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그니스'는 당신에게 맞는 가장 스마트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건강한 영양 밸런스로 식사 고민을 간편하게 해결하는 '랩노쉬'와 책임감 없이 맛있게, 낮은 칼로리로 맛과 포만감을 놓치치 않는 간편식 '그로서리 서울' 그리고 식단관리를 위해 많은 이들이 즐겨먹는 닭가슴살을 보다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한끼통살', 새로운 스타일을 지닌 간편식을 모아놓은 푸드 커머스 '에잇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랩노쉬' '그로서리 서울' '한끼통살' '에잇템'
브랜드명을 읽기만 해도 궁금해지는 이 브랜드들을 운영하는 이그니스에게 중요한 것은 특히 자사몰이죠. 그래서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커머스팀 운영기획자 주예진 매니저입니다. 예진님의 자사몰 운영담을 들어보시죠.
-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입사 4개월차 커머스팀 운영기획자 주예진 매니저입니다. 자사몰 기획과 운영 및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현재 커머스팀에서 에잇템과 에잇템 스마트 스토어, 그리고 최근 오픈 한 클룹이라는 3개 자사몰 사이트를 운영 중입니다.
자사몰의 상세페이지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주로 진행한다고 봐주시면 되는데요. 상세페이지 기획은 주로 신제품이 나오면 진행하게 돼요. 제품의 타겟과 USP에 맞춰 소구할 수 있는 페이지를 기획하고, 디자인을 조율하고, 상품을 런칭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담당하여 진행합니다. 프로모션은 목적과 목표에 따라 상품 구성 및 가격을 기획하고, 프로모션이 끝나게 되면 처음에 설정한 목적과 목표가 달성이 됐는지 점검하는 과정을 거치죠.
다양한 분석 툴을 토대로 현재 매출이나 전환율, 상세페이지 흐름, 옵션과 상품별 판매 추이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자사몰에서 여러가지 테스트와 시도를 하며 고도화하는 운영작업을 하고 있어요. 간단하게 말하면 자사몰을 원활하게 운영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작업들을 한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 이그니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게 정의해주세요.
음, 제가 아직 입사한지 얼마되지는 않았지만 이그니스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회사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CLOOP이라는 브랜드만 봐도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으니까요.
- 이그니스는 언제,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회사와 일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를 들려주세요.
원래 단백질 음료로 유명했던 랩노쉬라는 브랜드는 알고 있었어요. 그로서리서울이라는 브랜드도 마켓컬리에서 자주 주문하던 곤약밥 브랜드라 잘 알고 있었죠. 이렇게 제 생활에 녹아 있는 브랜드들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 자연스럽게 흥미가 생기더라고요.
제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고 싶어서 콘텐츠 마케터로 지원했었는데, 이그니스에서 저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역량을 좋게 평가해주셨고, 저에게 커머스 직무 제안을 주셨어요. 기존에 해보지 않았던 업무였지만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는 일이니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렇게 새로운 커머스 팀원으로 이그니스와 함께 하게 되었고, 실제로 하는 업무가 기대했던 것만큼 재미있고 새로워서 처음에 좋은 제안을 주셨던 회사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 이그니스에 오시기까지 하신 공부와 가진 전 직장 경험, 커리어 로드에 대해 들려주세요.
저는 2020년에 건강기능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커머스 회사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광고 예산 볼륨이 굉장히 큰 곳이어서 다양한 매체를 경험하고, 또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할 수 있었어요. 광고와 상세페이지가 많이 연관되어 있다 보니 프로모션 페이지를 기획하는 업무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그곳에서 제가 직접 기획한 콘텐츠와 페이지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지고 또 제가 설계한 경로를 통해서 구매가 일어나는 것을 보고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해서 흥미를 느꼈던 것 같아요. 광고 콘텐츠 기획에 대한 인사이트와 매체에 대한 이해도도 쌓을 수 있었고요.
그 다음은 인플루언서 기반의 회사의 마케팅팀으로 입사해서 생활용품 브랜드의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진행했어요. 브랜드 마케팅 업무는 주로 인플루언서 컨택하고 유튜브 ppl을 진행해서 오가닉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일이었죠. 네이버 GFA 운영과 광고 대행사 핸들링을 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경력이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쌓으려고 많은 노력을 한 것 같아요. 현재는 이그니스의 커머스팀에서 자사몰에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고, 앞으로 저의 커리어 로드는 온라인 커머스 쪽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이그니스에 합류하실 때 회사 생활에서 가장 크게 기대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기대가 실제로 어떻게 충족되었는지 들려주세요.
제가 가장 크게 기대한 부분은 제 커리어 고민에 대한 답을 내려줄 수 있는 곳이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어요. 이전 직장 생활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했지만 앞으로의 커리어 목표에 고민하는 시간들이 많았거든요. 이그니스는 구성원들의 커리어 패스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는 회사여서, 제가 하는 고민들과 업무 방향성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 때가 많았습니다.
커머스팀에 합류해서 처음 경험하는 업무에 당황하지 않고 지금처럼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것도 그 덕분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은 좋은 팀장님, 팀원분들과 함께 목적과 목표 설정을 토대로 업무 인사이트를 얻고 확산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들을 겪으면서, 앞으로 제 커리어를 어떻게 가져가면 좋을지, 또 지금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 있어요.
- 이그니스에 오셔서 하신 업무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온라인 자사몰 에잇템에서 가장 매출이 좋은 브랜드가 한끼통살인데요. 다양한 한끼통살 제품을 한 페이지에서 한 눈에 보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한끼통살 허브페이지' 기획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 후 거의 처음 맡았던 업무이기도 하고, 중요도가 높은 제품인데다 상위 기획부터 개발 작업 컨트롤까지 공수와 시간이 많이 들었거든요. 현재까지 매출 성과도 잘 나오고 있어서 뿌듯하기도 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향에 대해 많은 고민과 부담이 들기도 해요.
- 이어서 경험하신 업무 중에 가장 아쉬운 것에 대해 들려주세요.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도 듣고 싶습니다.
클룹 사이트 개설 업무가 아쉬움에 남습니다. 사이트 개설 업무를 처음 진행하다보니 일정이나 업무 체크 리스트가 가늠이 안 되었거든요. 생각보다 일정이 더 소요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오픈 일정도 같이 미뤄지게 됐어요. 팀장님이 같이 체크해주셔서 무사히 사이트를 오픈하기는 했지만 아쉬움이 남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그 경험을 통해서 잘 모르는 업무이더라도 더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노션을 통해서 수시로 업무 체크리스트를 점검하고, 제 업무에 수반되는 작업까지 일정을 관리해야 유관 부서에서도 원활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확실히 이런 과정을 겪고 나니 지금은 스스로의 업무나 협업이 필요한 업무들에 대한 일정이나 크로스 체크 등 관리가 수월해졌네요.
- 어떤 사람이 이그니스에서 지금 하고 계신 직무와 핏이 잘 맞을까요?
저는 현재 그로스 본부의 커머스팀에 속해 있는데요. 저희 그로스 본부에서는 이름처럼 그로스 관점의 업무 방식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운영 업무는 테스트 설계와 실행, 인사이트 도출, 그에 따른 실행 방안 순서로 진행되고 있어요. 분석을 잘 하시는 분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과 결과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분이 어울릴 것 같아요. 또 기획 업무를 같이 진행하다보니 크리에이티브하고 트렌디함을 갖추신 분이라면 더욱 쉽게 적응하실 것 같습니다. 주도적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업무를 이끌어가시는 분이라면 제 직무에서 흥미를 느끼시고 재미있게 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 각자 여러 업무와 다양한 팀과의 소통으로 바쁜 상황에서 누수가 없게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선후 과정을 생각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업무는 보통 다른 부서들과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잖아요. 저는 항상 제 업무로 인해 다음 스텝을 밟는 곳은 어떤 부서인지, 일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생각하고 진행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하고 있거든요. 이런 습관이나 관점이 실제로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 같이 일할 분을 뽑는 면접에서 꼭 하실 질문과 그 질문에 모범 답안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면접을 본 적이 없긴 하지만 제가 만약 질문을 한다면 업무를 진행하실 때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시는지 궁금할 것 같아요.
그리고 새로운 업무를 배우고 스스로 성장하는 모습에서 재미를 느끼시는 분의 답변에 설득될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데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은 미래지향적인 만큼, 일을 위한 일이 아닌 목표를 위해 스스로 업무를 찾아 나서는 사람들일테니까요. 그런 분들이 이그니스와 잘 맞으시지 않을까요?
- 지원자 분들이 알고 오면 좋을 회사, 팀 차원의 주요 키워드나 목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현재 저희 커머스팀에서 가장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인사이트 도출인데요. 업무를 일회성으로 끝맺지 않고, 각 업무에서의 인사이트가 다음 스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이렇게 유기적으로 업무를 진행하신 경험이 있거나, 또 그런 업무 방식을 지향하시는 분들이라면 저 키워드를 어렵게 느끼진 않으실 것 같아요.
- 끝으로 이그니스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지 들려주세요.
짧게는 현재 제가 맡고 있는 브랜드 CLOOP이 더 잘됐으면 좋겠어요. 온라인 몰에서 매출이 잘 나왔으면, 그리고 더 나아가서 소비자들이 당연하게 페트병이 아닌 CLOOP을 선택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길게는 저희 그로스 본부에 걸맞는 그로스 전문가가 되는 거에요. 그로스 관점의 업무 방식을 이 회사에서 처음 접해봤는데요.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더 욕심이 나고, 또 스스로 노력하고 싶은 동기가 생긴 것 같아요. 이 곳에서 오래 오래 제 커리어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같이 지켜보고 싶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