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광고회사 AE가 회사와 고객사 사이에서 하는 일

[인터뷰] 골드넥스 세일즈&마케팅 사업부 노주형님

2023. 07. 12 (수) 13:53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13 (목) 17:51
골드넥스는 컨텐츠 기획부터 촬영·편집·디자인 작업은 물론, 웹 사이트 제작·플랫폼 개발 등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한 모든 업무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마케팅 회사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별도 부설 연구소를 통한 인사이트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죠. 

부단한 노력을 통해 쌓은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는 수시로 고객사에 전달돼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데 활용되는데요. 이처럼 회사와 고객사 사이의 가교 역할을 책임지면서 실제 업무 진행의 중추를 담당하는 게 바로 AE의 역할입니다. 골드넥스의 세일즈 마케팅 팀에서 AE를 담당하는 노주형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맡은 업무에 대한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광고대행사 골드넥스에서 AE 직무를 맡고 있는 노주형이라고 합니다. 올해 2월부터 Sales & Marketing G팀에서 소속해서 일하고 있어요. 현재는 업스케일 다이닝 에그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슬럿(@eggslutkorea)’과 함께 그로세리 스토어 브랜드인 ‘시티델리(@citydeli.official)’의 SNS 및 캠페인 기획 및 운영을 메인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이를 담당하는 회사 또한 다양해요. 그 중 골드넥스를 선택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우연히 <디지털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라는 책을 추천 받아서 읽게 됐는데요. 그때 까지만 해도 ‘그냥 골드넥스라는 회사가 있고, 출판도 했구나’ 정도로만 알고 있었어요. 그 후 제가 입사 지원하고 실제 면접까지 보게 될 줄 몰랐습니다. 사실 광고홍보학 계열을 전공한 게 아니라 대행사를 선택하는 것에 주저함이 있기는 했거든요. 그래도 마케팅 계열을 준비하면서 익혀 뒀던 인사이트 분석이나 콘텐츠 기획, 제작해본 경험들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마케팅 관련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광고대행사에 입사해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는 모습이 멋진데요! 그 중에서도 과거의 어떤 경험들이 가장 큰 보탬이 됐다고 생각하세요? 

스스로 무언가를 하고 있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편이라 이것저것 최대한 경험을 많이 해보고자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마케팅의 꽃은 ‘공모전’이라는 얘기도 많이 들었던터라 대학생 공모전 (제일, 대홍, HS)을 매번 참가했었는데요. 비록 모든 경험이 성공으로 이뤄지지 않았지만 덕분에 많은 오답노트를 얻어갈 수 있었어요. 그리고 애드리머(@ad_reamer_)라는 광고 크루 활동을 통해서 광고나 마케팅 쪽 지식들을 꾸준히 조사하고 분석하며 마케팅 계정을 운영했어요. 좋은 기획이나 재밌는 광고라 인정받는 광고들에 대해서 많이 접해본 경험이 제게 소중한 자산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직접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굿즈 제작이나 기획-촬영-판매-브랜딩까지 전반적으로 경험해 본 것들도 도움이 많이 됐어요. 


광고대행사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입사 후 어떤 것들이 충족되었고, 또 새롭게 기대되나요? 

입사 당시에는 막연하지만 ‘경쟁력 있는’ 디지털 마케팅 AE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고 시작했는데요. 실제로 광고주와 직접 소통하고 제가 기획한 콘텐츠들에 댓글이 달리고, 오프라인에 홍보영상으로 활용되는 것을 보니 뿌듯하더라고요. 제 스스로 뭔가 이뤄냈다는 성취감이 생기고요. 아직까지는 저 스스로 기대했던 경쟁력 있는 디지털 마케팅 AE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항상 고민하고 있어요. 앞으로 꾸준히 새로운 캠페인, 새로운 콘텐츠들을 많이 기획하고 만들어 나가면서 타깃들과 잘 소통하고 호흡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업무에 적응하기까지 어려운 점도 분명 있었을 것 같아요. 스스로 업무에 연착륙하기까지 느낀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려주세요. 

회사에 자연스럽게 온보딩하기까지 부족한 부분을 많이 느꼈어요. 특히 바쁜 업무 중에는 사소한 것들을 놓치게 되는 경우도 생겨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자 무척 신경 쓰면서 업무를 했습니다. 메모나 스티커를 많이 활용해서 그때, 그때 실수가 없는지 빠트린 업무는 없는지 확인하면서 업무했고요. 지금은 많은 부분 개선됐다고 스스로 느끼고, 더욱 단단한 스킬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브랜드 SNS를 운영하면서 특히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브랜드의 컬러나 광고주의 요구에 맞추면서도 트렌드나 이슈를 반영하고자 노력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시즌 이슈나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들이 반응도 높고 결과물의 퀄리티도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기 때문에 브랜드에 맞는 콘텐츠를 제안하면서도 트렌드나 이슈를 놓치지 않고 팔로업하고자 많이 노력하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나 다양한 아이디어들에 귀를 기울이고자 노력하는 편입니다.


SNS는 트렌드의 흐름을 가장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는 수단이잖아요. 브랜드 SNS 운영 담당자로서 꾸준히 트렌드를 익히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들도 필요할 것 같아요. 어떤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나요? 

사진전이나 팝업 스토어 같이 다양한 부문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경험을 쌓고자 노력하는 편입니다. 다양한 행사나 이벤트들을 보면서 ‘나중에 활용하면 좋겠다’ 싶은 부분들도 알아보고 보완점도 정리해보려고 하죠. 단순히 방문해서 경험만 한다고 모든 것이 ‘제 것’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열심히 질문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광고 크루 활동은 지금도 꾸준히 참여하면서 인사이트나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요즘 관심있게 보거나 경험했던 기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얼마 전 성황리에 개최됐던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브루노마스’ 공연에 다녀왔는데요! 현대카드가 워낙에 문화 마케팅 분야에서 유명하고 업계에서 입지를 탄탄히 다져가고 있어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어요. 뻔한 브랜디드 영상이나 광고들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아무래도 타깃들과 문화 이벤트적으로 호흡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저도 문화 마케팅이나 관련 캠페인을 기획하고 싶다는 자극도 받았습니다. 


골드넥스에서 커리어를 쌓으며 가장 만족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주위 사람들이 한 번쯤은 들어본 브랜드들의 SNS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운영한다는 점이 저의커리어 성장에 자양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SNS 기획은 물론 이미지/영상 촬영 및 캠페인 운영까지 전반적으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골드넥스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이죠. 처음 해보는 업무라서 낯설고 두려움이 있을 때도 있지만 다양한 마케팅 분야의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새로운 동료와 함께 하게 될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모두가 서로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의 부서이기 때문에 저도 열심히 AE업무를 소화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브랜드를 위해 업무에 집중하는 분위기 덕분에 저도 동료들과 함께 일하며 서로서로 의지가 되고 있어요. 저 역시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연차이다보니 서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동료들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벌써 마지막 질문입니다. 업무하면서 세우고 있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단기적으로는 아무래도 지금처럼 다양한 브랜드의 캠페인을 소화해내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싶어요. 남들보다 빠르게 저만의 경력을 쌓아가고 싶다는 욕심도 생기고요. 아무래도 욕심이 많은 성격이다보니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욕심은 물론 광고 AE로서 CD로 재직해보고 싶은 목표도 있습니다! 업무하면서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는 목표를 이루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가장 많이 본 이슈