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매드코퍼레이션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마케팅 2팀 퍼포먼스 마케터 윤청식

2023. 06. 14 (수) 16:18 | 최종 업데이트 2023. 06. 15 (목) 15:00
 
지난해 한 취업포털사이트에서 20~30대 남녀 직장인 485명을 대상으로 "이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그 중 과반 이상(60.2%)는 "이직을 통해 새로운 업무 관련 기술과 경험을 배울 수 있다"고 답했죠. "커리어 관리를 위해 반드시 이직이 필요하다"고 답한 대답이 뒤를 이었고요. 이직을 위해서는 이력서, 경력기술서를 업데이트하며 여러 차례의 면접도 거쳐야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이직을 감행하는 이유는 바로 '성장'이라는 키워드에 방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광고산업이야말로 트렌드에 가장 민첩하게 반응하고 발빠르게 움직여 결과로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더욱이 '성장'을 늦추기 어려운 분야일겁니다. 그 중에서도 매드코퍼레이션은 브랜딩 기획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바탕으로 광고효과를 극대화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 안에는 자신의 역량을 끊임 없이 고민하고 도전하며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있는 능력자가 있어 만나봤습니다. 직접 '창업'까지 실행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효율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답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는 청식님의 이야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청식님!
간단한 자기소개 및 현재 직무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매드코퍼레이션 마케팅 2팀에서 근무 중인 7년 차 AE 윤청식입니다. 지금의 회사에서 근무한지는 2년이 조금 넘었으며, 담당 업무는 광고주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 관리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요.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주의 성과를 개선하는 일을 합니다. 좁게 보면 광고 세팅, 보고서 등이겠지만, 넓게 보면 성과 개선을 위해 행하는 CRM, UX/UI, 웹/앱 컨디션 개선 등도 업무에 포함됩니다. 또한 이 모든 것들을 측정 및 개선 가능한 명확한 지표를 설정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수많은 마케팅 기업 중 매드코퍼레이션을 선택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이전에 다녔던 광고대행사는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편이었는데, 그곳에서 3년 넘게 일을 하다 보니 점점 루틴한 업무를 하는 것이 지루해졌습니다. 그래서 규모와 상관없이 주도적이고 회사와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곳을 찾게 되었고, 먼저 다니고 있던 지인의 추천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하기 전, 청식님이 쌓아온 커리어 경험에 대해 듣고 싶어요.

 

처음엔 패션 홍보대행사 인턴을 거쳐 광고대행사에서 3년 반 넘게 근무한 뒤, 쇼핑몰 창업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코로나로 인해 폐업 후 다시 대행사로 정착하게 되었네요. 쇼핑몰이 잘 되었다면 이 인터뷰도 없었겠네요!

 

창업의 경험을 안고 다시 회사로 자리를 옮기기까지 고민도 많았을텐데요.
매드코퍼레이션에서 일하며 '성장 가능성' 측면에서 느끼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가장 큰 장점으로는 회사의 성장하고자 하는 욕심입니다. 수많은 광고대행사들이 매출 상승 혹은 현상 유지 정도로 대부분 만족하는데 비해, 매드코퍼레이션은 규모와 업계 인지도 및 평판, 매출 등을 모두 개선하여 최종적으로는 상장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개인적인 성장에 욕심이 있는 직원들도 많아서, 같이 업무를 할 때 많은 자극 및 도움을 받고 있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직무를 수행하며 느낀 어려운 점, 그리고 극복한 방법이나 사례들이 있는지 궁금한데요. 업무를 하다가 어려움을 느꼈을 때 청식님만의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담당할 수 있는 업무 풀이 꽉 차게 되면 그때부턴 업무가 보통 루틴하게 돌아가게 됩니다. 그렇게 반복적으로 업무를 하다 보니 매너리즘이 왔었어요. 그렇지만 회사가 성장하면서 점점 더 예산이 크거나 유명한 브랜드와 함께 일하게 되며 새로운 시도들을 할 기회들이 생겼고, 그에 따라 매너리즘은 자연스럽게 해결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 교육업체의 특정 사업부의 광고를 처음 맡아서 진행하게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 제작부터 후킹 포인트 설정, 광고 컨셉, CRM 부분까지 컨설팅을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기록했고, 좋게 봐주신 담당자분 덕분에 다른 사업부의 담당자분들에게 연락은 받아 여러 부서를 맡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광고 일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광고주에게 인정받을 때 가장 뿌듯하게 느껴집니다.

 

매드코퍼레이션의 자랑할만한 회사 분위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사내 문화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기 때문에 리더, 임원급에게도 ‘님’ 자로 호칭은 모두 통일입니다! 연차나 휴가 등은 업무에 큰 지장을 주는 것만 아니라면 자유롭게 사용했으며, 최근에 생긴 1시간 반차로 은행 업무 등을 볼 수 있는 것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소통이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함께 일하는 동료도 중요한데요, 청식님은 어떤 동료와 함께 하고 싶은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사람. 마케터의 업무 특성상 팀원 간 자주 붙어있고 대화도 많이 하며 업무를 진행하는데,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사람과 가까이서 일하면 주변에 그 영향을 퍼뜨리는 것 같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 밖으로는 꼼꼼한 사람이라면 더 좋습니다.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당연히 마케팅 관련 학부를 졸업하면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수 있고, 퍼포먼스 마케터 자체가 데이터를 많이 다루는 업무이다 보니 통계 관련 역량이 있으신 분도 업무 적응에 수월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업무에 관련하여 세우고 있는 단기적인 목표/장기적인 목표가 궁금해요.

 

단기적인 목표로는 최근 들어온 광고주가 있어서 빠르게 안정화 및 개선을 이루어내는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업계 내 관계 형성입니다. 연차에 비해 컨택 포인트가 많은 편이 아니라고 생각되어 조금 더 강화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이 다양하다 보니 일정관리 또한 관건일 텐데,
청식님만의 업무 루틴을 소화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퇴근하기 전에 다음날 큰 업무들을 정리하여 오전/오후로 나누어놓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출근하여 해당 업무들을 처리하며, 시간이 오래 들지 않는 자잘한 업무들은 중간중간 빠르게 처리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항상 까먹지 않게 갑자기 들어온 요청들은 꼭! 메모하려고 합니다.

 

급변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인사이트 혹은 영감을 얻는 방법이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릴스와 유튜브 쇼츠를 많이 보는 편입니다. 숏폼 콘텐츠는 유행이 확산되는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며 유행을 위해 타 플랫폼들의 소스를 많이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내용들을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어 자주 보는 편입니다.

 

여러 이해 당사자들과의 협업이 동시다발적일 텐데
그 안에서의 갈등과 조율은 숙명적이라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좋을까요?

 

이 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는, ‘정확한커뮤니케이션입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를 얘기하되, 내가 아닌 상대방이 가진 이해도를 바탕으로 이야기하여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갈등이 일어날 요소가 크게 줄어들며, 피치 못하게 생기는 갈등이 있다면 서로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원만한 어투와 워딩을 통해 대화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 눈에 띄거나 인상 깊게 본 것이 있을까요?

 

최근에 네이버 쇼핑박스 영역이 몇 년 만에 개편이 되었습니다. 원래 PC와 모바일 구분 되어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PC 쪽은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었는데, 이제 동시 노출 및 노출 위치나 방식까지 대대적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기대 효용에 대해 파악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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