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위 SPC ⭐️2.9➠기업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1945년 설립한 상미당을 토대로 성장한, 제빵을 중심으로 식품 관련 브랜드 다수를 보유한 기업
왜 떴어?
10월 15일 SPC계열사인 SPL의 평택공장에서 소스 배합기 끼임 사고로 20대 여성 근로자가 2인 1조 작업을 혼자 하다가 사망한 후 부실한 후속 대처로 비판이 이어지고 있어요. 손 끼임 사고가 직전에도 발생했지만 사고가 반복됐고, 사망을 유발한 기계는 안전 장치가 없었고, 사망 사고 직후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노동자들에게 계속 사고 발생 장소 인근에서 작업을 하게 했으며, 고인이 빵 때문에 사망했는데 장례식장 답례품이라며 빵을 놓고 간 일, 상황을 피하기 급급한 사과문 등이 분노를 키웠어요.
유족 측이 SPL측을 고소하고, SPC 브랜드 전체 불매운동 목소리가 커지는 등 상황이 악화되자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직원들에게 비방하지 못하도록 고시문을 게시하는 상반된 태도를 보였고, 유족 측은 사과도 없었다며 분노하며 허영인 SPC그룹회장을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으로 추가 고소했어요. 사고재발 방지를 약속한 추가 사과 후에도 다른 공장에서 손가락 절단 사고가 발생했고, 먼저 사고가 발생한 SPL 사업장은 작업중지 명령을 받는 등 사건은 현재진행형이에요.
검색량 추이
10월 14일부터 20일 동안 그 전주 대비 4.17배 검색량 급증.
21일부터 27일까지도 전주 대비 1.08배 증가하며 관심 지속.
사고가 발생했던 SPL(
기업리뷰) 검색량도 사고 발생 해당 주에 4.93배 급증.
관련 리뷰
#장점
"연봉은 센 편이다"
"정규직으로 몇 개월 버티면 복지 포인트 등 혜택이 있다"
"밥이 맛있고, 기숙사비가 저렴하다"
#단점
"라인마다 업무강도는 천차만별이나 남자는 배합을 많이가며 배합 쪽은 많이 힘듭니다. 단순히 무거운걸 들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20키로 포대를 어깨 높이까지 올려 붓거나 하기에 손목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업무 강도에 비하면 돈은 조금 적은 것 같네요"
"인간 기계가 된 느낌. 사람 대우 받기 힘든 곳. 하루 몇만 개씩 생산해서 양을 채워야 함. 일은 단순반복이라 쉽지만 장시간 동안 빠른 속도를 유지해야 함"
"워라밸이 엄청 안 좋다. 차가 없으면 어디 가기 힘들고, 주변에 인프라도 거의 없다. 위생을 위해 입는 옷이 많기 때문에 옷을 갈아입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출퇴근 시간에 아침 조회를 위해 10분 일찍 가서 대기해야 한다."
32위 푸르밀 ⭐️2.0➠기업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1978년 설립한 롯데우유가 전신으로, 분사 후 2007년 푸르밀이란 이름으로 재출범한 우유 가공 및 개발 회사
왜 떴어?
2022년 10월 17일 갑작스럽게 사업을 접고 11월 30일에 사내 이메일로 전 직원을 해고하겠다고 통보했어요. 계속된 적자로 LG생활건강과 매각 논의도 있었지만 지난 9월에 인수를 최종 포기하면서 이어진 수순이었어요.
각종 PB제품 생산 계약 기간이 남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사업 철수를 결정하면서 난처한 입장에 처한 회사와 낙농가들이 많은데요. 전문경영인 시절 흑자를 기록하다가 오너 일가인 신준호, 신동환 부자가 경영을 맡으면서 적자가 심각해진 점에서 비난이 거센 편이지만, 그 전부터 유업계 불황이 깊어지면서 이익이 감소하고 있었기 때문에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다는 시선도 있어요.
검색량 추이
10월 14일부터 20일 사이 검색량 101.4배 폭증.
정리해고 통보 후 1주일 흐른 시기(10월 20일~26일)에 접어들면서 직전 주 대비 검색량 5.4배 감소.
관련 리뷰
#장점
"자유로운 연차 사용, 좋은 사람들, 낮은 업무강도, 나쁘지 않은 월급"
"급여가 안 밀린다. 주차장이 넓어서 좋다"
"피규어 덕후면 대표 개인 취미인 베어브릭을 마음껏 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점심 무료. 단 맛은 보장 못함"
#단점
"망할 줄 알았는데 정말 망했다" “미래가 어둡다. 적자가 지속 돼서 사업을 접을 것 같다"
"미래에 대한 불안이 심각한 수준이다. 팔 제품이 없어서 민망하다"
"회사를 매각해서 위로금 두달 치 주고 직원들 정리해고할 생각만 하는 오너 일가"
33위 하늘하늘 ⭐️2.7➠기업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의류 관련 쇼핑몰
왜 떴어?
10월 24일 유튜버 하늘의 결혼식에 유명 연예인이 직접 참석하거나 축가를 불렀고, 축하 영상을 보낸 이들도 상당해서 초호화 하객들로 화제가 됐어요. 하늘하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갑질 논란, 학교폭력 가해, 불법 도박 브로커 논란 등 하늘의 과거 논란들이 다시 언급되기 시작하면서 일이 일파만파 커지자 하늘은 남편인 하마(애칭)의 하객들이었다고 해명했어요. 하늘은 악의적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인신공격, 명예훼손으로 악플단 사람들을 고소했는데요. 하늘의 남편인 강모 씨의 프로배구 승부조작 브로커 활동으로 징역형을 받은 사실까지 보도됐고, 쇼핑몰 하늘하늘의 대표가 현재는 남편이라는 것 등이 알려지는 등 계속 새로운 내용들이 추가되고 있어요.
검색량 추이
1주 전(10월 14일~20일)보다 검색량 13.3배 폭증.
관련 리뷰
#장점
"자유로운 분위기. 연차를 눈치보지 않고 쓸 수 있다"
"사회적으로 떠오르는 복지는 금방금방 도입된다. 생일 반차와 패밀리 데이가 있다"
"간식은 많다. 한 달에 한 번 반차 있다"
#단점
"바쁜 팀만 바쁘다. 전에 있었던 갑질논란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하지만 왜 그런 말이 나왔는지 알 수 있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상한 분위기가 있다"
"야근이 많고 일도 많다. 업무 다 받으면 다 내 업무가 된다"
"입퇴사자가 많아서 분위기가 계속 바뀌고, 시스템이나 체계도 자주 변경된다. 어느 회사나 그렇지만 정작 바뀌어야 한다고 직원들이 말하는 문제는 바뀌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