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스트엔드의 '맑고 투명한 눈'...돈 샐 틈이 없어요

[인터뷰] 이스트엔드 재무팀

2023. 03. 22 (수) 11:48 | 최종 업데이트 2023. 08. 30 (수) 11:40
브랜드 하나를 런칭하고 일정궤도까지 성장시키는 데에 투자되는 자금, 인력, 시간 등은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트렌드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패션 비즈니스 안에서라면 더더욱 그럴텐데요. 브랜드빌더 기업 이스트엔드는 벌써 4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요. 여기에 각각의 아이덴티티도 잘 살려 시장에서의 입지도 단단히 굳히고 있죠. 

쌓아온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 이스트엔드 재무팀은 유입되는 자금을 촘촘히 계획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결국 매출 증대라는 목표를 위해 인건비부터 시작해 사무실 유지비, 세금 등 많은 곳에 돈을 쓰고, 은행 등 기관에서 돈을 빌리기도 해야 하니까요. 동시에 안정적인 재정상태를 유지 해야하는 막중한 책임감도 짊어지고 있고요.

1년 내에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스트엔드. 빠르게 돌아가는 패션 비즈니스 안에서 탄탄하게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고 있다는 재무팀이 일하는 방법,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재무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가요?

Leanna : 안녕하세요! 저희 재무팀은 크게 4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기록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두 번째는 현재 각 팀별로 적절한 곳에 효율적으로 돈을 쓰고 있는지 관리하는 거예요! 그리고 세 번째는 매년 경영계획을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여러 지표와 데이터를 관리하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저희가 스타트업인만큼 외부 투자유치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4가지 정도가 재무팀의 핵심 업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일반 회사와는 다른 스타트업 재무팀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Leanna : 먼저 스타트업은 유연함을 바탕으로 빠르게 의사결정 내리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 재무팀은 상황에 따라 과거 데이터를 분석, 가공하여 필요한 자료를 만들기도 하고 회사의 전체적인 경영계획도 수립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 재무팀은 일반 재무회계 업무 외에도 더 넓은 범위의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생각해요!

Jason : Leanna 가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는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스팟성으로 생기는 업무가 많아요! 또 재무팀은 회사에서 생기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도 가장 먼저 대응하는 역할도 하고 있죠~ 그러다 보니 개인 별로 담당하는 업무 영역이 넓기도 하고 무엇보다 다른 직무보다 회사 전반적인 경영 업무에 더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업무 특성 상 타 팀과 소통해야 할 경우가 많을 거 같은데요! 소통 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조율하시나요?

Laura : 저는 재무팀에서 회계 파트를 담당하고 있어서 직원분들에게 비용 관련 증빙 자료를 요청드릴 때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다들 현업 때문에 바쁘셔서 요청드리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자료 요청을 드릴 때 해당 자료의 필요성과 활용 목적을 함께 말씀드리고 있고 그러면 다들 빨리 제출해 주시더라고요! (웃음)

Smith : 저는 주로 자금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입∙출금 관련하여 타 팀과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팀 별로 출금 요청 내용, 지출 시기, 금액 등이 모두 달라서 일일이 조율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입∙출금 요청 건들에 대해 기준을 세우고 분류한 후 각 팀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정기적으로 관련 자료를 받고 있어요!
그렇게 하면 사전에 관련 내용을 인지할 수 있어서 변동 사항이 생겼을 때 원활하게 조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답니다~


본인만의 업무 노하우가 있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Laura : 항상 메모하려고 해요! 재무팀은 여러 부서와 동시다발적으로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저는 각종 신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니 캘린더에 중요 일정과 업무를 꼭 기록해 놓고 있어요! 아무리 중요한 일이어도 시간이 지나면 잊을 수 있으니까요~

Smith :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빠른 '초안 작성’이에요! 본인만의 기준과 방향성을 설정하여 초안을 빠르게 작성한 후 팀 리더나 다른 동료의 피드백을 받아 내용을 수정한다면 자료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Lucy : 저만의 노하우는 바로 업무 매뉴얼을 만드는 거예요! 재무팀은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가 많은데요! 아무리 반복적으로 하는 업무라 하더라도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시간이 날 때마다 매뉴얼을 만들어서 실수 없이 업무를 수행하려 하고 있고 더 나아가 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계속 고민하고 있답니다!
업무하면서 보람 있거나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Smith : 업무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 매긴 일을 모두 끝마쳤을 때 가장 보람을 느껴요! 아무래도 재무팀 특성상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각 업무 별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항상 Daily, Weekly, Monthly 별로 업무를 분류한 후 중요한 순서대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Lucy : 제가 공들여 만든 자료가 다른 업무에 잘 활용되었을 때 뿌듯해요~ 바로 얼마 전 재무회의에서 제가 만든 자료 덕분에 회의가 수월하게 진행되었다는 말을 들었는데 기분이 좋더라고요! (웃음) 그리고 평소 구글 Task 앱으로 업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 업무를 마치고 Task 완료 버튼을 누를 때 사소하지만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Leanna : 재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가 필수예요! 그렇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가끔씩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없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과거 자료를 참고하여 실마리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어요!

Jason : 얼마 전에 투자 유치 건을 마무리한 것이 제일 뿌듯해요~ 2022년에는 경기가 좋지 않아 스타트업계 전반적으로 투자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그럼에도 저희는 약 5개월간 투자 유치를 진행하였고 결과적으로 목표했던 금액을 유치할 수 있었어요! 또 개인적으로는 이스트엔드에서 가장 오래 근무한 사람으로서 최근 1년 반 사이에 회사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많이 발전하였고 각 분야 별 전문가들이 많아진 점이 뿌듯하네요!


재무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Leanna : 2023년 재무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자금 조달이라고 생각해요! 저희는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투자를 받은 자금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올해 내로 누적 투자유치금액 100억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예요! 그리고 나서 2024년에 코넥스 상장 후 2025년에는 코스닥까지 상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Jason : 이스트엔드는 2022년에 많은 성장을 했고 2023년에는 더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자 해요! 이런 상황에서 재무팀이 직접적으로 세일즈를 담당하지는 않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팀들을 서포트 해주며 동시에 지속적으로 동기부여 해주려 노력하고 있어요!

‘재무팀은 이스트엔드의 OOO 다!' 를 한 마디로 표현해주세요!

Smith : ‘재무팀은 이스트엔드의 눈이다!’ 재무팀은 객관적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모든 팀을 서포트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이스트엔드의 크고 작은 일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어요!

Jason : ‘재무팀은 이스트엔드의 포수다!’ 왜냐하면 저희는 야구 경기에서의 포수처럼 이스트엔드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타 팀에게 목표 매출액, 사업 방향성 등 여러 메시지를 전달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방향과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Leanna : ‘재무팀은 이스트엔드의 AI다!’ 저희는 이스트엔드와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 있어요 (웃음) 그렇기 때문에 직원분들이 궁금하신 점들에 대해 바로바로 대답해 드릴 수 있어서 AI라고 생각해요!


재무담당자가 갖추면 좋을 역량이나 자세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Laura : 첫 번째는 ‘정리 능력’이 중요해요! 재무팀은 계약서 등 중요 서류를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하드 카피를 잘 정리하고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에요. 또한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각자 맡은 업무를 중요도 별로 정리하여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두 번째는 ‘기록하는 습관’ 이 필요해요~ 업무 관련 미팅을 하거나 요청사항을 받게 될 때 항상 기록해야 해요! 그래야 본인이 해야 할 태스크를 놓치지 않고 수행할 수 있고 전반적인 업무 진행 현황도 체크할 수 있거든요! 기억보다는 기록을 믿어야 합니다 (웃음)

Leanna : 유연함이요! 이는 재무담당자로서 만의 자세라기보다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갖췄으면 좋겠어요! 저희 재무팀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재무회계 영역 외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과거 경험이나 역량을 활용하는 것은 좋으나 소속 회사와 시장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해요!

특히 이스트엔드는 현재 모든 팀이 최적의 길을 찾아가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특히나 유연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Jason : Leanna의 의견에 동감해요! 특히나 경력직이시라면 본인이 경험한 영역 외에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그것을 즐기실 수 있는 분이라면 더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재무팀에 입사하실 새로운 동료 분께 한 마디 부탁드려요!

Jason : 이스트엔드는 1년 내에 상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그 과정에 동참하여 많은 경험을 쌓고 함께 발전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웰컴입니다~

Smith : 1년 뒤 업무적으로나 그 외적으로 더욱더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많이 지원해 주세요!

Laura : 저희는 더존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입사하신 다면 더존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웃음)
저작권은 이스트엔드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