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불량에 대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고민하는 공정관리팀

소자공정개발/공정기술

2023. 07. 07 (금) 11:47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07 (금) 12:04
국내 유일의 순수 파운드리 기업인 DB하이텍은 급증한 아날로그 반도체 수요를 공장의 추가 증설 없이 적시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 공정 및 장치에 대해 매년 꾸준하게 생산성 향상 작업을 해온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품질, 수율의 향상은 고객과의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데에 아주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은, 공정 중 불량 발생 시에 철저한 원인분석 후 불량의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공정관리팀이 있기에 가능한데요. 공정관리팀 내 DM파트에 근무중인 이상수 선임과 함께 직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10월 DB하이텍 부천 캠퍼스에 입사하여 생산본부 산하 공정관리팀 DM파트에서 6개월 차 근무하고 있는 따끈따끈한 신입 이상수 선임입니다.


Q2. DB하이텍 공정관리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DB하이텍은 국내 순수 파운드리 회사인 만큼 다양한 고객들로부터 다양한 반도체를 제작하는데 공정 과정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정관리팀에서는 불량 분석을 통해 공정 중 발생하는 문제 원인을 밝혀 수율 관리, 품질 향상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위 공정 팀과 공정 조건 변경 회의를 통한 불량 개선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공정관리팀은 DM, FA, IPC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M(Defect Management)는 Inline 도중 발생하는 불량을 관리, 개선하는 파트입니다.

FA(Failure Analysis)는 PCM/CP 분석, Data 분석, 개발 제품 및 고객 불량, 신뢰성 불량 분석 등을 통해 불량 원인을 파악, 개선하는 파트입니다.

IPC(Inline Process Control)은 ER파트와 SPC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ER파트는 모든 제품의 ER(Electro RunSheet) 관리를 통해 Lot 진행의 Process Flow를 제공합니다. SPC파트는 IQC, EQC, CPK 관리를 통해 품질 지수 향상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의 출근에서 퇴근까지의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아침 8시 반에 출근해서 메일을 읽어보고, 전날 Issue 사항을 파악합니다. 그 후, 팀 Daily 미팅을 통해 발생한 Issue의 원인 파악과 개선 방향을 간략히 논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 후, Defect(특이점)의 모양과 Map의 위치를 통해 해당 팀에 피드백하면서 오전을 보냅니다.

오후에도 Defect을 공정 팀에 피드백 하고, Recipe Set Up을 통해 Defect이 잘 검출되도록 최적화합니다. 또한 EDX 성분 분석과 Loop Monitoring을 통해 새롭게 발생하는 Defect의 원인 공정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 EDX : Energy-Dispersive analysis of X-rays 에너지 분산 X선 분광 법
※ Loop Monitoring : 매 단계별로 검사하는 작업
 

Q5. DB하이텍 DM 직무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먼저 대학 시절 반도체 공학 과목을 수강하며 반도체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 과정에서 소자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각 공정이 다른 공정, 소자 특성에 끼치는 영향에 흥미를 느꼈고, 모든 반도체 공정을 어우르는 업무를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해당 전공이 채용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나요?

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전공 내 수업 중 반도체 동작 원리에 있어서 각 공정이 소자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공 수업을 통해서 얻어지는 지식이나 경험들도 중요하겠지만 현장에서 불량 원인을 찾기 위한 데이터 분석 능력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7. 공정관리팀에 근무하기 위해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까지는 취업을 위한 자격증은 필요 요소로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격증보다는 취업을 위한 다양한 경험이 더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대학 시절 반도체 협회에서 주관한 모임에서 소자를 직접 제작해 본 경험과 대학생 때 전공 수업 중의 하나였던 TCAD(반도체 시뮬레이션 툴)로 공정 조건을 변경해 소자 특성이 어떻게 변하는가 분석해 본 경험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8.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는 어떻게 길러야 하나요?

단위 공정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분석 능력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공정관리 엔지니어는 불량의 원인을 파악하는 만큼 각 공정에 대한 이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불량이 어느 시점부터 발생했는지, 불량 Lot끼리의 Commonality(연관성) 등을 통해 추출되는 Data를 보고 해석하는 능력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9. 자기소개서 작성 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나 작성 TIP

자기소개서 작성 시, 해당 직무와 자신의 역량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무가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파악하고 자신이 업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어떠한 경험을 통해 해당 역량을 키워왔는지 드러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10. 면접 시 어필했던 강점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반도체 소자, 전반적인 공정에 대한 이해를 어필했습니다. 또한 학부 연구생을 하면서 TCAD(반도체 시뮬레이션 툴)를 통해 DB하이텍의 강점인 전력반도체를 시뮬레이션 해본 점도 강조했습니다.

Q11. 이 직무의 비전과 매력은 무엇인가요? 

어떠한 문제를 발견하고 원인을 찾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반도체 제조 공정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공정이 상호 간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 불량이 왜 발생했는지, 불량이 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생각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반도체 산업은 파운드리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고 보다 다양한 고객들과 제품들이 들어올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필요한 직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12. 담당하는 업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고객, 다양한 레시피에 따른 수많은 공정을 진행하는 만큼 그로 인한 다양한 불량이 발생하고,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점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각 공정의 특성, Recipe, 장비의 차이에 의해 서로 다른 원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을 정확하고 재빨리 피드백 하지 않으면 수많은 Lot에서 불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머릿속으로 다양한 가설을 세워보며 업무에 임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13.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나요?

공정관리팀 내 이제껏 발생했던 다양한 Defect(특이점) 모양과 Map(웨이퍼) 모양을 보며 원리를 파악해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Process Flow를 바탕으로 공정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면 팀 내 선배님들께도 기술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등 유기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Q14.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입사한 지 시간이 오래되지 않다 보니 매일매일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심정으로 근무하고 있고, 그중 새로운 유형의 Issue가 발생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불량을 분석해 문제 원인을 규명하는 순간이 가장 보람찬 것 같습니다.

Q15. 평소 근무 분위기, 업무강도는 어떤가요?

사내에서 저희 팀만큼 분위기가 좋은 팀이 없다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좋습니다. 모든 팀원분이 친절하고, 정이 많아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업무 강도에 있어서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운드리 업체 특성상 생산하는 제품이 다양한 만큼, 다양한 불량이 발생합니다. 제품마다 구조, 사용하는 공정이 다른 만큼 규명해야 하는 문제 원인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업무 강도는 높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회사에서는 점심에 동기들과 산책을 하며 스트레스를 풉니다. 퇴근 후에는 헬스장에서 운동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주말에는 러닝과 요리를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있습니다.
 

Q17. 소개하고 싶은 기업문화/사내 제도가 있다면?

아무래도 도란도란, 온보딩 상담 등 회사 차원에서 직원들에게 신경 써 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동기들과 예술의 전당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좋은 제도 덕분에 동기들과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도란도란 : 회사 내 동기들끼리 캠퍼스 리쿠르팅, MT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온보딩 상담 : 신입사원 입사 시 원활한 적응을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Q18. 본인이 느끼는 DB하이텍만의 장점은?

개인의 업무 범위가 넓고, 반도체를 10, 20년씩 하신 분들이 많아 업무를 전문가의 관점에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또한 모든 엔지니어분마다 원인에 대한 견해가 다를 수 있기에,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관점을 모두 익힐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Q19. 1년 뒤 DB하이텍 안에서 기대하는 본인의 모습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먼저 현재까지 발생한 다양한 불량에 대한 원인을 익히고 싶습니다. 아직 모르는 것이 많아 업무를 하며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1년 뒤에는 새로운 불량이 발생했을 때, 앞서 축적해 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불량의 원인을 신속하고 재빠르게 피드백 하는 불량 분석 엔지니어(PE)가 되고 싶습니다.

Q20. DB하이텍 공정관리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세요. DB하이텍 공정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상수입니다.
저도 그랬듯이 취업을 준비하며 여러 난관에 부딪히고 좌절하는 후배님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나만큼 열심히 한 사람이 어디에 있어, 내가 안 될 리가 없지’ 라고 생각하며 노력했고, DB하이텍 취업이라는 결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열심히 한 자신을 믿으시고, 꾸준히 노력하신다면 결국 좋은 결과를 이룰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디비하이텍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