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애니프레임 상상은 현실이 된다” 컨텐츠기획자가 하는일

[인터뷰] 애니프레임 컨텐츠기획팀 진가희PD

2023. 06. 07 (수) 14:37 | 최종 업데이트 2023. 06. 07 (수) 14:44
요즘 우리가 새롭게 접하는 모든 ‘공간’ 곳곳에 영상이 송출되고 있습니다. 손바닥 안에서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익숙해진 영상 노출을 넘어 이제 그 공간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요. 박물관, 전시회 등에서 접하는 영상으로 압도되는 경험, 다들 한번씩은 있을 겁니다. 

애니프레임은 이러한 대형 미디어를 통해 송출되는 광고·전시영상을 기획·제작하는 회사인데요. 그 업력만해도 벌써 23년차라고 합니다. 우리가 영상에 익숙하지 않았던 시절에도 꾸준히 시장에서 회사의 입지를 굳히고 있었죠. 지난 10여년간 ‘세계 3대 가전박람회’로 유명한 CES, IFA 등에 지속적으로 참가하며 세계 무대에서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었고요. 

심지어 코로나19의 직격타로 오프라인 전시가 사실상 불가능해졌을 때에도 가상전시로의 전환을 통해 내공을 쌓아오고 있었는데요. 과거 웹 에이전시에서 광고기획 내실을 켜켜이 다져온 기획자가 회사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했다고 합니다. 상상 속에서 표현해낸 것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끔 만들어내는 영상기획자는 어떤 커리어를 그려내고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와 함께 현재 하고 있는 업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애니프레임에서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진가희PD입니다. 저는 영상에 대한 전체적인 기획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어요. 광고주와 함께 영상의 전체적인 컨셉을 정한 후 세부적인 컨텐츠 기획과 일정 등을 계획하고요. 중간중간 광고주와의 의견조율 등을 하며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애니프레임은 광고·전시영상 연출사업과 함께 20여년간 꾸준히 성장해온 기업이죠. 어떻게 애니프레임에 합류하게 되었나요? 이전에도 관련 경험을 쌓아온 것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광고디자인을 전공 후 웹 에이전시에서 AE로 근무했어요. 다양한 브랜드의 온라인 광고와 홈페이지 기획, SNS 컨텐츠 기획, 운영을 담당했었죠. 광고 영역 안에서 꾸준히 일했지만 딱 눈에 확연히 보이는 실체적인 결과물이 아니다보니 수치화된 반응만으로 일을 했었어요. 그렇지만 애니프레임은 대형전시영상을 주로 제작하는 회사다 보니 현장에서 결과물을 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죠. 관람객들 반응을 직접 두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왔어요. 그런데 마침 입사하던 시기에 코로나19가 맞물려 대형전시를 가상전시로 변경해 운영해야 했었어요. 이전에 웹 관련 업무를 하던 저의 경력과 함께 회사의 시너지가 잘 날 수 있을 것 같아 입사를 선택했습니다.


- 광고·전시 영상 연출에 대한 기대를 안고 회사에 입사했는데 마침 코로나19가 맞물렸다면 아쉬움도 컸을 것 같은데요. 

물론 입사하며 오프라인 전시 경험을 기대했었는데, 타이밍이 좋지 않았죠. 모두 가상전시로 대체돼 다소 아쉬운 마음도 당연히 있었고요. 그렇지만 입사 다음해부터 오프라인 전시가 재개되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 참가할 기회를 얻었어요. 입사 당시 기대했던 오프라인 전시에 참여하며 글로벌 회사들의 다양한 컨텐츠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이후 지금까지 일하며 초반에 기대했던 점들이 많이 충족됐나요? 이전 업무와는 다른 분야의 일을 하면서 어떻게 실력을 쌓고 있나요? 

애니프레임에서 근무하며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해외 전시 참여로 인한 다양한 글로벌 역량을키울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건데요. 전시기간동안 글로벌 회사들의 다양한 제품과 컨텐츠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어요. 다양한 방면으로 지식의 범위를 넓힐 수 있죠. 또 해외에 나가다보니 한국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문화와 풍경들이 기획자로서 다양한 시각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 기획 업무는 자유로운 아이데이션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하잖아요. 업무를 위해서라도 새로운 것을 계속 생각해내야 한다는 것이 즐거우면서도 쉽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그런 힘을 키워가고 있나요?  

새로운 것을 계속 생각할 수 있는 원동력은 틈틈이 나를 위해 리프레시를 하는 기회를 만드는 것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들을 최대한 많이 접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영상도 트렌드에 맞춰 변화가 있다 보니 틈 날때마다 레퍼런스를 찾아봅니다. 새롭거나 재미있는 요소들이 있는 레퍼런스들은 항상 스크랩해두고 아이데이션이 필요할 때 한 번씩 훑어봐요. 그러다보면 프로젝트 주제와 맞는 여러 요소들이 포인트가 되어 잘 떠오르더라고요. 또 일의 특성상 전시기간까지는 타이트하게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일할 때는 일하고 쉴 때는 완전히 쉬는 주의여서 한 프로젝트가 끝나면 일과 잠시 멀어지려고 해요. ‘완전한 리프레시’를 추구하죠. 그렇게 머리를 비우면 또 새롭게 주변을 둘러보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곤 해요.


- 광고 영상 업무의 경우 광고주 뿐만 아니라 제작, 설치, 송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과 소통, 그리고 일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할텐데요. 업무 루틴을 소화하는 노하우가 있나요?

매일 아침 출근 준비를 하면서 오늘 하루동안 해야 할 업무들을 머리속에 정리해요. 출근 후에는 그날의 To-Do List를 만들어 다시한번 일정 정리를 합니다. 큰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전체 공정표를 만들어 제작 과정별로 예상일정을 표기해 데일리로 체크합니다.


- TV에 나오는 영상과는 달리 길에서 오가며 보이는 전광판의 광고와 전시영상 등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타겟팅을 어떻게 설정하며, 어떤 형식으로 광고 방향을 설정하는지 궁금해요. 

전시영상의 가장 큰 특징은 실제 제품을 현장에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구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옥외 광고영상이나 전시영상은 미디어(매체)부터 함께 제안하는 경우가 많아요. LED가 어울릴지, 디스플레이가 어울릴지, 프로젝터가 어울릴지 등을 고려해야해요. 또 크기는 어느 정도가 좋을지, 관람객이 보는 위치나 동선도 함께 고려해야하고요. 이게 어떻게 보면 제약요소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관람객들을 설득하기에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해요.


- 광고회사라면 에너지 넘치고 항상 활기찬 근무환경이 떠오르는 것과 함께 워라밸을 찾기 어려운 일이라는 인식 또한 존재합니다. 일하면서 느끼기에 어떤가요? 

회사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자유로운 편입니다. 많이 바쁜 시즌을 제외하면 연차도 눈치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직급이 존재하지만 수평적인 문화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임원진이 항상 직원들의 말에 귀기울여 주죠. 무엇보다 지금보다 더 나은 업무환경과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함이 느껴져요. 


- 앞으로 꾸준히 새로운 동료와 함께 하겠죠.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새로운 일에 잘 적응할 줄 알고 배우는 것에 거리낌이 없는 분이 좋아요. 물론 서로 의견을 존중할 수 있는 분이면 좋고요. PD업무를 하다보면 새로운 것들, 이전에 해보지 못한 다양한 분야를 공부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함께 공부하면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이 직무가 기획하는 일도 물론 많지만 클라이언트와 제작팀 등 사람을 상대할 일이 많다보니 상대방 의견을 잘 경청하고 존중할 줄 아는 분 이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