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취미’를 업으로 삼은 유니파이의 잘나가는 일잘러

[인터뷰] 유니파이 경영지원실 허선옥 대리

2023. 06. 05 (월) 02:02 | 최종 업데이트 2023. 06. 22 (목) 16:18
“당신의 꿈, 이룰 준비되셨나요?” 유니파이는 비즈니스의 시작점에 놓인 고객의 브랜드 디자인, 온라인마케팅에 필요한 플랫폼 지원, 홍보까지 다양한 지원을 총망라하는 마케팅기업입니다. 고객과 함께 성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출발선에 함께 서는 회사죠. 

유니파이가 웹사이트 제작, 관리 전문 솔루션을 기획 그리고 제공하기 위해서는 영업담당, 개발자, 디자이너까지 내부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도 필수적일텐데요. 그 안에서 경영지원에 필요한 운영 정산은 물론 제작 기획, 중간 관리까지 도맡아 진정한 ‘일잘러’로 거듭나고 있는 허선옥 대리님을 만나봤습니다. 
-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니파이 경영지원실 허선옥 대리입니다.
유니파이에서 진행 중인 각종 온라인 광고 상품 운영·정산, 홈페이지 제작 기획.
실무와 더불어 온라인 광고/홈페이지 제작 중간 관리자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 운영·정산 관련한 업무에서부터 온라인 광고 운영까지,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업무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먼저 온라인 광고 운영은 1)공신력을 가진 언론사를 이용한 정보소개 형태의 ‘언론홍보’,  2)포스팅/반응 중심형으로 진행되는 네이버 ‘블로그관리’, 3)스마트플레이스 활성화 ‘플레이스케어’ 전체적 운영·정산·관리를 맡고 있고요.
제작 직무로는 1)스마트스토어/홈페이지/쇼핑몰 기획 및 2)제작 일정(디자인) 스케줄링 등 전체적으로 기획·관리 직무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 온라인 광고가 더없이 다양해진 요즘, 입사하면서 다양한 업무 경험의 기회를 꿈꾸며 기대가 컸을 것 같아요. 일해보니 어떤가요? 

저는 따로 취미 삼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입사 초 ‘서울오빠’와 같은 SNS플랫폼을 팀원들과 함께 런칭/홍보/운영해 만들어 나가면서 업무에 빠르게 재미를 느낄 수 있었어요. 플랫폼 기능 테스트부터, 리뷰어 유입을 위한 기획전 진행, 캠페인 운영 등. 관심있던 직무를 실무로 진행해보니 흥미로웠고요. 업무하면서 갖게된 좋은 추억이자 팀원들과 고군분투해가며 좀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시도했던 다양한 경험이 지금의 제 직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 플랫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광고가 이뤄지다보니 꾸준히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어떻게 인사이트를 얻는 편인가요?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내 온라인 교육(스마트스토어/블로그)을 통해 채널 운영에 대한 최신 정보들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제작 쪽의 경우, 홈페이지 기획 업무를 통해 타 회사 홈페이지에도 관심이 생기게 되면서 구성과디자인이 좋았던 샘플은 레퍼런스 용도로 모아놓고 있고요. 유사 업종 제작 시 자사 디자인 샘플로 활용하고 있어요. 좀더 나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또 많이 보고 있답니다. 


- 업무 특성상 여러 이해당사자들과의 협업이 동시다발적일텐데요. 그 안에서의 갈등과 조율이 숙명적이라면,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나만의 비법 따로 있을까요? 

각 업종별 차장님,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등 다양한 직무의 담당자와 조율이 필요한 상황 정말 많아요. 저 또한 “어떻게 하면 좀 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까” 꾸준히 고민하고 있고요. 저는 “상황별 각 담당자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고 있어요. 

우선은 각 이해당사자들과의 마주한 다양한 상황 속 서로의 니즈에 최대한 집중해보려고 하죠. 각자 만족할 수 있는 선에서 좋은 결과가 도출될 수 있는 방안을 1-2가지 제안 드리거나 영업직무 혹은 고객사에서 지향하는 제작 방향으로 1차 구성을 먼저 해보기도 해요. 그 후 디자이너, 개발자들과 내용 공유를 통해 유사하게 구현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상의를 거쳐 기획서 작업을 최종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황별로 각 니즈에 맞춘 커뮤니케이션은 쉽지는 않지만 능동적으로 행동을 취한다면 동시다발적인 협업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도 빛을 발할 수 있답니다. 

- 잡플래닛 리뷰 안에서도 유독 ‘함께 일하는 동료가 좋다’는 리뷰가 많이 보입니다. 실제로 일하면서 느끼는 회사 분위기 어떤가요?

제가 느끼는 가장 큰 장점도 마찬가지에요. 일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요. 실무자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고, 업무적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지원해주는 분위기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열린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 ‘온라인 마케팅 전문회사’다 보니 특정한 업무 경험, 혹은 지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예비 지원자에게 팁이 될만한 필수 역량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획업무는 영업 담당자나 업체에서 요청한 사항들이 적절하게 기획서 안에 반영돼 있어야 해요. 때문에 유연한 사고와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기획원고를 이해하려는 태도와 꼼꼼함이 중요하고요. 
유니파이는 다양한 상품 운영·기획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하게 주어지는 곳인 만큼 배운 것을 잘 수행하여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요. 거기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아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주도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가 필수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 질문입니다. 일하면서 세운 목표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단기적으로는 이번에 함께하게 된 후임들의 업무 습득 및 적응을 적극적으로 도와 든든한 서포터가 되어 주고 싶어요. 그리고 제작 파트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함께 만들어나가고 싶죠. 더 나아가 추후에는 온라인 광고와 제작 파트의 유연한 중간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 
저작권은 유니파이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