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누리미디어 개발자라면 '이것'에 흥미를 느끼면 좋아요

백엔드 개발 / 개발운영팀 김수지 대리

2023. 07. 07 (금) 20:43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10 (월) 13:46
안녕하세요, 김수지 대리님!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누리미디어 개발운영팀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김수지입니다.

개발운영팀과 대리님께서 담당하고 계시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개발운영팀은 누리미디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각종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주요 서비스로는 DBpia와 KRpia가 있습니다. 인프라 관리부터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이터 관리까지. 웹 서비스가 동작하기 위한 모든 작업을 개발운영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백엔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API를 개발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성능 개선 업무,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시스템 모니터링 업무를 해요. 누리미디어는 2021년도에 AWS로 서버를 이전했는데요, 그래서 AWS로 간단한 서버 관리까지 하고 있어요.

 

대리님 작년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셨는데, 지난 1년 동안 한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누리미디어에서 일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왔고, 그중 DBpia 검색 결과 페이지 속도 개선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아요. DBpia의 검색 결과 페이지는 검색 결과값이 많을수록 로드 시간이 길어지는 현상이 있었어요. 검색 결과값이 많다고 해도 한 페이지에 보여주는 데이터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 로드 시간이 길어지는 건 문제가 있다는 거예요. 확인해 보니 모든 검색 결과 데이터를 재가공해 주는 문제가 있었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엔진 색인을 다시 잡기도 하고, 코드를 리팩토링 하기도 하며 최선의 방법을 찾아 수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1초 이내에 페이지가 로드 될 수 있도록 시간을 줄일 수 있었어요. 문제를 파악하고 시스템에 알맞게 변경하며, 레거시 코드를 리팩토링하는 과정에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결과도 좋게 나타나서 더욱 기쁨을 느낍니다.

대리님이 생각하시기에 개발 직무를 꿈꾸는 예비 누리인들이 어떤 역량을 갖추면 좋은지 팁 좀 주세요.

누리미디어 개발운영팀은 현재 성장 중인 팀이에요. 그래서 새로운 프로젝트와 도전적인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는데, 이런 문제들을 찾아내고 풀어가는 것에 흥미를 느끼면 좋아요. 자신이 직접 찾아낸 문제들을 해결해 보면서 함께 성장하실 분이면 좋겠습니다!

 
1년 간 다녀보니, 대리님이 생각하시는 누리미디어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누리미디어는 이름 뿐인 복지가 아닌 실용적인 복지들이 많아요. 가장 좋았던 복지는 체력단련비를 매월 10만 원씩 지원해 주는 거예요. 저는 체력이 많이 약해서, 회사 복지로 헬스장을 다니면서 체력을 키우고 있어요. 그리고 무이자 1억까지 대출해 주는 복지가 있어요! 저는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큰돈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1억까지 무이자 대출해 주는 곳은 흔치 않은데, 이건 정말 특별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인터뷰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누리미디어 입사를 희망하는 예비 누리인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누리미디어에 입사를 희망하는 여러분! 여러분의 열정과 잠재력을 누리미디어에서 마음껏 뽐내세요. 훌륭한 누리인이 되시기를^^~ 행운을 빕니다!
저작권은 누리미디어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