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GMP 컴플라이언스팀의 하루 일과는 이렇습니다

[동국제약 공장편] 품질경영실 GMP Compliance팀 최현규님

2022. 10. 31 (월) 12:41 | 최종 업데이트 2022. 12. 01 (목) 10:41
동국제약은 1985년 원료합성공장 설립 이후 1988년 제1공장, 1992년 제2공장, 1993년 제3공장을 완공시키며 꾸준한 제품연구와 투자 확대로 우수한 의약품 생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장을 증축시키고 생산라인을 증설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설에 투자하며 구성원도 인정하는 '성장하는 회사'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국내 대표 제약회사의 공장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동국제약 진천공장 현직원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GMP 컴플라이언스팀 최현규님 /사진=본인 제공
-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GMP* 컴플라이언스(Compliance)팀에서 허가 및 Audit(감사)를 관리하고 있는 최현규입니다.

*GMP란? 의약품 등의 제조나 품질관리에 관한 규칙을 의미합니다. 궁극적 목적인 품질확보에 필요한 직원·설비·환경·원재료·문서 등의 항목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장 내 GMP 준수 사항 여부를 확인하고 제품 허가 신청 자료 구비 및 검토하며, 국내외 규제기관의 Audit을 대응하고 있습니다.


- 업무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데요.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하루 업무를 시작할 때 하루 일과, 그 주의 일과를 계획 및 점검합니다. 그 뒤에는 팀원과의 업무 협력 등 시너지가 발현될 수 있도록 일하고 있습니다.


- 신입으로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특별히 신입이라고 해서 달리 해야 할 업무는 없습니다. 신입사원의 전공, 성향 등을 파악해 그에 맞는 최적의 업무를 맡기게 됩니다.


- 지금 맡고 있는 일의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업무는 제약회사 GMP 업무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제약회사가 공통으로 수행하는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만, 업무 양이 많고 시간 외 근무가 많습니다.


- 어떤 일이든 그 업무만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이 있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컴플라이언스팀에서 일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라고 느끼나요?

컴플라이언스팀은 많은 법적 규제에 맞게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만큼 어렵지만 업무에 적응하게 되면 누구보다 제약회사에서의 입지가 커집니다. 초반의 업무량만 이겨낸다면, 그 누구보다 이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을 겁니다.


- 그럼 일하면서 가장 보람이 느껴질 때는 언제인가요.

규제 기관 Audit을 진행할 때, 준비과정부터 마무리까지 물 흐르듯 차질 없이 진행되고, 최상의 결과로 마무리 되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 동국제약의 복지제도 중 가장 만족하고 있는 제도도 궁금합니다.

매월 첫 주 금요일에 진 직원에게 적용되는 단체 연차 제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매월 재충전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최상의 컨디션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앞으로 쌓고 싶은 커리어적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주어진 업무, 주어진 자리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입사 때부터 현재까지 저의 목표는 항상 동일해요. 지금도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