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씨드앤의 8번째 생일을 축하합니다!

씨드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반짝반짝 빛나던 현장

2023. 06. 08 (목) 14:47 | 최종 업데이트 2023. 06. 22 (목) 09:40
지금으로부터 약 8년 전인 2015년 5월 21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정답은 바로, 씨드앤의 법인 설립일입니다!! 그렇다면 2023년 5월 21일은?
‘주식회사 씨드앤’이 설립된지 정확히 8주년이 된 날이에요!

이를 기념한 법인 설립 8주년 행사가 진행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부리나케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행사는 크게 다음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씨드앤의 현재와 하반기 계획 공유 (with. 웅님, 진님)
2.    지난 8년 간의 사진 감상
3.    8주년 기념 소감 한마디 (with. 클로이님, 쭌님, 경현님, 영구님)
4.    8주년 축하 메세지 작성 및 사진 촬영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기 전, 서프라이즈 개막식(!)이 진행되었어요!!
바로 행사를 준비한 인사팀에서 입장하는 팀원 한 분 한 분에게 귀여운 고깔모자와 사탕 목걸이를 걸어주며 환대해주신 것이에요 :) 저희 씨드앤의 Key Color인 보라색으로 한 땀 한 땀 만들어진 사탕 목걸이가 잘 보이시나요?
이 순간을 위해 인사팀은 전날 환경산업 일자리 박람회에 참여 후, 사무실로 돌아와 늦은 시각까지 사탕 목걸이를 만들었어요. 웅님께서도 합류하여 도와주신 덕에 수월하게 준비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 (ESG에 씨드앤이 빠질 수 없지! 환경산업 박람회 참여기 보러가기)

정성 가득한 소품에 1차로 놀라고, 마치 자신의 생일처럼 느껴지는 생일 축하 BGM에 2차로 놀라며, 각 자리마다 준비된 이름표와 여덟 돌 기념 떡에 3차로 감동을 받으셨다고 팀원들께서 전해주셨어요.
떡이 귀여운데 맛까지 있어서 한 번 더 놀랐다는 팀원까지...!
다음 9주년 행사 때는 마음의 준비를 더 단단히 하셔야 할 거예요 :)


아 참,
아쉽게도 몸 컨디션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한 이나님에게는 영상 통화를 걸어 최대한 현장 분위기를 전해 드렸습니다. 진님께선 팔이 아프실텐데도 끝까지 핸드폰을 놓치지 않으셨어요 ~ 그 덕에 이나님께선 팀별 기념 촬영까지 함께 하실 수 있었답니다!!

씨드앤의 현재와 하반기 계획 공유 (with. 웅님, 진님)

가장 먼저 웅님께서 프로젝트 현황, 사업 방향, 목표 등 현재 진행 중인 씨드앤의 사업 현황과 남은 6개월 간의 계획을 공유해주셨습니다. 당장 가까운 미래의 계획이었을 뿐만 아니라 다함께 힘을 모아야 될 부분에 대해서도 모두 다 공유를 해주신 덕분에 결속과 의지를 다질 수 있었어요!

특히 웅님에 이어 마이크를 잡으신 진님께서는, 외부로부터 저희의 One-Team 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일화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스타트업임에도 내부 결속도가 높고 One-Team 문화가 잘 정착되어 보인다는 감탄까지 받으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그 감탄은 곧 질문으로 이어졌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씨드앤의 조직 활동이 그에 대한 답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경영진의 목소리를 통해 앞으로의 계획이 공유되고, 자연스럽게 목표에 대한 팀원들의 주파수를 맞춰가며 결국 One-Team이 되는 지금처럼요!! 하나의 팀이라는 정체성에 맞게 이나님께도 계속해서 공유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지난 8년 간의 사진 감상

다음으로, 법인이 설립된 2015년 5월부터 현재까지의 사진 모음집을 다함께 감상했어요. 저희 자사 서비스 리프(Leaf)의 초기 컨셉과 테스트용 PCB 사출물, 그리고 헤이그라운드 첫 입주 당시와 현재 오피스로의 이사 과정까지....! 첫 송년회에 참석했던 팀원들이 작년 연말 회고 사진에서도 똑같이 미소를 짓고, 초기 인원에서 6배 이상 늘어난 팀원들의 모습을 보니 씨드앤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8.4대 1의 경쟁률보다 높은 22.7대 1의 역대 최고 경쟁률을 뚫고 씨드앤과 함께 처음 컴업을 방문해보았던 우기님께서는 다음 루키 리그에서 글로벌 AVING NEWS의 LIVE 인터뷰이로 리프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해 주셨답니다. 이렇게 기업과 개인의 '동반 성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사진을 감상했어요!!

이를 통해 22년도 이후 입사자분들은 씨드앤의 성장 가능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었고, 22년도 이전의 입사자분들은 과거를 추억하며 회사와 본인의 성장을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초창기 팀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자긍심이 고취되는 계기였어요. 저같은 경우, 당장 작년 사진도 어릴적 사진을 다시 꺼내보았을 때의 느낌이 들더라구요 !

태은님과 진님께서 사진에 대한 코멘트를 덧붙여주셔서 최근 입사자분들께서도 히스토리를 보시기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무엇보다 재밌는 사진들도 많이 숨어 있어 여기저기서 웃음이 계속 터져 나왔어요 :) !!
대형 카페 프랜차이즈에 360도 카메라를 설치 도중 같이 찍힌 CX2팀의 쭌님! (사진제공 = 씨드앤)

8주년 기념 소감 한마디 (with. 클로이님, 쭌님, 경현님, 영구님)

대망의 8주년 기념 소감 한마디 시간은 입사일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경영진 두 분과 마지막 입사자 두 분의 공동 소감으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웅님, 진님과 최근 입사자이신 경현님, 영구님은 사실 씨드앤에서의 연차가 가장 크게 차이가 나지만, 바로 이 점이 저희의 '수평적인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지점이라고 생각했어요 :)

다만 웅님과 진님의 수평적인 생각은 한 발 더 앞서 있었습니다!!
바로 소감 나눔이 시작되기 전, 웅님과 진님 대신 다른 두 팀원이 참여해보자는 깜짝 제안을 주셨어요! 경현님과 영구님을 제외한 다른 팀원분들의 두근거림과 함께 랜덤 추첨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행운의 주인공은 바로, 백엔드팀의 클로이님과 CX2팀의 쭌님입니다 ~ (위 사진에서 보신 '그 쭌님' 맞습니다!)

먼저 경현님과 영구님께서 차례대로 소감을 전해주셨어요. 입사한지 오래 지나지 않았음에도 소감 제안을 받으셔서 놀랐다는 말씀이 두 분의 공통적인 서두였습니다. 떨리지만 첫 입사 당시의 마음과 현재의 생각들, 다짐, 소감 등을 차례차례 전해 주셨습니다.
클로이님과 쭌님께서는 준비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더 떨리셨을텐데도 진심을 꾹꾹 눌러 담아 소감을 나누어 주셨어요. 특히 같은 팀원들에게 그동안의 고마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다같이 힘내보자는 의지를 다지며 소감 나눔 시간은 훈훈하게 마무리되었어요 ~!
계속해서 이나님과의 영상통화를 이어가느라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않으신 진님

8주년 축하 메세지 작성 및 사진 촬영

마지막으로는 축하 메세지 작성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말을 전해야 할지 고민하는 팀원분들과, 진심을 다해 적은 축하 메세지를 정성스럽게 붙이시는 완디님의 뒷모습이 보이시나요?? 축하 글을 무려 4장이나 적은 마치 여름을 닮으신 팀원분도 있답니다 :) 팀원분들의 소중한 축하 메세지는 사무실 유리창에 붙여 놓고 다같이 읽어 보았어요. 짧은 메세지여도 각자의 개성이 엿보인다는 사실이 참 재밌더라구요! 글에서 그 사람을 볼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서로에 대한 관심이 기반이 되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내용까지 재밌는 메세지도 많았는데 저만 보기 아까워서 살짝 공유 드립니다 ~ 홍님의 반려견 키키가 쓴 메시지예요. 참고로 홍님의 반려견 키키도 저희의 함께 출퇴근한답니다!!!

또 마지막으로 취재에 몰두해 있던 저에게 영구님께서 보내온 감동적인 메세지도 함께 보여드리고 싶어요. 씨드앤의 팀원만이 가지고 있는 '존중'의 한 모습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이번 행사를 통해, 하나의 목표를 보며 달려가는 씨드앤의 방향성을 재확인하고 돌아보며 한 번 더 의지를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열정을 불어넣는 동기부여도요!!

잡플래닛 평점이 '사내문화' 부문 5.0점(만점)이자 '경영진' 부문 4.9점으로 총점 평점 1위 기업에 선정되었는지 다시 한 번 알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씨드앤의 8번째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금방 돌아올 법인 설립 기념 9주년, 10주년 행사도 많은 기대와 축하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은 씨드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