무서운 게 대2병이라고 하죠? 저 역시도 학교를 다니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콘텐츠가 막연하게 브랜드마케팅 한 번 해 보고 싶다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NHN고도 브랜드마케팅팀과 함께 한 인터뷰, 여기서 마칩니다!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