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랩노쉬, 한끼통살 자사몰 성장기

[인터뷰] 이그니스 커머스팀 운영기획자 주예진 매니저

2022. 06. 24 (금) 19:17 | 최종 업데이트 2022. 06. 24 (금) 19:17
'이그니스'는 당신에게 맞는 가장 스마트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건강한 영양 밸런스로 식사 고민을 간편하게 해결하는 '랩노쉬'와 책임감 없이 맛있게, 낮은 칼로리로 맛과 포만감을 놓치치 않는 간편식 '그로서리 서울' 그리고 식단관리를 위해 많은 이들이 즐겨먹는 닭가슴살을 보다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한끼통살', 새로운 스타일을 지닌 간편식을 모아놓은 푸드 커머스 '에잇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랩노쉬' '그로서리 서울' '한끼통살' '에잇템' 

브랜드명을 읽기만 해도 궁금해지는 이 브랜드들을 운영하는 이그니스에게 중요한 것은 특히 자사몰이죠. 그래서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커머스팀 운영기획자 주예진 매니저입니다. 예진님의 자사몰 운영담을 들어보시죠. 
-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입사 4개월차 커머스팀 운영기획자 주예진 매니저입니다. 자사몰 기획과 운영 및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현재 커머스팀에서 에잇템과 에잇템 스마트 스토어, 그리고 최근 오픈 한 클룹이라는 3개 자사몰 사이트를 운영 중입니다. 

자사몰의 상세페이지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주로 진행한다고 봐주시면 되는데요. 상세페이지 기획은 주로 신제품이 나오면 진행하게 돼요. 제품의 타겟과 USP에 맞춰 소구할 수 있는 페이지를 기획하고, 디자인을 조율하고, 상품을 런칭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담당하여 진행합니다. 프로모션은 목적과 목표에 따라 상품 구성 및 가격을 기획하고, 프로모션이 끝나게 되면 처음에 설정한 목적과 목표가 달성이 됐는지 점검하는 과정을 거치죠.

다양한 분석 툴을 토대로 현재 매출이나 전환율, 상세페이지 흐름, 옵션과 상품별 판매 추이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자사몰에서 여러가지 테스트와 시도를 하며 고도화하는 운영작업을 하고 있어요. 간단하게 말하면 자사몰을 원활하게 운영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작업들을 한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 이그니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게 정의해주세요. 

음, 제가 아직 입사한지 얼마되지는 않았지만 이그니스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회사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CLOOP이라는 브랜드만 봐도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으니까요. 


- 이그니스는 언제,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회사와 일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를 들려주세요. 

원래 단백질 음료로 유명했던 랩노쉬라는 브랜드는 알고 있었어요. 그로서리서울이라는 브랜드도 마켓컬리에서 자주 주문하던 곤약밥 브랜드라 잘 알고 있었죠. 이렇게 제 생활에 녹아 있는 브랜드들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 자연스럽게 흥미가 생기더라고요. 

제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고 싶어서 콘텐츠 마케터로 지원했었는데, 이그니스에서 저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역량을 좋게 평가해주셨고, 저에게 커머스 직무 제안을 주셨어요. 기존에 해보지 않았던 업무였지만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는 일이니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렇게 새로운 커머스 팀원으로 이그니스와 함께 하게 되었고, 실제로 하는 업무가 기대했던 것만큼 재미있고 새로워서 처음에 좋은 제안을 주셨던 회사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 이그니스에 오시기까지 하신 공부와 가진 전 직장 경험, 커리어 로드에 대해 들려주세요. 

저는 2020년에 건강기능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커머스 회사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광고 예산 볼륨이 굉장히 큰 곳이어서 다양한 매체를 경험하고, 또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할 수 있었어요. 광고와 상세페이지가 많이 연관되어 있다 보니 프로모션 페이지를 기획하는 업무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그곳에서 제가 직접 기획한 콘텐츠와 페이지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지고 또 제가 설계한 경로를 통해서 구매가 일어나는 것을 보고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해서 흥미를 느꼈던 것 같아요. 광고 콘텐츠 기획에 대한 인사이트와 매체에 대한 이해도도 쌓을 수 있었고요. 

그 다음은 인플루언서 기반의 회사의 마케팅팀으로 입사해서 생활용품 브랜드의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진행했어요. 브랜드 마케팅 업무는 주로 인플루언서 컨택하고 유튜브 ppl을 진행해서 오가닉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일이었죠. 네이버 GFA 운영과 광고 대행사 핸들링을 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경력이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쌓으려고 많은 노력을 한 것 같아요. 현재는 이그니스의 커머스팀에서 자사몰에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고, 앞으로 저의 커리어 로드는 온라인 커머스 쪽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이그니스에 합류하실 때 회사 생활에서 가장 크게 기대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기대가 실제로 어떻게 충족되었는지 들려주세요. 

제가 가장 크게 기대한 부분은 제 커리어 고민에 대한 답을 내려줄 수 있는 곳이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어요. 이전 직장 생활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했지만 앞으로의 커리어 목표에 고민하는 시간들이 많았거든요. 이그니스는 구성원들의 커리어 패스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는 회사여서, 제가 하는 고민들과 업무 방향성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 때가 많았습니다. 

커머스팀에 합류해서 처음 경험하는 업무에 당황하지 않고 지금처럼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것도 그 덕분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은 좋은 팀장님, 팀원분들과 함께 목적과 목표 설정을 토대로 업무 인사이트를 얻고 확산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들을 겪으면서, 앞으로 제 커리어를 어떻게 가져가면 좋을지, 또 지금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 있어요. 
 
- 이그니스에 오셔서 하신 업무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온라인 자사몰 에잇템에서 가장 매출이 좋은 브랜드가 한끼통살인데요. 다양한 한끼통살 제품을 한 페이지에서 한 눈에 보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한끼통살 허브페이지' 기획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 후 거의 처음 맡았던 업무이기도 하고, 중요도가 높은 제품인데다 상위 기획부터 개발 작업 컨트롤까지 공수와 시간이 많이 들었거든요. 현재까지 매출 성과도 잘 나오고 있어서 뿌듯하기도 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향에 대해 많은 고민과 부담이 들기도 해요. 


- 이어서 경험하신 업무 중에 가장 아쉬운 것에 대해 들려주세요.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도 듣고 싶습니다. 

클룹 사이트 개설 업무가 아쉬움에 남습니다. 사이트 개설 업무를 처음 진행하다보니 일정이나 업무 체크 리스트가 가늠이 안 되었거든요. 생각보다 일정이 더 소요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오픈 일정도 같이 미뤄지게 됐어요. 팀장님이 같이 체크해주셔서 무사히 사이트를 오픈하기는 했지만 아쉬움이 남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그 경험을 통해서 잘 모르는 업무이더라도 더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노션을 통해서 수시로 업무 체크리스트를 점검하고, 제 업무에 수반되는 작업까지 일정을 관리해야 유관 부서에서도 원활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확실히 이런 과정을 겪고 나니 지금은 스스로의 업무나 협업이 필요한 업무들에 대한 일정이나 크로스 체크 등 관리가 수월해졌네요. 


- 어떤 사람이 이그니스에서 지금 하고 계신 직무와 핏이 잘 맞을까요? 

저는 현재 그로스 본부의 커머스팀에 속해 있는데요. 저희 그로스 본부에서는 이름처럼 그로스 관점의 업무 방식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운영 업무는 테스트 설계와 실행, 인사이트 도출, 그에 따른 실행 방안 순서로 진행되고 있어요. 분석을 잘 하시는 분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과 결과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분이 어울릴 것 같아요. 또 기획 업무를 같이 진행하다보니 크리에이티브하고 트렌디함을 갖추신 분이라면 더욱 쉽게 적응하실 것 같습니다. 주도적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업무를 이끌어가시는 분이라면 제 직무에서 흥미를 느끼시고 재미있게 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 각자 여러 업무와 다양한 팀과의 소통으로 바쁜 상황에서 누수가 없게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선후 과정을 생각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업무는 보통 다른 부서들과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잖아요. 저는 항상 제 업무로 인해 다음 스텝을 밟는 곳은 어떤 부서인지, 일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생각하고 진행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하고 있거든요. 이런 습관이나 관점이 실제로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 같이 일할 분을 뽑는 면접에서 꼭 하실 질문과 그 질문에 모범 답안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면접을 본 적이 없긴 하지만 제가 만약 질문을 한다면 업무를 진행하실 때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시는지 궁금할 것 같아요. 
그리고 새로운 업무를 배우고 스스로 성장하는 모습에서 재미를 느끼시는 분의 답변에 설득될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데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은 미래지향적인 만큼, 일을 위한 일이 아닌 목표를 위해 스스로 업무를 찾아 나서는 사람들일테니까요. 그런 분들이 이그니스와 잘 맞으시지 않을까요?


- 지원자 분들이 알고 오면 좋을 회사, 팀 차원의 주요 키워드나 목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현재 저희 커머스팀에서 가장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인사이트 도출인데요. 업무를 일회성으로 끝맺지 않고, 각 업무에서의 인사이트가 다음 스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이렇게 유기적으로 업무를 진행하신 경험이 있거나, 또 그런 업무 방식을 지향하시는 분들이라면 저 키워드를 어렵게 느끼진 않으실 것 같아요. 


- 끝으로 이그니스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지 들려주세요. 

짧게는 현재 제가 맡고 있는 브랜드 CLOOP이 더 잘됐으면 좋겠어요. 온라인 몰에서 매출이 잘 나왔으면, 그리고 더 나아가서 소비자들이 당연하게 페트병이 아닌 CLOOP을 선택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길게는 저희 그로스 본부에 걸맞는 그로스 전문가가 되는 거에요. 그로스 관점의 업무 방식을 이 회사에서 처음 접해봤는데요.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더 욕심이 나고, 또 스스로 노력하고 싶은 동기가 생긴 것 같아요. 이 곳에서 오래 오래 제 커리어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같이 지켜보고 싶습니다. 
 
 
#기업스토리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