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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마케팅 영업, 업계1위인 이곳에서 시작하세요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영업사원 인터뷰

2020. 02. 03 (월) 15:05 | 최종 업데이트 2020. 05. 22 (금) 01:38
안녕하세요. 레뷰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의 신규입사자분들과의 인터뷰를 준비했는데요! 레뷰코퍼레이션의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의 영업사원은 어떤 일을 하는지, 입사 전과 입사 후 회사에 대한 느낌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인터뷰를 통해 함께 살펴보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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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성민 : 안녕하세요. 입사한 지 6개월에 접어든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김성민입니다. 동종업계에서 일하다가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승혁 : 안녕하세요.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임승혁입니다. 저는 올해 4월에 입사했습니다.
요한 : 안녕하세요.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에서 근무하는 윤요한입니다. 올해 6월에 입사해서 3개월이 조금 넘었어요.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의 영업사원은 어떤 일을 하나요?
요한 : 지역매장 광고주분들과 컨택하고 매장에 적합한 마케팅을 도와드리는 일을 합니다.
성민 : 네. 요한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오프라인 매장 점주분들과의 상담을 통해서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승혁 : 기존 거래처를 관리하는 일 뿐만 아니라,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기 위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승혁 : 보통 오전에는 신규 거래처 계약서류를 작성하고, 기존 거래처들을 관리하는데요. 오후에는 미팅을 나가거나, 아웃바운드 영업을 하러 나갑니다.
성민 : 갓 입사했을 때는 하루 일과의 대부분이 교육이었는데요. 교육을 통해 우리 회사의 서비스에 대해 배우고 선배들과 동행미팅을 나가는 일정이 하루 일과였죠! 지금은 주로 오전에는 오후에 있을 미팅을 준비하거나 외부 영업을 나갈 준비를 합니다. 오후에는 직접 미팅을 가고, 광고주분들의 요청사항 등의 CS를 처리합니다. 또 예전에 컨택했던 광고주분들이나 지금은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 광고주분들께 연락을 드리기도 하는데요. 한 번씩 이렇게 연락을 드리면서 요즘 매장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한 : 저의 하루 일과도 크게 오전과 오후로 나눌수 있는데요. 오전에는 출근해서 시원한 커피 한 잔과 함께 가망광고주분들과 미팅 일정을 조율하거나, 상담 문의 주신 광고주분들과 전화 상담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가망광고주 확보를 위한 시장 조사 및 정보 수집을 합니다.
오후에는 가망광고주분과 약속된 미팅을 진행하고, 오전에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망광고주 확보를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도움이 필요한 광고주분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하죠! 이렇게 활동을 마치고 난 뒤엔, 사무실로 복귀하여 캠페인 진행을 위한 기획을 하고 일과를 마무리합니다.
*가망광고주 : 계약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 광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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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김성민님
레뷰코퍼레이션에 입사하게 된 동기가 궁금한데요! 레뷰코퍼레이션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성민 : 저는 동종업계에서 일했었는데요. 그 당시에는 ‘레뷰’가 ‘위블’이라는 이름이었죠! ‘위블’은 업계 1위의 가장 큰 회사였기 때문에 한번쯤 꼭 일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승혁 : 저도 동종업계에서 근무했었는데요. 그 당시 관리하고 있던 광고주분들도 ‘위블(현, 레뷰)’을 더 많이 알고 계셨어요. 저도 성민님처럼 업계 1위인 회사에서 일 해보고 싶은 마음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요한 : 저는 온라인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이 레뷰코퍼레이션 입사 동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조금 아픈 기억을 꺼내야 하지만….제 전 여자친구가 블로거였어요. 덕분에 데이트를 하며 참 많은 체험단 캠페인에 참여해 볼 수 있었죠. 그 여파인지,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분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음식 맛이 좋고 서비스가 좋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알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으니까 말이죠.
그리고 더불어 이 업계에서는 ‘레뷰’가 독보적인 회사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레뷰’의 채용공고를 보게 된 거죠! 온라인 마케팅의 필요성과 업계에서 레뷰의 입지, 이 두 가지와 제가 가진 영업직무의 경험과 역량이 어우러진다면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겠다 싶었어요. 이게 제 동기입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채용공고의 내용도 매력적이라 꼭 입사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웃음)
레뷰코퍼레이션에 입사해 보니, 어떠세요? 회사의 좋은 점 한 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승혁 : 저는 이전 직장과 비교하자면, 영업사원으로서 영업에만 몰두할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이 좋은데요. 미팅 시 회사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 영업활동을 위한 지원을 해주는 부분이 좋습니다.
요한 : 꼭 한 가지만 말씀드려야 하나요? (웃음) 카페도 좋고, 점심식사 제공도 좋고, 너무 많은데... 그래도 한 가지만 뽑자면 이건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바로 회사의 분위기입니다. 정말 원 팀(One Team)이라는 단어가 딱 떠오를 만큼 서로 잘 챙겨주고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분위기예요. 물론 각 조직마다 조금씩 분위기가 다를 수 있겠지만, 레뷰코퍼레이션의 인재상 아래 유능한 분들이 모인 곳인 만큼 로컬사업본부 뿐 아니라, 다른 조직도 분위기가 매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것이 레뷰코퍼레이션의 성장 동력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성민 : 회사의 좋은 점이라면, 크고 탄탄한 회사라는 것이 느껴져서 좋아요.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영업팀과 운영팀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역할분담이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운영팀에서 케어해 주시는 부분이 많아서 영업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점심을 제공해 준다는 것도 장점이죠! 사내카페도 있어서 잠깐 커피 한 잔 마시며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좋은 점을 한 가지로만 이야기할 수가 없네요!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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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임승혁님
입사 후, 영업 직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도 말씀 부탁드려요!
승혁 : 입사 후 새로 맡게 된 광고주분이 있는데요. 저와 광고를 진행한 후 매출이 거의 3배 정도 상승해 광고주분께서 저에게 자주 연락을 주세요. 제 덕분에 매출이 많이 상승되어 고맙다며 같이 밥 한 끼하자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때 저도 정말 너무 좋았습니다!
성민 : 가장 좋은 점은 업계 1위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영업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점이 영업사원 입장에서는 큰 무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우리 회사의 서비스를 자신 있게 이야기하고 영업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같은 영업팀의 팀원분들이 서로 힘들 때 도와주며 격려해주는 분위기도 인간적으로 느껴져 너무 좋습니다.
요한 : 영업이라는 직무 특성상,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잖아요! 저는 그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원래 사람들 만나서 대화 나누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라서요. 그리고 저를 믿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광고주분들께서 고마움을 표하실 때 영업사원으로서 뿌듯하고 좋았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으셨나요?
성민 : 광고주분들께서 상위 노출, 연관 노출 등의 문의를 하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저희 상품은 체험단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상위 노출이나 연관 노출까지 진행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블로거 등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체험하고 후기를 작성하는 체험단의 장점을 활용해서 광고주분들의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승혁 : 저는 여름에 아웃바운드 영업을 하는 게 힘이 듭니다…. 너무 더운 여름날은 정말 힘들어요. 여름에 아웃바운드 영업을 하면, 광고주분들께서 시원한 물 한 잔 먹고 가라고 하실 만큼 땀을 많이 흘립니다.
요한 : 승혁님 이야기에 동감합니다. 입사 후 5kg가 빠졌어요…. 여름에 영업하는 것이 너무 힘들지만, 무엇보다 어렵사리 잡은 미팅이 계약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바로 계약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성심을 다해 상담해 드렸던 것을 기억하고 나중에 다시 연락을 주시는 광고주분들도 있으세요. 또 본인이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주변에 소개해주시는 광고주분들도 계셔서, 당장의 계약 성사를 두고 일희일비하기보다는 모든 미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럴 거예요!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성민 : 저는 워크샵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영업팀분들이 놀기도 잘 놀거든요! 물놀이도 즐기며, 함께 족구도 하고, 먹고 즐기며 화합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 후 두 번의 워크샵이 있었는데, 자주 갔으면 좋겠어요!
승혁 : 저도 성민님처럼 워크샵이 기억에 남는데요. 저는 입사한 지 3일 만에 워크샵에 갔어요. (웃음) 처음에는 혹시 어색하지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걱정과는 달리 너무 재밌게 놀다 와 기억에 많이 남아요. 그리고 두번째로 기억에 남는 일은 저희 팀에서 제 생일을 챙겨주신 일인데요! 팀 회식이 있던 날이었는데, 그 자리에서 케이크와 함께 생일 축하 노래도 불러주셔서 기억에 남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요한 : 두 선배님은 내부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셨으니 저는 업무적인 에피소드를 말씀드릴게요. 이 이야기는 몇몇 분들만 알고 있는 내용인데요. 사실 제가 가망광고주분께 A4용지 2장 분량의 손편지를 쓴 적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현장에서 미팅을 진행했던 가망광고주분이었는데, 미팅 후에 진행 여부를 조금 생각해보고 연락주겠다 하셨거든요. 근데 제가 의욕이 너무 앞서 꼭 계약하고 싶은 마음에 손편지를 써서 드렸는데…. 그게 오히려 부담이 되었는지 연락도 잘 안 받으셨어요.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서 마케팅을 진행하겠다고 광고주분이 문자를 통해 연락을 주셨어요. 그 때 과유불급이라는 교훈을 몸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은 그 때의 부담스러웠던 기억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조금 더 시간이 흐른 뒤에 광고주분께 다시 한 번 연락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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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윤요한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성민 : 무엇보다 회사의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팀에서 많은 의견을 내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원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승혁 : 저도 성민님과 비슷한데요. 업무적으로 성과를 내서 올해 영업사원 슈퍼루키상을 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아직 한참 까마득하지만, 영업팀원 중 매출 1위를 하고 싶습니다. 언젠가는 꼭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웃음)
요한 : 예상치 못하게 앞에 오르지 못할 큰 산이 하나 생겼네요. (웃음) 저도 단기적인 목표는 업무적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슈퍼루키상을 받는 것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장기근속자 시상식에 서 보는 것인데요. 이렇게 말씀드리면 약간 상 받는것에 혈안이 된 것처럼 보일까 걱정이 됩니다만 (웃음), 궁극적인 목표는 회사의 선,후배분들과 광고주분들 모두에게 업무적으로 인정받는 프로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 영업사원 채용이 진행 중인데,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지원자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팁도 좋아요!)
성민 : 다른 분야에서 영업 업무를 하시다가 지원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분야마다 다르겠지만, 영업직은 CS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 회사는 운영팀과 CS를 나누어서 부담하고 있어서 다른 분야의 영업보다 스트레스가 덜한 편입니다. 이 부분이 영업사원에게는 가장 좋은 점이 아닐까 싶어요. 면접에서의 팁이라면 자신감 있고 열정적인 모습이 가장 크게 작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승혁 : 영업의 가장 큰 매력은 본인이 하는 만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일텐데요. 개인적으로 제 가장 큰 후회는 동종업계에서 시간을 보내다 입사한 것입니다. 처음부터 레뷰코퍼레이션에 입사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입사 후 계속하고 있는데요. 마케팅 영업을 시작할 거라면, 업계 1위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면접에서의 팁은 성민님 말씀처럼 본인의 열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단순히 취업을 위해 여러 회사 중 하나로 레뷰코퍼레이션에 이력서를 넣어서 면접을 보는 것이 아니라, 레뷰코퍼레이션에 대한 관심과 영업에 대한 본인의 열정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한 : 저는 대표님께서 강조하셨던 말씀인데,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이라는 우리 회사 비전을 꼭 이해하셨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은 차이가 크다고 말씀하셨었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회사는 글로벌 시장 진출은 물론 마케팅 채널의 다각화를 준비하고 있잖아요. 이에 대해 영업사원의 관점으로 기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외에 유튜브, 틱톡 등의 고객 확보를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입사하신다면 저 또한 이 부분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으니, 함께 의견을 나눠보고 싶습니다. 화이팅! 회사에서 만나요!

패기와 열정이 넘치는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의 신규입사자분들을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았는데요. 로컬사업본부 영업1팀에 입사하고 싶은 지원자분들에게 이 인터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해당 직무의 채용이 진행 중이니, 영업사원을 꿈꾸는 지원자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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